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초간단 여름별미 101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정성을 더해 빠르고 폼나게 즐겨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07. 19

조리시간을 확~ 줄여주는 인스턴트 식품은 여름철 반가운 재료지만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부족한 만큼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서 조리해야 한답니다. 정성과 영양을 더한 인스턴트 별미요리, 함께 만들어볼까요?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라면 2개, 쇠고기 200g, 양파 ½개, 붉은 고추 1개, 영양부추 50g, 식용유 1큰술, 간장 2큰술, 물엿·설탕 2작은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고 꼬들꼬들하게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쇠고기는 기름기 없는 부위로 준비해 채썰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3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속과 씨를 정리한 후 채썰고, 영양부추는 깨끗하게 씻어 3cm 길이로 썬다.
4 쇠고기에 간장과 물엿, 설탕,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려 잠시 잰다.
5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양념한 쇠고기와 붉은 고추를 넣어 볶는다. 쇠고기가 익기 시작하면 부추를 넣어 볶는다.
6 ⑤에 삶은 라면을 넣고 살짝 볶은 다음 그릇에 담아 낸다.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라면 4개, 달걀 4개, 양송이 5개, 양파 1개, 영양부추 30g, 버터 1큰술, 오코노미야키소스 5큰술, 가다랭이포 ⅓컵

■ 만드는 법
1 라면은 끓는 물에 꼬들꼬들하게 삶아 건진 후 물기를 뺀다.
2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얇게 썰고 양송이는 껍질을 벗긴 다음 모양을 살려 저며 썬다.
3 양파는 링 모양으로 썰고 부추는 뿌리를 다듬어 씻은 후 3cm 길이로 썬다.
4 팬에 버터를 두르고 라면을 평평하게 깐 다음 달걀과 양송이, 양파를 얹은 후 중간 불에서 뭉근히 익힌다.
5 ④에 오코노미야키소스를 뿌리고 가다랭이포를 듬뿍 얹어 낸다.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어묵 200g, 양파 ½개, 당근 1-5개, 청경채 3개, 팽이버섯 1봉지, 마늘 3쪽, 청주 ½큰술, 소금·후춧가루·식용유·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어묵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6cm 길이, 0.2cm 두께로 채썰고, 양파는 얇게 채썬다.
2 당근은 껍질을 벗겨 6cm 길이, 0.2cm 두께로 채썬다.
3 청경채는 길게 저며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을 분리한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저며 썬 마늘을 넣고 볶다가 준비한 양파와 당근을 넣고 볶는다.
5 ④의 양파가 어느 정도 익으면 준비한 어묵과 청경채, 팽이버섯, 청주를 넣고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는다.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시판 쑥가루 2컵, 물 ½컵, 소금 약간, 볶은 콩가루 ½컵, 식용유 5큰술, 꿀 3큰술

■ 만드는 법
1 쑥가루에 물을 부어 고루 저은 후 소금으로 간한다.
2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넣어 지름 10cm 정도 크기로 전을 부친다.
3 전에 꿀을 약간씩 바른 후 콩가루를 뿌려 맛을 더한다.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시판 부침가루 2컵, 물 ½컵, 배추잎 6장, 검은깨 3큰술, 실고추·소금 약간씩, 식용유 ½컵

■ 만드는 법
1 배추잎은 씻어 굵직하게 채썰고 실고추는 적당한 길이로 썬다.
2 부침가루에 물을 부어 고루 저은 후 채썬 배추잎과 검은깨, 실고추, 소금을 넣는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떠 넣어 노릇하게 전을 부친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낸다.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시판 메밀가루 2컵, 물 ⅔컵, 부추 적당량, 소금 약간, 식용유 5큰술

