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Magic cooking

스트레스 쌓일 때, 우울할 때 먹어요! Mood food

기획·최혜원 / 사진·조영철 홍중식 기자 || ■ 요리 및 스타일링·김덕환 유지현(foodandstyle) ■ 도움말·오홍근(전주대 의생명환경대학)

2005. 10. 11

우울하거나 자꾸만 힘이 빠질 때 음식만 잘 골라 먹으면 기분을 up 시킬 수 있다. 음식 속 영양소가 뇌에 작용해 감정을 조절해주기 때문.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무드 푸드 6가지.

스트레스 쌓일 때, 우울할 때 먹어요! Mood food

우울할 때는 달콤한 것이 당기고 화가 날 때 입 안이 얼얼하도록 매운 음식을 먹고 싶은 것은 음식과 뇌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
활기찬 기분을 만들고 싶다면 에너지를 발산하는 아미노산을 충분히 섭취하고, 신경을 안정시키고 싶다면 행복한 감정을 불러오는 호르몬 세로토닌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된다. 부드럽거나 향기 좋은 음식은 오감을 모두 자극해 슬프고 우울한 기분을 싹날려버린다.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스트레스가 생기면 활성산소가 발생하고 몸 속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소모된다. 혈관 노화가 촉진되고 신경이 불안정한 상태가 되어 초조함과 피로가 몰려오므로 비타민 C를 많이 섭취한다. 씹는 맛이 있거나 상큼한 향의 음식도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참깨, 들깨, 검은깨, 호도, 잣 등에 많이 들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은 스트레스로 경직된 몸을 풀어준다.

긴장했을 때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탄수화물이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은 심신이 안정됐을 때 많이 분비되는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이 많이 나오도록 도와준다. 뇌에서 세로토닌이 덜 만들어지면 감정이 불안정해져 불면증에 시달릴 수 있다. 필수 이미노산인 트립토판도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우유나 달걀노른자, 아몬드 등에 많이 들어 있다.

산만할 때
로즈메리는 머리를 맑게 하고 기분을 상쾌하게 해준다. 로즈메리의 향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숙면에 도움을 주어 수험생들이 먹으면 좋다. 쇠고기, 돼지고기, 콩이나 잡곡, 현미 등 비타민 B가 많이 든 음식도 산만한 정신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무기력할 때
나른하고 자꾸만 처지는 몸과 마음에 활력을 주려면 단백질 섭취가 필수! 체내에서 필요한 단백질로 합성되려면 아미노산이 충분히 공급되어야 하는데 바로 이 아미노산이 에너지를 내는 효과가 있다. 단백질 식품으로는 각종 육류 또는 콩류, 치즈나 우유가 있으며 닭고기는 쇠고기나 돼지고기에 비해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특히 두릅은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효과가 있어 무기력에서 벗어나게 해준다.



화났을 때
화가 나면 교감신경이 흥분하게 되는데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이 뇌의 교감신경을 자극해 아드레날린과 엔도르핀 생성을 촉진시켜 기분을 좋게 만든다. 그러나 위장이 약한 사람은 너무 매운 것이 오히려 위 점막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먹도록 한다.

우울할 때
엽산이 부족하면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엽산을 만들어주는 오렌지주스를 충분히 마시도록. 초콜릿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마그네슘과 기분을 좋게 해주는 엔도르핀이 들어 있어서 짧은 시간에 우울한 기분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분 업~시키는 Mood food
스트레스 확~풀어주는과일요구르트
스트레스 쌓일 때, 우울할 때 먹어요! Mood food

준비할 재료
포도 20알, 오렌지 ½개, 물 ¼컵, 설탕 ¼컵, 콘플레이크 ⅓컵, 플레인 요구르트 200g, 민트잎· 꿀 약간씩

만드는 법
① 포도알은 깨끗이 씻는다.
② 오렌지는 과육과 껍질로 나누어 껍질은 채썰고, 과육은 한입 크기로 자른다.
③ 냄비에 오렌지 껍질과 물, 설탕을 넣고 살짝 끓여 오렌지의 쓴맛을 없앤다.
④ 유리컵에 포도, 오렌지과육, 콘플레이크를 넣고 플레인 요구르트를 뿌린다.
⑤ 설탕물에 끓인 오렌지 껍질, 민트잎과 꿀을 얹어 낸다.

