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good recipe

호주 자연의 맛을 그대로 담았다 Power of sun food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노보텔앰배서더 강남

2004. 07. 13

선푸드(sun food)는 재료의 본래 맛을 살려 조리하는 호주의 건강 요리법이다. 최근 웰빙 식단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선푸드를 호주 셰프들에게 직접 배워본다.

호주 자연의 맛을 그대로 담았다 Power of sun food

선푸드를 만들어 준 호주 소피텔 멜버른의 셰프인 스콧(왼쪽)과 폴(오른쪽).


Australian sun food 토마토·감자·레몬·올리브오일 그리고 허브… 이렇게 태양의 기운을 듬뿍 받고 자란 재료들의 본래의 맛을 살려 만든 것이 바로 호주의 건강식 선푸드(sun food)다.
한국에 선푸드를 소개하기 위해 내한한 호주 소피텔 멜버른의 셰프인 폴 바톤, 스콧 오브라이언씨는, “토마토·올리브·치즈·오렌지 등에는 모두 신선한 맛이 꽉 차 있어요. 조리할 때는 소스 사용을 최소화하고 허브를 곁들여 향과 맛을 돋궈주지요. 재료 맛을 제대로 살리는 것이 호주요리의 포인트예요. 건강을 위해 고기를 안 먹는 사람들이 늘고 있지만, 질이 좋은 고기를 풍부한 야채와 함께 곁들여 먹는다면 건강에 도움이 된답니다. 우리 몸은 무기질뿐 아니라 동물성 단백질도 필요로 하니까요.” 라고 선푸드의 특징을 설명했다. 따라서 센 불에 기름없이 볶거나 데치는 조리법을 주로 사용하고 소금이나 버터의 사용은 자제한다.
농어샐러드
호주 자연의 맛을 그대로 담았다 Power of sun food

■ 준비할 재료
농어살 560g, 시금치 ½단, 소스(바질 10g, 올리브오일 3큰술), 감자 3개, 우유 ½컵, 다진 마늘 4쪽 분량,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2큰술, 레몬즙 1개 분량, 소금·후춧가루·버터 적당량씩, 장식(고수 적당량, 케이퍼 2큰술, 레몬 슬라이스 3조각)

■ 만드는 법
① 팬에 농어살을 넣고 속이 익을 때까지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② 시금치는 깨끗이 손질한 후 버터에 살짝 볶아 식혀둔다.
③ 바질과 올리브오일을 믹서에 넣고 갈아 소스를 만든다.
④ 감자는 삶아 껍질을 벗겨 으깬 후 우유, 다진 마늘, 레몬즙, 올리브오일과 잘 섞은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여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⑤ 접시에 ④를 담고 위에 구운 농어와 고수를 얹고 소스를 듬뿍 뿌린다. 케이퍼와 레몬 슬라이스를 곁들여낸다.

호주 자연의 맛을 그대로 담았다 Power of sun food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안심 500g, 올리브오일 3큰술, 가지토마토 2개, 붉은 고추 1개, 양파 1개, 설탕 1작은술, 마늘 1쪽, 고수·무순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가지토마토는 굵게 다지고 붉은 고추와 고수는 깨끗이 씻은 다음 곱게 다진다.
② 마늘과 양파는 껍질을 벗긴 다음 곱게 다진다.
③ 고수와 무순은 깨끗이 씻어둔다.
④ 쇠고기는 덩어리째 팬에 구운 다음 랩에 말아 냉동시킨다.
⑤ 그릇에 분량의 설탕, 올리브오일과 ①, ②를 담고 고루 섞는다.
⑥ 쇠고기는 얇게 저며썰어 접시에 담은 후 ⑤를 끼얹은 다음 고수와 무순을 올려 낸다.
가리비와 오리고기크레이프
호주 자연의 맛을 그대로 담았다 Power of sun food

■ 준비할 재료
크레이프(밀가루 200g, 우유 2½컵, 달걀 8개, 다진 차이브 약간, 버터 적당량), 가리비살 100g, 달걀흰자 4개 분량, 생크림 2½컵, 구운오리 1마리, 고수 적당량, 청경채 5개, 소스(우유 1컵, 생크림 1컵, 레몬그라스 적당량),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크레이프 반죽을 만든 다음 버터를 두른 팬에 한 국자씩 떠 넣어 얇게 크레이프를 부친다.
② 믹서에 가리비와 달걀을 넣고 곱게 간 다음 생크림을 넣고 나무주걱으로 살살 저어 섞는다. 이 때 내용물은 스틸 소재 그릇에 담아 그릇째 얼음 위에 올려놓고 내용물을 차갑게 유지하면서 섞는다.
③ 구운오리의 껍질은 얇게 슬라이스한 다음 끓는 기름에서 바삭하게 튀기고 살은 발라 얇게 저며썬 다음 ②와 잘 섞어둔다.
④ 도마에 크레이프를 펼치고 ③을 한 숟가락씩 떠 넣은 후 주머니 모양으로 만든 다음 실파로 묶어 김이 오른 찜통에서 8분 정도 찐다.
⑤ 고수는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뜯고 청경채는 굵게 채썰어 기름 두른 팬에 살짝 볶는다.
⑥ 냄비에 분량의 재료를 담고 10분 정도 끓여 소스를 만든다.
⑦ 오목한 그릇에 ④를 담고 그 위에 청경채와 고수를 올린 다음 ⑥의 소스를 뿌려낸다.



호주 자연의 맛을 그대로 담았다 Power of sun food

■ 준비할 재료
양고기(스테이크용) 200g, 미니양파 5개, 마늘 4통, 양고기 육수 1½컵, 레드와인 ½컵, 타임·버터 적당량씩, 렌즈콩 250g, 리코타치즈 150g, 밀가루 200g, 칼라마타 올리브 40g

■ 만드는 법
① 양고기는 스테이크용으로 준비해 팬에 뒤집어가며 구운 다음 도톰하게 저며썬다.
② 미니양파는 껍질을 벗겨 다듬은 후 그릴에서 살짝 굽는다.
③ 냄비에 양고기 육수와 레드와인, 타임을 한꺼번에 담고 보글보글 끓여서 소스를 만든다.
④ 렌즈콩은 깨끗이 씻은 후 끓는 물에 20분 정도 삶아 건진다.
⑤ 그릇에 리코타치즈, 밀가루, 칼라마타 올리브를 담고 고루 섞은 후 올리브가 하나씩 들어가도록 작은 공모양으로 빚어 버터를 두른 팬에 노릇노릇하게 굴려가며 굽는다.
⑥ 접시에 구운 양고기를 담고 ⑤와 렌즈콩, 미니양파를 올린 후 ③의 소스를 뿌려낸다.
커피아이스크림
호주 자연의 맛을 그대로 담았다 Power of sun food

■ 준비할 재료
우유 5컵, 생크림 1컵, 글루코스 25g, 달걀노른자 11개, 인스턴트 커피 2큰술, 설탕 ⅔컵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생크림과 우유, 절반 분량의 글루코스와 설탕을 담고 끓인 다음 인스턴트 커피가루를 넣어 잘 섞는다.
② ①을 다시 끓이면서 달걀노른자와 나머지 글루코스를 넣고 걸쭉하게 될 때까지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끓인다.
③ ②를 완전히 식힌 후 알루미늄 그릇에 담고 냉동실에서 얼렸다가 긁어내고 다시 얼리는 것을 3회 정도 반복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