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한그릇 요리42

한끼 식사로 거뜬~ 영양빵 요리

“아이가 밥 투정할 때 꼭 챙겨주세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박애란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방영아(르셀쿠킹스튜디오)

2003. 12. 17

아이들이 입맛 없다고 밥투정을 할 때는 밥 대신 빵을 준비해보세요. 입맛에 따라 달콤한 시럽을 뿌려도 되고, 고기나 커틀릿을 넣거나 피자 토핑을 얹어 먹으면 영양도 만점, 맛도 일품이랍니다. 입맛에 따라 만들어 먹는 다양한 빵 요리법을 배워보세요.

한끼 식사로 거뜬~ 영양빵 요리

■ 준비할 재료
고구마 150g, 설탕 20g, 버터 15g, 계핏가루 약간, 럼주 1큰술, 팬케이크반죽(달걀노른자 2개 분량, 달걀흰자 1개 분량, 설탕 40g, 우유 100cc, 버터 20g, 박력분 100g,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메이플시럽·야채 적당량
■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째 5mm 두께로 둥글게 자른 다음 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2 프라이팬에 버터 15g을 넣고 가열한 다음 고구마와 설탕을 넣어 익히면서 럼주와 계핏가루를 넣고 섞는다.
3 팬케이크 재료 중 버터 20g은 전자레인지에 넣고 40초 정도 가열하고,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는 함께 체에 쳐서 두번 정도 내린다.
4 볼에 달걀노른자와 설탕 20g을 넣고 거품기로 저어 섞은 다음 우유를 넣고 섞는다. 여기에 체에 내린 가루를 넣고 반죽하다가 녹인 버터를 넣어 가볍게 섞는다.
5 달걀흰자를 거품낸 후 남은 분량의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충분히 저어준다. 이것을 ④에 넣고 고무주걱으로 살짝 섞는다.
6 프라이팬에 버터를 두르고 ⑤의 반죽을 숟가락으로 떠 넣은 다음 ②의 고구마를 얹어 굽는다.
7 팬케이크가 노릇하게 구워지면 그릇에 담고 메이플시럽을 끼얹은 다음 푸른 야채를 곁들여낸다.

한끼 식사로 거뜬~ 영양빵 요리

■ 준비할 재료
크루아상 4개, 훈제연어 300g, 화이트와인·레몬즙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적당량, 양상추잎 4장, 방울토마토 7개, 파프리카 ¼개, 치커리·그린비타민·케이퍼 약간씩, 드레싱(플레인 요구르트 3큰술, 식초 1½큰술, 레몬즙·설탕 1큰술씩, 다진 양파 1작은술, 다진 파슬리 ½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연어는 얇게 저며 썬 다음 화이트와인과 레몬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밑간한다.
2 양상추와 치커리는 한잎씩 떼어 물에 씻은 다음 물기를 없앤다. 파프리카는 잘게 채썬다.
3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어 반으로 자르고, 그린비타민과 케이퍼도 씻어서 손질해둔다.
4 볼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넣고 섞어둔다.
5 접시에 크루아상을 담고 옆에 연어와 야채를 보기 좋게 담은 다음 드레싱을 끼얹어낸다.

한끼 식사로 거뜬~ 영양빵 요리

■ 준비할 재료
배추김치 250g, 통조림 참치 150g, 다진 양파 ¼개 분량, 빵가루 4큰술, 녹말가루 2큰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모닝롤 8개, 마요네즈 2큰술, 양상추잎 4장, 토마토 1개, 오이피클 2개, 슬라이스치즈 2장
■ 만드는 법
1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물기를 짜서 잘게 다지고, 참치는 기름기를 빼고 잘게 부수어 놓는다.
2 볼에 다진 김치와 참치, 다진 양파, 빵가루, 녹말가루, 참기름, 깨소금,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치댄다.
3 ②의 재료가 고루 섞이면 둥글게 모양을 만들어 팬에 기름을 두르고 지진다.
4 양상추는 한잎씩 떼어 씻은 다음 물기를 빼고, 토마토는 납작하게 썰어놓는다. 오이피클은 모양을 살려 얇게 썰어놓고, 슬라이스치즈도 4등분한다.
5 모닝롤은 반으로 갈라 자른 면에 마요네즈를 발라놓는다.
6 모닝롤 사이에 양상추와 ③의 퍼티, 토마토, 오이피클, 치즈를 넣어 완성한다.

한끼 식사로 거뜬~ 영양빵 요리

■ 준비할 재료
모닝롤 12개, 버터 3큰술, 게살 150g, 오이 ½개, 삶은 달걀 1½개, 통조림 옥수수 5큰술, 오이피클 1개, 마요네즈 3큰술, 소금 약간, 치커리 적당량
■ 만드는 법
1 모닝롤은 가운데 칼집을 넣은 다음 녹인 버터를 사이에 바른다.
2 게살과 삶은 달걀, 오이, 오이피클은 잘게 다져놓고, 옥수수는 체에 밭쳐 뜨거운 물을 끼얹은 다음 물기를 뺀다.
3 치커리는 찬물에 담가 싱싱하게 준비한다.
4 볼에 다진 게살과 오이, 달걀, 오이피클, 옥수수를 담고 마요네즈와 소금을 넣어 버무린다.
5 모닝롤 사이에 치커리를 넣고 ④를 채워 완성한다.

