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북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강현숙 ‘프리랜서’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방영아 ‘요리연구가’

2004. 10. 12

톡 쏘는 콜라에 영양만점 재료를 더해 맛도 영양도 좋은 요리를 만들어보자. 반찬부터 간식 음료까지 콜라 마니아의 입맛을 사로잡을 콜라요리 20.

야채를 곁들인 너비아니구이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쇠고기 채끝살이나 등심 400g, 쇠고기양념(올리브오일 2큰술, 콜라 1½큰술, 마늘즙 1큰술), 애호박 ½개, 고수 30g, 토마토 1개, 잣가루 약간, 양념장(간장 2큰술, 다진 파 2큰술, 콜라 2큰술, 참기름 1½큰술, 굴소스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큰술, 깨소금 1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칼끝으로 자근자근 두드린다.
② 올리브오일, 콜라, 마늘즙을 골고루 섞어 쇠고기에 뿌린 다음 10분 정도 둔다.
③ 애호박은 5mm 두께로 둥글게 썰고, 고수는 찬물에 담근다. 토마토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⑤ 달군 팬에 준비한 쇠고기를 구우면서 양념장을 고루 뿌린다. 애호박도 양념장을 뿌려가며 함께 굽는다.
⑥ 접시에 구운 쇠고기와 애호박을 보기 좋게 담고 잣가루를 뿌린다. 고수와 토마토를 곁들여 낸다.
■ tip쇠고기 밑간할 때나 양념장을 만들 때 콜라를 넣으면 고기가 더욱 부드러워지고 감칠맛이 난다. 설탕과 물엿을 넣지 않아도 돼 칼로리도 낮출 수 있다.
금태조림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금태 2마리, 당근 ¼개, 애호박 ½개, 아스파라거스 2대, 붉은 고추 ½개, 화이트와인 1큰술, 콜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조림장(굴소스 1½큰술, 콜라 3큰술, 청주 2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금태는 아가미로 내장을 빼고 윗면에 칼집을 2~3번 넣는다.
② 금태에 화이트와인과 콜라,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③ 당근과 애호박은 얇게 썰고, 아스파라거스는 손질해 5cm 길이로 썬다. 붉은 고추는 어슷 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조림장을 만든다.
⑤ 냄비에 금태를 얹고 당근과 아스파라거스를 넣은 다음 조림장을 뿌려 중불에서 뭉근히 조린다.
⑥ ⑤가 거의 조려지면 애호박을 넣어 다시 한 번 조린다. 그릇에 담고 고추를 얹어 장식한다.
■ tip생선을 밑간할 때 콜라를 넣으면 비릿한 맛을 없애주고 맛을 한층 부드럽게 한다. 조림장에도 콜라를 넣으면 감칠맛이 난다.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돼지고기 등심 600g, 돼지고기 삶는 물(마늘 3쪽, 생강 1쪽, 대파 ½대, 양파 ¼개, 콜라 2컵), 청경채 4대, 건홍고추 2개, 마늘 2쪽, 간장 2큰술, 청주 3큰술, 콜라 ½컵, 통후추 ½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큼지막하게 자른다.
② 냄비에 콜라, 마늘, 대파, 양파, 저민 생강을 넣고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돼지고기를 데치듯이 삶는다.
③ 돼기고기가 익으면 체에 담아 찬물을 끼얹고 물기를 뺀다.
④ 청경채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다음 세로로 반 자른다.
⑤ 냄비에 마늘, 건홍고추, 간장, 청주, 통후추, 콜라를 넣고 끓이다가 돼지고기를 넣어 중불에서 뭉근히 조린다.
⑥ 돼지고기에 양념이 충분히 배면 청경채를 넣고 조리듯 찐다. 한김 식으면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 tip돼지고기의 누린내는 마늘, 생강, 대파, 인스턴트 커피 등을 넣으면 없어진다. 여기에 콜라를 첨가하면 냄새를 없애면서 감칠맛이 더해진다.
돼지고기편육과 상추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돼지고기 삼겹살 400g, 콜라 2컵, 통계피 1개, 저민 마늘 3쪽 분량, 상추 적당량, 노란 파프리카 ½개, 치커리 약간, 소스(고추장 2큰술, 콜라 3큰술, 식초 2큰술, 레몬즙 1큰술, 물엿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삼겹살은 통으로 준비해 적당한 크기로 자른 뒤 면실로 묶는다.
② 콜라, 통계피, 저민 마늘을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삼겹살을 삶는다.
③ 상추는 찬물에 담가 싱싱하게 준비하고, 파프리카는 채썰어 치커리와 함께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④ 삼겹살이 완전히 익으면 찬물을 끼얹은 다음 면실을 풀고 얇게 저며 썬다.
⑤ 접시에 상추를 담고 그 위에 삼겹살을 얹는다.
⑥ 파프리카와 치커리를 보기 좋게 얹고 분량의 재료로 만든 소스를 곁들여 먹는다.
■ tip돼지고기에 통계피와 콜라를 넣어 익히면 고기에 단맛이 배고 누린내도 없어진다. 또 소스에 설탕 대신 콜라를 넣으면 톡 쏘는 맛이 더해진다.
콜라소스 곁들인 닭고기롤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닭가슴살 3쪽, 닭고기양념(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콜라 ½컵, 간 사과 1큰술, 숙주나물 100g, 오이 1개, 노란 파프리카 1개, 오이피클 2개, 고수 적당량, 라이스페이퍼 12장, 콜라소스(콜라 ½컵, 다진 대파 2큰술, 다진 파슬리 1큰술, 과일식초 2큰술, 다진 홍고추 1큰술, 깨소금 1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청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밑간한 후 삶아 건진다.
② 닭가슴살이 한김 식으면 가늘게 찢어 콜라와 간 사과에 재운다.
③ 숙주나물은 손질해 체에 담고 뜨거운 물을 살짝 뿌린다.
④ 오이는 가늘게 채썰고, 파프리카는 씨를 빼고 가늘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⑤ 오이피클은 가늘게 채썰고, 고수는 찬물에 담가 싱싱하게 준비한다.
⑥ 분량의 재료를 섞어 콜라소스를 만든다.
⑦ 뜨거운 물에 라이스페이퍼를 넣어 부드럽게 만든 다음 그 위에 고수, 닭가슴살, 오이, 숙주나물, 파프리카, 피클을 얹어 둥글게 만다.
⑧ 닭고기롤을 그릇에 담고 콜라소스를 곁들인다.
■ tip퍽퍽한 닭가슴살은 콜라와 사과즙에 재워두면 맛이 부드러워진다. 콜라가 첨가된 소스는 상큼한 맛이 특징.

