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안영숙(빼코빼코 쿠킹스튜디오)
입력 2005.04.04 11:39:00
검게 빛나고 숱 많은 머리카락은 5년을 젊어 보이게 한다.
정수리 부위가 허전해지고 빠지는 머리카락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식습관을 바꿔보자.
단백질, 비타민, 요오드가 풍부한 음식으로 탈모 고민을 해결해본다.
머리카락이 하루에 40∼50개 정도 빠지는 것은 정상이다. 탈모를 의심해야 하는 경우는 80∼1백 개 정도 모발이 빠질 때. 또 머리카락을 손으로 잡아당겼을 때 탄력이 없고 잘 끊어지거나 두피에 비듬이 생기면서 자주 가려운 것도 두피 건강에 적신호로 이를 방치하면 탈모로 진행될 수 있다. 남성은 유전과 영양 불균형·스트레스가, 여성은 스트레스와 무리한 다이어트가 탈모의 원인인 경우가 많다.정수리 부위가 허전해지고 빠지는 머리카락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식습관을 바꿔보자.
단백질, 비타민, 요오드가 풍부한 음식으로 탈모 고민을 해결해본다.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물질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질 좋은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은 대두, 멸치, 우유, 달걀, 검은깨, 검은콩이며, 파슬리와 딸기, 시금치 등의 야채류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 미역과 다시마 등의 해초에 들어 있는 요오드도 탈모 예방에 좋은 식품이므로 챙겨 먹는다. 단 음식과 튀김, 인스턴트 음식은 탈모의 원인이 되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미나리새우찜

■ 준비할 재료
미나리 220g, 중하 12마리, 숙주나물 150g, 대파 ½대, 붉은 고추 1개, 풋고추 2개, 찜양념(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양파 ½개 분량,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2작은술, 설탕·참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멸치국물 2컵, 찹쌀가루 ½컵, 물 ¼컵
■ 만드는 법
① 미나리는 잎을 다듬어 7cm 길이로 자른다. 새우는 등쪽의 내장을 빼내고 소금물에 씻는다.
② 숙주나물은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5분 정도 쪄내 그대로 식힌다. 대파, 고추는 어슷 썬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찜양념을 만든다.
④ 냄비에 멸치국물과 찜양념을 넣고 끓으면 새우와 대파, 고추를 넣고 끓인다.
⑤ 새우가 익으면 미나리와 숙주나물을 넣고 양념과 잘 섞는다. 다시 끓어오르면 찹쌀가루와 물을 넣어 농도를 맞춘 후 그릇에 담아 낸다.

■ 준비할 재료
물미역 200g, 오이 1개, 소금 약간, 참깨소스(다시마물 5큰술, 참깨 2큰술, 땅콩버터 1큰술, 토마토케첩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마요네즈 1큰술, 설탕 2작은술, 레몬즙 1-6개 분량)
■ 만드는 법
① 물미역은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짜고 먹기 좋은 길이로 자른다. 오이는 얇게 썰어 소금에 절였다가 헹궈 물기를 닦는다.
② 믹서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갈아 참깨소스를 만든다.
③ 물미역과 오이에 참깨소스를 넣고 고루 무친다.
사과단호박겨자무침

■ 준비할 재료
사과 1개, 단호박 ½개, 셀러리 1대, 레몬즙 ¼개 분량, 소스(마요네즈 3큰술, 연겨자 ½큰술, 꿀 1½큰술, 레몬즙 1-6개 분량)
■ 만드는 법
① 사과는 깨끗이 씻어 8등분한 후 1cm 두께로 잘라 레몬즙을 뿌려둔다.
② 단호박은 속씨를 긁어내고 김이 오른 찜통에서 15분 정도 쪄낸 다음 식으면 1cm 폭으로 자른다. 셀러리는 섬유질을 벗겨 얇게 어슷 썬다.
③ 사과와 단호박, 셀러리를 볼에 담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소스로 고루 무쳐 낸다.