한끼 식사로 거뜬~ 영양빵 요리

■ 준비할 재료
바게트(중간 크기) 1개, 올리브오일 3큰술, 소스(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양파 ½개 분량, 토마토케첩 6큰술, 올리브오일 1½큰술, 육수 ½컵, 월계수잎 1개, 오레가노 ½작은술, 설탕 ¼작은술,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토핑(햄 100g, 베이컨 3개, 양송이버섯 3개, 피망 1개, 블랙올리브 8개, 통조림 옥수수 3큰술, 모차렐라치즈 200g)
■ 만드는 법
1 바게트는 중간 크기로 준비하여 길이로 반 자르고 올리브오일을 고루 바른다.
2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다진 양파를 넣어 볶다가 토마토케첩을 넣는다. 토마토케첩을 충분히 볶아 신맛을 없앤 다음 육수를 부어 끓인다.
3 ②에 월계수잎과 오레가노를 넣어 약한 불에서 뭉근히 끓이다가 걸쭉해지면 설탕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
4 햄과 베이컨은 프라이팬에 지져서 기름기를 없앤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기고 모양을 살려 썬다.
5 피망은 둥글게 모양을 살려 썰고, 블랙올리브는 둥글게 잘라놓는다. 옥수수는 체에 밭쳐 끓는 물을 끼얹은 다음 물기를 뺀다.
6 올리브오일을 바른 바게트 위에 ③의 소스를 바르고 준비한 토핑 재료를 보기 좋게 얹은 다음 그 위에 모차렐라치즈를 고루 뿌린다.
7 180℃로 예열한 오븐에 ⑥을 넣어 윗면이 노릇해지도록 10분 정도 구워낸다.



한끼 식사로 거뜬~ 영양빵 요리

■ 준비할 재료
식빵 6장, 바나나 3개, 호두 ½컵, 버터 적당량, 우유 ½컵, 달걀 2개, 설탕 1큰술, 소금·슈가파우더·방울토마토 약간씩
■ 만드는 법
1 우유를 넣어 만든 토스트용 식빵을 준비한다.
2 바나나는 납작하게 자르고, 호두는 굵직하게 다져놓는다.
3 볼에 우유와 달걀을 넣고 고루 섞은 다음 설탕과 소금을 넣고 젓는다.
4 식빵에 바나나를 고르게 얹은 다음 다진 호두를 뿌리고, 다른 식빵으로 윗면을 덮는다.
5 ④의 식빵을 ③에 담갔다 건진 다음 팬에 버터를 두르고 노릇하게 굽는다.
6 프렌치토스트가 한김 식으면 적당한 크기로 잘라 접시에 담은 후 슈가파우더를 뿌리고 방울토마토로 장식한다.

한끼 식사로 거뜬~ 영양빵 요리

■ 준비할 재료
플레인 베이글 4개, 호두맛 치즈 100g, 오렌지 1개, 양상추잎 5장, 치커리 약간, 버터 2큰술, 소스(마요네즈 3큰술, 머스터드소스 1큰술, 레몬즙 1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플레인 베이글을 준비하여 가로로 슬라이스 해둔다.
2 팬에 버터를 두르고 자른 베이글을 얹어 양면을 노릇하게 굽는다.
3 호두맛 치즈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놓는다.
4 오렌지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서 먹기 좋게 자르고, 양상추와 치커리도 찬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 다음 큼직하게 떼어놓는다.
5 소스 재료를 분량대로 섞어둔다.
6 구운 베이글 사이에 소스를 발라 접시에 담고 양상추와 치커리, 치즈, 오렌지를 곁들여낸다.

한끼 식사로 거뜬~ 영양빵 요리

■ 준비할 재료
식빵 8장, 식용유·버터 적당량, 닭가슴살 3쪽, 청주 1큰술, 생강즙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토마토 2개, 양상추잎 8장, 오이피클 3개, 슬라이스치즈 4장, 소스(마요네즈 5큰술, 머스터드소스 2큰술, 꿀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청주와 생강즙, 후춧가루로 밑간을 하여 재워둔다.
2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밑간한 닭가슴살을 넣어 노릇하게 구운 다음 얇게 썰어놓는다.
3 토마토는 얇게 썰고, 오이피클도 얇게 썰어놓는다. 양상추는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싱싱하게 준비한 다음 물기를 빼고 손으로 눌러 납작하게 만든다.
4 식빵은 토스터에 넣어 노릇하게 구워낸다.
5 분량의 소스 재료를 섞은 다음 구운 식빵의 한쪽 면에 고루 바른다.
6 소스를 바른 식빵에 양상추와 구운 닭가슴살, 오이피클, 토마토, 슬라이스치즈를 놓은 다음 버터를 바른 다른 식빵으로 덮는다. 재료 사이사이에 소스를 바르면 더 맛있다.
7 ⑥을 랩이나 젖은 가제에 싸서 모양을 잡은 다음 빵 가운데에 꼬치를 꽂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낸다.

