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부록

더울 때 입맛 돋우는데 그만! 별미라면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신민상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승주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김영와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2003. 06. 16

날씨가 더워지면 입맛이 없어 밥 한 그릇 비우기도 힘들지요. 이럴 때면 주부들도 음식 만들기가 만만치 않은데 재료도 구하기 쉽고 만들기도 간단한 라면요리는 어떨까요? 꼬들꼬들하게 삶아 각종 재료를 더하면 값비싼 외식 메뉴가 부럽지 않답니다.

더울 때 입맛 돋우는데 그만! 별미라면

■ 준비할 재료
라면 2개, 쇠고기 200g, 양파 ½개, 붉은 고추 1개, 영양부추 50g, 식용유 1큰술, 간장 2큰술, 물엿·설탕 2작은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고 꼬들꼬들하게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쇠고기는 기름기 없는 부위로 준비해 가늘게 채썰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3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속과 씨를 정리한 후 채썰고, 영양부추는 깨끗하게 씻어 3cm 길이로 썬다.
4 쇠고기에 간장과 물엿, 설탕, 다진 마늘, 소금, 후추를 넣고 버무려 잠시 잰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양념한 쇠고기와 붉은 고추를 넣어 볶는다.쇠고기가 익기 시작하면 부추를 넣어 볶는다.
6 ⑤에 삶은 라면을 넣고 살짝 볶은 다음 그릇에 담아낸다.

더울 때 입맛 돋우는데 그만! 별미라면

■ 준비할 재료
라면 3개, 표고버섯 2개, 당근 ⅓개, 양파 ½개, 칵테일새우 1컵, 주꾸미 3마리, 패주 3개, 청·홍고추 1개씩, 굴소스 1큰술, 간장 2작은술, 설탕·청주 ½큰술씩, 튀김기름 1컵, 녹말물 4큰술, 물 2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라면은 잘게 부숴 팔팔 끓는 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겨 건진다.
2 표고버섯은 4등분하고 당근과 양파, 청·홍고추는 엄지손톱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3 주꾸미와 패주, 칵테일새우는 연한 소금물에 담갔다가 헹군다. 주꾸미와 패주는 한입 크기로 썬다.
4 달군 팬에 기름 2큰술을 두르고 표고버섯과 당근, 양파, 청·홍고추, 새우, 주꾸미, 패주를 넣어 볶다가 굴소스와 간장, 설탕, 청주를 넣어 간한다.
5 ④에 물 2컵을 붓고 팔팔 끓이다가 녹말물을 붓고 고루 저어가면서 끓인다.
6 튀긴 라면을 그릇에 담고 먹기 직전에 ⑤를 끼얹는다.

더울 때 입맛 돋우는데 그만! 별미라면

■ 준비할 재료
라면 4개, 달걀 4개, 양송이버섯 5개, 양파 1개, 영양부추 30g, 버터 1큰술, 오코노미야키소스 5큰술, 가다랭이포 ⅓컵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꼬들꼬들하게 삶아 건진 후 물기를 뺀다.
2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얇게 썰고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긴 다음 모양을 살려 저며 썬다.
3 양파는 씻어 링 모양으로 썰고 부추는 뿌리를 다듬어 씻은 후 3cm 길이로 썬다.
4 팬에 버터를 두르고 라면을 평평하게 깐 다음 달걀과 양송이버섯, 양파를 얹은 후 중간 불에서 뭉근히 익힌다.
5 ④에 오코노미야키소스를 뿌리고 가다랭이포를 듬뿍 얹어낸다.

더울 때 입맛 돋우는데 그만! 별미라면

■ 준비할 재료
라면 2개, 오징어 1마리, 냉동 해삼 1개, 홍합 600g, 죽순 40g, 청경채 4포기, 당근 ½개, 양파 ¼개, 붉은 고추 1개, 식용유 2큰술, 고추기름·청주 1큰술씩, 고춧가루·설탕 2작은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녹말물 3큰술, 물 2컵
■ 만드는 법
1 오징어와 해삼은 깨끗하게 손질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홍합은 냄비에 담고 입이 벌어질 때까지 삶아 건진다.
2 죽순은 모양을 살려 저며 썰고, 청경채는 반으로 갈라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당근은 반으로 갈라 얇게 저며 썰고 양파와 붉은 고추는 채썬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추기름, 고춧가루를 넣어 볶다가 손질한 해물과 야채들을 넣어 고루 뒤적이며 익힌 후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인다.
5 ④에 청주와 설탕, 다진 마늘, 생강즙, 소금,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춘 후 녹말물을 넣어 걸쭉한 국물을 만든다.
6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고 꼬들꼬들하게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7 삶은 라면에 ⑤의 국물을 끼얹어낸다.

더울 때 입맛 돋우는데 그만! 별미라면

■ 준비할 재료
라면 2개, 느타리버섯 3개, 팽이버섯 1봉지, 두부 ⅓모, 대파 1대, 붉은 고추 1개, 쇠고기 200g, 쇠고기 양념(달걀 ½개, 소금·후추 약간씩, 청주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물 4컵, 혼다시 1작은술, 국간장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쑥갓 적당량
■ 만드는 법
1 느타리버섯과 팽이버섯은 한입 크기로 썰고, 두부도 한입 크기로 도톰하게 썬다. 대파와 붉은 고추는 깨끗하게 손질해 어슷하게 저며 썬다.
2 곱게 다진 쇠고기에 달걀, 소금, 후추, 청주를 넣어 여러번 치댄 후 완두콩 크기로 동그랗게 뭉친다. 그런 다음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돌돌 굴려가며 익힌다.
3 냄비에 물 4컵을 담고 팔팔 끓으면 혼다시를 넣어 맛을 낸 후 국간장과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춘다.
4 라면은 끓는 물에 꼬들꼬들하게 삶아 건져 냄비에 담는다. 여기에 준비한 야채를 돌려가며 담은 후 쇠고기 완자를 얹는다.
5 냄비 가장자리로 ③의 국물을 붓고 끓이다가 마지막에 쑥갓을 넣는다.



