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입력 2004.08.16 14:47:00
달착지근한 과자 대신 제철 재료로 만든 순우리식 간식을 준비해주세요.
구수한 맛의 엄마표 간식은 인스턴트에 길들여진 아이의 입맛을 건강하게 바꿔 준답니다.
구수한 맛의 엄마표 간식은 인스턴트에 길들여진 아이의 입맛을 건강하게 바꿔 준답니다.

■ 준비할 재료
누룽지 10개, 튀김기름 적당량, 시럽(황설탕 10큰술, 식용유 2큰술), 콩가루·황설탕 약간씩
■ 만드는 법
1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누룽지를 18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겨낸다.
2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른 다음 황설탕을 녹인다. 황설탕이 가장자리부터 짙은 갈색이 되면서 반 정도 녹으면 주걱으로 고루 섞는다.
3 시럽이 투명한 갈색이 되면 튀겨낸 누룽지를 넣어 재빨리 버무려 그릇에 담고, 콩가루와 황설탕을 뿌려 낸다.
고구마맛탕

■ 준비할 재료
고구마 3개, 튀김기름 적당량, 시럽(황설탕 10큰술, 식용유 2큰술, 뜨거운 물 2큰술), 땅콩 적당량
■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썰어 물에 잠시 담갔다 건진다.
2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칼로 곱게 다진다.
3 170℃ 튀김기름에 큼직하게 썬 고구마를 넣어 속까지 익게 튀긴다.
4 냄비에 황설탕과 식용유를 넣고 중간 불에서 끓이다가 뜨거운 물을 넣고 나무주걱으로 살짝 저어 시럽을 만든다.
5 튀긴 고구마를 시럽에 넣어 고루 묻혀 그릇에 담은 후 다진 땅콩을 뿌린다.

■ 준비할 재료
밀가루 2컵, 두부 ¼모, 소금 1작은술, 물 5큰술, 황설탕 5큰술, 검은깨 4큰술, 튀김기름 2컵
■ 만드는 법
1 밀가루와 소금은 함께 섞어 체에 내린다.
2 칼등으로 으깬 두부를 키친타월로 감싸 물기를 완전히 없앤다.
3 체에 내린 밀가루에 황설탕을 넣고 섞은 다음 으깬 두부와 검은깨를 넣어 섞는다. 여기에 물을 넣어 되직하게 반죽하여 비닐봉지에 담고 30분 정도 둔다.
4 도마 위에 밀가루를 약간 바른 다음 준비한 반죽을 올려 1mm 두께로 얇게 민다. 이것을 롤러로 밀어 마름모 모양이 되도록 자른다.
5 마름모 모양의 반죽을 15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 다음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뺀다.
매작과

■ 준비할 재료
밀가루 2½컵, 다진 생강 1작은술, 다진 수삼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물 10큰술, 튀김기름 2컵, 잣가루 ¼컵, 시럽(황설탕 1컵, 물 1컵, 꿀 2큰술, 계핏가루 ½작은술)
■ 만드는 법
1 밀가루와 소금을 함께 섞어 체에 내린다.
2 수삼과 생강은 깨끗이 손질하여 각각 곱게 다진다.
3 준비한 밀가루에 다진 수삼과 생강을 넣고 섞은 다음 물을 넣어 되직하게 반죽한다. 이것을 비닐봉지에 담아 30분 정도 둔다.
4 황설탕과 물을 냄비에 담고 중간 불에서 젓지 말고 끓이다 반으로 졸면 꿀과 계핏가루를 넣고 나무주걱으로 살짝 저어 시럽을 만든다.
5 준비한 반죽을 1mm 두께로 얇게 민 다음 길이 5cm, 폭 2cm 크기로 자른 후 세로로 세 번 칼집을 낸다. 양쪽 가장자리 부분을 가운데 칼집 사이에 집어넣었다 빼 매작과 모양을 만든다.
6 매작과를 15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 다음 시럽에 담갔다가 건져내고 잣가루를 뿌려 낸다.

