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오지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이보은
입력 2003.12.04 17:26:00
동창회다 송년회다 유난히 모임이 많은 연말이다.
계속되는 술자리에 지친 남편을 위해 속풀이 해장국을 준비해보자.
속을 풀어주고 머리까지 맑게 해주는 영양만점 해장국 3가지.
계속되는 술자리에 지친 남편을 위해 속풀이 해장국을 준비해보자.
속을 풀어주고 머리까지 맑게 해주는 영양만점 해장국 3가지.

■ 준비할 재료
무 300g, 중하 12마리, 실파 5대, 청양고추 2개, 다진 마늘 1작은술, 국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물 6컵
■ 만드는 법
① 무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3cm 크기로 나박나박 썰어주고 실파는 송송 썬다.
② 새우는 등쪽의 내장을 빼고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준다.
③ 청양고추는 송송 썬다.
④ 냄비에 무와 새우를 넣고 볶다가 무즙이 우러나면 분량의 물과 국간장을 넣고 끓인다.
⑤ ④에 청양고추, 실파, 마늘을 넣고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북어김치해장국

■ 준비할 재료
북어 1마리, 다시마(10×10cm) 2장, 대파 1대, 배추김치 ¼포기, 매운 고춧가루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들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작은술, 물 6컵
■ 만드는 법
① 북어는 머리와 꼬리 부분을 잘라내고 물에 살짝 불려 속살만 발라낸다.
② 잘라낸 북어 머리와 꼬리를 냄비에 넣고 분량의 물을 부어 푹 끓인 다음 고운 가제에 밭쳐 맑은 국물만 받아낸다.
③ 다시마는 하얀 가루를 닦아낸 다음 사방 2cm 크기로 자른다.
④ 배추김치는 속을 털고 국물을 살짝 눌러 짠 뒤에 사방 3cm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 대파는 어슷썰기로 큼직하게 썬다.
⑤ 냄비에 배추김치와 북어, 들기름, 다진 마늘, 고춧가루, 청주를 넣고 달달 볶는다. 북어가 오므라들고 배추김치가 투명하게 익을 때까지 볶아준다.
⑥ ⑤에 북어국물을 붓고 끓으면 거품을 걷어내고 다시마와 대파를 넣어 중간 불에서 5∼10분간 더 끓인다.
⑦ 진한 국물이 우러나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 준비할 재료
쌀 1컵, 콩나물 300g, 배추김치 80g, 대파 1대, 청·홍고추 1개씩, 청양고추 2개, 국물내기용 멸치 8마리, 다시마(10×10㎝) 1장, 북어 머리 2개, 물 8컵, 다진 새우젓 1큰술, 깨소금 약간, 콩나물양념(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½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쌀을 깨끗이 씻어 불린 후에 밥을 고슬하게 짓는다.
② 냄비에 멸치와 북어 머리를 넣고 볶아 비린내를 제거한 후 분량의 물을 붓는다. 물이 끓으면 다시마를 넣고 팔팔 끓여 진한 국물을 만든다.
③ ②를 가제에 걸러 맑은 국물을 받아둔 다음 냄비에 붓고 뭉근하게 끓인다.
④ 콩나물은 씻어서 물기를 빼고, 배추김치는 물에 씻어낸 후 물기를 꼭 짜서 송송 썬다.
⑤ 청·홍고추는 씨를 빼 다지고, 청양고추와 대파는 송송 썬다.
⑥ 냄비에 콩나물을 담고 뚜껑을 덮어 살짝 익을 정도로 삶은 후 분량의 양념으로 조물조물 무친다.
⑦ 뚝배기에 밥을 담고 무친 콩나물과 배추김치, 대파, 고추를 넣은 다음 ③의 국물을 부어 끓인다.
⑧ 콩나물국밥이 알맞게 끓여지면 새우젓으로 간을 맞추고 깨소금을 뿌려 상에 낸다.
여성동아 2003년 12월 480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