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Beauty 뷰티 다이어트 리포트

혈액형별 맞춤 다이어트

체질에 맞게 꼼꼼히 분석한 건강 살빼기

기획·한정은 / 사진·박해윤 기자 동아일보 출판사진팀 || 참고서적·‘몸과 마음 100% 살리는 혈액형 건강법’(동서고금) ■ 일러스트·임희정

입력 2005.01.04 15:47:00

혈액형에 따라 식이요법과 운동법을 선택할 수 있는 맞춤 다이어트법을 소개한다.
혈액형별 맞춤 다이어트

01_ 성격 특성
A형은 인내심과 참을성이 강하고 꾸준히 노력하는 성격이므로 다이어트에 성공할 확률이 높다. 식탐이 적어 식이요법만으로 살을 빼도 성공할 수 있지만 영양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운동을 위주로 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다. 완벽을 추구하는 꼼꼼한 성격이라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다가도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오히려 폭식하여 살이 찌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할 것.

02_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
A형은 채식 위주로 식단을 짜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위산 분비가 적고 민감한 체질이기 때문에 유기농 곡물, 채소, 콩단백질을 먹는 것이 좋다. 육류나 유제품은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영양대사를 막아 비만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고기 대신 콩류나 곡류로 단백질을 보충하고 고기를 먹더라도 기름기가 적은 부위나 닭고기를 먹는 게 좋다.
혈액형별 맞춤 다이어트

콩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 육류나 유제품을 피해야 하는 A형에게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다(좌).
소화력이 약한 A형은 수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어야 소화기관에 부담 없다.


◎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 대구, 고등어, 두유, 콩, 국수, 당근, 파슬리, 호박, 파인애플, 요구르트, 순무
◎ 다이어트 중 피해야 할 식품 고기, (요구르트를 제외한)유제품, 감자, 피망, 토마토, 파파야, 오렌지, 바나나

03_ A형에게 맞는 운동, 스트레칭
사람들과 경쟁하지 않고 혼자 할 수 있는 운동이 잘 맞는다. 체력소모가 심한 유산소 운동은 피하고 기력과 체력을 함께 보강할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한다.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요가, 필라테스 등 기분을 안정시킬 수 있는 운동을 일주일에 3~4회 정도 하는 것이 좋다.
혈액형별 맞춤 다이어트

① 목 근육 풀어주기무릎을 꿇고 앉아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목을 왼쪽과 오른쪽으로 천천히 번갈아 가며 움직여준다.
② 종아리살 빼기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 팔다리를 하늘을 향해 뻗는다. 그 자세에서 10초간 팔다리 흔들기를 10회 반복한다.
③ 뱃살 빼기벽에 등을 대고 서서 다리를 어깨 너비만큼 벌린 뒤 천천히 숨을 들이쉴 때 배를 내밀고 내쉴 때 배를 당기는 복식 호흡을 한다. 이때 신경은 모두 호흡에 집중한다.
④ 허리살 빼기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 숨을 들이쉬면서 엉덩이를 들어 올렸다가 다시 숨을 내쉬면서 엉덩이를 바닥으로 내린다. 이때 양손은 바닥에 고정시킨다.

혈액형별 맞춤 다이어트

01_ 성격 특성
B형은 먹는 것을 좋아하는 미식가로 식사를 제한하는 식이요법을 지키는 게 쉽지 않으므로 운동으로 살을 빼는 것이 좋다. 제멋대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고 쉽게 싫증을 내기 때문에 흥미가 있는 것을 찾아 다달이 바꿔가면서 다이어트를 해야 질리지 않고 지속할 수 있다. 단기집중형이라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것만큼 요요 현상도 쉽게 일어나므로 다이어트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날씬해진 몸매를 유지하는 데 힘써야 한다.

