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for family

입맛대로 골라 먹는 피크닉 도시락

■ 기획·정윤숙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성훈

2003. 11. 04

가족과 함께 떠나는 즐거운 주말 나들이. 그 기쁨을 두배 더 누리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맛깔스러운 피크닉 도시락. 평범한 김밥에서 벗어나 가족들의 입맛에 맞춘 다양한 메뉴로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보자.

입맛대로 골라 먹는 피크닉 도시락

오픈 토마토샌드위치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2쪽, 달걀 2개, 슬라이스치즈 5장, 식빵 4장, 버터 약간, 오이 1개, 토마토 1개, 양파 ¼개, 소스(머스터드·버터 2큰술씩,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과 달걀은 끓는 물에 삶아 다지고 치즈는 1장만 잘게 다진다.
② 오이와 토마토, 양파는 깨끗이 씻어 도톰하게 모양대로 자른다.
③ 볼에 닭가슴살, 달걀, 치즈를 넣고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어 버무린다.
④ 식빵은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버터를 얇게 펴 바른 다음 ③과 오이, 양파, 치즈, 토마토 순으로 얹는다.
비프야채롤


■ 준비할 재료
슬라이스한 쇠고기 등심(7mm 두께) 5장, 생강 1쪽, 마늘 3쪽, 대파 1대, 통후추·청주 1큰술씩, 물 3컵, 오이 ½개, 노랑·파랑·빨강 파프리카 ½개씩, 치즈 2장, 깻잎 5장, 소스(우스터소스 3큰술, 토마토케첩 1큰술, 바질·올리브오일 ½작은술씩)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물과 생강, 마늘, 대파, 통후추, 청주를 넣고 끓이다가 쇠고기를 넣어 살짝 삶는다. 삶은 쇠고기는 건져 길이로 채썬다.
② 오이는 소금에 비벼 씻어 길이 7cm, 두께 5mm로 썰고, 파프리카와 치즈도 같은 크기로 준비한다.
③ 깻잎 위에 채썬 쇠고기, 파프리카, 치즈, 오이를 얹고 돌돌 말아 꼬치로 고정시킨다.
④ 분량의 소스 재료를 섞어 ③에 끼얹어낸다.

입맛대로 골라 먹는 피크닉 도시락

햄버거스테이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100g, 돼지고기 200g, 양파 ¼개, 피망 ¼개, 마늘 3쪽, 생강즙 1작은술, 밀가루·빵가루·청주 1큰술씩, 소금·후추·설탕·식용유· 스테이크소스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와 돼지고기는 잘게 다져 청주, 생강즙, 소금, 후추, 설탕을 뿌려 재운다.
② 양파, 피망, 마늘은 잘게 다진다.
③ ①과 ②를 섞은 후 밀가루와 빵가루를 넣고 치댄 다음 냉장실에 넣고 30분 정도 둔다.
④ ③을 꺼내 한 주먹씩 떼어 동글납작하게 빚은 다음 기름 두른 팬에 올려 중불에서 익힌다.
⑤ 햄버거스테이크에 스테이크소스를 적당량 뿌려낸다.
닭안심튀김




■ 준비할 재료
닭안심 300g, 크래커 10개, 녹말 1컵, 달걀흰자 3개 분량, 맥주 2큰술, 시럽(설탕 10큰술, 물 10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닭안심은 칼등으로 두드려 부드럽게 한 다음 소금과 후추를 뿌려 밑간을 한다.
② ①에 맥주, 달걀흰자, 녹말 순으로 묻혀 180℃의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낸다.
③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고 중불에서 끓여 시럽을 만든 다음 튀긴 닭고기에 얇게 바른다.
④ ③에 잘게 부순 크래커를 묻혀낸다.
미니버거


■ 준비할 재료
쇠고기 100g, 모닝롤 5개, 양파 ¼개, 토마토 ¼개, 오이피클 30g, 양상추잎 2장, 슬라이스치즈 2장, 허니머스터드 2큰술, 고기양념(토마토케첩 1큰술, 고추장·다진 마늘 2작은술씩, 후추·올리브오일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잘게 다져 고기양념을 넣어 버무린 다음 팬에 볶는다.
② 양파와 토마토는 모양대로 얇게 썰고 피클은 잘게 다진다.
③ 양상추와 치즈는 빵 크기로 자르고, 빵은 반으로 갈라놓는다.
④ 빵에 준비한 재료를 넣고 허니머스터드를 뿌려낸다.

