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kid`s Cooking

우리 아이를 위한 스피드 생일상 메뉴

베테랑 살림꾼 우정욱 주부에게 배운다

■ 기획·윤수정 기자 ■ 자료제공· 동아일보사

2003. 08. 11

소중한 아이의 생일을 패밀리 레스토랑이나 유치원 파티로 ‘은근슬쩍’ 넘어간 경험 있으시죠? 앞으로는 엄마의 정성이 담긴 파티상을 직접 준비하는 것은 어떨까요. 가정요리전문가 우정욱 주부가 시판 재료를 활용해 빠른 시간에 근사하게 만들 수 있는 요리 레시피를 공개했습니다.

우리 아이를 위한 스피드 생일상 메뉴

■ 준비할 재료
새우(중하) 12~15마리, 화이트와인 2큰술, 달걀흰자 1개 분량, 녹말 4큰술, 완두콩 ½컵, 튀김기름 적당량, 소금 약간, 셀러리 1대, 붉은 고추 1개, 피망 ½개, 양파 ¼개, 다진 파·다진 마늘 1큰술씩, 다진 생강 ½큰술, 칠리소스(두반장 ½큰술, 토마토케첩 3큰술, 설탕 3큰술, 청주 1큰술, 육수 1컵, 식초 1작은술, 녹말 1큰술, 마요네즈 1큰술)
■ 만드는 법
① 새우는 꼬리만 남기고 껍데기를 벗긴 후 등쪽에 칼집을 넣어 내장을 뺀다. 접시에 새우를 펼쳐놓고 화이트와인을 골고루 뿌려 5분 정도 둔다.
② 적당히 푼 달걀흰자에 녹말을 넣고 거품기로 잘 섞어주면서 주르르 흐를 정도의 농도로 튀김옷을 만든다.
③ 새우에 준비한 튀김옷을 입혀 180℃(소금을 넣었을 때 중간쯤 내려가다 떠오르는 정도)의 기름에서 두번 튀긴다.
④ 완두콩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10분 정도 삶아 건진 다음 얼음물에 넣었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셀러리는 줄기의 껍질을 벗겨낸 후 다지고, 붉은 고추와 피망, 양파도 다진다.
⑤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생강·파를 넣고 볶아 향을 낸 후 센 불에서 붉은 고추, 양파, 셀러리, 피망 순으로 볶는다. 여기에 칠리소스 재료를 넣고 볶다가 튀긴 새우와 완두콩을 넣어 볶는다.
크래커치킨구이
우리 아이를 위한 스피드 생일상 메뉴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6쪽,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마요네즈 ⅓컵, 다진 마늘 1큰술, 크래커 20~25개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길이로 4등분해 청주와 소금, 후춧가루에 10분간 재운 다음 키친타월로 꾹꾹 눌러 물기를 제거한다.
② 볼에 분량의 마요네즈와 다진 마늘을 넣어 잘 섞는다.
③ 밑간한 닭고기에 ②를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④ 크래커를 커터에 갈아 ③의 닭고기에 듬뿍 묻힌 후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간 굽는다.

우리 아이를 위한 스피드 생일상 메뉴

■ 준비할 재료
닭 허벅지살 200g, 양송이버섯 8개, 꽈리고추 8개, 노랑·빨강 파프리카 1개씩, 대파 2대, 떡볶이떡 100g, 식용유 1큰술, 소스(다마리 간장 ⅓컵, 맛술 2큰술, 설탕 2큰술)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고 중간 불에서 5분 정도 끓인다.
② 닭 허벅지살은 아이들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③ 꽈리고추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다. 양송이버섯은 갓 부분의 껍질을 벗기고 모양대로 도톰하게 썬다. 대파는 흰 부분만 4cm 길이로 썬다. 파프리카는 사방 2cm 크기로 썬다.
④ 떡볶이떡은 4cm 길이로 썰어 끓는 물에 넣고 떡이 떠오를 때까지 삶아 체에 밭친다.
⑤ 준비한 재료를 골고루 꼬치에 꿴다.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중간 불에서 닭꼬치를 살짝 한번 구운 후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소스를 여러번 발라가며 굽는다.
궁중떡볶이
우리 아이를 위한 스피드 생일상 메뉴

■ 준비할 재료
가래떡 2개, 참기름 1큰술, 당근 ½개, 양파 ½개, 피망 1개, 쇠고기(채끝살) 200g, 표고버섯 4개, 설탕·식용유 약간씩, 떡볶이양념장(간장 2큰술, 설탕 2큰술, 참기름 2큰술, 통깨 2큰술), 고기양념(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 만드는 법
① 가래떡은 5cm 길이로 잘라서 6등분하고 물에 담갔다가 끓는 물에 넣어 데친다. 이것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 후 참기름 1큰술을 바른다.
② 당근과 양파, 피망은 채썰어 각각 볶는다.
③ 쇠고기는 채썰고,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설탕물에 1시간 정도 불려 기둥을 떼어내고 채썬다. 쇠고기와 버섯을 함께 분량의 고기양념에 버무린 후 기름을 두른 팬에 넣어 국물 없이 윤기나게 볶는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떡볶이양념장을 만든다. 볼에 준비한 가래떡과 야채, 볶은 쇠고기와 버섯을 모두 담고 양념장을 넣은 다음 재료에 양념이 잘 배도록 손으로 조몰락조몰락 버무린다.