콜라커드크림타르트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박력분 200g, 버터 120g, 슈거파우더 60g, 달걀노른자 2개, 물 2작은술, 통조림 귤 1캔, 키위 2개, 민트잎 약간, 콩 적당량, 콜라커드크림(달걀노른자 3개 분량, 콜라 1컵, 박력분 1큰술, 콘스타치 1큰술, 버터 20g, 바닐라에센스 ¼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실온에서 녹인 버터를 볼에 담고 거품기로 젓다가 슈거파우더를 넣는다. 여기에 달걀노른자와 물을 넣고 잘 섞는다.
② ①에 박력분을 체에 내려 넣고 고무주걱으로 대충 섞는다.
③ ②를 냉장고에 30분 정도 둔 다음 밀가루를 뿌린 도마 위에 놓고 밀대를 이용해 5mm 두께로 민다.
④ 타르트틀 위에 반죽을 얹어 손으로 꼭꼭 누른 뒤 포크로 공기구멍을 낸다. 위에다 알루미늄 포일을 덮고 콩을 채워 커드크림이 들어갈 공간을 만든다.
⑤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간 구운 뒤 콩을 꺼내고 다시 7분간 더 굽는다.
⑥ 분량의 재료를 섞어 콜라커드크림을 만든다.
⑦ ⑤에 콜라커드크림을 담고 그 위에 귤과 얇게 썬 키위, 민트잎을 얹어 장식한다.
■ tip콜라커드크림에 설탕 대신 콜라가 들어가 단맛을 즐기면서도 열량을 줄일 수 있다.
콜라바나나젤리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바나나 2개, 판젤라틴 4장(가루젤라틴은 6g), 콜라 1컵, 화이트와인 35cc, 레몬즙 1큰술

