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know-how

신세대식 추석 요리

명절 스트레스 No! 간편하게 만들어 다함께 즐겨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신애

2003. 09. 02

주부들의 일손이 가장 바빠지는 추석. 특히 결혼한 지 얼마 안된 주부라면 명절 음식준비에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이다. 전통 명절 음식 대신, 간편하지만 가족 모두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신세대식 추석요리를 소개한다.

신세대식 추석 요리

■ 준비할 재료
냉동 게살 400g, 달걀 1개, 다진 새송이버섯 2큰술, 다진 양파 2큰술, 청주 1큰술, 반죽(빵가루 ½컵, 녹말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쇠고기 육수 ⅓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약간, 초간장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냉동 게살은 해동한 후 씻어서 청주를 뿌려 비린맛을 제거한다.
② 준비한 반죽 재료를 볼에 넣고 섞은 후 다진 양파와 다진 새송이버섯을 넣는다.
③ ②에 게살과 달걀을 넣고 반죽을 골고루 섞는다.
④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의 반죽을 떠 넣어 노릇노릇하게 구워낸다.
⑤ 접시에 게살전을 담고 초간장과 함께 곁들여낸다.
■ Point
빵가루와 밀가루, 게살, 달걀 등을 골고루 섞어 반죽을 만든다.
쇠고기안심편채
신세대식 추석 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안심 300g, 오이 1개, 양파 ½개, 찹쌀가루 ½컵, 부침가루 ½컵, 식용유 3큰술, 참기름 3큰술, 겨자초장 적당량, 쇠고기양념(간장 3큰술, 설탕 2큰술, 깨소금 1큰술, 양파즙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핏물을 뺀 후 쇠고기양념에 재운다.
② 넓은 볼에 찹쌀가루와 부침가루를 넣어 섞은 다음 양념한 쇠고기를 담아 꾹꾹 눌러서 가루를 묻히고 살짝 털어낸다.
③ 팬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1:1 비율로 조금씩 두른 후 ②의 쇠고기를 넣어 겉만 익게 구워낸다.
④ 오이, 양파는 곱게 채쳐서 물에 담갔다가 건져서 물기를 없애고 차갑게 준비 한다.
⑤ 접시에 구운 고기를 돌려 담고 오이와 양파를 곁들인 다음 겨자초장과 함께 낸다.
■ Point
찹쌀가루와 부침가루를 1:1로 섞어서 쇠고기에 묻히면 한결 바삭바삭한 맛이 난다.

신세대식 추석 요리

■ 준비할 재료
북어 2마리, 참기름 1큰술, 식용유 1큰술, 양파즙 2큰술, 북어양념(간장 4큰술, 다진 파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깨소금 2큰술, 설탕 2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북어는 물을 약간 뿌려 불려둔다.
② 불린 북어는 껍질 쪽에 잔칼집을 넣으면서 한입 크기로 잘라놓는다.
③ ②의 북어를 식용유와 참기름, 양파즙에 재운 후 김이 오른 찜통에서 3분 정도 찐다.
④ 찜통에서 북어를 꺼내어 식기 전에 북어양념을 뿌려서 켜켜이 재워둔다.
⑤ 완성한 북어찜을 접시에 보기 좋게 담아낸다.
■ Point
찐 북어는 북어양념을 하나씩 하나씩 뿌려서 양념에 재워둔다.
묵볶음
신세대식 추석 요리

■ 준비할 재료
청포묵 2모, 쇠고기 200g, 팽이버섯 1봉지, 새송이버섯 2개, 부추 약간, 쇠고기양념(간장 2큰술, 꿀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묵양념(양파즙 1큰술, 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큰술, 국간장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묵은 곱게 채쳐둔다.
② 새송이버섯은 묵과 비슷한 굵기로 채치고, 팽이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가닥가닥 잘라놓는다. 부추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③ 쇠고기는 살짝 얼려서 채친 후 쇠고기양념을 넣고 재워둔다.
④ 팬에 양념한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익으면 묵과 새송이버섯, 묵양념을 넣고 한꺼번에 볶는다.
⑤ 불을 끄고 팽이버섯과 부추를 넣은 후 한번 뒤적여준다.
⑥ 묵볶음은 뜨거울 때 먹어야 맛이 있다.
■ Point
쇠고기와 묵, 버섯을 넣고 한꺼번에 볶아내는 묵볶음은 만들기 간편할 뿐 아니라 맛있어서 명절 음식으로 제격이다.

