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신민상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승주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김영와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입력 2003.06.16 12:02:00
날씨가 더워지면 입맛이 없어 밥 한 그릇 비우기도 힘들지요.
이럴 때면 주부들도 음식 만들기가 만만치 않은데 재료도 구하기 쉽고 만들기도 간단한 라면요리는 어떨까요?
꼬들꼬들하게 삶아 각종 재료를 더하면 값비싼 외식 메뉴가 부럽지 않답니다.
이럴 때면 주부들도 음식 만들기가 만만치 않은데 재료도 구하기 쉽고 만들기도 간단한 라면요리는 어떨까요?
꼬들꼬들하게 삶아 각종 재료를 더하면 값비싼 외식 메뉴가 부럽지 않답니다.

■ 준비할 재료
라면 2개, 쇠고기 200g, 양파 ½개, 붉은 고추 1개, 영양부추 50g, 식용유 1큰술, 간장 2큰술, 물엿·설탕 2작은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고 꼬들꼬들하게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쇠고기는 기름기 없는 부위로 준비해 가늘게 채썰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3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속과 씨를 정리한 후 채썰고, 영양부추는 깨끗하게 씻어 3cm 길이로 썬다.
4 쇠고기에 간장과 물엿, 설탕, 다진 마늘, 소금, 후추를 넣고 버무려 잠시 잰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양념한 쇠고기와 붉은 고추를 넣어 볶는다.쇠고기가 익기 시작하면 부추를 넣어 볶는다.
6 ⑤에 삶은 라면을 넣고 살짝 볶은 다음 그릇에 담아낸다.

■ 준비할 재료
라면 3개, 표고버섯 2개, 당근 ⅓개, 양파 ½개, 칵테일새우 1컵, 주꾸미 3마리, 패주 3개, 청·홍고추 1개씩, 굴소스 1큰술, 간장 2작은술, 설탕·청주 ½큰술씩, 튀김기름 1컵, 녹말물 4큰술, 물 2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라면은 잘게 부숴 팔팔 끓는 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겨 건진다.
2 표고버섯은 4등분하고 당근과 양파, 청·홍고추는 엄지손톱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3 주꾸미와 패주, 칵테일새우는 연한 소금물에 담갔다가 헹군다. 주꾸미와 패주는 한입 크기로 썬다.
4 달군 팬에 기름 2큰술을 두르고 표고버섯과 당근, 양파, 청·홍고추, 새우, 주꾸미, 패주를 넣어 볶다가 굴소스와 간장, 설탕, 청주를 넣어 간한다.
5 ④에 물 2컵을 붓고 팔팔 끓이다가 녹말물을 붓고 고루 저어가면서 끓인다.
6 튀긴 라면을 그릇에 담고 먹기 직전에 ⑤를 끼얹는다.

■ 준비할 재료
라면 4개, 달걀 4개, 양송이버섯 5개, 양파 1개, 영양부추 30g, 버터 1큰술, 오코노미야키소스 5큰술, 가다랭이포 ⅓컵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꼬들꼬들하게 삶아 건진 후 물기를 뺀다.
2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얇게 썰고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긴 다음 모양을 살려 저며 썬다.
3 양파는 씻어 링 모양으로 썰고 부추는 뿌리를 다듬어 씻은 후 3cm 길이로 썬다.
4 팬에 버터를 두르고 라면을 평평하게 깐 다음 달걀과 양송이버섯, 양파를 얹은 후 중간 불에서 뭉근히 익힌다.
5 ④에 오코노미야키소스를 뿌리고 가다랭이포를 듬뿍 얹어낸다.

■ 준비할 재료
라면 2개, 오징어 1마리, 냉동 해삼 1개, 홍합 600g, 죽순 40g, 청경채 4포기, 당근 ½개, 양파 ¼개, 붉은 고추 1개, 식용유 2큰술, 고추기름·청주 1큰술씩, 고춧가루·설탕 2작은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녹말물 3큰술, 물 2컵
■ 만드는 법
1 오징어와 해삼은 깨끗하게 손질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홍합은 냄비에 담고 입이 벌어질 때까지 삶아 건진다.
2 죽순은 모양을 살려 저며 썰고, 청경채는 반으로 갈라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당근은 반으로 갈라 얇게 저며 썰고 양파와 붉은 고추는 채썬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추기름, 고춧가루를 넣어 볶다가 손질한 해물과 야채들을 넣어 고루 뒤적이며 익힌 후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인다.
5 ④에 청주와 설탕, 다진 마늘, 생강즙, 소금,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춘 후 녹말물을 넣어 걸쭉한 국물을 만든다.
6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고 꼬들꼬들하게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7 삶은 라면에 ⑤의 국물을 끼얹어낸다.

