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맛있는 아이 반찬&간식 101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구수한 맛이 일품~ 엄마표 간식을 준비하세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08. 16

달착지근한 과자 대신 제철 재료로 만든 순우리식 간식을 준비해주세요. 구수한 맛의 엄마표 간식은 인스턴트에 길들여진 아이의 입맛을 건강하게 바꿔 준답니다.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누룽지 10개, 튀김기름 적당량, 시럽(황설탕 10큰술, 식용유 2큰술), 콩가루·황설탕 약간씩

■ 만드는 법
1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누룽지를 18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겨낸다.
2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른 다음 황설탕을 녹인다. 황설탕이 가장자리부터 짙은 갈색이 되면서 반 정도 녹으면 주걱으로 고루 섞는다.
3 시럽이 투명한 갈색이 되면 튀겨낸 누룽지를 넣어 재빨리 버무려 그릇에 담고, 콩가루와 황설탕을 뿌려 낸다.
고구마맛탕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고구마 3개, 튀김기름 적당량, 시럽(황설탕 10큰술, 식용유 2큰술, 뜨거운 물 2큰술), 땅콩 적당량

■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썰어 물에 잠시 담갔다 건진다.
2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칼로 곱게 다진다.
3 170℃ 튀김기름에 큼직하게 썬 고구마를 넣어 속까지 익게 튀긴다.
4 냄비에 황설탕과 식용유를 넣고 중간 불에서 끓이다가 뜨거운 물을 넣고 나무주걱으로 살짝 저어 시럽을 만든다.
5 튀긴 고구마를 시럽에 넣어 고루 묻혀 그릇에 담은 후 다진 땅콩을 뿌린다.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밀가루 2컵, 두부 ¼모, 소금 1작은술, 물 5큰술, 황설탕 5큰술, 검은깨 4큰술, 튀김기름 2컵

■ 만드는 법
1 밀가루와 소금은 함께 섞어 체에 내린다.
2 칼등으로 으깬 두부를 키친타월로 감싸 물기를 완전히 없앤다.
3 체에 내린 밀가루에 황설탕을 넣고 섞은 다음 으깬 두부와 검은깨를 넣어 섞는다. 여기에 물을 넣어 되직하게 반죽하여 비닐봉지에 담고 30분 정도 둔다.
4 도마 위에 밀가루를 약간 바른 다음 준비한 반죽을 올려 1mm 두께로 얇게 민다. 이것을 롤러로 밀어 마름모 모양이 되도록 자른다.
5 마름모 모양의 반죽을 15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 다음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뺀다.
매작과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밀가루 2½컵, 다진 생강 1작은술, 다진 수삼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물 10큰술, 튀김기름 2컵, 잣가루 ¼컵, 시럽(황설탕 1컵, 물 1컵, 꿀 2큰술, 계핏가루 ½작은술)



■ 만드는 법
1 밀가루와 소금을 함께 섞어 체에 내린다.
2 수삼과 생강은 깨끗이 손질하여 각각 곱게 다진다.
3 준비한 밀가루에 다진 수삼과 생강을 넣고 섞은 다음 물을 넣어 되직하게 반죽한다. 이것을 비닐봉지에 담아 30분 정도 둔다.
4 황설탕과 물을 냄비에 담고 중간 불에서 젓지 말고 끓이다 반으로 졸면 꿀과 계핏가루를 넣고 나무주걱으로 살짝 저어 시럽을 만든다.
5 준비한 반죽을 1mm 두께로 얇게 민 다음 길이 5cm, 폭 2cm 크기로 자른 후 세로로 세 번 칼집을 낸다. 양쪽 가장자리 부분을 가운데 칼집 사이에 집어넣었다 빼 매작과 모양을 만든다.
6 매작과를 15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 다음 시럽에 담갔다가 건져내고 잣가루를 뿌려 낸다.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밀가루 3½컵, 황설탕 3큰술, 녹인 마가린 4큰술,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달걀 1개, 따뜻한 물 ⅓컵, 소금 약간, 드라이이스트 ½작은술, 튀김기름 2컵