02_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
혈액형별 맞춤 다이어트

고기를 먹을 때 시금치와 함께 먹으면 시금치의 엽산이 혈관에 동물성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위).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높은 생선은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


면역성이 좋고 소화기관이 튼튼한 B형은 육류와 야채를 고루 섭취하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달걀과 유제품은 신진대사를 도와 지방을 태우는 데 효과적이고 대구, 고등어 등의 생선류는 고단백질로 몸에 영양을 제공한다. B형이 피해야 할 음식은 옥수수, 국수, 땅콩, 들깨 등. 특히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밀가루 음식은 입에도 대지 말 것. 밀의 글루텐 성분이 신진대사를 방해해 체내에 지방을 쌓이게 한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양고기, 정어리, 치즈, 요구르트, 시금치, 가지, 무, 피망, 바나나
◎다이어트 중 피해야 할 식품 옥수수, 땅콩, 닭고기, 밀가루 제품, 토마토, 참기름

03_ B형에게 맞는 운동, 조깅
일주일 중 3일은 운동을 하고 나머지 4일은 편하게 쉬는 것이 포인트. 활동적인 B형에게는 줄넘기, 등산, 조깅 등 야외 스포츠가 좋다. 특히 조깅은 일주일에 3회 30~40분 정도 뛰면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나다.
혈액형별 맞춤 다이어트

① 자세가슴을 쫙 펴고 머리, 어깨, 엉덩이, 다리를 모두 일직선이 되게 하면 다리에 힘이 최대한 전달된다. 이 자세에서 고개를 5도 정도 세워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② 호흡법가슴을 쫙 펴고 배를 이용해 복식 호흡을 한다. 배가 불룩해질 때까지 두 번 들이쉬고 배를 당기면서 두 번 내쉰다.
③ 손동작달걀을 쥔 듯 주먹을 쥐고 팔은 L자로 구부려 허리를 스친다. 오른팔과 왼팔을 자연스럽게 교차시키면서 뛴다.
④ 발과 보폭달릴 때 발은 뒤꿈치, 발바닥, 앞꿈치 순서로 땅에 닿아야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보폭을 너무 크게 뛰지 말고 한 발자국 정도 앞으로 내딛는다.

01_ 성격 특성
혈액형별 맞춤 다이어트

많은 양의 식사를 하고 건강한 체질인 O형은 경쟁의식이 강해 목표가 생기면 놀라운 집중력을 보이므로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쉽게 성공한다. 하지만 집중력이 오래 지속되지 않으므로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다. 건강에 신경을 많이 쓰는 타입으로 배가 고프거나 먹는 게 부실하다는 생각이 들면 많이 먹게 되고 이로 인해 지방이 쌓이기 때문에 식사량 조절이 필수!

02_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
활동적인 O형은 소화기관이 튼튼하고 위산도 많이 분비되므로 동물성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도 좋다. 기름기 없는 쇠고기와 닭고기, 생선류 등의 고단백 식사를 하되 야채, 과일과 함께 먹어 균형을 잡아준다. 달걀, 유제품, 곡류는 소화가 되지 않으므로 피하고 밀가루도 비만의 원인이 되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쇠고기, 간, 고등어, 시금치, 브로콜리, 마늘, 무화과 열매 등
◎다이어트 중 피해야 할 식품 옥수수, 파스타류, 베이컨, 귤, 딸기, 요구르트
혈액형별 맞춤 다이어트

① 고기를 많이 먹는 대신 싱싱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섭취해 균형 있는 식사를 해야 한다.
② 비타민 B와 C가 풍부한 브로콜리는 칼로리가 높지 않아 다이어트식으로도 알맞고 항암효과가 있어 건강에도 좋다.
③ 소화기관이 튼튼한 O형은 쇠고기와 닭고기 등의 동물성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03_ O형에게 맞는 운동, 수영
활발한 신체활동을 해야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스타일. 심장박동수가 많고 온몸의 근육을 많이 움직이는 운동이 좋다. 러닝머신이나 에어로빅, 수영 등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일주일에 3회 이상 30~60분간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혈액형별 맞춤 다이어트

