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온 가족 건강 챙기는 맞춤 녹즙

피로 풀고 몸을 튼튼하게~

글·박태전‘자유기고가’ / 사진·지호영‘프리랜서’|| ■ 아이모델·오예나

입력 2006.03.21 16:41:00

가족이 직접 체험한 녹즙 공장 탐방기, 남편과 아내,아이를 위한 녹즙 가이드, 녹즙 일주일 계획표, 시판 녹즙 가이드까지 온 가족을 위한 맞춤 녹즙으로 가족 건강을 지키자.
가족이 함께한 풀무원 녹즙 공장 체험기
“만드는 과정 직접 보니 안심하고 마실 수 있어요”
온 가족 건강 챙기는 맞춤 녹즙

사진·박해윤 기자 / 촬영협조·풀무원 녹즙 양주공장
박한수(36)·김아림씨(29) 부부와 아들 시온이(5)가 오랜만에 가족 나들이에 나섰다. 평소에도 건강을 위해 녹즙을 즐겨 마신다는 이들 가족은 직접 녹즙 만드는 과정을 보기 위해 경기도 양주에 위치한 풀무원 녹즙 공장을 방문했다. 양주 공장은 하루 15톤의 녹즙을 만들어 전국 각지로 배송하는 곳. 녹즙 재료가 공장으로 들어오면 세척과 분쇄를 거쳐 자동으로 병에 담긴 후 배송 차량에 실려 전국으로 배달된다.
아침 일찍부터 서둘러 나오느라 잠이 덜 깬 눈을 비비며 공장에 도착한 아들 시온이와 박씨 부부는 먼저 위생복으로 갈아입었다. 위생모자와 가운을 입고 마스크와 장화로 감싸고 나자 양쪽 벽에서 바람이 나오며 온몸을 소독해주는 소독처리방으로 안내되었다. 바람 소리와 기계음에 놀란 시온이가 울음을 터트리자 아내 김씨는 아이를 달래느라 진땀을 흘리기 시작했다.
“이렇게 소독하지 않으면 이물질이 녹즙 속으로 들어갈 수 있거든요. 공장 안으로 들어가려면 누구나 이런 과정을 거쳐야만 해요.” 안내를 맡은 전략마케팅팀 김정희 대리의 설명이다.
“자동공정으로 녹즙 만드는 과정이 마냥 신기해요”
공장 안으로 들어서자 신선초와 케일 등이 쌓여 있는 세척기가 먼저 눈에 들어왔다. 이곳에서 잎 야채를 깨끗이 세척한 후 물로 씻어내 야채에 섞인 이물질을 없애는 과정을 볼 수 있었다. “시온아, 야채를 여기서 씻어서 저쪽 기계로 보내면 우리가 마시는 녹즙이 되는 거야.” 아빠의 설명을 듣던 시온이가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신선초가 수북이 쌓인 트레일로 와서는 고개를 내밀었다.
박씨 가족은 신선초가 고압의 세척기로 세척된 다음 물로 깨끗이 씻기는 과정을 지켜본 후 야채가 분쇄되는 곳으로 안내받았다. “엄마, 큰 잎이 작아졌어요” 시온이는 자신의 얼굴보다 큰 잎이 절단되는 것을 보고 재미있어했다. 잎은 척척 소리를 내면서 3~5cm 정도 크기로 잘린 후 잘게 분쇄되어 즙을 짜내는 과정으로 넘어갔다. 즙을 짜내자마자 바로 병에 담기는데 조그만 병에 녹즙이 자동으로 담기는 과정이 신기한지 시온이는 연방 눈을 떼지 않고 바라보았다.
“시온아, 이제 저쪽으로 가자.” 시온이가 엄마의 손을 잡고 따라나섰다. 그곳에서는 녹즙이 담긴 병에 뚜껑을 씌우고 제조일자를 찍는 라벨링 과정과 이물질이 들어갔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금속 탐지기 테스트 과정을 볼 수 있었다. 자동으로 녹즙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모든 공정은 빠르고 간단하게 끝났다.
김정희 대리는 “라인마다 중앙 컴퓨터가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하고 안전하게 녹즙을 만들 수 있어요. 포장된 제품은 박스에 담겨 5°C 이하의 냉장창고로 운반돼죠”라고 설명했다. 인터넷과 인공위성을 통해 배송차량의 온도를 맞추기 때문에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5°C 이하의 온도가 계속 유지된다고. 주문한 양만큼을 당일 배송된 원료로 만든 신선한 녹즙은 다음날 새벽 가정과 직장에 배달된다.
녹즙 만드는 과정이 모두 끝나자 남편 박씨와 아들 시온이는 긴 호스를 이용해 바닥과 대형 싱크대 청소를 하면서 웃음을 그치지 않았다. 김아림 주부는 “녹즙이 깨끗한 위생처리 과정을 거쳐 생산되는 것을 눈으로 직접 보고 나니 믿고 마실 수 있을 것 같아요.”라며 풀무원 녹즙 공장과 ‘여성동아’에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풀무원·녹즙·공장·체험기
온 가족 건강 챙기는 맞춤 녹즙