■ 만드는 법
1 드라이이스트에 따뜻한 물과 황설탕을 넣고 30분 정도 발효시킨다.
2 밀가루에 베이킹파우더와 소금을 섞어 체에 내린다.
3 달걀은 소금을 넣고 고루 젓는다.
4 준비한 밀가루에 ①과 달걀 푼 물을 넣고 고루 섞이도록 반죽을 치댄다.
5 반죽 한가운데에 녹인 마가린을 넣고 손으로 치대어 한 덩어리로 만든다. 이것을 따뜻한 곳에 1시간 정도 발효시킨 후 손으로 적당하게 떼어내어 꽈배기 모양으로 만든다.
6 ⑤의 꽈배기를 170℃의 튀김기름에 넣고 노릇하게 튀겨낸 다음 기름기를 빼고 황설탕을 뿌려 낸다.
수수부꾸미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수수 1컵, 따뜻한 물 ¼컵, 소금 약간, 붉은팥 1컵, 계핏가루 ½작은술, 꿀 3큰술, 황설탕 1큰술,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1 수수는 3시간 이상 물에 불리는데 중간중간 물을 갈아주어 수수의 떫은맛을 우려낸 후 여러 번 헹군다. 체에 담아 물기를 뺀 다음 소금을 넣고 가루를 낸다.
2 수수가루에 따뜻한 물을 부어 익반죽한 뒤 치대어 지름 10cm 원형으로 납작하게 빚는다.
3 냄비에 붉은팥을 담고 물을 넉넉히 부어 삶는다. 한소끔 끓으면 찬물을 부어 다시 끓인다.
4 삶은 붉은팥을 대충 으깬 다음 꿀과 황설탕, 계핏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 팥소를 만든다. 이것을 10등분하여 둥글게 빚는다.
5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②의 수수부꾸미 반죽을 놓고 지진다. 반죽 밑이 ⅓정도 익으면 뒤집어 익힌다.
6 뒤집은 면이 부풀어 오르면서 투명하게 익으면 팥소를 부꾸미 가운데에 놓고 반을 접는다. 수저로 접힌 부분을 고루 눌러준다.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옥수수 통조림 1통, 당근 ¼개, 다진 파슬리 1큰술, 양파 ⅓개, 밀가루 5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3큰술

■ 만드는 법
1 옥수수는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뺀다.
2 물기 뺀 옥수수는 반으로 나누어 반은 그대로 두고 나머지는 커터나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3 당근과 양파는 곱게 다진다.
4 넓은 그릇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담고 밀가루를 넣어 반죽한 후 소금으로 간한다.
5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넣어 동그랗게 전을 부친다.
고구마떡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고구마 3개, 꿀 2큰술, 계핏가루 1큰술, 나뭇잎·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반으로 자른 다음 냄비에 담고 자작하게 물을 부어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삶는다.
2 삶은 고구마는 한김 식혀 껍질을 벗긴 후 곱게 으깬 다음 꿀과 계핏가루, 소금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3 ②의 고구마를 한입 크기로 덜어 럭비공 모양을 만든 다음 나뭇잎을 살짝 덮어 접시에 담아 낸다.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도토리가루 2컵, 물 1컵, 애호박 ½개, 된장 2작은술, 소금 약간, 식용유 3큰술, 통깨 적당량

■ 만드는 법
1 넓은 그릇에 도토리가루를 담고 물을 부어 거품기로 고루 젓다가 된장과 소금을 넣어 간한다.
2 애호박은 곱게 채썰어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다가 통깨를 뿌리고 소금으로 간한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①의 반죽을 넣어 동그랗게 전병을 부친다.
4 볶은 호박을 적당량 덜어 전병에 담고 반으로 접는다.
산수유차와 잣찹쌀구이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마른 산수유 ¼컵, 물 3컵, 잣 ⅓컵, 찹쌀가루 1컵, 꿀 5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3큰술, 대추 2개, 뜨거운 물 3~4큰술

■ 만드는 법
1 마른 산수유는 팔팔 끓인 물에 넣어 색이 나도록 우려 두고, 대추는 씻어서 돌려깎은 후 채썬다.
2 잣은 키친타월로 기름기를 닦아내고, 찹쌀가루는 꿀 3큰술과 소금, 뜨거운 물 3~4큰술을 넣어 익반죽한다.
3 찹쌀가루 반죽을 적당량 덜어 동글납작하게 모양을 만든 후 기름 두른 팬에 넣고 잣과 대추채를 얹어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4 ①의 산수유차에 꿀을 2큰술 정도 넣어 맛을 더한 후 잣찹쌀구이와 곁들여 낸다.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귤 600g, 물 3컵, 소금 약간, 황설탕 1½컵, 꿀 2큰술, 한천 10g