■ 만드는 법
1 부추는 뿌리를 깨끗하게 씻어 3~4cm 길이로 썬다.
2 메밀가루를 그릇에 담고 물을 부어 걸쭉하게 갠 후 부추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떠 넣어 얄팍하게 전을 부친다.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사과 2개, 셀러리 1대, 호두 ½컵, 참치 통조림 1통, 마요네즈 4큰술, 머스터드소스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사과는 깨끗이 씻어 사방 1.5cm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2 호두는 끓는 물에 데쳐낸 후 큼직하게 썰고, 셀러리는 씻어서 잘게 다진다.
3 참치와 사과, 호두, 셀러리를 섞는다.
4 ③에 마요네즈와 머스터드소스를 넣고 버무린 다음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참치 통조림 2통, 간장 6큰술, 설탕 3큰술, 물 2컵, 마늘 3쪽, 메추리알 20개, 녹차잎 3큰술

■ 만드는 법
1 메추리알은 삶아 껍데기를 벗겨둔다.
2 냄비에 분량의 물과 간장, 설탕, 마늘, 녹차잎을 넣고 끓인다.
3 ②가 끓기 시작하면 메추리알을 넣고 약한 불에서 뭉근히 끓이다가 참치를 넣는다.
4 참치와 메추리알에 국물이 배어들면 불에서 내려 그릇에 담아 낸다.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무 ½개, 참치 통조림 1통, 무순 ½팩, 디종머스터드소스 적당량, 단촛물(식초 ½컵, 설탕 ½컵, 소금 1큰술, 물 ½컵)

■ 만드는 법
1 무는 껍질을 벗겨 모양대로 얇게 썬 다음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단촛물에 담가둔다.
2 통조림 참치는 기름을 빼고 무순은 깨끗하게 씻어둔다.
3 절인 무에 디종머스터드소스를 약간 바른 후 참치와 무순을 놓고 말아 이쑤시개로 고정시킨다.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꽁치통조림 1통, 우거지 200g, 양파 ⅓개, 대파 1대, 청·홍고추 1개씩, 무 ¼개,
찌개양념(고추장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꽁치 통조림 국물은 냄비에 따라내고 건더기는 따로 둔다.
2 무는 사방 4cm 크기로 납작하게 썰고, 우거지는 부드럽게 삶아 찬물에 여러 번 헹궈 물기를 꼭 짠 후 2cm 길이로 썬다. 고추는 송송 썰고, 대파와 양파는 채썬다.
3 찌개양념 재료를 분량대로 넣어 섞는다.
4 통조림 국물에 물 1컵을 붓고 무와 우거지를 넣어 끓인다.
5 우거지와 무가 익으면 꽁치와 대파, 양파, 찌개양념을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고추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모둠 어묵 200g, 무 1-5개, 게맛살 1쪽, 쑥갓 50g, 대파 1대, 가다랭이국물 4컵,
어묵수프 1봉지,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어묵은 한입 크기로 썬 다음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기름기를 빼고 꼬치에 꿴다.
2 게맛살은 2cm 길이로 어슷하게 썰고, 무는 사방 3cm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
3 쑥갓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4 냄비에 시판 가다랭이국물을 붓고 끓으면 어묵수프와 무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5 시원한 국물 맛이 우러나면 게맛살과 어묵, 대파를 넣고 끓이다가 쑥갓을 올리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참치 통조림 1통, 쌀국수 150g, 당근 ¼개, 무순 ½팩, 실파 5대, 비트 ¼개, 라이스페이퍼 8장, 시판 스위트칠리소스 ½컵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물에 담갔다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빼고 5cm 길이로 썬다. 비트와 당근은 얇게 채썬다.
2 실파는 6cm 길이로 자르고 무순은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참치 통조림은 기름을 따라낸다.
3 라이스페이퍼는 따뜻한 물에 담가 투명해지면 넓은 접시에 펼친 다음 준비한 야채와 쌀국수, 참치를 넣어 돌돌 만다.
4 ③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그릇에 보기 좋게 담고 스위트칠리소스를 곁들여 낸다.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연두부 1모, 샐러드용 야채(양상추·적채·치커리 등) 150g, 통조림 참치 1통, 잔멸치 1컵, 튀김기름 적당량, 드레싱(올리브오일 2큰술, 레몬주스 3큰술, 굴소스 1큰술, 마요네즈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샐러드용 야채는 흐르는 물에 씻어 한입 크기로 뜯은 다음 체에 올려 물기를 뺀다.
2 잔멸치는 170℃의 기름에 튀겨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을 뺀다.
3 연두부는 1cm 크기로 깍둑 썬다.
4 접시에 샐러드용 야채를 담고 참치를 올린 다음 연두부를 돌려 담고 잔멸치를 뿌린다.
5 드레싱 재료를 분량대로 섞어 만든 다음 ④에 듬뿍 뿌려 낸다.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후리가케 1봉지, 깨소금 ½큰술, 검은깨 ½큰술, 통조림 참치 150g, 단무지 1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단무지는 잘게 다지고 참치는 체에 올려 기름을 뺀다.
2 볼에 밥을 담고 후리가케, 깨소금, 검은깨, 단무지, 참치를 담아 잘 섞은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3 손에 물을 묻힌 다음 ②를 적당량 덜어 세모 모양이나 동그란 모양으로 주먹밥을 빚어낸다.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옥수수 통조림 1컵, 베이컨 2개, 청·홍피망 ½개씩, 양파 ⅓개, 올리브오일 적당량, 마요네즈 3큰술, 소금·후춧가루·파슬리 약간씩

