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스타 쿠킹

손맛 좋은 탤런트 이혜영의 신혼요리

“아침은 푸짐하게~ 저녁은 간단하게 먹어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의상·미싱도로시 ■ 헤어&메이크업·이경민포레 ■ 요리지도·박민주(요리연구가, 홈월드)

2004. 08. 04

고소한 깨소금 내음이 물씬~ 풍기는 이혜영의 집을 찾았다. 아침은 한정식으로 푸짐하게 차리고, 저녁은 간단하게 먹는다는 이혜영의 남편 사랑이 물씬 느껴지는 신혼 메뉴 공개. ※ 요리에 쓰인 맑은 장국은 국간장, 표고버섯 달인 물, 다시마물을 5 : 2 : 1의 비율로 섞은 것입니다.

손맛 좋은 탤런트 이혜영의 신혼요리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고 한번 먹어본 음식은 그대로 만들 수 있다는 손맛 좋은 이혜영.


지난 6월 결혼하고 하와이로 신혼여행을 다녀온 이혜영(34)·이상민(31) 부부. 청담동 빌라에서 신혼살림을 시작하고 요즘 살림하는 재미에 푹 빠져 있다.
요리하는 것을 워낙 좋아하는 이혜영은 아침을 잘 먹어야 하루가 든든하다는 생각에 아침만은 꼭 챙겨 먹는다. 아침엔 주로 국과 찌개, 여러 가지 반찬을 준비한 ‘거한’ 상차림을 준비해 그야말로 ‘왕후의 밥상’을 차려 먹는다고.
“우리처럼 아침을 거창하게 먹는 집도 드물 거예요.” 라며 웃는 이혜영의 얼굴에 행복이 묻어나온다. 저녁은 살찔 것을 걱정해 6시 이전에 가볍게 먹는 편. 메뉴를 선택할 때는 남편 이상민씨가 좋아하는 음식을 주로 한다. 신선한 해물요리와 얼큰한 국물요리를 좋아하는 남편을 위해서 해물로 시원한 국물을 낸 찌개나 전골 등을 잘한다. 또 고기요리도 자주 상에 올리는데, 고기만 먹고 야채를 잘 먹지 않는 남편을 위해 너비아니에 야채를 도르르 말아서 만든 너비아니구이를 즐겨 한다고.

해물된장전골
손맛 좋은 탤런트 이혜영의 신혼요리

■ 준비할 재료
꽃게 1마리, 새우 5마리, 개조개 300g, 미더덕 200g, 낙지 1마리, 풋고추 3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1대, 다시마(15×15cm) 1장, 물 3컵, 양파 ½개, 무 5-1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된장양념(된장 3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다진 마늘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청주 3큰술, 맑은 장국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준비한 해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② 무는 나박썰기 하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③ 물에 다시마를 넣고 중간 불에서 20분 끓이다가 다시마를 건져낸 후 양파와 무, 된장양념을 넣고 약한 불에서 20분간 끓인다.
④ ③에 꽃게, 새우, 개조개, 미더덕을 넣고 중간 불에서 20분간 끓이다가 낙지와 고추, 대파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너비아니구이
손맛 좋은 탤런트 이혜영의 신혼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부채살 또는 낙엽살) 600g, 오이 1개, 대파 3대, 주황 파프리카 1개, 무순 약간, 고기양념(양파 ½개, 다진 파 1큰술, 간장 4큰술, 설탕 3큰술, 마늘 2작은술, 참기름·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양파는 갈아서 나머지 고기양념 재료와 섞는다.
② 쇠고기는 종이타월로 감싸 핏물을 뺀 후 준비한 고기 양념에 잰다.
③ 오이, 파, 파프리카는 5cm 길이로 가늘게 채썬다. 무순은 찬물에 씻어 건진다.
④ ③의 야채는 모두 찬물에 담갔다가 종이타월에 싸서 냉장실에 보관한다.
⑤ 팬을 예열한 후 양념한 고기를 한 장씩 굽는다.
⑥ ⑤의 고기에 ④의 야채를 올린 후 돌돌 말아 접시에 담아 낸다.

손맛 좋은 탤런트 이혜영의 신혼요리

■ 준비할 재료
꽃게 2마리, 참소라 200g, 미더덕 200g, 중하 3~5마리, 낙지 2마리, 패주 200g, 모시조개 200g, 다시마(15×15cm) 1장, 건홍고추 5개, 물 5컵, 무 200g, 콩나물 200g, 대파 2대, 청·홍고추 2개씩, 해물탕양념(고춧가루 3큰술, 다진 마늘 3큰술, 청주 1큰술, 맑은 장국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해물은 깨끗이 손질해 씻어 모두 한입 크기로 썬다.
② 무는 납작 썰고, 콩나물은 손질해 씻어둔다. 청·홍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해물탕양념을 만든다.
④ 물에 다시마, 건홍고추, 무를 넣고 중간 불에서 20분간 끓이다가 다시마를 건져내고, 해물탕양념과 꽃게, 참소라, 미더덕, 콩나물을 넣고 20분간 끓인다.
⑤ ④에 중하와 낙지, 패주, 모시조개를 넣고 다시 20분간 끓인다.
⑥ ⑤에 대파와 청·홍고추를 넣어 한소끔 끓인 후 상에 낸다.
문어볶음
손맛 좋은 탤런트 이혜영의 신혼요리

■ 준비할 재료
문어 1마리, 문어양념(들기름 2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생표고버섯 5개, 들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녹말 1큰술, 오이 ½개, 새송이버섯 1개, 건홍고추 2개, 대파 1대, 포도씨오일 약간, 찹쌀가루 2큰술, 물 2큰술