■ 만드는 법
① 판젤라틴은 찬물에 불려 부드러워지면 물기를 없애고 주걱으로 저으면서 녹인다.
② 젤라틴이 완전히 녹으면 콜라, 화이트와인, 레몬즙 ½큰술을 넣고 잘 섞어 젤리액을 만든다.
③ 바나나는 껍질을 벗기고 둥글게 자른 다음 남은 레몬즙을 뿌린다.
④ 젤리를 만들 둥근 틀은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닦지 않고 준비한다.
⑤ ④에 바나나를 3~4쪽 담고 ②의 젤리액을 ⅓ 정도 부은 뒤 냉장고에 넣어 10분간 굳힌다. 여기에 다시 바나나를 넣고 젤리액을 채운 후 냉장고에 넣어 1시간 정도 굳힌다.
⑥ 틀을 뜨거운 물에 잠깐 담갔다가 접시를 덮어 뒤집어 쏟는다.
■ tip젤리를 만들 때는 콜라의 색을 고려해 노란색 과일을 이용한다. 바나나, 파인애플, 망고 등이 적당하다.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호밀빵 1개, 저지방 슬라이스치즈 4장, 토마토 1½개, 루콜라 70g, 오이피클 2개, 콜라양파잼(올리브오일 2큰술, 양파 1개, 콜라 ½컵), 딥소스(저지방 플레인 요구르트 3큰술, 머스터드소스 1작은술, 콜라 1작은술, 다진 파슬리 ½작은술)

■ 만드는 법
① 호밀빵은 3cm 두께로 잘라 가운데에 칼집을 넣는다.
②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양파를 볶다가 콜라를 넣고 20분간 조려 콜라양파잼을 만든다.
③ 토마토는 1cm 두께로 둥글게 자르고, 루콜라는 찬물에 담갔다 건져 물기를 없앤다. 오이피클은 얇게 자른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딥소스를 만든다.
⑤ 호밀빵 사이에 딥소스를 바르고 콜라양파잼과 치즈, 토마토, 루콜라, 오이피클을 넣는다.
■ tip콜라양파잼은 샌드위치나 카나페를 만들 때 넣어서 먹으면 안성맞춤. 설탕 대신 콜라를 넣어 조리면 열량을 줄일 수 있고 양파에 색감을 준다.
단호박 콜라된장소스구이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단호박 500g, 콜라 ⅓컵, 일본 된장 2큰술, 맛술 2큰술, 생강가루 1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대파 흰 부분 1대, 붉은 고추 약간

■ 만드는 법
① 단호박은 반 갈라 씨를 없애고 껍질을 벗긴 다음 5mm 두께로 자른다.
② 가늘게 어슷 썬 대파는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붉은 고추는 채썬다.
③ 볼에 콜라를 담고 일본식 된장을 곱게 푼 뒤 맛술과 생강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 된장콜라소스를 만든다.
④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단호박을 넣고 된장콜라소스를 골고루 바르면서 굽는다.
⑤ 단호박이 익으면 접시에 담고 대파와 고추로 장식한다.
■ tip콜라와 된장을 섞어 소스를 만들면 된장의 부드러운 맛에 콜라의 상큼한 맛이 더해져 독특한 맛을 낸다.
콜라당근케이크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박력분 200g, 베이킹파우더 5g, 계핏가루 5g, 너트맥 ¼작은술, 소금 약간, 콜라 80cc, 설탕 70g, 올리브오일 60cc, 달걀 3개, 당근 ½개, 럼주 1큰술, 호두 50g, 건포도 30g, 장식용 슈거파우더 약간

■ 만드는 법
① 박력분, 베이킹파우더, 계핏가루, 너트맥, 소금을 섞어 체에 2~3번 내린다.
② 당근은 강판에 갈고 호두는 굵직하게 다진다.
③ 건포도는 럼주를 뿌려 부드럽게 만든 후 잘게 썬다.
④ 그릇 2개에 달걀흰자와 노른자를 각각 담는다. 흰자를 거품내다가 거품이 풍성해지면 설탕 35g을 넣고 단단하게 거품을 낸다.
⑤ 노른자에 설탕 35g을 넣으면서 거품을 낸다. 크림색의 부드러운 거품이 생기면 올리브오일을 조금씩 넣으면서 계속 거품을 낸다.
⑥ ⑤에 ④를 반만 넣어 가볍게 섞는다. 여기에 콜라, ① ② ③을 넣어 섞다가 ④의 남은 흰자 거품을 넣어 다시 한 번 가볍게 섞는다.
⑦ 사각팬에 유지를 깔고 ⑥의 반죽을 부어 탁탁 쳐준 후 200℃의 오븐에서 20분간 굽는다. 다 구워지면 유지를 벗겨내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 다음 슈거파우더를 뿌린다.
■ tip케이크 반죽에 버터 대신 올리브오일과 콜라를 넣어 만드는 케이크. 콜라의 독특한 향이 느껴지고 당근이 들어가 영양 면으로 훌륭하다.

