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별책부록|우리 가족 녹즙 건강법

온 가족이 즐기는 녹즙 건강 플랜

“엄마, 아빠, 아이를 위한 재료가 따로 있어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 아트디렉터·이관수‘동아일보 출판미술팀 차장’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윤진숙 기자‘동아일보 출판미술팀 기자’

입력 2005.04.15 16:22:00

직장생활로 피로에 지친 남편에게는 간에 좋은 신선초를, 한창 자라는 아이에겐 면역력을 키우는 당근을 준비하자. 우리 가족에게 맞는 녹즙으로 건강 계획 세우기.
생활에 활기를 줘요~우리 가족 1주일 녹즙 계획표

성장단계와 환경에 맞는 재료를 골라 녹즙 계획표를 만들면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할아버지 할머니부터 손자 손녀까지 온 가족이 즐기는 녹즙 플랜.
□ 글·김연주‘자유기고가’ | 감수·유화승(대전대 한의학과 교수) | 사진·박해윤 기자


여성 질환을 예방하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요주부를 위한 녹즙
온 가족이 즐기는 녹즙 건강 플랜

주부들은 가사로 인한 스트레스와 운동 부족으로 체력이 떨어지고 출산 이후 각종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오는 여성 질환에 걸리기 쉽다. 나이가 들면서 폐경기에 이르면 호르몬 이상과 골다공증의 위험도 높아진다. 녹즙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몸속의 노폐물이 배출되는 것을 도와 노화를 방지하고,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 여성 질환을 예방한다.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의 작용으로 피를 맑게 하고 영양 성분의 균형 있는 흡수를 도와 건강을 지켜준다.
주부에게 좋은 녹즙 재료
。케일: 빈혈과 골다공증을 예방한다.。당근: 변비를 치료하고 면역성을 키운다.。오렌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사과: 비타민이 많아 변비 치료와 피부 미용에 좋다.。알로에: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키고 호르몬의 균형을 잡는다.。양배추: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석류: 여성호르몬을 보충하고 피부 미용에 좋다.
성인병과 노화를 막고 피로를 풀어줘요남편을 위한 녹즙
온 가족이 즐기는 녹즙 건강 플랜

직장생활로 피로와 스트레스가 늘 가득한 남편들은 장기의 기능이 떨어져 있기 쉽고 술과 담배 등 각종 독성으로 간이 손상된 경우가 많다. 불규칙한 식생활로 인한 위장 기능의 저하, 운동 부족과 피로로 인한 체력 저하에는 피로를 풀어주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히 공급해 주어야 한다. 녹즙은 몸속의 독을 해독, 중화하고 손상된 장기의 기능을 촉진하며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을 공급하여 성인병과 노화를 막아 피로에 지친 남편들의 건강을 지켜준다.
남편에게 좋은 녹즙 재료
。신선초: 산소를 공급하여 피를 맑게 하고 간 질환에 좋다.。케일: 간을 보호하고 혈당치를 낮춘다.。당근: 폐를 보호하고 암을 예방한다.。미나리: 해독 작용이 뛰어나 숙취 해소와 피로 회복에 좋다.。브로콜리: 위장 기능을 돕고 성인병을 예방한다.

소아비만을 막고 신체 구성에 필요한 영양소가 듬뿍~성장기 아이를 위한 녹즙
온 가족이 즐기는 녹즙 건강 플랜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녹즙은 영양식으로 좋다. 소화력과 면역력을 키우고, 성장과 신체 구성에 필요한 각종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 식품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경우 방부제와 지방, 화학조미료 등으로 몸속에 꾸준히 독성이 쌓여 자연치유력이 떨어지기 쉽다. 녹즙은 몸속의 독성을 해독해 자연치유력을 강화하고 체질을 개선한다. 뿐만 아니라 유아 때부터 녹즙으로 채소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면 유아 비만 등 소아 성인병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자라는 데도 도움이 된다.
녹즙은 두뇌 세포와 기억력, 이해력, 집중력 발달에 도움을 주어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다. 피로를 풀고 피를 맑게 하며 비타민과 철분이 스트레스를 줄인다.

채소에는 비타민, 미네랄, 칼슘, 칼륨 등이 들어 있다. 비타민은 영양소 흡수와 호르몬 균형을 이루고 면역성을 키우는 데 중요한 작용을 한다. 칼슘과 칼륨, 철분 등은 영양소의 흡수와 성장, 세포 구성 등에 필수적이다. 그러나 채소는 익히면 영양소가 파괴되고, 생채소는 아이들이 싫어하는데다가 소화 흡수도 어려워 먹이기가 쉽지 않다. 녹즙은 먹기도 쉽고 소화 흡수율이 생채소보다 4, 5배 정도 높으며 소화 흡수 시간도 15~17분밖에 걸리지 않아 아이들이 무리 없이 마실 수 있다.
온 가족이 즐기는 녹즙 건강 플랜

아이에게 녹즙을 줄 때는 한꺼번에 많이 주기보다 적은 양부터 시작하여 상태를 보면서 조금씩 양을 늘리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5세 이상의 아이가 녹즙을 마실 때는 어른 양의 1/3에서 시작하여 서서히 늘려나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아이들은 맛에 민감하므로 단맛이 나는 과일이나 채소를 섞어주는 것이 좋다.
이런 녹즙이 좋아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효소 등 성장에 필요한 영양 성분이 풍부한 녹즙.。아이가 마시기 좋은 재료로 만들어 맛이 쓰거나 진하지 않은 녹즙.。독성 없는 재료로 만든 녹즙.
아이에게 좋은 녹즙 재료
。케일: 성장을 돕는 칼슘이 풍부하고,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의 작용으로 면역력이 강해진다.。파인애플: 소화를 돕고 식욕을 돋운다.。사과: 면역력을 키우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다.。당근: 베타카로틴의 작용으로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강해진다.。오렌지: 비타민 C가 풍부하며 소화 촉진과 피로 회복, 면역력 강화 등의 효과가 있다.



집에서 일일이 녹즙을 만들 수 없다면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신선한 재료를 과학적으로 배합하여 만든 제품 중 우리 가족에게 맞는 것을 골라보자.

□ 제품협찬·풀무원


여성동아 2005년 4월 496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