■ 만드는 법
1 귤은 씻어서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냄비에 넣고 물 3컵과 소금을 넣어 삶는다.
2 한천은 찬물에 담가 불려둔다.
3 ①의 귤이 무르기 시작하면 불에서 내려 체에 거른 다음 한천과 황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조린다.
4 ③이 되직한 상태가 되면 꿀을 넣고 잠시 더 조린다.
5 사각 용기에 ④를 부어 평평하게 만든 다음 찬 곳에서 1시간 정도 두어 굳힌다. 이것을 예쁜 모양틀로 찍어낸다.
밤대추초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밤·대추 15개씩, 물 ⅔컵, 설탕 5큰술, 꿀 3큰술, 잣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밤은 껍질을 모두 벗겨 물에 담가두고, 대추는 반을 갈라 씨를 도려낸 후 다시 아물려 놓는다.
2 냄비에 물을 담고 밤을 넣어 삶은 후 여기에 대추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3 ②에 설탕과 꿀을 넣어 약한 불에서 조린 다음 곱게 빻은 잣가루를 뿌려 낸다.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밤 15개, 꿀 2큰술, 소금 약간, 계핏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
1 밤은 껍질을 모두 벗겨 냄비에 담고 푹 무르도록 삶는다.
2 삶은 밤을 그릇에 담고 으깨어 꿀과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3 ②를 밤톨 모양으로 만든 다음 아래쪽에 계핏가루를 묻혀 낸다.





사과계피구이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사과 3개, 물 3큰술, 황설탕 5큰술, 계핏가루 1큰술, 잣 5알

■ 만드는 법
1 사과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도톰하게 반달 모양으로 썰어 황설탕을 뿌려 잠시 재워둔다.
2 달군 팬에 물을 붓고 설탕에 잰 사과를 넣어 약한 불에서 조린다.
3 ②에 계핏가루를 뿌려 맛과 향을 더한 다음, 접시에 담고 굵직하게 다진 잣을 뿌려 낸다.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검은깨 1컵, 참깨 1컵, 설탕·물 ½컵씩, 꿀 2큰술,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1 설탕과 물을 같은 양으로 준비해 냄비에 담고 끓기 시작하면 재빨리 불에서 내린다.
2 ①의 설탕시럽과 꿀을 1:1의 비율로 섞어둔다.
3 검은깨와 참깨를 각각 다른 그릇에 담은 다음 ②를 넣어 고루 섞는다.
4 넓은 쟁반 두 개를 준비해 기름을 바른 다음 각각의 깨를 쏟아 납작하게 만든다.
5 도마에 랩을 깔고 검은깨 덩어리를 올리고 그위에 참깨 덩어리를 얹어 돌돌 만 다음 한김 식혀 1.5cm 두께로 썬다.
호박죽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단호박 1개, 물 4컵, 강낭콩·울타리콩 ¼컵씩, 찹쌀가루 4큰술, 설탕·소금 적당량씩

■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반으로 갈라 속과 씨를 정리한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 껍질째 푹 찐다.
2 찐 호박을 속살만 긁어 냄비에 담고 물을 4컵 정도 부어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3 준비한 콩은 끓는 물에 삶아 물기를 뺀 후 굵직하게 다져서 ②에 넣고 섞는다.
4 ③에 찹쌀가루를 넣어 멍울이 생기지 않도록 고루 젓다가 설탕과 소금을 넣어 간한다.

고향의 맛! 순우리식 건강 먹거리

■ 준비할 재료
찹쌀가루 2컵, 소금 약간, 대추 10개, 설탕 4큰술, 뜨거운 물 3~4큰술

■ 만드는 법
1 찹쌀가루는 넓은 그릇에 담고 소금과 뜨거운 물을 넣어 고루 섞은 후 여러 번 치댄다. 이것을 비닐봉지에 담아 30분 정도 그대로 둔다.
2 대추는 씻어 반으로 갈라 씨를 도려낸 후 곱게 채썬 다음 설탕을 뿌려 고루 섞는다.
3 찹쌀 반죽을 적당량씩 떼어 동그랗게 경단 모양으로 빚은 다음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뺀다.
4 채썬 대추를 넓은 쟁반에 담고 찹쌀 경단을 돌돌 굴려가며 대추옷을 입힌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