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ealthy Cooking

겨울 감기 막아주는 엄마표 음식 처방

비타민 듬뿍 든 음식으로 면역력을 길러주세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안영숙(빼코빼코 쿠킹스튜디오)

2004. 12. 13

녹황색 채소와 레몬, 오렌지 같은 과일에 듬뿍 들어 있는 비타민은 피로를 풀어주고 면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하는 데 그만이다. 감기 걱정 없는 건강한 겨울을 만들어주는 비타민 요리 8가지.

겨울 감기 막아주는 엄마표 음식 처방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4쪽, 밀가루 1큰술, 레몬 ½개, 크레송 ½팩, 고기양념(소금 ½작은술, 청주·생강즙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튀김반죽(달걀푼물 ½개 분량, 얼음물 ½컵, 밀가루 ⅔컵, 녹말가루 ¼컵), 레몬소스(레몬즙 1½개 분량, 물 ⅔컵, 설탕 1큰술, 꿀 2큰술, 소금 ½작은술, 녹말물 2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손가락 크기로 잘라 고기양념을 고루 뿌려 15분 정도 재어두었다가 밀가루 1큰술을 넣고 섞는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튀김반죽을 만든다.
③ 튀김반죽에 닭가슴살을 1개씩 넣고 옷을 입혀 180℃의 튀김기름에 2번 튀겨낸다.
④ 분량의 소스 재료를 냄비에 담고 끓이다가 녹말물을 넣고 걸쭉한 농도의 레몬소스를 만든다.
⑤ 접시에 닭가슴살튀김을 담고 깨끗이 씻은 크레송과 레몬소스, 레몬 슬라이스를 얹어 낸다.
오렌지소스탕수육
겨울 감기 막아주는 엄마표 음식 처방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300g, 파프리카(색깔별로) ½개씩, 고기양념(간장·청주 1큰술씩, 소금 ⅓작은술, 청주 2큰술, 후춧가루 약간), 오렌지소스(오렌지 1개, 오렌지즙 ½컵, 물 ½컵, 간장 1큰술, 설탕·식초 3큰술씩, 소금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녹말물 2큰술), 불린 녹말 ½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어 고기양념을 뿌려 15분 정도 재어둔다.
② ①에 불린 녹말을 넣고 섞은 후 180℃의 튀김기름에 2번 튀겨 기름기를 뺀다.
③ 파프리카는 한 입 크기로 썰어 160℃의 튀김기름에 잠깐 담갔다 건진다.
④ 냄비에 오렌지를 제외한 분량의 소스 재료를 담고 끓인 후 녹물말을 넣어 걸쭉한 농도의 오렌지소스를 만든다. 불을 끄기 직전에 오렌지를 모양대로 썰어 넣는다.
⑤ 접시에 튀긴 돼지고기와 파프리카를 담고 오렌지소스를 뿌려 낸다.
※ 불린 녹말은 녹말가루에 물을 섞어 1시간 정도 두었다가 녹말이 가라앉으면 물을 따라낸 후 사용한다.

겨울 감기 막아주는 엄마표 음식 처방

■ 준비할 재료
양배추 ¼통, 브로콜리 1통, 소금 약간, 양념(올리브오일 1큰술, 식초 1큰술, 꿀 1작은술, 깨소금 ½큰술, 소금 ½작은술, 검은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양배추잎은 6cm 길이로 곱게 채썰고,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자른다.
②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양배추와 브로콜리를 살짝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닦는다.
③ 데친 야채에 분량의 양념을 넣고 고루 무쳐 낸다.

무청쇠고기참깨무침
겨울 감기 막아주는 엄마표 음식 처방

■ 준비할 재료
쇠고기(샤브샤브용) 250g, 무 100g, 사과 1개, 무청 1개 분량, 청주·소금 약간씩, 참깨소스(다시마물 5큰술, 깨소금 4큰술, 땅콩버터 1큰술, 간장 ½큰술, 설탕·토마토 케첩 1작은술씩, 마요네즈 2큰술, 레몬즙 ¼개 분량)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샤브샤브용으로 준비하여 청주와 소금을 조금 넣은 끓는 물에 한 개씩 넣어 익혀 건진다.
② 무와 사과는 채썰고, 무청은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궈 건진 다음 한입 크기로 썬다.
③ 분량의 소스 재료를 고루 섞어 참깨소스를 만든다.
④ 접시에 야채와 쇠고기를 담고 참깨소스를 뿌려 낸다.

겨울 감기 막아주는 엄마표 음식 처방

■ 준비할 재료
딸기 10개, 토마토 2개, 플레인 요구르트 2개, 꿀 2큰술

■ 만드는 법
① 딸기와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깨끗이 씻는다.
② 믹서에 ①과 플레인 요구르트, 꿀을 넣고 갈아 컵에 담아 낸다.



양상추과일샐러드

■ 준비할 재료
양상추 ½통, 키위 2개, 오렌지 2개, 딸기 10개, 드레싱(마요네즈 2큰술, 꿀 1큰술, 레몬즙 ¼개 분량)

■ 만드는 법
① 양상추는 큼직하게 뜯어 씻어두고, 키위와 오렌지는 껍질을 벗겨 한입 크기로 자른다. 딸기는 꼭지를 떼고 씻어 얇게 썬다.
②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고루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③ 양상추잎에 준비한 과일을 담고 드레싱을 뿌려 낸다.

겨울 감기 막아주는 엄마표 음식 처방

■ 준비할 재료
새싹채소 1팩, 냉동참치 200g, 아보카도 1개, 양파 ½개, 소금 약간, 고추장소스(고추장 2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작은술, 식초 2작은술, 레몬즙 ¼개 분량, 참기름 ½작은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참치는 냉장실에서 서서히 녹인 후 소금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0.5cm 두께로 자른다.
② 아보카도는 길이로 반 잘라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참치와 비슷한 두께로 자른다.
③ 양파는 얇게 채썰어 찬물에 헹궈 건지고, 새싹채소도 깨끗하게 씻어 건진다.
④ 분량의 소스 재료를 고루 섞어 고추장소스를 만든다.
⑤ 접시에 새싹채소를 깔고 참치회, 아보카도, 양파채를 담고 고추장소스를 뿌려 낸다.
피망쇠고기찜
겨울 감기 막아주는 엄마표 음식 처방

■ 준비할 재료
피망 4개, 다진 쇠고기·다진 돼지고기 100g씩, 만가닥버섯 50g, 토마토 ½개, 다진 양파 ¼개 분량, 다진 마늘·생강즙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녹말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피망은 반으로 잘라 씨를 빼고 안쪽에 녹말가루를 조금씩 뿌려둔다.
② 그릇에 다진 쇠고기와 다진 돼지고기를 담고 잘게 썬 버섯과 토마토, 다진 양파, 마늘, 생강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③ 피망에 ②를 채워 넣은 후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30~40분간 구워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