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know-how

속풀이 해장국

지난 밤 과음한 남편을 위해 꼭 챙겨주세요

■ 기획·오지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이보은

2003. 12. 04

동창회다 송년회다 유난히 모임이 많은 연말이다. 계속되는 술자리에 지친 남편을 위해 속풀이 해장국을 준비해보자. 속을 풀어주고 머리까지 맑게 해주는 영양만점 해장국 3가지.

속풀이 해장국

■ 준비할 재료
무 300g, 중하 12마리, 실파 5대, 청양고추 2개, 다진 마늘 1작은술, 국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물 6컵
■ 만드는 법
① 무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3cm 크기로 나박나박 썰어주고 실파는 송송 썬다.
② 새우는 등쪽의 내장을 빼고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준다.
③ 청양고추는 송송 썬다.
④ 냄비에 무와 새우를 넣고 볶다가 무즙이 우러나면 분량의 물과 국간장을 넣고 끓인다.
⑤ ④에 청양고추, 실파, 마늘을 넣고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북어김치해장국
속풀이 해장국

■ 준비할 재료
북어 1마리, 다시마(10×10cm) 2장, 대파 1대, 배추김치 ¼포기, 매운 고춧가루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들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작은술, 물 6컵
■ 만드는 법
① 북어는 머리와 꼬리 부분을 잘라내고 물에 살짝 불려 속살만 발라낸다.
② 잘라낸 북어 머리와 꼬리를 냄비에 넣고 분량의 물을 부어 푹 끓인 다음 고운 가제에 밭쳐 맑은 국물만 받아낸다.
③ 다시마는 하얀 가루를 닦아낸 다음 사방 2cm 크기로 자른다.
④ 배추김치는 속을 털고 국물을 살짝 눌러 짠 뒤에 사방 3cm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 대파는 어슷썰기로 큼직하게 썬다.
⑤ 냄비에 배추김치와 북어, 들기름, 다진 마늘, 고춧가루, 청주를 넣고 달달 볶는다. 북어가 오므라들고 배추김치가 투명하게 익을 때까지 볶아준다.
⑥ ⑤에 북어국물을 붓고 끓으면 거품을 걷어내고 다시마와 대파를 넣어 중간 불에서 5∼10분간 더 끓인다.
⑦ 진한 국물이 우러나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속풀이 해장국

■ 준비할 재료
쌀 1컵, 콩나물 300g, 배추김치 80g, 대파 1대, 청·홍고추 1개씩, 청양고추 2개, 국물내기용 멸치 8마리, 다시마(10×10㎝) 1장, 북어 머리 2개, 물 8컵, 다진 새우젓 1큰술, 깨소금 약간, 콩나물양념(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½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쌀을 깨끗이 씻어 불린 후에 밥을 고슬하게 짓는다.
② 냄비에 멸치와 북어 머리를 넣고 볶아 비린내를 제거한 후 분량의 물을 붓는다. 물이 끓으면 다시마를 넣고 팔팔 끓여 진한 국물을 만든다.
③ ②를 가제에 걸러 맑은 국물을 받아둔 다음 냄비에 붓고 뭉근하게 끓인다.
④ 콩나물은 씻어서 물기를 빼고, 배추김치는 물에 씻어낸 후 물기를 꼭 짜서 송송 썬다.
⑤ 청·홍고추는 씨를 빼 다지고, 청양고추와 대파는 송송 썬다.
⑥ 냄비에 콩나물을 담고 뚜껑을 덮어 살짝 익을 정도로 삶은 후 분량의 양념으로 조물조물 무친다.
⑦ 뚝배기에 밥을 담고 무친 콩나물과 배추김치, 대파, 고추를 넣은 다음 ③의 국물을 부어 끓인다.
⑧ 콩나물국밥이 알맞게 끓여지면 새우젓으로 간을 맞추고 깨소금을 뿌려 상에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