① 공장 입구에 수북이 쌓인 신선한 녹즙용 야채는 기계를 통해 자동으로 녹즙으로 만들어진다.
② 위생복으로 갈아입고 녹즙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꼼꼼히 둘러보고 있는 시온이네 가족.
온 가족 건강 챙기는 맞춤 녹즙

③ 평소 녹즙을 즐겨 마신다는 시온이네 가족은 녹즙이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것을 보고 신기해 했다.
④ 중앙 컴퓨터를 통해 녹즙의 주문량과 생산량을 현장에서 바로 확인해볼 수 있다.

체질 따라 골라드세요! 가족을 위한 녹즙 가이드
온 가족 건강 챙기는 맞춤 녹즙

스트레스와 피로 풀어주는 남편 위한 녹즙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술과 담배, 잦은 회식 등으로 지쳐 있는 남편에게는 장기능을 회복시키고 몸속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주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재료가 적당하다. 신선초, 당근, 양배추, 돌미나리, 브로콜리, 케일 등으로 피로를 풀고 신진대사를 도와줄 것.
▼ 감양배추즙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 칼슘을 보충해준다.재료 감 1개, 양배추 200g, 레몬즙 약간만들기 감은 씨와 꼭지를 제거한 다음 양배추와 함께 믹서에 넣고 갈아 레몬즙을 섞는다.
▼ 돌미나리사과즙 비타민을 보충해주며 숙취해소와 피로회복에 좋다.재료 돌미나리 30g, 미나리 20g, 사과 ½개, 꿀 1큰술만들기 돌미나리, 미나리, 사과를 녹즙기에 넣고 갈아 즙을 낸 후 꿀을 섞는다.
▼ 케일사과즙 간을 보호하고 독성을 배출하며 피를 맑게 한다.재료 케일 20g, 사과 ½개, 꿀 ½큰술만들기 손질한 케일과 사과를 썰어 녹즙기에 넣고 즙을 낸 후 꿀을 첨가한다.

여성 질환과 노화 예방하는 아내 위한 녹즙
육아와 가사로 인한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재료가 적당하다. 녹즙을 꾸준히 마시면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 부인병을 예방해주며 변비 예방과 피부미용,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피를 맑게 하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녹즙 재료로는 석류, 케일, 당근, 사과, 오렌지, 알로에, 양배추 등이 있다.
▼ 알로에사과즙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고 변비를 없앤다.재료 알로에 30g, 사과 ½개만들기 알로에는 껍질을 벗겨 으깨고 사과는 적당히 썰어 믹서에 넣고 간다.
▼ 사과무청즙 변비 예방과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다.재료 사과 1개, 무청 8개, 레몬즙 약간만들기 사과와 무청을 녹즙기에 넣고 즙을 내어 레몬즙을 섞는다.
▼ 당근혼합즙 빈혈과 피부미용에 좋다.재료 당근 ½개, 상추 50g, 순무 100g, 바나나 ½개, 사과 1개, 레몬즙 약간만들기 재료를 잘 씻어서 잘게 썬 후 믹서에 넣고 간다.