■ 준비할 재료
밀가루 3½컵, 황설탕 3큰술, 녹인 마가린 4큰술,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달걀 1개, 따뜻한 물 ⅓컵, 소금 약간, 드라이이스트 ½작은술, 튀김기름 2컵
■ 만드는 법
1 드라이이스트에 따뜻한 물과 황설탕을 넣고 30분 정도 발효시킨다.
2 밀가루에 베이킹파우더와 소금을 섞어 체에 내린다.
3 달걀은 소금을 넣고 고루 젓는다.
4 준비한 밀가루에 ①과 달걀 푼 물을 넣고 고루 섞이도록 반죽을 치댄다.
5 반죽 한가운데에 녹인 마가린을 넣고 손으로 치대어 한 덩어리로 만든다. 이것을 따뜻한 곳에 1시간 정도 발효시킨 후 손으로 적당하게 떼어내어 꽈배기 모양으로 만든다.
6 ⑤의 꽈배기를 170℃의 튀김기름에 넣고 노릇하게 튀겨낸 다음 기름기를 빼고 황설탕을 뿌려 낸다.
수수부꾸미

■ 준비할 재료
수수 1컵, 따뜻한 물 ¼컵, 소금 약간, 붉은팥 1컵, 계핏가루 ½작은술, 꿀 3큰술, 황설탕 1큰술,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1 수수는 3시간 이상 물에 불리는데 중간중간 물을 갈아주어 수수의 떫은맛을 우려낸 후 여러 번 헹군다. 체에 담아 물기를 뺀 다음 소금을 넣고 가루를 낸다.
2 수수가루에 따뜻한 물을 부어 익반죽한 뒤 치대어 지름 10cm 원형으로 납작하게 빚는다.
3 냄비에 붉은팥을 담고 물을 넉넉히 부어 삶는다. 한소끔 끓으면 찬물을 부어 다시 끓인다.
4 삶은 붉은팥을 대충 으깬 다음 꿀과 황설탕, 계핏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 팥소를 만든다. 이것을 10등분하여 둥글게 빚는다.
5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②의 수수부꾸미 반죽을 놓고 지진다. 반죽 밑이 ⅓정도 익으면 뒤집어 익힌다.
6 뒤집은 면이 부풀어 오르면서 투명하게 익으면 팥소를 부꾸미 가운데에 놓고 반을 접는다. 수저로 접힌 부분을 고루 눌러준다.

■ 준비할 재료
옥수수 통조림 1통, 당근 ¼개, 다진 파슬리 1큰술, 양파 ⅓개, 밀가루 5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3큰술
■ 만드는 법
1 옥수수는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뺀다.
2 물기 뺀 옥수수는 반으로 나누어 반은 그대로 두고 나머지는 커터나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3 당근과 양파는 곱게 다진다.
4 넓은 그릇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담고 밀가루를 넣어 반죽한 후 소금으로 간한다.
5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넣어 동그랗게 전을 부친다.
고구마떡

■ 준비할 재료
고구마 3개, 꿀 2큰술, 계핏가루 1큰술, 나뭇잎·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반으로 자른 다음 냄비에 담고 자작하게 물을 부어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삶는다.
2 삶은 고구마는 한김 식혀 껍질을 벗긴 후 곱게 으깬 다음 꿀과 계핏가루, 소금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3 ②의 고구마를 한입 크기로 덜어 럭비공 모양을 만든 다음 나뭇잎을 살짝 덮어 접시에 담아 낸다.

■ 준비할 재료
도토리가루 2컵, 물 1컵, 애호박 ½개, 된장 2작은술, 소금 약간, 식용유 3큰술, 통깨 적당량
■ 만드는 법
1 넓은 그릇에 도토리가루를 담고 물을 부어 거품기로 고루 젓다가 된장과 소금을 넣어 간한다.
2 애호박은 곱게 채썰어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다가 통깨를 뿌리고 소금으로 간한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①의 반죽을 넣어 동그랗게 전병을 부친다.
4 볶은 호박을 적당량 덜어 전병에 담고 반으로 접는다.
산수유차와 잣찹쌀구이

■ 준비할 재료
마른 산수유 ¼컵, 물 3컵, 잣 ⅓컵, 찹쌀가루 1컵, 꿀 5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3큰술, 대추 2개, 뜨거운 물 3~4큰술
■ 만드는 법
1 마른 산수유는 팔팔 끓인 물에 넣어 색이 나도록 우려 두고, 대추는 씻어서 돌려깎은 후 채썬다.
2 잣은 키친타월로 기름기를 닦아내고, 찹쌀가루는 꿀 3큰술과 소금, 뜨거운 물 3~4큰술을 넣어 익반죽한다.
3 찹쌀가루 반죽을 적당량 덜어 동글납작하게 모양을 만든 후 기름 두른 팬에 넣고 잣과 대추채를 얹어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4 ①의 산수유차에 꿀을 2큰술 정도 넣어 맛을 더한 후 잣찹쌀구이와 곁들여 낸다.

