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Massage clinic

셀프 손발 마사지

아픈 곳, 싸~악 낫게 하는

기획·한여진 / 사진·조영철 기자|| ■ 참고서적·내 몸이 가벼워지는 손발 마사지(21세기북스) ■ 모델·정다운

2006. 05. 22

손발이 건강하면 잔병치레가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손발은 신체의 중요한 부분이다. 매일 따라 하면 건강을 지켜주는 셀프 손발 마사지를 배워보자.

피로 풀고 가벼운 질병 고치는~ 손 마사지
마사지를 하기 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보디 오일이나 로션은 바르지 않고, 손톱은 너무 짧지 않게 적당한 길이로 자른다. 마사지를 할 때는 시원한 느낌이 들 정도로 힘껏 누른다. 양손을 똑같은 방법으로 하루에 3~4번 반복한다.
셀프 손발 마사지

▼ 만성 피로 손을 깍지 끼고 손바닥 아래쪽에 골프공을 끼운 다음 3분간 꾹 누르듯이 굴린다.
▼ 눈의 피로 왼손 중지와 약지 사이에 오른쪽 엄지를 대고 힘을 줬다 뺐다를 반복하면서 1분간 꾹 누른다. 눈병이 생겼을 때는 수시로 한다.
▼ 이명 귀에서 소리 나는 쪽의 손을 펴고 약지와 새끼손가락 사이에 반대쪽 손의 엄지를 댄다. 1분간 힘을 줬다 뺐다를 반복하며 누른다.
▼ 피부 트러블 왼손 엄지와 검지 사이의 쏙 들어간 부위에 오른손의 엄지를 대고 꾹 누른다. 힘을 줬다 뺐다를 반복하면서 1분간 누른다.
▼ 부종 왼손 검지 아랫부분의 손목에 오른손의 검지를 대고 1분간 지그시 누른다. 편 손은 천천히 원을 그리며 돌려준다.
셀프 손발 마사지


▼ 고열 왼손의 엄지 첫 번째 마디 가운데 부분에 오른손의 엄지를 대고 비비면서 15회 이상 꾹 누른다. 이때 누르는 엄지는 손끝만 닿게 한다.
▼ 생리통 왼손은 손등이 보이게 손을 펴고 오른손 엄지로 손목 밖에서 안쪽으로 쓸어준다. 이때 오른손 엄지의 첫 번째 관절을 굽혔다 폈다를 반복하며 누르고 조금씩 움직인다.
▼ 불안·우울증왼손을 손등이 보이게 펴고 엄지와 검지 사이의 쏙 들어간 부위를 오른손의 엄지로 꾹 누른다. 긴장이 풀릴 때까지 한다.
▼ 기관지염 왼손은 손바닥이 보이게 손을 편다. 손바닥의 중심에 오른손의 엄지를 대고 약지 쪽으로 쓸어준다. 이때 오른손 엄지의 첫 번째 관절을 굽혔다 폈다를 반복하면서 힘을 줘 조금씩 쓸어낸다.
▼ 빈혈 왼손의 엄지에 오른손의 엄지를 대고 안에서 바깥 방향으로 천천히 쓸어준다. 아래부터 위로 엄지손가락 전체를 쓸어준다.

건강의 적신호를 한 방에~발 마사지
‘몸의 축소판’이라 불리는 발은 아픈 곳에 해당하는 부위를 마사지해 주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엄지로 발을 쓸어 올릴 때는 엄지의 첫 번째 관절을 굽혔다 폈다를 반복하면서 손가락이 걸어가듯 조금씩 밀어내는 것이 요령. 양발을 똑같은 방법으로 마사지 한다.
셀프 손발 마사지

▼ 알레르기발바닥의 가장 움푹 들어간 부위에 엄지를 댄다. 발가락 방향으로 힘을 주어 천천히 쓸어 올린다. 수시로 한다.
▼ 편도선염 엄지발가락 아랫부분에 엄지를 대고 밖에서 안으로 힘을 주어 천천히 쓸어준다. 하루 3~4번 3분간 한다.
셀프 손발 마사지

▼ 결막염 중지발가락 아래쪽에 엄지를 대고 새끼발가락까지 힘을 주어 쓸어낸다. 하루 3~4번씩 3분간 한다.
▼ 위통 발바닥의 움푹 들어간 부위의 아랫부분에 엄지를 댄다. 발가락 방향으로 힘을 주어 천천히 쓸어 올린다.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하고 평소 위가 안 좋은 사람은 아침저녁으로 2분간 꾸준히 한다.
▼ 가슴앓이 검지발가락 아래쪽의 가장 튀어나온 관절에 엄지를 댄다. 발가락 쪽으로 힘을 주어 천천히 쓸어준다.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한다.
▼ 설사 발바닥 바깥쪽 아랫부분에 엄지를 대고 가운데 부분까지 힘을 주어 쓸어준다. 하루에 3~4번씩 2분간 한다.
셀프 손발 마사지

▼ 천식 발바닥 가운데에 엄지를 댄다. 중지발가락 방향으로 10회 정도 쓸어 올리고, 발바닥 전체를 손바닥으로 쓸어 올린다.
▼ 치질 발뒤꿈치에 손을 대고 가운데 움푹 들어간 부분까지 쓸어 올린다. 하루에 3~4번 2분간 한다.
▼ 고혈압 발바닥 가운데에 엄지를 대고 새끼발가락 방향으로 천천히 쓸어 올린다. 하루에 3~4번 3분간 한다.
▼ 심장 질환 엄지발가락 바깥부위에 엄지를 대고 발가락 끝 쪽으로 쓸어 올린다. 하루 3~4번 2분간 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