콜라칠리소스 새우칵테일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중하 12마리, 콜라 1컵, 물 ½컵, 소금 약간, 장식용 푸른 야채 약간, 콜라칠리소스(콜라 70ml, 레몬즙 4큰술, 붉은 고추 1개, 다진 양파 2큰술, 토마토케첩 2큰술, 핫소스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슬리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새우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다음 등쪽 내장을 꼬치로 빼낸다.
② 콜라와 물을 끓이다가 소금을 넣고 새우를 삶는다.
③ 붉은 고추는 씨를 빼고 곱게 다진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콜라칠리소스를 만든다.
⑤ 접시에 새우를 담고 야채로 장식한 후 콜라칠리소스를 곁들인다.
■ tip새우를 데치는 물에 콜라를 넣으면 약간의 단맛이 가미된다. 또 칠리소스에 설탕 대신 콜라를 넣으면 톡 쏘는 맛이 더해져 상큼한 맛이 난다.
콜라양념장 물미역게살초무침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물미역 200g, 미역양념(콜라 1½큰술, 양파즙 ½작은술), 게살 50g, 오이 ⅓개, 붉은 고추 1개, 소금 약간, 양념장(콜라 2큰술, 식초 1큰술, 간장 ½큰술, 다진 파 ½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약간)

■ 만드는 법
① 미역은 줄기 부분을 자르고 소금으로 문질러 씻는다.
② 손질한 미역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 뒤 물기를 빼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그런 다음 콜라와 양파즙으로 밑간한다.
③ 게살은 잘게 찢고, 오이는 둥글게 잘라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⑤ 볼에 미역과 게살, 오이, 고추를 담고 양념장을 넣어 무친다.
■ tip데친 미역은 바다냄새가 나면서 약간 싸한 맛이 난다. 콜라와 양파로 밑간하면 미역 특유의 맛도 없어진다.
검은콩곤약조림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불린 검은콩 ⅔컵, 곤약 100g, 양파 ¼개, 브로콜리 50g, 식용유 1큰술, 굴소스 2큰술, 청주 2큰술, 콜라 1컵, 간장 1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 만드는 법
① 곤약은 1cm 크기로 네모지게 잘라 물에 살짝 데친다.
② 양파와 브로콜리는 1cm 크기로 자른다.
③ 식용유를 두른 팬에 양파를 볶다가 검은콩과 곤약을 넣어 볶는다.
④ ③에 굴소스, 청주를 넣고 다시 한 번 볶다가 콜라와 간장을 붓고 중불에서 뭉근히 조린다. 이때 콜라에서 생기는 거품을 걷어내지 말아야 콩조림이 윤기가 난다.
⑤ ④가 어느 정도 조려지면 브로콜리, 참기름을 넣는다.
■ tip설탕과 물엿 대신 콜라를 넣어주면 간장의 양이 줄어 콩조림이 짜지 않고 윤기가 난다.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중하 4마리, 오징어 ½마리, 조개 10개, 엔다이브 ½송이, 치커리 30g, 그린비타민 50g, 노란 파프리카 약간, 통후추 약간, 화이트와인 2큰술, 콜라발사믹드레싱(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3큰술, 콜라 3큰술, 발사믹식초 2큰술, 다진 양파 1큰술, 꿀 1큰술, 다진 파슬리 1작은술, 다진 바질 1작은술, 소금 약간, 흰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중하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등쪽 내장을 빼고 화이트와인을 넣은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없앤다.
②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링 모양으로 둥글게 잘라 화이트와인을 넣은 끓는 물에 데친다.
③ 조개는 껍데기를 깨끗하게 씻은 뒤 화이트와인을 넣은 끓는 물에 삶는다.
④ 엔다이브는 밑동을 떼고, 그린비타민과 치커리는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파프리카는 가늘게 채썬다.
⑤ 분량의 재료를 섞어 콜라발사믹드레싱을 만든다.
⑥ 접시에 ① ② ③ ④를 담은 후 통후추를 으깨어 뿌리고 콜라발사믹드레싱을 끼얹는다.
■ tip콜라발사믹드레싱은 산뜻하고 깔끔한 맛이 특징.
그린올리브와 셀러리 & 소라살 콜라찜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소라살 250g, 그린올리브 1컵, 셀러리 4대, 양파 ½개, 홀토마토 ½캔, 콜라 1½컵, 올리브오일 2큰술, 마늘 4쪽, 통후추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소라살은 반으로 잘라 내장을 빼고 소금으로 문질러 씻는다.
② 그린올리브는 체에 담아 물기를 빼고, 셀러리는 심을 없애고 3cm 길이로 자른다.
③ 양파는 굵직하게 채썰고, 홀토마토는 체에 담아 물기를 뺀다.
④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저민 마늘과 양파를 볶다가 홀토마토와 콜라를 넣고 끓인다.
⑤ ④에 그린올리브, 셀러리, 소라살을 넣고 중불에서 뭉근히 끓인다.
⑥ ⑤가 어느 정도 끓으면 통후추를 으깨어 넣고 소금으로 간한다.
■ tip홀토마토와 해물을 넣고 만드는 요리에 콜라를 넣으면 홀토마토소스의 신맛이 줄어들어 부드럽고 맛있어진다. 또한 콜라가 소라살이 질겨지는 것을 막아주어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다.
해파리냉채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해파리 300g, 해파리양념(식초 ⅔컵, 콜라 ⅓컵), 오이 1개, 배 ½개, 설탕 1작은술, 소금 약간, 콜라마늘소스(콜라 3큰술, 식초 3큰술, 다진 마늘 1½큰술, 레몬즙 1큰술, 간장 ½작은술, 소금 약간), 채썬 붉은고추 약간

