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ealthy cooking

탈모 예방을 위한 요리 9

빛나는 머릿결을 오래 간직하는 비결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안영숙(빼코빼코 쿠킹스튜디오)

2005. 04. 04

검게 빛나고 숱 많은 머리카락은 5년을 젊어 보이게 한다. 정수리 부위가 허전해지고 빠지는 머리카락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식습관을 바꿔보자. 단백질, 비타민, 요오드가 풍부한 음식으로 탈모 고민을 해결해본다.

머리카락이 하루에 40∼50개 정도 빠지는 것은 정상이다. 탈모를 의심해야 하는 경우는 80∼1백 개 정도 모발이 빠질 때. 또 머리카락을 손으로 잡아당겼을 때 탄력이 없고 잘 끊어지거나 두피에 비듬이 생기면서 자주 가려운 것도 두피 건강에 적신호로 이를 방치하면 탈모로 진행될 수 있다. 남성은 유전과 영양 불균형·스트레스가, 여성은 스트레스와 무리한 다이어트가 탈모의 원인인 경우가 많다.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물질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질 좋은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은 대두, 멸치, 우유, 달걀, 검은깨, 검은콩이며, 파슬리와 딸기, 시금치 등의 야채류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 미역과 다시마 등의 해초에 들어 있는 요오드도 탈모 예방에 좋은 식품이므로 챙겨 먹는다. 단 음식과 튀김, 인스턴트 음식은 탈모의 원인이 되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미나리새우찜
탈모 예방을 위한 요리 9

■ 준비할 재료
미나리 220g, 중하 12마리, 숙주나물 150g, 대파 ½대, 붉은 고추 1개, 풋고추 2개, 찜양념(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양파 ½개 분량,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2작은술, 설탕·참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멸치국물 2컵, 찹쌀가루 ½컵, 물 ¼컵

■ 만드는 법
① 미나리는 잎을 다듬어 7cm 길이로 자른다. 새우는 등쪽의 내장을 빼내고 소금물에 씻는다.
② 숙주나물은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5분 정도 쪄내 그대로 식힌다. 대파, 고추는 어슷 썬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찜양념을 만든다.
④ 냄비에 멸치국물과 찜양념을 넣고 끓으면 새우와 대파, 고추를 넣고 끓인다.
⑤ 새우가 익으면 미나리와 숙주나물을 넣고 양념과 잘 섞는다. 다시 끓어오르면 찹쌀가루와 물을 넣어 농도를 맞춘 후 그릇에 담아 낸다.

탈모 예방을 위한 요리 9

■ 준비할 재료
물미역 200g, 오이 1개, 소금 약간, 참깨소스(다시마물 5큰술, 참깨 2큰술, 땅콩버터 1큰술, 토마토케첩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마요네즈 1큰술, 설탕 2작은술, 레몬즙 1-6개 분량)

■ 만드는 법
① 물미역은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짜고 먹기 좋은 길이로 자른다. 오이는 얇게 썰어 소금에 절였다가 헹궈 물기를 닦는다.
② 믹서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갈아 참깨소스를 만든다.
③ 물미역과 오이에 참깨소스를 넣고 고루 무친다.

사과단호박겨자무침
탈모 예방을 위한 요리 9

■ 준비할 재료
사과 1개, 단호박 ½개, 셀러리 1대, 레몬즙 ¼개 분량, 소스(마요네즈 3큰술, 연겨자 ½큰술, 꿀 1½큰술, 레몬즙 1-6개 분량)

■ 만드는 법
① 사과는 깨끗이 씻어 8등분한 후 1cm 두께로 잘라 레몬즙을 뿌려둔다.
② 단호박은 속씨를 긁어내고 김이 오른 찜통에서 15분 정도 쪄낸 다음 식으면 1cm 폭으로 자른다. 셀러리는 섬유질을 벗겨 얇게 어슷 썬다.
③ 사과와 단호박, 셀러리를 볼에 담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소스로 고루 무쳐 낸다.



