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부록

도시락의 기본! 김밥&초밥

“어릴 적 소풍날을 떠올리며 즐겁게 준비하세요”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신민상(프리랜서)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2003. 05. 19

봄햇살이 따스하게 느껴지는 요즘, 어릴 적 마냥 즐겁던 소풍날이 떠오르네요. 새콤달콤하게 버무린 밥 위에 갖가지 재료를 길쭉하게 썰어 얹은 김밥을 생각하면 기대감 때문에 잠도 오지 않았답니다. 이번 주말 봄나들이 갈 때는 어릴 적 추억을 생각하며 김밥과 초밥을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요? 요즘 아이들, 아무리 입맛이 고급스러워졌다 해도 나들이에 김밥만큼 맛있는 건 없을테니까요.

도시락의 기본!  김밥&초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단촛물(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김 6장, 우엉 100g, 우엉양념(간장 2큰술, 국간장 1큰술, 물엿·설탕 ½큰술씩, 참기름 2작은술, 청주 1작은술, 물 1컵), 쇠고기 150g, 쇠고기양념(간장 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2작은술, 참기름·청주 ½큰술씩), 단무지 100g, 식용유 1큰술, 오이 ½개, 설탕·식초 ·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1 분량의 재료로 단촛물을 만들어 살짝 끓인 다음 밥에 부어 골고루 섞는다.
2 우엉은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채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팬에 분량의 우엉양념과 함께 넣어 약한 불에서 조린다.
3 쇠고기는 산적용으로 준비해 굵게 썬 후 분량의 고기양념을 넣어 잠시 재었다가 식용유를 두른 팬에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단무지는 썰어놓은 것으로 준비한다.
4 오이는 단무지와 같은 크기로 썰어 설탕, 식초, 소금을 넣어 무친다.
5 김은 파르스름하게 구워 김발 위에 놓고 준비한 밥, 쇠고기, 오이, 우엉, 단무지를 얹어 돌돌 만 후 한입 크기로 썬다.

도시락의 기본!  김밥&초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단촛물(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김 12장, 단무지 60g, 당근 ⅔개, 식용유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 약간, 우엉 80g, 우엉양념(간장 2큰술, 물 ⅔컵, 물엿 1큰술, 참기름 ½큰술)
■ 만드는 법
1 분량의 재료로 단촛물을 만들어 살짝 끓인 다음 밥에 부어 골고루 섞는다. 김은 파르스름하게 구워 6장은 그대로 두고, 6장은 길이로 3등분한다.
2 단무지는 썰어놓은 것으로 준비하고, 당근과 우엉은 같은 두께로 굵직하게 채썬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당근과 다진 마늘, 소금을 넣어 달달 볶는다.
4 우엉은 끓는 물에 삶아 건진 후 우엉양념을 넣어 약한 불에서 조린다.
5 3등분한 김 위에 밥을 ⅔정도 깐 후 단무지와 당근, 우엉을 각각 얹어 하나씩 돌돌 만다.
6 자르지 않은 김 위에 밥을 얇게 편 후 ⑤의 미니 김밥 세가지를 얹어 김밥을 말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도시락의 기본!  김밥&초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당근 ⅓개, 감자 1개, 양파 ½개, 식용유 2큰술, 소금 약간, 밀가루 ½컵, 달걀·빵가루 1컵씩, 튀김기름 2컵, 토마토케첩 5큰술
■ 만드는 법
1 당근과 감자, 양파는 손질해 곱게 다진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야채를 넣어 볶은 후 소금으로 간한다.
3 ②에 밥을 넣어 볶은 후 한김 식으면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경단을 만들고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힌다.
4 170℃의 튀김기름에 ③을 넣어 바삭하게 튀긴 후 접시에 담고 토마토케첩을 곁들여낸다.