■ 준비할 재료
토마토 2개, 청포묵 1모, 영양부추 50g, 양념장(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½작은술, 통깨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물엿 1큰술)
■ 만드는 법
①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한입 크기로 자르고 영양부추는 다듬어 씻어 4cm 길이로 자른다. 청포묵은 사방 1.5cm 크기로 깍둑 썬 다음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다.
②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③ 토마토, 청포묵, 영양부추에 양념장을 넣어 고루 무쳐 낸다.
다시마조갯살무침

■ 준비할 재료
다시마 200g, 조갯살 1컵, 소금 약간, 초고추장(고추장 2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작은술, 식초 2작은술, 레몬 1-6개 분량, 참기름 ½작은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다시마는 찬물에 헹궈 10×2cm 크기로 잘라 두 번 매듭을 짓는다. 조갯살은 소금물에 씻어 끓는 물에 데친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초고추장을 만든다.
③ 다시마, 조갯살에 초고추장을 넣고 버무려 낸다.

■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닭가슴살 1쪽, 검정깨 2큰술, 소금 1작은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생강즙 1큰술, 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달걀 푼 물 ½개 분량, 양념장(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맛술 1큰술, 송송 썬 실파·다진 붉은 고추 약간씩, 통깨·참기름 ½작은술씩)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으깨어 면보에 싸서 물기를 짠다. 닭가슴살은 곱게 다지고 검정깨는 분마기에 넣고 곱게 간다.
② 그릇에 ①을 담고 소금, 다진 마늘, 생강즙,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잘 섞은 후 달걀 푼 물을 넣고 섞는다.
③ 오목한 그릇에 참기름을 바르고 ②를 채워 넣어 김이 오른 찜통에서 20분 정도 찐다.
④ 찐 두부를 한 김 식힌 후 먹기 좋게 잘라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과 함께 낸다.
흰살생선간장조림

■ 준비할 재료
민어 1마리, 양파 ½개, 미나리 50g, 소금 약간, 조림양념장(다시마물 1컵, 간장 3큰술, 맛술·청주 2큰술씩, 설탕 1큰술, 생강즙 1큰술)
■ 만드는 법
① 민어는 비늘과 내장을 제거한 후 소금물에 씻어 5cm 두께로 자른다. 양파는 채썰고 미나리는 길이로 반 자른다.
② 냄비에 분량의 조림양념장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양파와 생선을 넣어 중간 불에서 조린다.
③ 생선에 국물을 끼얹어가면서 자작자작해지는 정도로 조려지면 미나리를 넣고 불을 끈다.

■ 준비할 재료
대두 2컵, 잔멸치 ⅓컵, 조림장(다시마물 3컵, 간장 3½큰술, 설탕 1½큰술, 청주·맛술 2큰술씩), 참기름·깨소금 ½큰술씩
■ 만드는 법
① 대두는 하룻밤 충분히 불려둔다. 잔멸치는 체에 밭쳐 잔가루를 털어낸다.
② 냄비에 조림장 재료, 대두, 잔멸치를 넣고 센 불에서 조리다가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에서 약한 불로 줄여 천천히 조린다.
③ 국물이 ¼ 정도 남으면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고 섞은 후 불을 끈다.
시금치호두된장소스나물

■ 준비할 재료
시금치 300g, 호두 5개 , 소금 약간, 양념장(된장 2큰술, 간장 ½작은술, 다진 파·다진 마늘 1작은술씩, 물엿 1작은술, 깨소금·참기름 ½큰술씩)
■ 만드는 법
① 시금치는 끓는 소금물에 데쳐서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빼고 한입 크기로 썬다. 호두는 껍질을 벗기고 칼로 잘게 다진다.
② 된장은 체에 내린 다음 나머지 분량의 재료와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③ 시금치, 호두를 양념장에 고루 버무려 낸다.
여성동아 2005년 4월 49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