■ 준비할 재료
라면 2개, 느타리버섯 3개, 팽이버섯 1봉지, 두부 ⅓모, 대파 1대, 붉은 고추 1개, 쇠고기 200g, 쇠고기 양념(달걀 ½개, 소금·후추 약간씩, 청주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물 4컵, 혼다시 1작은술, 국간장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쑥갓 적당량
■ 만드는 법
1 느타리버섯과 팽이버섯은 한입 크기로 썰고, 두부도 한입 크기로 도톰하게 썬다. 대파와 붉은 고추는 깨끗하게 손질해 어슷하게 저며 썬다.
2 곱게 다진 쇠고기에 달걀, 소금, 후추, 청주를 넣어 여러번 치댄 후 완두콩 크기로 동그랗게 뭉친다. 그런 다음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돌돌 굴려가며 익힌다.
3 냄비에 물 4컵을 담고 팔팔 끓으면 혼다시를 넣어 맛을 낸 후 국간장과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춘다.
4 라면은 끓는 물에 꼬들꼬들하게 삶아 건져 냄비에 담는다. 여기에 준비한 야채를 돌려가며 담은 후 쇠고기 완자를 얹는다.
5 냄비 가장자리로 ③의 국물을 붓고 끓이다가 마지막에 쑥갓을 넣는다.

■ 준비할 재료
라면 3개, 밀가루 3큰술, 오이 1개, 굵은 소금 약간, 딸기 1컵, 오렌지 2개, 플레인 요구르트 1컵, 시럽 2큰술, 치커리 적당량, 튀김기름 2컵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어 꼬들꼬들하게 삶아 물기를 충분히 뺀 후 넓은 그릇에 담고 밀가루를 약간 뿌린다.
2 ①의 라면을 오목한 국자에 적당히 덜어 담고 숟가락으로 눌러가며 모양을 잡은 후 끓는 기름에 국자째 넣어 바삭하게 튀겨 건진다.
3 오이는 소금으로 껍질을 문질러가며 씻어 엄지손톱 크기로 썰고, 딸기와 오렌지도 씻어 비슷한 크기로 썬다.
4 플레인 요구르트에 시럽을 섞어 오이와 딸기, 오렌지와 함께 버무린다. 치커리는 씻어 물기를 턴다.
5 튀긴 라면컵에 과일 샐러드를 담고 치커리로 장식한다.

■ 준비할 재료
라면 1개, 대하 8마리, 굵은 소금 약간, 밀가루 5큰술, 튀김기름 1컵, 시판용 샐러드드레싱 5큰술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어 꼬들꼬들하게 삶아 건진 후 물기를 충분히 뺀다.
2 대하는 연하게 푼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은 다음 머리와 꼬리는 그대로 두고 몸통의 껍질만 벗겨 물기를 닦는다.
3 손질한 대하에 라면을 돌돌 말아놓고 밀가루를 솔솔 뿌린다.
4 끓는 기름에 ③을 넣고 노르스름하게 튀겨 기름기를 뺀 후 샐러드드레싱을 듬뿍 끼얹는다.

■ 준비할 재료
라면 2개, 당근 ½개, 양파 ½개, 피망 1개, 튀김가루 2컵, 달걀 1개, 찬물 5큰술, 튀김기름 1컵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어 꼬들꼬들하게 삶아 건진 후 물기를 충분히 빼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2 당근과 양파는 손질해 곱게 채썰고 피망은 속과 씨를 정리해 채썬다.
3 튀김가루에 달걀과 찬물을 넣어 휘저은 후 라면과 당근, 양파, 피망을 넣고 고루 섞는다.
4 끓는 기름에 ③을 적당한 크기로 떼어 넣고 바삭하게 튀긴 다음 체에 밭쳐 기름기를 충분히 뺀다.

■ 준비할 재료
라면 2개, 밥 3공기, 양파 ½개, 실파 3대, 달걀 2개, 가다랭이포 ⅓컵, 물 3컵, 녹말물 2큰술, 간장 2큰술, 청주 1큰술, 설탕 1작은술, 통깨·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꼬들꼬들하게 삶아 건진다.
2 양파는 굵직하게 채썰고 실파는 손질해 4cm 길이로 썬다.
3 냄비에 물을 담고 팔팔 끓으면 가다랭이포를 넣었다가 건져낸 후 간장과 청주, 설탕을 넣어 맛을 더한다.
4 ③에 양파와 실파를 넣어 한소끔 끓으면 달걀과 라면을 넣고, 녹말물과 소금, 후추를 뿌린다.
5 밥을 그릇에 담고 덮밥국물을 끼얹은 다음 통깨를 뿌려낸다.

■ 준비할 재료
라면 3개, 올리브오일 3큰술, 모차렐라치즈 100g, 다진 파슬리 2큰술, 토마토케첩 5큰술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어 꼬들꼬들하게 삶아 건진 후 물기를 충분히 뺀다.
2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삶은 라면을 평평하게 깔아 불에 올린다.
3 ②의 아랫부분이 노르스름하게 구워지면 뒤집어 모차렐라치즈를 올려 치즈가 녹을 때까지 굽는다.
4 ③에 다진 파슬리를 뿌리고 토마토케첩으로 맛을 더한다.

■ 준비할 재료
라면 4개, 우유 3컵, 생크림 1컵, 양파 ½개, 베이컨 4개, 버터 1큰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다진 파슬리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1 라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어 꼬들꼬들하게 삶아 건진 후 물기를 뺀다.
2 양파는 손질해 잘게 다진다. 베이컨은 잘게 썰어 달군 팬에서 살짝 볶은 후 키친타월 위에 올려 기름기를 뺀다.
3 속이 깊은 팬에 버터를 두르고 잘게 썬 양파를 넣어 볶다가 베이컨과 우유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4 ③에 생크림과 달걀노른자를 넣어 고루 저은 후 다진 파슬리와 소금,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춘 다음 삶은 라면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여성동아 2003년 6월 47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