■ 만드는 법
① 먹기 좋게 썬 해파리는 주물러가며 3~4번 씻은 다음 짠맛이 빠지도록 3~4시간 정도 물에 담가두었다가 물기를 뺀다.
② 냄비에 물을 끓인 뒤 불을 끄고 잠시 두었다가 해파리를 살짝 데친다. 해파리가 꼬불꼬불해지기 전에 바로 건져 찬물에 2~3번 헹군다.
③ 식초와 콜라를 섞은 물에 해파리를 담가둔다.
④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오이는 6cm 길이로 채썬 다음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⑤ 배는 껍질을 벗기고 가늘게 채썰어 설탕물에 담갔다 건진다.
⑥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⑦ 해파리, 오이, 배를 소스에 골고루 무친 후 고추를 얹어 장식한다.
■ tip해파리를 콜라와 식초를 섞은 물에 담가두면 맛이 부드러워지고 상큼한 향이 난다. 소스를 만들 때 콜라를 넣으면 톡 쏘는 맛이 해파리와 잘 어울린다.

오렌지 & 견과류 브렉퍼스트 스무디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
오렌지 3개, 호두 30g, 사과 ½개, 콜라 1컵, 레몬주스 3큰술

■ 만드는 법
① 콜라는 미리 얼려놓는다.
② 껍질째 깨끗이 씻은 오렌지는 과육만 자른다.
③ 호두는 가운데 속을 뺀 후 반으로 자르고, 사과는 씨를 빼고 과육만 자른다.
④ 얼린 콜라를 비닐백에 담고 요리용 망치로 가볍게 두드려 덩어리를 작게 만든다.
⑤ 블렌더에 ② ③ ④와 레몬주스를 넣고 곱게 간 다음 차가울 때 마신다.
콜라열대과일펀치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
콜라 1½컵, 물 1컵, 그레이프프루츠주스 ½컵, 브랜디 2큰술, 민트잎 약간, 프루츠칵테일 ½캔, 키위 1개, 망고 1개, 얼음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프루츠칵테일은 캔에서 꺼낸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② 키위와 망고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1cm 크기로 네모지게 자른다.
③ 볼에 콜라와 물, 그레이프프루츠주스, 브랜디를 넣고 고루 섞는다.
④ ③에 ①과 ②를 넣고 섞은 다음 얼음과 민트잎을 넣는다.
애플토디칵테일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
콜라 100ml, 스카치위스키 60ml, 사과 ½개, 레몬주스 50ml, 시나몬스틱 1개

■ 만드는 법
①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둥글게 모양을 살려 썬 다음 가운데 씨를 둥근 틀로 찍어낸다.
② 컵에 콜라와 위스키, 레몬주스를 넣고 잘 섞는다.
③ ②에 사과와 시나몬스틱을 담아서 낸다.