■ 준비할 재료
귤 600g, 물 3컵, 소금 약간, 황설탕 1½컵, 꿀 2큰술, 한천 10g
■ 만드는 법
1 귤은 씻어서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냄비에 넣고 물 3컵과 소금을 넣어 삶는다.
2 한천은 찬물에 담가 불려둔다.
3 ①의 귤이 무르기 시작하면 불에서 내려 체에 거른 다음 한천과 황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조린다.
4 ③이 되직한 상태가 되면 꿀을 넣고 잠시 더 조린다.
5 사각 용기에 ④를 부어 평평하게 만든 다음 찬 곳에서 1시간 정도 두어 굳힌다. 이것을 예쁜 모양틀로 찍어낸다.
밤대추초

■ 준비할 재료
밤·대추 15개씩, 물 ⅔컵, 설탕 5큰술, 꿀 3큰술, 잣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밤은 껍질을 모두 벗겨 물에 담가두고, 대추는 반을 갈라 씨를 도려낸 후 다시 아물려 놓는다.
2 냄비에 물을 담고 밤을 넣어 삶은 후 여기에 대추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3 ②에 설탕과 꿀을 넣어 약한 불에서 조린 다음 곱게 빻은 잣가루를 뿌려 낸다.

■ 준비할 재료
밤 15개, 꿀 2큰술, 소금 약간, 계핏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
1 밤은 껍질을 모두 벗겨 냄비에 담고 푹 무르도록 삶는다.
2 삶은 밤을 그릇에 담고 으깨어 꿀과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3 ②를 밤톨 모양으로 만든 다음 아래쪽에 계핏가루를 묻혀 낸다.
사과계피구이

■ 준비할 재료
사과 3개, 물 3큰술, 황설탕 5큰술, 계핏가루 1큰술, 잣 5알
■ 만드는 법
1 사과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도톰하게 반달 모양으로 썰어 황설탕을 뿌려 잠시 재워둔다.
2 달군 팬에 물을 붓고 설탕에 잰 사과를 넣어 약한 불에서 조린다.
3 ②에 계핏가루를 뿌려 맛과 향을 더한 다음, 접시에 담고 굵직하게 다진 잣을 뿌려 낸다.

■ 준비할 재료
검은깨 1컵, 참깨 1컵, 설탕·물 ½컵씩, 꿀 2큰술,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1 설탕과 물을 같은 양으로 준비해 냄비에 담고 끓기 시작하면 재빨리 불에서 내린다.
2 ①의 설탕시럽과 꿀을 1:1의 비율로 섞어둔다.
3 검은깨와 참깨를 각각 다른 그릇에 담은 다음 ②를 넣어 고루 섞는다.
4 넓은 쟁반 두 개를 준비해 기름을 바른 다음 각각의 깨를 쏟아 납작하게 만든다.
5 도마에 랩을 깔고 검은깨 덩어리를 올리고 그위에 참깨 덩어리를 얹어 돌돌 만 다음 한김 식혀 1.5cm 두께로 썬다.
호박죽

■ 준비할 재료
단호박 1개, 물 4컵, 강낭콩·울타리콩 ¼컵씩, 찹쌀가루 4큰술, 설탕·소금 적당량씩
■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반으로 갈라 속과 씨를 정리한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 껍질째 푹 찐다.
2 찐 호박을 속살만 긁어 냄비에 담고 물을 4컵 정도 부어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3 준비한 콩은 끓는 물에 삶아 물기를 뺀 후 굵직하게 다져서 ②에 넣고 섞는다.
4 ③에 찹쌀가루를 넣어 멍울이 생기지 않도록 고루 젓다가 설탕과 소금을 넣어 간한다.

■ 준비할 재료
찹쌀가루 2컵, 소금 약간, 대추 10개, 설탕 4큰술, 뜨거운 물 3~4큰술
■ 만드는 법
1 찹쌀가루는 넓은 그릇에 담고 소금과 뜨거운 물을 넣어 고루 섞은 후 여러 번 치댄다. 이것을 비닐봉지에 담아 30분 정도 그대로 둔다.
2 대추는 씻어 반으로 갈라 씨를 도려낸 후 곱게 채썬 다음 설탕을 뿌려 고루 섞는다.
3 찹쌀 반죽을 적당량씩 떼어 동그랗게 경단 모양으로 빚은 다음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뺀다.
4 채썬 대추를 넓은 쟁반에 담고 찹쌀 경단을 돌돌 굴려가며 대추옷을 입힌다.
여성동아 2004년 8월 488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