온 가족 건강 챙기는 맞춤 녹즙

집중력 발달과 성장발육에 도움 주는 아이 위한 녹즙
녹즙은 성장기 아이들의 기억력과 집중력 발달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 철분 등의 영양소가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고 면역력을 강화해 성장발육을 촉진시킨다. 성장기 아이에게는 맛이 쓰거나 향이 진하지 않은 것, 영양성분이 풍부한 것을 마시게 한다. 아이에게 좋은 녹즙 재료는 당근, 사과, 브로콜리, 파인애플, 케일 등이 있다.
▼ 브로콜리양배추즙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면역력을 강화한다.재료 브로콜리 60g, 양배추·아스파라거스 15g씩, 우유 1컵만들기 아스파라거스는 뿌리 부분을 자른 다음 나머지 재료와 함께 믹서에 넣고 간다.
▼ 파인애플귤즙 소화흡수를 높인다.재료 파인애플 50g, 귤 1개, 민트잎 1장, 진피(귤껍질을 말린 한약재) 1g, 생수 1컵만들기 귤과 파인애플의 껍질을 제거하고 재료를 적당히 잘라서 믹서에 넣고 간다.
▼ 당근딸기즙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길러준다.재료 당근 ½개, 딸기 5개, 우유 ½컵, 파슬리 20g만들기 당근과 딸기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 나머지 재료와 함께 녹즙기에 넣고 즙을 낸다.



아침에 한 잔씩~! 우리 가족 일주일 녹즙 플랜
온 가족 건강 챙기는 맞춤 녹즙

할아버지·할머니월 돌미나리+오렌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돕는다.화 신선초+당근+비트 혈액정화, 노페물을 배출한다.수 돌미나리+양상추+토마토 고혈압에 효과적이다.목 케일 +당근 식욕을 증진하고 소화를 돕는다.금 신선초+비트+꿀 피를 맑게 하고 암을 예방한다토 케일 +당근 식욕을 높여주고 소화를 돕는다.일 브로콜리+당근 감기를 예방하고 피로회복에 좋다.

남편월 미나리+셀러리+당근 변비를 예방하고 피로를 풀어준다.화 양배추+시금치+당근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심장기능을 강화한다.수 케일 + 사과 혈압을 조절하고 동맥경화를 막아준다.목 미나리+셀러리+당근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다.금 당근 +양배추 위의 점막을 보호하고 저항력을 높여준다.토 케일+당근 위와 간을 보호하고 해독작용이 있다.일 미나리 +사과+당근 숙취해소와 피로회복에 좋다.

아내월 알로에 +사과 장운동을 도와주고 변비를 없애준다.화 피망+ 당근 피부를 건강하고 윤기 있게 만든다.수 브로콜리+당근+셀러리 피로를 풀어주고 빈혈을 예방한다.목 케일+당근+셀러리 골다공증과 빈혈에 효과적이다.금 시금치+당근+오이 변비를 없애고 관절염에 효과적이다.토 알로에 +오렌지 호르몬 균형을 조절한다.일 석류 피부를 맑게 하고 부인병을 예방한다.

청소년월 케일+당근+비트 칼슘과 철분이 집중력을 키워준다.화 알로에+파인애플 소화를 돕고 해독작용이 있다.수 케일+사과 성장을 돕고 면역력을 강화시킨다.목 당근+사과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회복에 좋다.금 케일+당근+비트 칼슘과 철분이 집중력을 키워준다.토 브로콜리+오렌지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인다.일 알로에+오렌지 몸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한다.

어린이월 케일+양배추+당근 비타민과 무기질이 면역력을 길러준다.화 미나리+케일+당근 잇몸 강화, 충치를 예방한다.수 당근+오렌지+사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목 케일+당근+파인애플 풍부한 칼슘과 미네랄이 성장을 돕는다.금 당근 + 딸기 비타민, 칼슘, 철분이 집중력을 키운다.토 당근+사과+오렌지 면역력을 강화하고 성장발육을 촉진한다.일 케일+당근+파인애플 풍부한 칼슘과 미네랄이 성장을 돕는다.

여성동아 2006년 3월 507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