입맛대로 골라 먹는 피크닉 도시락

야채쌈밥


■ 준비할 재료
밥 1공기, 돼지고기 150g, 양파 1-6개, 마늘 3쪽, 고추장 1큰술, 토마토케첩 2작은술, 고춧가루·후추·설탕· 생강·식용유 약간씩, 야채(상추 100g, 적상추 100g, 치커리·쌈케일·겨자잎 50g씩), 쌈장(된장 2큰술, 고추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양파, 마늘은 곱게 다져 고추장과 토마토케첩, 고춧가루, 후추, 설탕, 생강을 넣고 버무린다.
② 기름 두른 팬에 ①을 넣고 약한 불에서 잘 풀어가며 볶는다.
③ 밥은 한입 크기로 뭉쳐 가운데를 엄지로 누른 다음 그 위에 ②를 한 수저씩 얹는다.
④ 야채는 깨끗이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빼두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쌈장을 만든다.
⑤ 도시락에 야채를 깔고 그 위에 주먹밥을 올리고 쌈장과 함께 낸다.

삼색전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200g, 양파 ⅓개, 당근 ¼개, 실파 10대, 두부 ½모, 반죽양념(다진 마늘 2큰술, 생강즙 2작은술, 밀가루 2큰술, 빵가루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호박 ½개, 풋고추 3개, 달걀 3개, 소금·밀가루· 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양파, 당근, 실파는 곱게 다지고, 두부는 으깨어 가제에 넣어 물기를 제거한다.
② ①의 재료를 한데 담아 반죽양념을 넣고 섞어 고루 치댄다.
③ 호박은 5mm 두께로 썰어 소금을 뿌려둔다. 고추는 길이로 반 갈라 씨를 제거한다.
④ ②의 반죽을 한 스푼 떠서 동글납작하게 빚어놓고, 씨를 뺀 고추 속에 반죽을 넣는다.
⑤ ④와 호박에 밀가루와 달걀옷을 입혀 기름 두른 팬에 올려 약한 불에서 지져낸다.
달걀말이김밥


■ 준비할 재료
김 4장, 밥 2공기, 달걀 4개, 오이 ¼개, 당근 ¼개, 단무지·햄·우엉 100g씩, 식초 2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통깨·참기름 약간씩, 우엉양념(간장 2큰술, 설탕 2큰술, 맛술 1큰술, 물 ½컵)
■ 만드는 법
① 밥에 식초, 설탕, 소금, 참기름, 통깨를 넣어 섞는다.
② 오이는 소금에 비벼 씻어 길이로 도톰하게 썰고, 햄, 단무지, 당근은 7mm 두께로 썰어둔다.
③ 달걀은 2개만 곱게 풀어 달군 팬에서 지단을 부쳐 다른 재료와 같은 크기로 썬다.
④ 우엉은 채썰어 식촛물에 담갔다가 끓는 물에 삶아 건진 다음 우엉양념을 넣어 조린다.
⑤ 김의 거친 면 위에 양념한 밥을 얇게 깔고 준비한 재료를 넣어 돌돌 만다. 좀더 모양을 내고 싶다면 반대로 말아 캘리포니아롤을 만든다.
⑥ 달걀 2개를 체에 곱게 내린 다음 달군 팬에 붓는다. 김밥을 올려 달걀옷을 입힌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낸다.

입맛대로 골라 먹는 피크닉 도시락

생선초밥


■ 준비할 재료
새우 2마리, 훈제 장어 ¼마리, 도미 ¼마리, 갯가재 2마리, 고추냉이 2큰술, 물 1큰술, 밥 1공기, 단촛물(식초 3큰술, 설탕 2큰술, 소금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장어와 도미는 얇게 포를 뜬다. 새우와 갯가재는 내장을 제거한 후 배를 반으로 갈라 넓게 펴둔다.
② 뜨거운 물에 고추냉이를 갠 후 냉장실에 넣어 차게 해둔다.
③ 장어, 도미, 새우, 갯가재에 단촛물을 넣어 살짝 절인 다음 ②를 안쪽에 적당량 바른다.
④ 밥에 단촛물을 넣고 섞어 한입 크기로 뭉친 다음 ③의 재료를 하나씩 얹어 모양낸다.
새우야채튀김