다이어트콜라 키위 & 산딸기 셰이크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 준비할 재료
키위셰이크(키위 3개, 다이어트콜라 ½컵, 저지방 우유 ¼컵, 레몬즙 1큰술), 산딸기셰이크(산딸기 ½컵, 다이어트콜라 ½컵, 저지방 우유 ¼컵, 레몬즙 1큰술)

■ 만드는 법
① 키위는 껍질을 벗겨 잘게 썰고, 산딸기는 냉동제품을 구입해 해동해놓는다.
② 블렌더에 키위, 콜라, 우유, 레몬즙을 넣고 곱게 간다.
③ 블렌더에 산딸기, 콜라, 우유, 레몬즙을 넣고 곱게 간다.
④ 차갑게 준비한 컵에 ②와 ③을 각각 담아 낸다.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콜라’로 만든 아이디어 웰빙 요리

김창기 정신과 소아청소년 클리닉



1 콜라의 카페인은 원두커피보다 적다
콜라에는 향미를 돋우기 위해 250ml 한 캔에 24mg(1ml당 0.096mg)의 카페인이 들어 있다. 이는 한 잔 기준으로 원두커피의 ⅓, 차의 ½ 정도에 해당하며 미국 FDA의 탄산음료 규정(1ml당 0.2mg)이나 유럽 보건당국의 ‘고카페인 음료’ 규정(200ml당 30ml)보다 적은 수치다. 일반적으로 하루 3컵(약 300mg) 미만의 카페인 섭취는 건강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적정량의 카페인은 심장병이나 암을 유발하는 요소가 되지 않는다.

2 콜라의 칼로리는 주스보다 낮다
콜라를 마시면 살이 찔까 염려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콜라의 열량은 250ml 제품 기준 102.5kcal으로 주스 등 다른 음료보다 오히려 적은 편.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과 활발한 신체활동을 통해 섭취열량과 소비열량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3 콜라의 이산화탄소는 소화를 돕는다
콜라 등의 탄산음료를 마시면 혈중 이산화탄소량이 많아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탄산음료의 이산화탄소는 혈액에 도달하기 전에 사라지므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 캔이나 병을 열 때 공기와 접하면서 거품을 통해 대부분 날아가고, 나머지 소량이 공기와 함께 삼켜져 트림으로 나오기 때문. 또한 소화관에 도달한 소량의 이산화탄소는 즉시 위장 내벽에 흡수되는데, 이 과정에서 액체의 흡수를 도와 위장이 평소보다 빨리 비워지도록 소화를 돕고, 구역질을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4 콜라의 산도는 오렌지주스와 비슷하다
과일주스와 버터, 우유, 청량음료 등에는 약간의 식용산이 들어 있다. 하지만 이 음식들은 신체 조직을 손상시킬 만큼 산성이 강하지 않다. 실제로 이런 음식을 먹게 되면 강한 산성을 띤 위산이 음식과 섞이게 되고 십이지장으로 내려가면서 쓸개즙과 만나 중성으로 변하게 된다. 즉 소화기에서 중성의 상태로 전환되어 소화되는 것. 때문에 콜라를 포함한 청량음료를 먹는다고 뼈가 약해지지는 않는다. 실제로 콜라에서 발견되는 인산의 양은 오렌지주스의 수준과 비슷하다. 전문가들은 청량음료의 섭취보다는 불충분한 칼슘 섭취, 호르몬의 불균형, 운동 부족 등이 뼈가 약해지는 주요인이라고 지적한다.

5 적절한 당분은 신경을 안정시킨다
적절한 당분은 신경을 부드럽게 해 불안하거나 신경이 날카로울 때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뇌에 효율적으로 도달해 영양을 공급하고 뇌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 일정 시간 기억력을 지속시켜준다. 따라서 정서적으로 불안할 때는 콜라와 같이 당분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