더울 때 입맛 돋우는데 그만! 별미라면

■ 준비할 재료
라면 3개, 밀가루 3큰술, 오이 1개, 굵은 소금 약간, 딸기 1컵, 오렌지 2개, 플레인 요구르트 1컵, 시럽 2큰술, 치커리 적당량, 튀김기름 2컵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어 꼬들꼬들하게 삶아 물기를 충분히 뺀 후 넓은 그릇에 담고 밀가루를 약간 뿌린다.
2 ①의 라면을 오목한 국자에 적당히 덜어 담고 숟가락으로 눌러가며 모양을 잡은 후 끓는 기름에 국자째 넣어 바삭하게 튀겨 건진다.
3 오이는 소금으로 껍질을 문질러가며 씻어 엄지손톱 크기로 썰고, 딸기와 오렌지도 씻어 비슷한 크기로 썬다.
4 플레인 요구르트에 시럽을 섞어 오이와 딸기, 오렌지와 함께 버무린다. 치커리는 씻어 물기를 턴다.
5 튀긴 라면컵에 과일 샐러드를 담고 치커리로 장식한다.

더울 때 입맛 돋우는데 그만! 별미라면

■ 준비할 재료
라면 1개, 대하 8마리, 굵은 소금 약간, 밀가루 5큰술, 튀김기름 1컵, 시판용 샐러드드레싱 5큰술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어 꼬들꼬들하게 삶아 건진 후 물기를 충분히 뺀다.
2 대하는 연하게 푼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은 다음 머리와 꼬리는 그대로 두고 몸통의 껍질만 벗겨 물기를 닦는다.
3 손질한 대하에 라면을 돌돌 말아놓고 밀가루를 솔솔 뿌린다.
4 끓는 기름에 ③을 넣고 노르스름하게 튀겨 기름기를 뺀 후 샐러드드레싱을 듬뿍 끼얹는다.

더울 때 입맛 돋우는데 그만! 별미라면

■ 준비할 재료
라면 2개, 당근 ½개, 양파 ½개, 피망 1개, 튀김가루 2컵, 달걀 1개, 찬물 5큰술, 튀김기름 1컵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어 꼬들꼬들하게 삶아 건진 후 물기를 충분히 빼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2 당근과 양파는 손질해 곱게 채썰고 피망은 속과 씨를 정리해 채썬다.
3 튀김가루에 달걀과 찬물을 넣어 휘저은 후 라면과 당근, 양파, 피망을 넣고 고루 섞는다.
4 끓는 기름에 ③을 적당한 크기로 떼어 넣고 바삭하게 튀긴 다음 체에 밭쳐 기름기를 충분히 뺀다.

더울 때 입맛 돋우는데 그만! 별미라면

■ 준비할 재료
라면 2개, 밥 3공기, 양파 ½개, 실파 3대, 달걀 2개, 가다랭이포 ⅓컵, 물 3컵, 녹말물 2큰술, 간장 2큰술, 청주 1큰술, 설탕 1작은술, 통깨·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꼬들꼬들하게 삶아 건진다.
2 양파는 굵직하게 채썰고 실파는 손질해 4cm 길이로 썬다.
3 냄비에 물을 담고 팔팔 끓으면 가다랭이포를 넣었다가 건져낸 후 간장과 청주, 설탕을 넣어 맛을 더한다.
4 ③에 양파와 실파를 넣어 한소끔 끓으면 달걀과 라면을 넣고, 녹말물과 소금, 후추를 뿌린다.
5 밥을 그릇에 담고 덮밥국물을 끼얹은 다음 통깨를 뿌려낸다.

더울 때 입맛 돋우는데 그만! 별미라면

■ 준비할 재료
라면 3개, 올리브오일 3큰술, 모차렐라치즈 100g, 다진 파슬리 2큰술, 토마토케첩 5큰술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어 꼬들꼬들하게 삶아 건진 후 물기를 충분히 뺀다.
2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삶은 라면을 평평하게 깔아 불에 올린다.
3 ②의 아랫부분이 노르스름하게 구워지면 뒤집어 모차렐라치즈를 올려 치즈가 녹을 때까지 굽는다.
4 ③에 다진 파슬리를 뿌리고 토마토케첩으로 맛을 더한다.

더울 때 입맛 돋우는데 그만! 별미라면

■ 준비할 재료
라면 4개, 우유 3컵, 생크림 1컵, 양파 ½개, 베이컨 4개, 버터 1큰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다진 파슬리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어 꼬들꼬들하게 삶아 건진 후 물기를 뺀다.
2 양파는 손질해 잘게 다진다. 베이컨은 잘게 썰어 달군 팬에서 살짝 볶은 후 키친타월 위에 올려 기름기를 뺀다.
3 속이 깊은 팬에 버터를 두르고 잘게 썬 양파를 넣어 볶다가 베이컨과 우유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4 ③에 생크림과 달걀노른자를 넣어 고루 저은 후 다진 파슬리와 소금,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춘 다음 삶은 라면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