■ 준비할 재료
중하 10마리, 고구마 1개, 양파 ½개, 당근 ½개, 깻잎 3장, 빵가루 1컵, 밀가루 1컵, 달걀 2개, 소금·후추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맥주 2큰술, 얼음물 1컵, 소스(마요네즈 3큰술, 다진 피클 1큰술, 설탕 ½작은술, 레몬즙 ½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새우는 꼬리는 그대로 두고 내장과 껍질을 제거한다.
② 고구마, 양파, 당근, 깻잎은 길이로 채썰어 새우와 함께 소금에 절인다.
③ 새우에 밀가루 ½컵,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으로 묻혀 180℃의 기름에서 노릇하게 튀겨낸다.
④ 남은 밀가루에 달걀과 얼음물, 맥주를 넣어 묽은 반죽을 만든다. 야채에 반죽을 입혀 180℃의 기름에서 튀겨낸다.
⑤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들어 튀김과 함께 낸다.
꼬치구이


■ 준비할 재료
닭다리 2개, 노랑·빨강 파프리카 ¼개씩, 양송이버섯 4개, 양념장(간장 2큰술, 소금·후추·생강즙 약간씩, 설탕·물엿·청주 ½큰술씩, 다진 마늘 ½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닭다리는 살만 발라내 한 입 크기로 썰어 소금과 후추를 뿌려 재워둔다.
② 노랑·빨강 파프리카, 양송이버섯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 꼬치에 닭과 번갈아가며 꿴다.
③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 다음 ②의 꼬치에 바른다.
④ 달군 팬에 꼬치를 올려 굽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양념을 한번 더 바른 다음 쿠킹호일에 둘둘 말아 팬에서 5분 정도 더 구워낸다.

입맛대로 골라 먹는 피크닉 도시락

전복볶음밥


■ 준비할 재료
전복 1개, 양파 ½개, 풋고추 1개, 다진 마늘 2작은술, 굴소스 1큰술, 밥 1공기, 소금·후추·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전복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빼낸 다음 내장을 떼어내고 깨끗이 손질해둔다.
② 손질한 전복과 양파, 풋고추는 곱게 다져놓는다.
③ 기름 두른 팬이 충분히 달궈지면 양파, 풋고추, 마늘을 넣고 센 불에서 재빨리 볶는다.
④ ③이 한번 볶아지면 굴소스, 소금, 후추, 전복을 넣고 볶는다.
⑤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을 준비해 ④에 넣고 센 불에서 한번 더 볶아낸다.
깐소새우


■ 준비할 재료
칵테일새우 20마리, 녹말가루 1½큰술, 달걀흰자 ½개 분량, 식용유 적당량, 소금·후추 약간씩, 소스(식용유 1큰술, 마늘 3쪽, 생강 1쪽, 두반장 1큰술, 토마토케첩 3큰술, 청주 1큰술, 설탕 2큰술, 물 ⅔컵, 소금·후추 약간씩, 녹말물 ⅓컵)
■ 만드는 법
① 새우는 꼬리만 남기고 손질해 소금, 후추로 밑간한 다음 녹말가루와 달걀흰자를 섞어 옷을 입힌다.
② ①을 180℃의 기름에서 노릇하게 튀겨낸 다음 기름기를 빼둔다.
③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저며 썬 마늘과 생강을 넣어 볶다가 두반장과 토마토케첩을 넣는다.
④ ③에 물을 붓고 청주, 설탕, 소금, 후추를 넣어 끓이다가 녹말물을 넣어 걸쭉하게 만든다.
⑤ ④의 소스에 튀긴 새우를 넣고 버무려낸다.
부추찐만두


■ 준비할 재료
밀가루 2컵, 물 ½컵, 두부 ¼모, 돼지고기 200g, 부추 50g, 양파 ½개, 대파 1대, 양념(생강즙·소금·통깨 1작은술씩, 참기름·후추 약간씩), 소금·밀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밀가루에 물과 소금을 넣어 반죽한 후 비닐에 싸서 냉장실에 넣어두고, 두부는 으깨어 물기를 제거한다.
② 돼지고기, 부추, 양파, 대파를 잘게 다진 다음 으깬 두부와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③ ①의 반죽을 꺼내어 밀가루를 뿌려가며 밀대로 밀어 만두피를 만든다.
④ 만두피에 ②를 적당량 넣어 만두를 빚은 다음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찐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