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ar`s Cooking

MC 정은아의 에너지 충전 요리 & 건강하게 사는 법

“야채를 많이 먹고 부지런히 움직이는 것이 최고의 건강 비결이죠”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조영철 기자 ■ 요리·최승주

2003. 09. 02

KBS 건강정보 프로그램 ‘비타민’을 진행하고 있는 MC 정은아. 방송생활을 시작한 지 10년이 지났지만 한결같은 모습과 넘치는 에너지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결혼 11년차 프로 주부인 그녀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배운 건강 요리법을 공개했다.

MC 정은아의 에너지 충전 요리 & 건강하게 사는 법

방송을 통해 때론 친구처럼 때론 언니처럼 주부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궁금증을 풀어주는 방송인 정은아(37). 최근에는 KBS의 건강정보 프로그램인 ‘비타민’을 맡아 건강하게 사는 법에 대한 알짜배기 정보들을 안방에 전해주고 있다. 그녀가 언제나 활기차 보이는 것은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 덕분.
“무슨 일이 있어도 하루 세끼는 꼭 먹어요. 아침에 시간이 없다 싶으면 빵이라도 먹고 저녁식사는 8시 이전에 끝내죠. 워낙 고기류를 좋아했는데 ‘장수하는 사람들의 식단은 풀밭’이란 사실을 방송을 통해 절감하면서 야채 섭취를 의식적으로 많이 늘리고 있어요. 버섯, 브로콜리 등을 데치거나 볶아서 먹고 물을 많이 마시려고 노력하지요. 콩 종류를 좋아해서 두유, 두부, 콩국수 등을 잘 먹어요. 콩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듬뿍 들어 있고 콜레스테롤이 낮아 우리 나이에 많이 먹으면 좋잖아요.”
신입 아나운서 시절, 아침 프로그램을 1년간 진행하면서 온몸에 기가 빠지는 듯한 느낌이 들어 시작했던 운동은 이제는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고 한다. 여의도에 있는 헬스클럽에는 거의 매일 가는데 웨이트 트레이닝과 러닝머신을 병행하고 스트레칭도 꾸준히 하고 있다. 천성이 부지런해서 끊임없이 몸을 움직이고 많이 걷는데 집안 청소나 장보기, 빨래 등의 집안일도 운동이라고 생각하면서 한다고.
“집안 살림 다 제가 해요, 남편 아침도 꼭꼭 챙겨주고요. 안 믿으시겠지만(웃음). 남편이 결혼 후 몸무게가 20kg 가까이 늘어 걱정이 많았어요. 그런데 얼마전부터 저와 함께 운동을 시작해 지금은 7~8kg 가량 체중을 줄였어요. 더는 몸무게가 줄어들지 않고 또 몸에도 별무리가 없는 것 같아 이제는 현상유지에 신경을 쓰고 있죠. 식단도 채식 위주로 짜는데 ‘비타민’에 소개했던 버섯된장국이나 파프리카구이는 만드는 법도 간단하고 맛도 좋아 자주 만들어 먹어요. 구운 야채가 맛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니까요.”
비타민과 무기질이 듬뿍~ 초간단 브로콜리&버섯 요리
MC 정은아의 에너지 충전 요리 & 건강하게 사는 법

◀◀ 버섯볶음은 온갖 종류의 버섯을 도톰하게 저며 썰어 올리브오일에 살짝 볶은 다음 발사믹식초와 후추를 뿌리면 완성.
◀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를 한입 크기로 자르고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다음 얇게 저며 썬 블랙 올리브와 함께 먹는다.

파프리카구이풍부한 철분이 빈혈을 막아준다
MC 정은아의 에너지 충전 요리 & 건강하게 사는 법

■ 준비할 재료
노랑·주황·빨강·초록 파프리카 1개씩, 올리브오일 ⅓컵, 발사믹식초 4큰술, 설탕 ½큰술, 소금·허브 약간
■ 만드는 법
① 파프리카는 길이로 반 갈라 속을 정리한 후 길게 3등분한다.
② 달군 석쇠나 그릴에 파프리카를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충분히 구운 후 찬물에 담가 껍질을 벗긴다.
③ ②를 그릇에 담고 올리브오일과 발사믹식초, 설탕, 소금을 넣어 고루 버무린 후 다진 허브를 뿌린다.

메니샤프기를 돋우고 몸의 열을 내린다
MC 정은아의 에너지 충전 요리 & 건강하게 사는 법

■ 준비할 재료
플레인 요구르트·우유 500cc씩, 영계 2마리, 쌀 3컵, 올리브오일 2큰술, 물 4컵, 샤프란 ⅓작은술, 소금·흰 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요구르트와 우유를 넣은 후 잘게 토막낸 영계를 담아 저어가면서 끓인다.
② 닭이 충분히 익으면 불을 약하게 줄인 후 소금과 흰 후추로 간한다.
③ 달군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불린 쌀을 넣어 볶다가 물을 붓고 고루 저어 중불에서 끓인다.
④ 샤프란을 ¼컵 정도의 물에 담가 고루 저어 잠시 두었다가 ③에 넣고 섞어 노르스름한 샤프란 리조토를 만든다.
⑤ 접시에 삶은 닭과 샤프란 리조토를 함께 담아낸다.

버섯수프암 예방에 좋은 영양식
MC 정은아의 에너지 충전 요리 & 건강하게 사는 법

■ 준비할 재료
양송이버섯 5개, 버터 1큰술, 밀가루 2작은술, 우유 2컵, 생크림 1컵, 소금·크루통(잘게 썬 식빵을 구운 것)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기고 도톰하게 저며 썬다.
②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밀가루를 넣어 볶다가 우유를 붓고 불을 약하게 줄여 끓인다.
③ ②에 버섯과 생크림을 넣어 고루 저은 다음 소금으로 간한다.
④ 버섯수프를 그릇에 담고 크루통을 띄워낸다.

라시위와 장을 튼튼하게 만든다
MC 정은아의 에너지 충전 요리 & 건강하게 사는 법

■ 준비할 재료
플레인 요구르트 200cc, 우유 150cc, 소금 약간, 꿀 30cc
■ 만드는 법
① 우유에 플레인 요구르트를 조금씩 넣어가며 멍울이 없도록 젓는다.
② ①에 소금과 꿀을 넣어 마신다.

블랙올리브절임노화 방지에 그만~
MC 정은아의 에너지 충전 요리 & 건강하게 사는 법

■ 준비할 재료
블랙 올리브 200g, 청양고추 3개, 올리브오일(엑스트라 버진) 100cc
■ 만드는 법
① 청양고추는 올리브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 씨를 대충 턴다.
② 올리브와 고추, 올리브오일을 뚜껑 있는 그릇에 담고 고루 섞어 1주일 정도 숙성시킨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