① 전신의 근육을 균형 있게~ 자유형엄지손가락 쪽부터 45도 각도로 손을 비스듬하게 집어넣으면 거품이 일기 어려워 많은 물을 헤치게 되므로 어깨와 팔의 근육이 탄탄해진다. 발치기는 발목의 힘을 빼고 부드럽게 한다. 이때 다리의 윗부분부터 힘을 줘 물장구를 치면 허벅지와 종아리를 탄력 있게 만들고 엉덩이의 처짐도 막을 수 있다.
② 배·등 근육을 탄탄하게~ 배영팔꿈치를 살짝 구부리고 팔 전체로 물을 헤치면서 몸의 옆선과 평행이 되도록 팔을 저으면 어깨와 팔의 군살이 빠지고 탄력이 더해진다. 다리는 발끝이 물 위로 나올 정도로 찬다. 자유형과 마찬가지로 다리 윗부분부터 힘을 줘 물장구를 치면 허벅지와 종아리의 군살을 없애주고 처진 엉덩이를 올려줘 하체 라인을 예쁘게 잡아준다.

01_ 성격 특성
합리적이고 침착한 AB형은 체질이 약하고 쉽게 피로를 느끼기 때문에 힘든 운동보다는 식이요법을 통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객관적인 분석력이 뛰어나므로 칼로리를 계산해 식단을 조절하는 식이요법이 알맞다. 어떤 일이든 만족할 만한 결과가 빨리 나타나지 않으면 쉽게 포기해버리고 끈기가 없는 타입으로 다이어트 기간 중간에 휴식기를 두는 것도 방법.

02_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
혈액형별 맞춤 다이어트

AB형은 레드와인을 매일 한 잔씩 마시면 심장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혈액형별 맞춤 다이어트

육류를 제대로 소화할 수 없기 때문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두부를 먹으면 좋다.


AB형은 A형과 B형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므로 A형과 B형에게 해로운 음식은 좋지 않다. B형처럼 육류가 잘 맞긴 하지만 A형과 마찬가지로 위산이 많지 않아 소화흡수가 어렵기 때문에 채소와 두부를 곁들여 적은 양만 먹는 것이 좋다. 생선류를 많이 섭취해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하고 오이, 케일, 파슬리 등 신선한 야채를 많이 먹는다. 또한 매일 한 잔의 레드와인을 마시면 심장병의 위험을 낮춰준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고등어, 치즈, 요구르트, 백미, 현미, 셀러리, 오이, 레몬, 키위
◎다이어트 중 피해야 할 식품 국수, 버터, 쇠고기, 밀가루 제품, 후추, 바나나, 오렌지

03_ AB형에게 맞는 운동, 워킹 다이어트
A형과 같이 요가나 필라테스 혹은 가볍게 몸을 움직이는 스트레칭이 적당하고 여기에 걷기, 계단 오르기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함께하면 좋다. 특히 몸을 가볍게 움직이는 빠르게 걷기(워킹)는 체지방을 태워 군살 없는 몸매를 가꾸는 데 좋다.
혈액형별 맞춤 다이어트

① 속도걷는 속도는 자신의 체력에 맞추어 심장박동수가 자신의 최대 심박수의 60~80% 정도인 상태를 유지한다. (최대 심박수=220-나이)
② 운동시간걷기 시작한 후 2~3분 동안은 산소의 도움 없이 움직이는 무산소 운동을, 10분이 지나서야 근육에 산소가 공급되는 유산소 운동으로 진행한다. 적어도 20분 정도 지나야 체지방 연소가 시작되므로 20~40분 정도 쉬지 않고 걷는 것이 좋다. 또한 신진대사를 높이기 위해 아침에 운동하는 것이 효과적. 아침에 운동을 하고 나면 하루 종일 지방 연소가 쉬운 상태가 지속된다. 단 저녁식사를 늦게 하는 사람이라면 밤 시간을 워킹 타임으로 잡는 것도 좋다.

여성동아 2005년 1월 493호
Beauty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