■ 만드는 법
1 통조림에서 꺼낸 옥수수는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베이컨과 청·홍피망, 양파는 1cm 크기의 사각 모양으로 썰어 준비한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를 넣고 볶는다.
4 양파가 어느 정도 익었으면 옥수수와 청·홍피망, 베이컨을 넣고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5 ④를 그릇에 담고 마요네즈를 뿌린 다음 파슬리를 얹어 낸다.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어묵 200g, 청주 ½큰술, 달걀 ½개, 표고버섯 4개, 생강즙·참기름·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 4큰술, 카레가루 2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청·홍고추 1개씩, 마늘 2쪽, 대파 ⅓대, 깐풍소스(간장 2큰술, 물 3큰술, 설탕 3큰술, 식초 3큰술)

■ 만드는 법
1 어묵은 끓는 물에 넣어 살짝 데친 다음 한입 크기로 썰어 소금, 후춧가루, 생강즙, 참기름을 넣고 버무린다.
2 표고버섯은 기둥을 잘라내고 도톰하게 썰어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으로 버무린다.
3 ①의 어묵에 달걀, 녹말가루, 카레가루, 표고버섯을 넣고 버무린다.
4 170℃의 튀김기름에 ③을 넣고 노릇하게 튀겨낸다.
5 청·홍고추는 0.6cm 크기로 썰고, 대파는 1cm 크기로 썬다.
6 분량의 재료를 섞어 깐풍소스를 만든다.
7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저며 썬 마늘을 넣고 볶다가 깐풍소스를 넣어 졸아들기 시작하면 ④의 튀김과 청·홍고추, 대파를 넣고 버무려 낸다.

인스턴트 식품 이용한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시판 동그랑땡 15개, 고구마 1개, 녹말가루·튀김기름 적당량, 브로콜리 60g, 청·홍피망 1개씩, 양파 ¼개, 소금 약간, 토마토케첩소스(토마토케첩 4큰술, 설탕 1큰술, 레드와인 1큰술, 토마토주스 1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동그랑땡에 녹말가루를 묻힌 다음 여분의 가루는 털어내고 17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겨낸다.
2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1cm 두께로 둥글게 썰어 160℃의 튀김기름에 넣고 노릇하게 튀겨낸다.
3 청·홍피망과 양파는 1cm 크기의 사각 모양으로 썰고,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 작은 크기로 분리한다.
4 냄비에 분량의 토마토케첩소스 재료를 넣고 끓인다.
5 ④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고 버무려 그릇에 담아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