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노트

주부 3인의 나만의 해장국 레시피

남편의 쓰린 속을 시원하게 풀어주세요

■ 기획·한정은 ■ 사진·홍중식 기자

2004. 12. 13

각종 연말 모임의 술자리 때문에 지친 남편을 위해 해장국을 준비해보자. 맛깔스러운 손맛을 자랑하는 주부 3인이 공개한 시원한 속풀이 해장국 레시피. ※맑은 장국 : 국간장, 표고버섯 우린 물, 다시마물을 5:2:1의 비율로 섞는다. ※다시마물 : 다시마 30g을 물 10컵에 30분간 불린 후 중간 불에서 15분간 끓인다.

주부 3인의 나만의 해장국 레시피

대전시 유성구 어은동 황윤선 주부 (010-2789-5252)
담백한 맛을 좋아하는 남편을 위해 콩나물로 국물을 낸 북어국과 구수한 된장을 풀어넣어 시원한 맛을 내는 배춧국을 자주 끓인다는 황윤선 주부. 해장국은 담백하게 끓여야 속을 부드럽게 달랠 수 있다고 귀띔했다.
북어국
주부 3인의 나만의 해장국 레시피

■ 준비할 재료
북어 2마리, 국물용 멸치 20g, 물 8컵, 다시마(10×10cm) 2장, 콩나물 300g, 북어머리 2마리, 파뿌리 2대, 마른 붉은 고추·양파 2개씩, 소주 2큰술, 통후추 1큰술, 맑은 장국 2큰술, 대파 흰 부분 2대, 소금 약간, 달걀 2개

■ 만드는 법
① 북어는 굵게 찢고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한다.
② 냄비에 멸치를 넣고 살짝 볶은 후 물과 다시마를 넣고 30분 정도 두었다가 끓인 다음 다시마를 건져낸다.
③ ②에 콩나물, 북어머리, 파뿌리, 마른 붉은 고추, 양파, 소주, 통후추를 넣고 뭉근하게 끓인 후 체에 걸러 국물만 받는다.
④ 국물에 찢은 북어를 넣고 끓인 후 맑은 장국과 어슷 썬 대파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 다음 달걀을 풀어 넣는다.

배춧국
주부 3인의 나만의 해장국 레시피

■ 준비할 재료
말린 배춧잎 10장, 양파 1개, 대파 흰 부분 2대, 청양고추 2개, 국물용 멸치 20g, 물 8컵, 다시마(10×10cm) 2장, 말린 보리새우 10g, 채썬 표고버섯 ½컵, 양념(된장 4큰술, 고춧가루·고추장 ½큰술씩, 다진 마늘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배춧잎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대파는 어슷 썰고 청양고추는 송송 썬다.
②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해서 냄비에 넣고 살짝 볶은 후 물과 다시마를 넣어 10분 정도 두었다가 새우와 표고버섯을 넣고 끓인 다음 체에 걸러 국물만 받는다.
③ 국물에 배추와 양파를 넣고 끓이다가 양념을 넣어 다시 한번 끓인 후 대파와 고추를 얹어낸다.

주부 3인의 나만의 해장국 레시피

대구시 남구 봉덕동 김순희 주부(016-503-0694)
바쁜 아침에는 남편과 아이들의 속을 든든하게 채우기 위해 후르르 마실 수 있는 간편한 아침식사를 차린다는 김순희 주부. 남편이 술을 마시고 온 다음날이면 빠르게 만들 수 있는 황태무국이나 라면탕을 끓여 쓰린 속을 풀어준다고.
황태무국
주부 3인의 나만의 해장국 레시피

■ 준비할 재료
마른 황태 1마리, 다시마물 6컵, 무 ⅓개, 양념(맑은 장국 2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 약간, 달걀 2개, 실파 3대



■ 만드는 법
① 황태는 머리를 자르고 물에 살짝 적신 후 방망이로 두드려 껍질과 뼈를 발라낸 다음 굵게 찢는다.
② 다시마물에 무와 황태 머리를 넣고 끓인 후 체에 걸러 국물만 따로 받고 무는 나박 썬다.
③ 걸러낸 국물에 무와 찢어놓은 황태살을 넣고 끓이다가 양념을 넣는다.
④ 끓는 국물에서 황태살을 건져내 녹말가루를 묻힌 다음 달걀물을 입히고 국물에 다시 넣어 익힌 후 송송 썬 실파를 올린다.


라면탕
주부 3인의 나만의 해장국 레시피

■ 준비할 재료
라면 1개, 콩나물 300g, 물 3컵, 라면 스프 1개, 청양고추 3개, 대파 1대, 고춧가루 1큰술

■ 만드는 법
① 콩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떼고, 청양고추와 대파는 송송 썬다.
② 냄비에 콩나물과 물을 넣고 끓인 후 체에 걸러 국물만 따로 받는다.
③ 냄비에 콩나물 국물 2½컵을 넣고 끓이다가 라면과 스프를 넣고 다시 한번 끓인 후 고추와 대파, 고춧가루를 넣는다.

주부 3인의 나만의 해장국 레시피

대구시 수성구 신매동 한미숙 주부(010-2619-5252)
술자리가 잦은 남편 때문에 해장국 끓일 일이 많다는 한미숙 주부는 집에 있는 재료를 이용해 간편하게 해장국을 끓인다. 흰쌀국은 속을 부드럽게 달래주고, 콩나물매운탕은 얼큰해서 속을 시원하게 풀어준다고.
콩나물매운탕
주부 3인의 나만의 해장국 레시피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채끝등심 200g, 고기양념(양파즙 2큰술, 소금 약간), 감자 2개, 양파 1개, 느타리버섯 200g, 풋고추 3개, 대파 흰 부분 3대, 다시마물 5컵, 콩나물 400g, 양념(맑은 장국 3큰술, 고추장·고춧가루·다진 마늘 1큰술씩,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종이 타월에 말아서 핏물을 뺀 다음 채썰어 고기양념에 재워둔다.
② 감자는 굵게 채썰어 끓는 물에 삶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느타리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찢고 풋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③ 냄비에 다시마물과 양파, 쇠고기, 느타리버섯, 콩나물을 넣고 끓이다가 양념과 감자를 넣고 끓인 후 고추와 대파를 올린다.
흰쌀국
주부 3인의 나만의 해장국 레시피

■ 준비할 재료
쌀 70g, 물 4컵, 실파 2대

■ 만드는 법
① 쌀은 깨끗이 씻어 불린 후 믹서에 살짝 간다.
② 냄비에 쌀과 물을 넣고 약한 불에서 밥알이 뭉개질 때까지 은근히 끓인 후 송송 썬 실파를 올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