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diet report

마음까지 건강해지는 氣다이어트

간단한 동작과 호흡법으로 살을 뺀다!

기획·이지현 / 사진·지재만 기자 || ■ 참고서적·(중앙 M&B) ■ 모델·김지은

2004. 01. 05

다이어트로 날씬해지기는커녕 몸만 상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요가와 기공을 접목시킨 ‘기 다이어트’에 관심을 기울여보자. 간단한 호흡과 동작만으로 날씬한 몸매와 함께 평안한 마음까지 얻을 수 있는 기 다이어트 분석.

마음까지 건강해지는 氣다이어트

인도의 정통 요가는 유연성과 정서적 안정감을 얻게 해주는 반면 동작이 어려워 따라 하기 힘든 편. 또한 누워서 하는 동작이 많아 장소의 제약을 받는다. 기공은 크고 활동적인 움직임이 많아 다이어트 효과가 더 빠르지만 서 있는 자세 위주로 되어 있어 다리에 무리가 올 수 있다.
기 다이어트는 이러한 요가와 기공의 심신 수련법 중에서 장점만을 취해 만든 것으로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다. 기를 강화시키고 몸은 유연하게 하되 다양한 동작으로 지루하지 않은 것이 특징. 생명 에너지인 기의 순환을 도와 신체의 부조화를 바로잡고 건강한 몸으로 가꾸어준다.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호흡법과 명상법
기 다이어트의 호흡법은 충분한 운동 효과는 물론 마음을 평화롭게 해주는 명상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한 비만까지 해결해준다. 자연스럽게 선 다음 양팔을 벌리고 머리 위로 천천히 올리는 숨 고르기 동작은 간단하게 익힐 수 있는 대표적인 호흡법으로 여러 번 반복하면 몸 안에 있는 탁한 기운이 빠져나간다고. 또한 마음을 다스리는 여러가지 명상법을 함께 실행하는데 양발을 어깨 너비로 벌린 뒤 무릎을 조금 구부려 눈을 감고 천천히 호흡하는 참장공 명상법은 정지된 자세에서 하는 것이지만 운동 효과는 매우 크다. 이러한 호흡법과 명상법을 평소에 10분씩만 실행하면 기혈 순환이 좋아져 면역력이 강화됨은 물론 특히 하체의 군살이 많이 제거된다.

기 다이어트 수련의 기본 원칙
동작과 호흡조절, 명상법들로 이루어진 수련을 실제로 실시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것이 있다.
기 다이어트의 모든 동작을 할 때는 몸을 움직이는 동작에 마음을 모아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동작이나 호흡 등을 절대로 무리해서 억지로 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또 모든 동작은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고 느리게 해야 한다.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의 숨 길이만큼 천천히 호흡하면서 실행하고 각 동작을 취하고 난 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통해서 몸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빠른 다이어트 효과를 얻기 위해 하루 10분씩이라도 매일 한번씩은 반드시 실천한다. 시간이 없을 때는 잠깐 짬을 내 2~3분씩이라도 해준다.

기 다이어트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동작으로 천천히 춤을 추듯이 연결해서 하면 된다. 눕거나 앉아서 하는 것이 아니라 서서 하는 동작들이기 때문에 장소의 구애 없이 어디서든 쉽게 할 수 있고, 전신의 기혈순환을 도와 온몸의 근육을 골고루 자극하기 때문에 하루에 10분씩만 실시해도 확실한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8자 그리기
마음까지 건강해지는 氣다이어트

① 양발을 붙이고 서서 양손의 엄지손가락과 검지를 마주대고 가슴앞에 모은다.
② 숨을 들어마시며 양손을 오른쪽으로 밀어올린다. 이때 엉덩이는 손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③ 양손을 머리 위로 올리고 몸을 바로 한다.
④ 숨을 내쉬며 ②와 반대 방향으로 손을 내린다.
⑤ 양손을 가슴 앞에 모으고 자세를 바로 한다.
⑥ 숨을 들이마시면서 모은 손을 아래로 반원을 그리면서 내린다.
⑦ 허리를 숙여 양손을 발등까지 내려오게 한다.
⑧ 숨을 내쉬며 ⑤와 반대 방향으로 반원을 그린다. 양손을 올려 가슴에 모으고 자세를 바로 한다.
버드나무 춤추기
마음까지 건강해지는 氣다이어트