탈모 예방을 위한 요리 9

■ 준비할 재료
토마토 2개, 청포묵 1모, 영양부추 50g, 양념장(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½작은술, 통깨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물엿 1큰술)

■ 만드는 법
①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한입 크기로 자르고 영양부추는 다듬어 씻어 4cm 길이로 자른다. 청포묵은 사방 1.5cm 크기로 깍둑 썬 다음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다.
②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③ 토마토, 청포묵, 영양부추에 양념장을 넣어 고루 무쳐 낸다.


다시마조갯살무침
탈모 예방을 위한 요리 9

■ 준비할 재료
다시마 200g, 조갯살 1컵, 소금 약간, 초고추장(고추장 2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작은술, 식초 2작은술, 레몬 1-6개 분량, 참기름 ½작은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다시마는 찬물에 헹궈 10×2cm 크기로 잘라 두 번 매듭을 짓는다. 조갯살은 소금물에 씻어 끓는 물에 데친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초고추장을 만든다.
③ 다시마, 조갯살에 초고추장을 넣고 버무려 낸다.

탈모 예방을 위한 요리 9

■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닭가슴살 1쪽, 검정깨 2큰술, 소금 1작은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생강즙 1큰술, 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달걀 푼 물 ½개 분량, 양념장(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맛술 1큰술, 송송 썬 실파·다진 붉은 고추 약간씩, 통깨·참기름 ½작은술씩)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으깨어 면보에 싸서 물기를 짠다. 닭가슴살은 곱게 다지고 검정깨는 분마기에 넣고 곱게 간다.
② 그릇에 ①을 담고 소금, 다진 마늘, 생강즙,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잘 섞은 후 달걀 푼 물을 넣고 섞는다.
③ 오목한 그릇에 참기름을 바르고 ②를 채워 넣어 김이 오른 찜통에서 20분 정도 찐다.
④ 찐 두부를 한 김 식힌 후 먹기 좋게 잘라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과 함께 낸다.
흰살생선간장조림
탈모 예방을 위한 요리 9

■ 준비할 재료
민어 1마리, 양파 ½개, 미나리 50g, 소금 약간, 조림양념장(다시마물 1컵, 간장 3큰술, 맛술·청주 2큰술씩, 설탕 1큰술, 생강즙 1큰술)

■ 만드는 법
① 민어는 비늘과 내장을 제거한 후 소금물에 씻어 5cm 두께로 자른다. 양파는 채썰고 미나리는 길이로 반 자른다.
② 냄비에 분량의 조림양념장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양파와 생선을 넣어 중간 불에서 조린다.
③ 생선에 국물을 끼얹어가면서 자작자작해지는 정도로 조려지면 미나리를 넣고 불을 끈다.

탈모 예방을 위한 요리 9

■ 준비할 재료
대두 2컵, 잔멸치 ⅓컵, 조림장(다시마물 3컵, 간장 3½큰술, 설탕 1½큰술, 청주·맛술 2큰술씩), 참기름·깨소금 ½큰술씩

■ 만드는 법
① 대두는 하룻밤 충분히 불려둔다. 잔멸치는 체에 밭쳐 잔가루를 털어낸다.
② 냄비에 조림장 재료, 대두, 잔멸치를 넣고 센 불에서 조리다가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에서 약한 불로 줄여 천천히 조린다.
③ 국물이 ¼ 정도 남으면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고 섞은 후 불을 끈다.


시금치호두된장소스나물
탈모 예방을 위한 요리 9

■ 준비할 재료
시금치 300g, 호두 5개 , 소금 약간, 양념장(된장 2큰술, 간장 ½작은술, 다진 파·다진 마늘 1작은술씩, 물엿 1작은술, 깨소금·참기름 ½큰술씩)

■ 만드는 법
① 시금치는 끓는 소금물에 데쳐서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빼고 한입 크기로 썬다. 호두는 껍질을 벗기고 칼로 잘게 다진다.
② 된장은 체에 내린 다음 나머지 분량의 재료와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③ 시금치, 호두를 양념장에 고루 버무려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