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초간단 여름별미 101

여름에 먹으면 더 맛있는 별미 국수

“얼음 동동 띄워 후루룩~ 더위가 싹 달아나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07. 19

입맛 없을 때 생각나는 국수 요리. 얼음을 띄워 가슴 속까지 시원한 국물에 후루룩~ 건져 먹는 국수야말로 여름철 별미 중의 별미죠. 가느다란 소면, 향긋한 녹차국수, 건강에 좋은 메밀국수, 요즘 유행하는 쌀국수까지… 주말 별식으로 시원한 냉국수 어떨까요?

여름에 먹으면 더 맛있는 별미 국수

■ 준비할 재료
치자 소면 400g, 오이·가지 1개씩, 굵은 소금 약간, 고춧가루 2작은술, 참기름 ½큰술, 간장 1큰술, 통깨 1작은술, 붉은 고추 1개, 멸치장국 4컵, 국간장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얼음조각 적당량

■ 만드는 법
1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헹군 후 곱게 채썰어 소금을 살짝 뿌려 절인다.
2 가지는 굵게 채썰어 끓는 물에 넣어 살짝 데친다.
3 손질한 가지와 오이를 그릇에 담고 고춧가루와 참기름, 간장, 통깨를 넣어 무친다.
4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털고 송송 썬다. 멸치국물에 고추와 국간장, 다진 마늘을 넣는다.
5 치자 소면은 팔팔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궈 건진다.
6 그릇에 국수를 담고 양념한 오이와 가지를 얹은 후 국물을 붓고 얼음조각을 띄운다.

여름에 먹으면 더 맛있는 별미 국수

■ 준비할 재료
백련초 소면 400g, 실파 3대, 설탕 2큰술, 물 4컵, 삶은 달걀 1개,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백련초 소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어 삶은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송송 썰고 삶은 달걀은 4등분한다.
3 물에 설탕과 소금을 약간 넣어 국물을 만든 후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4 삶은 국수를 그릇에 담고 차게 식힌 국물을 부은 다음 송송 썬 실파와 달걀을 올린다.

여름에 먹으면 더 맛있는 별미 국수

■ 준비할 재료
쌀국수 300g, 다진 쇠고기 200g, 숙주 100g, 부추 20g, 만두피 20장, 튀김기름 1컵, 간장 2작은술, 식용유 2큰술, 참기름 ½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고수 약간씩, 방울토마토 5개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갔다가 건져 잘게 썰고 숙주와 부추는 씻은 다음 2cm 길이로 썬다.
2 만두피는 작은 국자에 담아 동그랗고 오목하게 모양을 잡은 다음 끓는 기름에 그대로 넣어 튀긴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쇠고기와 간장, 다진 마늘,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볶는다.
4 ③에 쌀국수와 숙주, 부추를 넣어 고루 섞은 후 잘게 썬 고수를 넣는다.
5 튀긴 만두피에 ④를 소복하게 담고 4등분한 방울토마토를 얹는다.

여름에 먹으면 더 맛있는 별미 국수

■ 준비할 재료
쌀국수 300g, 쇠고기 양지머리 250g, 물 5컵, 대파 ½대, 정향 약간, 노란 파프리카 1개, 청·홍피망 1개씩, 실파 3대, 고수 30g, 라이스페이퍼 20장, 양념장(피시소스 4큰술, 다진 양파 ½큰술, 다진 파 2작은술, 설탕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린 후 팔팔 끓는 물을 부어 잠시 두었다가 건진다.
2 쇠고기는 물 5컵, 대파, 정향과 함께 익을 때까지 충분히 삶아 건진 후 굵직하게 채썬다.
3 파프리카와 피망은 5cm 길이로 곱게 채썰고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5cm 길이로 썬다. 고수도 파와 비슷한 길이로 길쭉하게 자른다.
4 준비한 양념장 재료를 한데 담고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팔팔 끓는 물에 라이스페이퍼를 담갔다가 건진 다음 쇠고기와 쌀국수, 피망, 실파, 고수를 얹어 돌돌 말아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무더운 여름에는 시원한 빙수만한 디저트가 없죠?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드는 색다른 빙수로 더위를 확 날려보세요.
여름에 먹으면 더 맛있는 별미 국수

체리트로피컬빙수
■ 준비할 재료
체리가루 4큰술, 물 500cc, 프루츠칵테일 ½컵, 설탕 2큰술, 연유 1큰술, 체리 적당량

■ 만드는 법
1 물에 체리가루, 설탕을 넣어 섞은 후 얼음틀에 얼린다.2 프루츠칵테일은 통조림으로 준비해둔다.3 그릇에 ①을 갈아 담고 프루츠칵테일과 체리를 올린 후 연유를 뿌려 낸다.