우리 아이를 위한 스피드 생일상 메뉴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안심 600g, 후춧가루 약간, 마요네즈 3큰술, 양상추 ½통, 적채 50g, 비트 20g, 무순 1팩, 밀가루 ½컵, 달걀 푼 물 2개 분량, 빵가루 1컵, 식용유 적당량, 드레싱(마요네즈 3큰술, 토마토주스 3큰술, 우스터 소스 2큰술, 씨겨자 1작은술, 토마토페이스트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돈가스소스(토마토케첩 ½컵, 돈가스소스 ½컵, 우스터소스 3큰술, 바나나 간 것 ½개 분량, 맛술 2작은술, 양파즙·사과즙 3큰술씩, 타바스코소스 1작은술, 꿀 1큰술)

■ 만드는 법
①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② 냄비에 토마토케첩과 돈가스소스, 우스터소스, 갈아둔 바나나, 맛술을 먼저 넣고 중간 불에서 10분 정도 끓이다가 나머지 돈가스소스 재료를 넣어 더 끓인다.
③ 돼지고기는 1cm 두께로 썰어 고기 망치로 두들겨놓는다. 이렇게 하면 육질이 연해진다. 돼지고기는 한쪽 면에만 후춧가루를 뿌린 후 마요네즈를 바르고 밀가루,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묻힌다. 달군 팬에 기름을 충분히 두르고 돼지고기를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낸다.
④ 비트는 껍질을 벗긴 후 채썬다. 양상추와 적채는 한입 크기로 뜯어놓고, 무순은 껍질 없이 씻는다. 야채를 얼음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제거한 다음 드레싱에 버무려 접시에 ②의 소스를 뿌린 돈가스와 함께 담아낸다.
단호박치즈구이
우리 아이를 위한 스피드 생일상 메뉴

■ 준비할 재료
단호박 ½개, 잘게 썬 모차렐라치즈 1컵, 체다치즈 약간, 소스(우유 2큰술, 생크림 ½컵,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단호박은 반으로 잘라 씨와 속을 숟가락으로 긁어낸다. 8조각이 나오게 배 모양으로 썰어 양끝을 잘라낸 다음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10분 정도 찐다. 전자레인지에서는 ‘강’에 놓고 7분 정도 익힌다.
② 오븐 용기에 찐 단호박을 가지런히 담고, 그 위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소스를 골고루 붓는다. 그런 다음 잘게 썬 모차렐라치즈를 얹고 체다치즈 조각을 올려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간 굽는다.

우리 아이를 위한 스피드 생일상 메뉴

■ 준비할 재료
감자 700g, 쇠고기(채끝살) 200g, 오이 1개, 소금 약간, 양파 150g, 버터 1큰술, 밀가루 ½컵, 달걀 푼 물 1개 분량, 빵가루 1컵, 튀김기름 적당량, 고기양념(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화이트소스(버터 30g, 밀가루 30g, 우유 2컵, 치킨 스톡 1개), 소스(다진 토마토 1컵, 머스터드소스 2큰술, 다마리 간장 2큰술, 토마토케첩 4큰술, 우스터소스 2큰술, 마요네즈 1큰술)

■ 만드는 법
① 달군 팬에 버터를 80% 정도 녹인 후 밀가루를 넣고 밀가루가 뭉치지 않게 볶는다. 여기에 우유를 조금씩 넣고 젓다가 치킨 스톡을 넣고 잘 섞어 화이트소스를 만든다.
② 감자는 쪄서 뜨거울 때 으깨 두고 오이는 채썰어 소금에 잠시 절였다가 물기를 꼭 짠다.
③ 양파는 채썰어 버터에 볶고 쇠고기는 고기양념에 10분 정도 재웠다가 볶는다.
④ 볼에 으깬 감자와 오이, 볶은 양파와 쇠고기, 화이트소스를 넣어 섞은 후 냉장고에 2시간 정도 둔다.
⑤ 볼에 분량의 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 소스를 준비한다.
⑥ ④를 타원형으로 빚은 다음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혀 180℃의 기름에서 5분 정도 노릇하게 튀겨낸다.
⑦ 완성한 커틀릿을 접시에 담고 ⑤의 소스를 따뜻하게 해서 함께 낸다.
대구날치알구이
우리 아이를 위한 스피드 생일상 메뉴

■ 준비할 재료
대구살 300g, 레몬즙 1큰술, 맛살 5개, 대파 2대, 날치알 4큰술, 마요네즈 ½컵, 파마산치즈 ¼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대구살은 키친타월로 꾹꾹 눌러 물기를 제거한 후 소금과 후춧가루, 레몬즙을 뿌려 10분 정도 재운다.
② 맛살은 3~4등분하고, 대파도 적당한 크기로 썰어 커터에 넣고 형태가 살아 있을 정도로 간다.
③ ②에 날치알과 마요네즈, 후춧가루를 조금 넣고 골고루 섞는다.
④ 오븐 용기에 대구살을 깔아놓고 그위에 ③을 넣어 평평하게 한 다음 파마산치즈를 뿌려 22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간 굽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