신세대식 추석 요리

■ 준비할 재료
통도라지 400g, 당근 1개, 파프리카 1개, 쇠고기 200g, 송이버섯 1봉지, 팽이버섯 1봉지, 쇠고기양념(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파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 1큰술), 간장 2큰술, 육수 ⅓컵,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 1큰술, 설탕 1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로스용으로 준비해 채썬 후 쇠고기양념에 재워둔다.
② 통도라지는 돌려깎기 해 반으로 자른 다음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쳐 쓴맛을 우려낸다. 데친 도라지는 먹기 좋은 크기로 큼직큼직 어슷 썰어 놓는다.
③ 당근과 파프리카, 송이버섯을 채썰고, 팽이버섯은 가닥가닥 잘라놓는다.
④ 팬에 양념한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반 정도 익으면 도라지를 넣고 뒤적이며 익힌다.
⑤ ④에 육수와 간장, 다진 마늘, 후춧가루, 깨소금, 설탕을 넣고 쇠고기와 도라지를 푹 익힌다.
⑥ 쇠고기와 도라지가 익으면 파프리카, 당근, 송이버섯을 넣고 더 익힌 후 불을 끄고 팽이버섯을 넣어 마무리한다.
■ Point
통도라지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서 쓴맛을 우려낸다.
LA갈비구이
신세대식 추석 요리

■ 준비할 재료
LA갈비 600g, 송송 썬 실파 3큰술, 설탕 3큰술, 배즙 5큰술, 꿀 1큰술, 갈비양념(양파즙 2큰술, 간장 5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맛술 2큰술, 생강즙 ½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LA갈비를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뺀 후 물기를 거둔다.
② 손질한 LA갈비에 설탕과 배즙을 뿌려 1시간 정도 재워둔다.
③ ②의 갈비에 갈비양념을 넣어 20분 정도 재웠다가 프라이팬에서 노릇노릇 굽는다.
④ 구운 LA갈비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둔다.
⑤ 팬에 남은 갈비양념을 넣고 끓이다가 구운 갈비와 꿀을 넣어 윤기나게 익힌다.
⑥ 송송 썬 실파를 갈비에 올려낸다.
■ Point
갈비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후 조리해야 한다.

신세대식 추석 요리

■ 준비할 재료
고사리 400g, 육수 ⅓컵, 나물양념(깨소금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국간장 1큰술, 다진 파 1큰술, 참기름 1큰술, 식용유 1큰술, 간장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고사리는 딱딱한 줄기 부분을 골라 잘라낸다.
② 손질한 고사리는 찬물에 씻은 후 적당히 잘라준다.
③ 준비한 나물양념에 고사리를 넣고 버무린 후 육수 ⅓컵을 넣고 중불에서 바글바글 끓이면서 볶아낸다.
■ Point
고사리는 딱딱한 부분을 손으로 잘라내어 손질한다.
호두조림
신세대식 추석 요리

■ 준비할 재료
호두 200g, 조림장(간장 5큰술, 설탕 3큰술, 식용유 3큰술, 참기름 1큰술, 물엿 3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호두는 체에 걸러 가루를 털어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놓는다.
② 냄비에 조림장 재료를 넣고 펄펄 끓이다가 호두를 담고 중불에서 뚜껑을 열고 윤기나게 조린다.
③ 완성된 호두조림을 접시에 담아낸다.
■ Point
호두는 체에서 가루를 걸러낸 후 사용한다.

신세대식 추석 요리

■ 준비할 재료
당면 300g, 당근 ½개, 부추 약간, 양파 1개, 채썬 쇠고기 200g, 목이버섯 50g, 쇠고기양념(설탕 1큰술, 간장 2큰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큰술), 당면양념(간장 5큰술, 참기름 2큰술, 설탕 2큰술, 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당면은 물에 불려놓는다.
② 양파와 당근은 채쳐둔다.
③ 쇠고기는 쇠고기양념에 무쳐놓는다.
④ 목이버섯은 불려서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둔다.
⑤ 부추는 당근과 같은 길이로 썬다.
⑥ 불린 당면은 끓는 물에 살짝 삶아낸 후 헹구지 말고 뜨거울 때 당면양념에 무친다.
⑦ 양념한 쇠고기를 프라이팬에 넣고 볶는다.
⑧ 쇠고기를 볶은 팬에 목이버섯을 넣고 볶는다.
⑨ 양파와 당근은 소금과 후춧가루를 약간 뿌린 후 볶아둔다.
⑩ 커다란 볼에 양파, 당근, 목이버섯, 부추, 쇠고기, 당면을 넣고 잘 섞는다.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한다.
■ Point
야채와 고기는 각각 양념한 후 볶아 두었다가 볼에 넣고 한꺼번에 섞어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