이온음료빙수
■ 준비할 재료
이온음료 500cc, 통조림 파인애플 1조각, 빙수용 떡·젤리 적당량

■ 만드는 법
1 얼음틀에 이온음료를 부어 얼린다.2 파인애플은 2cm 크기로 작게 잘라두고 빙수용 떡과 젤리를 준비한다.3 그릇에 얼린 이온음료를 갈아 담고 파인애플과 떡, 젤리를 올려 낸다.

허브레몬빙수
■ 준비할 재료
레몬즙 5큰술, 물 500cc, 설탕 3큰술, 애플민트 적당량, 슬라이스 레몬 1조각

■ 만드는 법
1 끓여서 식힌 물에 레몬즙과 설탕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젓는다.2 얼음틀에 민트잎을 한잎씩 떼서 넣고 ①을 부어 얼린다.3 그릇에 ②를 갈아 담고 슬라이스한 레몬으로 장식한다.

여름에 먹으면 더 맛있는 별미 국수

■ 준비할 재료
소면 400g, 무 ⅓개, 비트 10g, 노란 파프리카 ⅓개, 실파 3대, 레몬 슬라이스 ¼개 분량, 설탕·식초 2큰술씩, 소금 약간, 물 1컵

■ 만드는 법
1 무와 비트는 껍질째 씻어 곱게 채썰고 파프리카는 속을 정리한 다음 채썬다.
실파는 씻어 송송 썬다.
2 채썬 무와 비트는 소금으로 살짝 절인 후 물기를 짠다. 여기에 설탕과 식초, 소금, 물을 넣는다.
3 끓는 물에 소면을 넣어 쫄깃하게 삶아 건진 후 동그랗게 말아 그릇에 담는다. 여기에 ②의 무채와 비트를 얹고 국물을 붓는다.
4 ③에 파프리카와 실파를 얹고 다음 레몬 슬라이스를 곁들인다.

여름에 먹으면 더 맛있는 별미 국수

■ 준비할 재료
냉면 600g, 닭 ½마리, 양파 1개, 마늘 4쪽, 오이 1개, 상추 15장, 달걀 2개, 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비빔양념(고추장 3큰술, 설탕·식초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물엿 2작은술)

■ 만드는 법
1 닭고기는 껍질과 기름기를 없앤 후 냄비에 담아 양파와 마늘을 넣고 자작하게 물을 부어 충분히 삶는다. 삶은 닭고기는 한김 식혀 가늘게 찢는다.
2 오이는 씻어 반달 모양으로 저며 썰고 상추는 씻어 채썬다.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도톰하게 슬라이스한다.
3 닭고기, 오이, 상추를 고춧가루와 참기름, 다진 마늘, 청주, 소금, 후춧가루로 고루 버무려 양념한다.
4 팔팔 끓는 물에 냉면을 넣어 쫄깃하게 삶아 건진 후 찬물에 헹군다. 1인분씩 동그랗게 말아 물기를 빼고 그릇에 담는다.
5 냉면 사리에 ③을 올리고 분량의 재료로 만든 비빔양념과 달걀을 얹어 낸다.

여름에 먹으면 더 맛있는 별미 국수

■ 준비할 재료
소면 400g, 배추김치 ⅓포기, 실파 3대, 김 2장,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설탕·식초 2작은술씩, 통깨 ½큰술, 소금 약간, 김치국물양념(김치국물 1컵, 물 2컵, 얼음조각 약간, 설탕·식초 1큰술씩)

■ 만드는 법
1 배추김치는 속을 대충 털어내고 잘게 송송 썬다.
2 실파는 손질하여 송송 썰고 김은 파르스름하게 구워 가위로 곱게 채썬다.
3 잘게 썬 배추김치에 송송 썬 실파와 참기름, 다진 마늘, 설탕, 식초, 통깨, 소금을 넣어 고루 무친다.
4 팔팔 끓는 물에 소면을 넣고 삶아 건진 후 찬물에 여러 번 헹궈 물기를 거둔다. 여기에 양념한 김치를 넣고 버무려 그릇에 나눠 담는다.
5 분량의 김치국물에 물과 설탕, 식초, 얼음조각을 넣어 국물을 만든다. ④의 그릇 가장자리로 국물을 약간씩 부은 다음 김을 올려 장식한다.

여름에 먹으면 더 맛있는 별미 국수

■ 준비할 재료
메밀국수 600g, 무순 1팩, 실파 3대, 김 1장, 무 ¼개, 고추냉이 1큰술, 물 4컵, 혼다시 1작은술, 국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무순은 씻어 물기를 털고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송송 썬다.
2 김은 살짝 구워 곱게 채썰고 무는 껍질째 씻어 강판에 곱게 갈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냄비에 물 4컵을 붓고 팔팔 끓으면 혼다시를 넣고 국간장과 설탕, 소금으로 간한다.
4 팔팔 끓는 물에 메밀국수를 넣어 40초 정도 삶는다. 삶은 국수는 얼른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5 메밀국수는 그릇에 담아 무 간 것과 김을 얹어 준비하고, ③의 국물에 무순과 실파, 고추냉이를 곁들여 낸다.