긴장을 사르르~ 풀어주는식빵푸딩
스트레스 쌓일 때, 우울할 때 먹어요! Mood food

준비할 재료
식빵 2쪽, 달걀 1개, 설탕 2큰술, 우유 1컵, 계핏가루 ½작은술, 버터 1작은술, 건포도 10g, 슬라이스 아몬드 5g, 슈거파우더 약간

만드는 법
① 식빵은 가장자리를 자르고 4등분한다.
② 볼에 달걀, 설탕, 우유, 계핏가루를 넣고 거품기로 고루 섞는다.
③ 오븐용 그릇에 버터를 바르고 식빵과 ②를 넣은 후 건포도와 슬라이스 아몬드를 올린다.
④ 160~17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20분간 굽는다.
⑤ 그릇에 담고 슈거파우더를 뿌린다.

마음을 진정시켜주는로즈메리쿠키
스트레스 쌓일 때, 우울할 때 먹어요! Mood food

준비할 재료
버터 70g, 설탕 40g, 박력분 120g, 베이킹파우더 ¼작은술, 로즈메리 2큰술, 다진 땅콩 3큰술, 슈거파우더 1큰술, 소금 약간, 물 적당량

만드는 법
① 실온에 둔 버터를 거품기로 저어 부드럽게 만든 후 설탕을 넣어 녹을 때까지 젓는다.
②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섞어 체에 내린 후 로즈메리, 다진 땅콩과 함께 ①에 넣고 고루 젓는다.
③ 반죽을 짤주머니에 넣어 기름종이 위에 3mm 두께로 동그랗게 짠다.
④ ③을 180℃의 오븐에서 10분 정도 굽는다.
⑤ 접시에 쿠키를 담고 슈거파우더를 뿌린다. 로즈메리를 따뜻한 물에 넣어 우린 로즈메리차와 함께 낸다.

몸에 활력을 주는~케이준스파이스 치킨샐러드
스트레스 쌓일 때, 우울할 때 먹어요! Mood food

준비할 재료
닭안심 3쪽, 케이준스파이스 가루 1큰술, 밀가루 2큰술, 양상추잎 2장, 치커리 20g, 겨자잎 20g, 래디시 2개, 방울토마토 5개, 식빵 1장, 식용유·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드레싱(발사믹식초 2큰술, 올리브오일 4큰술, 꿀 1큰술, 레몬주스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닭안심은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 후 케이준스파이스 가루와 밀가루를 섞어 고루 묻힌다.
② 식용유를 두른 팬에 닭안심을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③ 양상추잎, 치커리, 겨자잎은 한입 크기로 뜯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④ 래디시는 링 모양으로 얇게 썰고 방울토마토는 4등분한다.
⑤ 식빵을 사방 1cm 크기로 잘라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⑥ 분량의 재료를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⑦ 접시에 야채와 닭가슴살, 식빵을 담고 드레싱을 뿌린다.

화를 가라앉혀주는~낙지떡볶이
스트레스 쌓일 때, 우울할 때 먹어요! Mood food

준비할 재료
낙지 1마리, 떡볶이떡 200g, 고구마 1개, 양파 ½개, 당근 ¼개, 양배추 200g, 붉은 고추 1개, 청양고추 2개, 식용유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떡볶이양념(고춧가루 3큰술, 간장 4큰술, 설탕 2큰술, 물½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통깨 약간

만드는 법
① 낙지는 손질해 5cm 길이로 자른다.
② 떡볶이떡은 물에 담갔다가 건지고 고구마, 양파, 당근, 양배추는 떡과 비슷한 크기로 썬다. 고추는 어슷 썰어 씨를 뺀다.
③ 식용유를 두른 팬에 다진 마늘과 양파를 볶다가 떡볶이떡, 당근, 고구마, 양배추를 넣어 볶는다. 여기에 떡볶이양념 재료를 넣고 끓인다.
④ 야채에 양념이 배어들면 낙지와 고추를 넣고 끓이다가 통깨를 뿌린다.

우울함과 슬픔을 달래주는~단호박수프
스트레스 쌓일 때, 우울할 때 먹어요! Mood food

준비할 재료
단호박 300g, 양파 ½개, 버터 2큰술, 물 2컵, 우유 ½컵, 설탕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생크림 ¼컵, 파슬리 가루 약간

만드는 법
① 단호박은 껍질을 벗겨 얇게 썰고, 양파는 도톰하게 채썬다.
② 냄비에 버터를 녹인 다음 양파와 단호박을 넣고 볶는다.
③ 양파가 투명해지면 물을 붓고 끓이다가 단호박이 익으면 불에서 내린다.
④ ③에 우유를 붓고 믹서에 넣어 곱게 간 후 냄비에 다시 부어 중간 불에서 끓인다.
⑥ 설탕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그릇에 담아 생크림과 파슬리 가루로 장식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