한끼 식사로 거뜬~ 영양빵 요리

■ 준비할 재료
우유 180cc, 강력분 50g, 달걀 1개, 버터 20g, 초코시럽 적당량, 커스터드크림(달걀노른자 2개, 옥수수전분 1큰술, 박력분 1큰술, 우유 120cc, 설탕 40g, 버터 30g, 바닐라에센스 약간)
■ 만드는 법
1 강력분은 체에 2~3번 내리고, 버터는 중탕해서 녹인다.
2 볼에 달걀을 넣고 푼 다음 우유를 90cc 붓고 섞는다. 여기에 체에 내린 밀가루를 넣고 거품기로 저어서 섞은 다음 나머지 우유를 붓고 섞는다.
3 ②에 녹인 버터를 넣고 섞은 다음 체에 내려 볼에 담은 후 랩을 씌워서 실온에 30분 정도 둔다.
4 프라이팬에 버터를 두르고 불을 줄인 다음 ③의 반죽을 한 국자 떠 놓고 팬을 돌려가며 얇게 편다. 윗면이 마르면 한번 뒤집어서 잠깐 두었다가 꺼내 식힌다.
5 달걀노른자와 우유를 냄비에 담고 체에 친 박력분과 옥수수전분을 넣어 잘 섞은 후 끓인다. 여기에 설탕과 버터, 바닐라에센스를 넣고 차게 식힌다.
6 ④의 크레이프가 완전히 식으면 ⑤의 커스터드크림을 넣어 돌돌 만다.
7 접시에 ⑥을 담고 위에 초코시럽을 뿌려 장식한다.

한끼 식사로 거뜬~ 영양빵 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300g, 양파 100g, 달걀 푼 물 1개 분량, 빵가루 ⅓컵, 우유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슬라이스치즈 4장, 토마토 1개, 오이피클 3개, 양파 1개, 양상추잎 4장, 햄버거빵 4개, 버터·토마토케첩·머스터드소스·마요네즈 적당량
■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곱게 다지고, 양파도 곱게 다진다.
2 볼에 다진 쇠고기와 양파를 담고 달걀 푼 물과 빵가루, 우유, 소금, 후춧가루를 넣은 다음 손으로 치대어 반죽을 만든다.
3 반죽을 둥글게 빚어 가운데 부분을 살짝 누른 다음 팬에 기름을 두르고 익힌다. 처음에는 센 불에서 겉면을 구운 다음 불을 낮추어 속까지 익힌다.
4 토마토는 꼭지를 떼어내고 납작하게 썰고, 오이피클도 길이로 얇게 썬다. 양파는 링 모양으로 썰어서 물에 잠시 담가두고, 양상추도 씻어 준비한다.
5 햄버거빵은 반으로 나누어 팬에 버터를 살짝 두르고 노릇하게 구운 다음 안쪽에 마요네즈를 얇게 바른다.
6 구운 빵 위에 양상추와 토마토, ③의 햄버그 스테이크, 슬라이스치즈, 오이피클과 양파를 얹고 토마토케첩과 머스터드소스를 약간 뿌린 다음 다른 햄버거빵으로 덮는다.

한끼 식사로 거뜬~ 영양빵 요리

■ 준비할 재료
핫도그빵 4개, 마요네즈 2큰술, 머스터드소스 1큰술, 중하 8마리,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화이트와인 2큰술, 밀가루 ⅓컵, 달걀 푼 물 1개 분량, 빵가루 ⅔컵, 다진 땅콩 1큰술, 다진 파슬리 1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양상추잎 4장, 토마토 1개, 오이피클 2개
■ 만드는 법
1 핫도그빵은 반으로 자른 다음 팬에서 구워놓는다.
2 마요네즈와 머스터드소스를 고루 섞은 다음 구운 핫도그빵 안쪽에 고루 바른다.
3 중하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다음 안쪽에 칼집을 내고 소금과 후춧가루, 화이트와인을 뿌려 밑간한다.
4 양상추는 물에 담갔다 건져 물기를 빼고, 토마토는 둥글게 슬라이스 한다. 오이피클도 물기를 빼고 얇게 썰어놓는다.
5 밑간한 중하는 밀가루와 달걀 푼 물, 땅콩, 빵가루, 파슬리를 고루 묻혀 17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6 구운 핫도그빵 사이에 양상추와 토마토, 피클을 넣은 다음 튀긴 새우를 얹고 ②의 남은 머스터드소스를 뿌려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