① 발을 붙이고 서서 숨을 들이마신다. 오른팔을 앞으로 들어올리면서 왼쪽 다리는 직각으로 구부려 올린다.
② 숨을 내쉬며 왼발을 앞으로 굽히고 양팔을 교차시킨 후 시선은 오른손을 본다.
③ 다시 숨을 들이마시며 체중을 오른발로 옮기고 양팔을 교차시킨 후 시선은 정면을 본다.
④ 숨을 내쉬며 팔다리를 원위치로 한다.
⑤ 숨을 들이마시며 ①과 반대쪽으로 팔다리를 들어올린다.
⑥ 숨을 내쉬며 ②와 반대쪽으로 양팔을 교차시키고 시선은 왼손을 본다.
⑦ 다시 숨을 들이마시며 ③과 반대쪽으로 양팔을 교차시키고 시선은 정면을 본다.
⑧ 숨을 내쉬며 팔다리를 원위치로 한다.
달 보고 합장하기
마음까지 건강해지는 氣다이어트

① 양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숨을 마시면서 양팔을 양옆으로 크게 원을 그리며 올린다.
② 체중을 오른발에 싣고 왼발을 살짝 들어올린다. 이때 양손은 머리 위로 올려 합장한다.
③ 숨을 내쉬며 양손을 가슴 앞에 두고 왼발을 오른발 뒤 대각선 방향으로 옮긴다.
④ 자세를 낮추어 왼쪽 무릎이 거의 바닥에 닿도록 한다.

사람마다 살이 찌는 부위와 그 정도는 다르게 마련. 지방의 분포나 기의 흐름이 부위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인데, 평소 살이 잘 빠지지 않거나 빼고자 하는 부분이 있다면 원하는 부위에 따라 다음의 동작을 꾸준히 실시해보자.
아기자세로 허벅지살 빼기
마음까지 건강해지는 氣다이어트

① 등을 대고 누워서 오른쪽 다리를 구부려 양손으로 다리를 잡는다.
②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긴다. 이때 머리를 들어 얼굴이 무릎에 가까이 닿도록 한다. 천천히 원위치로 돌아온 후, 왼쪽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③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양다리를 같이 구부려서 가슴 쪽으로 당겨주고 머리를 들어 얼굴이 무릎에 가까이 닿도록 한다. 천천히 원위치로 돌아와 휴식을 취한다.
팔 돌리기 동작으로 팔뚝살 빼기
마음까지 건강해지는 氣다이어트

① 앉거나 서서 팔을 양옆으로 벌린 다음 바닥과 수평이 되도록 들어올린다.
② 손목을 90도 각도로 꺾어서 손끝이 위를 향하게 한다. 천천히 앞에서 뒤로 6회 이상 돌린 다음 뒤에서 앞으로 6회 이상 돌린다. 다시 ①로 돌아가서 양팔을 양옆으로 올리고 손등이 위를 향하게 한다.
③ 오른손은 앞에서 뒤로 왼손은 뒤에서 앞으로 뒤집어 양 손바닥이 위를 향하게 한다. 반대쪽으로도 해준 다음 좌우 반복한다.
개구리공 자세로 종아리살 빼기
마음까지 건강해지는 氣다이어트

① 발을 붙이고 서서 양손을 가슴 앞으로 모아 숨을 들이마신다.
② 숨을 내쉬면서 양팔을 앞으로 모아 내밀고 자세를 낮추면서 발뒤꿈치는 들어올린다.
③ 다시 숨을 들이마시며 천천히 무릎을 펴고 처음의 자세로 돌아간다.
팔 내밀기 동작으로 옷 맵시 살리는 날씬한 어깨선 만들기
마음까지 건강해지는 氣다이어트

① 양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선 다음 양손을 가슴 앞에 둔다.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자세를 약간 낮추고 팔도 앞으로 조금 내민다.
② 다시 숨을 들이마시며 무릎을 펴고 팔도 몸쪽으로 당긴다.
③ 숨을 내쉬며 자세를 더 많이 낮추고 팔을 앞으로 쭉 펴주며 손목을 90도 각도로 구부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