여름에 먹으면 더 맛있는 별미 국수

■ 준비할 재료
소면 400g, 국물내기용 멸치 20마리, 다시마(10×10cm) 1장, 국간장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½큰술, 오이 1개, 양념장(간장 4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 ½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소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어 쫄깃하게 삶은 다음 찬물에 헹궈 건진다.
2 멸치는 내장을 정리해 냄비에 담고 다시마와 함께 물 5컵을 붓고 팔팔 끓인다. 국물 맛이 우러나면 멸치와 다시마를 건져내고 국간장과 다진 마늘, 청주로 간한 다음 냉동실에 넣어 살짝 얼린다.
3 오이는 깨끗하게 씻어 4cm 길이로 곱게 채썰고,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국수를 그릇에 담고 채썬 오이와 양념장을 얹은 후 그릇 가장자리로 살짝 얼린 멸치국물을 붓는다.

여름에 먹으면 더 맛있는 별미 국수

■ 준비할 재료
소면 200g, 배추김치 2컵, 배추김치양념(참기름 1큰술, 깨소금·설탕 ½큰술씩), 콩나물 100g, 콩나물양념(소금 약간, 참기름 1작은술), 깻잎 6장, 치커리 적당량, 오이 ⅓개, 양념장(고춧가루 1½큰술, 간장 1작은술, 깨소금·참기름·설탕·물엿 1큰술씩,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붉은 고추·다진 양파·레몬즙 2큰술씩)

■ 만드는 법
1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송송 썰어 참기름과 깨소금, 설탕을 넣어 무친다.
2 콩나물은 손질하여 소금물에 삶은 다음 건져서 물기를 빼고 소금과 참기름을 넣고 무친다.
3 오이와 깻잎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 다음 가늘게 채썰고, 치커리는 손으로 뜬어둔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5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끓으면 국수를 넣고 삶는다. 한번 끓어오르면 찬물을 붓고 다시 끓이다가 또 한번 끓어오르면 찬물을 한번 더 부어 끓인다. 삶은 국수를 체에 올려 찬물에 넣은 다음 손으로 비벼 헹구어둔다.
6 큰 볼에 국수를 담고 송송 썬 배추김치와 양념장, 콩나물과 오이, 치커리를 올려 낸다.

여름에 먹으면 더 맛있는 별미 국수

■ 준비할 재료
녹차국수 300g, 잣 ½컵, 흰콩 1컵, 인삼 1뿌리, 오이 ½개,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콩은 깨끗이 씻고 물에 담가 4∼5시간 불린다. 잣은 고깔을 떼고 손질한다.
2 냄비에 불린 콩을 넣고 물을 넉넉히 부어서 삶는다. 콩 특유의 비린내가 나지 않도록 충분히 삶은 다음 찬물에 넣고 손으로 비벼 껍질을 벗긴다.
3 삶은 콩과 잣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서 체에 거른 다음 소금으로 간하여 국물을 준비한다.
4 인삼은 손질하여 가늘게 채썰고, 오이도 가늘게 채썬다.
5 끓는 물에 녹차국수를 넣어 삶는다. 끓어오르면 찬물을 붓고 한번 더 끓으면 다시 찬물을 부어 끓인다. 삶은 국수는 찬물에 헹구어 사리를 짓는다.
6 그릇에 녹차국수를 담고 ③의 국물을 부은 다음 채썬 인삼과 오이, 잣을 얹고 소금을 곁들여 낸다.

여름에 먹으면 더 맛있는 별미 국수

■ 준비할 재료
쌀국수 300g, 숙주 150g, 노란 파프리카 ½개, 당근 ⅓개, 올리브오일 2큰술, 칵테일새우 ½컵, 간장 1큰술, 레몬즙 2큰술, 설탕·식초 ½큰술씩, 소금·후춧가루·고수·방울토마토 약간씩

■ 만드는 법
1 숙주는 씻어 반으로 자르고 파프리카와 당근은 얄팍하게 저며 썬 다음 1×4cm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칵테일새우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2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을 부어 잠시 그대로 두었다가 건지고 방울토마토는 얇게 저며 썬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숙주와 파프리카, 칵테일새우, 당근을 넣어 볶다가 쌀국수를 넣고 볶는다.
4 ③에 간장과 레몬즙, 설탕, 식초,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 후 접시에 담고 고수와 방울토마토를 얹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