■ 만드는 법
① 문어는 찜통에 넣은 후 중불에서 20분, 약한 불에서 20분간 찐 다음 식혀서 잘게 썰고 문어양념에 재운다.
② 생표고버섯은 얇게 썬 후 들기름과 후춧가루에 버무린 후 녹말을 묻혀 튀긴다.
③ 오이는 가운뎃 부분의 씨를 뺀 후 어슷 썰고, 새송이버섯도 비슷한 크기로 썬다. 대파는 5cm 길이로 썰고 건홍고추는 씨를 뺀 후 잘게 썬다.
④ 달군 팬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건홍고추, 새송이버섯, 오이순으로 볶는다.
⑤ 양념에 재운 문어를 팬에서 볶다가 튀긴 표고버섯과 문어를 넣고 볶은 야채를 섞는다.
⑥ 찹쌀가루와 물 , 대파를 넣고 전체적으로 윤기 나게 볶은 후 접시에 담아 낸다.
골벵이소면무침
손맛 좋은 탤런트 이혜영의 신혼요리

■ 준비할 재료
골벵이 2통, 북어포채 200g, 골벵이국물 ½컵, 대파 10대, 청양고추 5개, 통깨 약간, 소면 3인분, 참기름 2큰술, 소금 약간, 매운양념(골벵이국물 ½컵, 찹쌀가루 3큰술, 고춧가루·고추장·참기름 1큰술씩, 소금 약간, 고춧가루 5큰술, 토마토케첩 5큰술, 핫소스 2큰술, 젓갈 5큰술, 맑은 장국 1큰술, 다진 마늘 5큰술, 식초 5큰술, 물엿 1큰술, 설탕 3큰술, 통깨 5큰술, 참기름 1큰술, 배즙 5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매운양념 재료 중 골벵이 국물과 찹쌀가루, 고춧가루, 고추장, 참기름, 소금을 냄비에 넣고 끓으면 불을 끄고 식힌다. 여기에 나머지 매운양념 재료를 섞어 하룻밤 둔다.
② 대파는 채썰어 찬물에 헹군다. 청양고추는 길게 2등분하여 씨를 빼고 곱게 어슷 썬다.
③ 끓는 물에 소면을 넣고 끓어오르면 찬물 1컵 붓는 것을 2번 반복한 후 불을 끈다. 소면을 체에 밭쳐 찬물에 치대면서 헹군다.
④ 소면은 참기름과 소금을 섞어 버무려 1인분씩 동그랗게 사리짓는다.
⑤ 골벵이살은 2~3등분하고 북어포채는 골뱅이국물을 뿌려 매운 양념에 무친다. 상에 내기 직전 대파와 청양고추도 함께 무친 후 소면과 함께 접시에 담는다.

손맛 좋은 탤런트 이혜영의 신혼요리

■ 준비할 재료
애호박 ½개, 감자 1개, 양파 ½개, 표고버섯 2개, 두부 ½모, 쇠고기 100g, 청·홍고추 2개씩, 대파 ½대, 쌀뜨물 2컵, 국물내기용 멸치 5마리, 된장 4큰술, 고춧가루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생강 ½큰술, 소금·맑은 장국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애호박과 감자는 반달썰기 하고, 양파와 표고버섯은 채썬다.
② 두부와 쇠고기는 깍둑 썰고, 청·홍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③ 냄비에 멸치를 넣고 중간 불에서 10분간 볶다가 불을 줄여 약한 불에서 10분간 볶는다.
④ ③에 쌀뜨물을 넣고 10분간 끓이다가 멸치를 건져 낸다. 된장을 풀어 넣고 감자와 양파, 표고버섯, 쇠고기를 넣고 20분간 중간 불에서 끓인다.
⑤ ④에 애호박, 두부, 고추, 대파, 고춧가루, 마늘, 생강을 넣고 소금과 맑은 장국으로 간한 다음 20분간 끓인다.
닭한마리감자탕
손맛 좋은 탤런트 이혜영의 신혼요리

■ 준비할 재료
닭 1마리, 닭양념(양파즙 5큰술, 청주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감자 2개, 양파 1개, 새송이버섯 5개, 애호박 ½개, 양파즙·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부추 300g,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마늘 5쪽, 대파 3대, 다시마물 8컵, 건홍고추 3개, 청주 1큰술, 양념장(고추장 3큰술, 맑은 장국 1큰술, 된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닭고기는 한입 크기로 토막을 낸 후 닭양념에 재운다.
② 새송이버섯, 감자, 양파, 애호박은 한입 크기로 썬다.
③ 부추는 4~5cm 길이로 썬다.
④ 마늘은 얇게 편으로 썰고, 청·홍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⑤ 준비한 감자, 양파, 새송이버섯, 애호박은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에 재운다.
⑥ 냄비에 닭고기를 넣고 한번 끓인 다음 건져내어 닭고기의 기름기를 뺀다.
⑦ 냄비에 다시마물과 송송 썬 건홍고추, 청주, 닭고기를 넣고 중간 불에서 30분간 끓인 다음 감자, 새송이버섯, 양파와 양념장을 풀어 넣고 20분간 끓인다.
⑧ 마지막으로 애호박과 부추, 청·홍고추, 마늘,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김치두루치기
손맛 좋은 탤런트 이혜영의 신혼요리

■ 준비할 재료
김치 ½포기, 양파 2개, 돼지고기 300g, 설탕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김치는 한입 크기로 썰고, 양파는 채썬다.
② 돼지고기는 한입 크기로 썬다.
③ 냄비에 김치, 양파, 돼지고기를 넣고 중간 불에서 10분간 끓이다가 약한 불에서 20분간 끓인다. 김치가 너무 시었을 때는 설탕을 1작은술 넣으면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