도시락의 기본!  김밥&초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단촛물(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김 6장, 깻잎 12장, 분홍 새우살 150g, 청주 2작은술, 소금 약간, 마요네즈 4큰술
■ 만드는 법
1 분량의 재료로 단촛물을 만들어 살짝 끓인 다음 밥에 부어 골고루 섞는다.
2 김은 파르스름하게 굽고 깻잎은 씻어 물기를 턴다.
3 분홍 새우살은 연한 소금물에 담가 헹군다.
4 끓는 물에 청주를 넣고 손질한 새우살을 데친 다음 마요네즈를 넣어 골고루 섞는다.
5 김 위에 밥을 골고루 편 후 위에 비닐 랩을 덮고 비닐 랩이 아래로 향하도록 뒤집는다. 그위에 깻잎 2장을 깔고 새우를 얹어 돌돌 만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비닐 랩을 벗긴다.

도시락의 기본!  김밥&초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단촛물(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김 6장, 당근 ½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햄 100g, 식용유 적당량, 어묵 80g, 어묵양념(간장 2큰술, 물엿 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오이 ⅔개, 설탕·식초 1작은술씩
■ 만드는 법
1 분량의 재료로 단촛물을 만들어 살짝 끓인 다음 밥에 부어 골고루 섞는다.
2 김은 파르스름하게 굽는다.
3 당근은 젓가락 굵기로 네모지게 썬 후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다진 마늘과 소금을 뿌려 볶는다. 햄도 당근과 같은 두께로 썰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 살짝 볶는다.
4 어묵은 납작한 것으로 준비해 다른 재료와 비슷한 폭으로 썬다. 팬에 어묵과 어묵양념을 넣어 볶는다.
5 오이는 다른 재료와 같은 크기로 썰어 설탕과 식초, 소금을 넣어 무친다.
6 김발 위에 김을 놓고 밥을 편 다음 준비한 재료를 하나씩 올려 가볍게 만다. 김발로 각이 지게 모양을 잡아 사각 모양으로 만든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도시락의 기본!  김밥&초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단촛물(설탕 1큰술, 식초 2큰술, 소금 약간), 장어 1½마리, 생강 2쪽, 김 3장, 조림장(간장 4큰술, 물엿 1큰술, 생강 ½쪽, 마늘 3쪽, 대파 ½대, 청주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물 1컵)
■ 만드는 법
1 분량의 재료로 단촛물을 만들어 살짝 끓인다. 밥에 단촛물을 넣어 골고루 섞은 다음 한입 크기로 길쭉하게 뭉친다.
2 장어는 손질한 것으로 준비해 반으로 자른 다음 한김 오른 찜통에 넣어 5분 정도 찐다.
3 생강과 마늘은 저미고 대파는 굵직하게 썰어 준비한 후 나머지 조림장 재료와 함께 섞어 한소끔 끓인다.
4 조림장이 끓으면 준비한 장어를 넣어 간이 배도록 구워 2cm 폭으로 썬다.
5 생강은 껍질을 벗겨 곱게 채썰고 김은 구워 2~3cm 폭으로 길쭉하게 자른다.
6 ①의 초밥에 구운 장어와 채썬 생강을 올리고 김으로 띠를 두른다.

도시락의 기본!  김밥&초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단촛물(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김 8장, 당근 ½개, 오이 1개, 단무지 80g, 식용유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식초 1큰술씩,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단촛물을 만든 후 살짝 끓여 밥에 붓고 골고루 섞는다.
2 김은 파르스름하게 구워 길이로 4등분하고 당근과 오이, 단무지는 곱게 길이로 채썬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채썬 당근과 다진 마늘, 소금을 약간 넣어 볶는다. 채썬 오이는 설탕과 식초, 소금을 넣고 새콤달콤하게 무친 후 물기를 대충 짠다.
4 자른 김 위에 밥을 얇게 편 후 준비한 오이, 단무지, 당근이 양끝으로 살짝 나오도록 얹은 다음 돌돌 만다.

도시락의 기본!  김밥&초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김 8장, 반건조 오징어 2마리, 무 ¼개, 고춧가루 3큰술, 간장 1큰술, 물엿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청주 ½큰술씩, 소금·후추 약간씩
■ 준비할 만드는 법
1 김은 구워 6등분한 다음 밥을 1큰술씩 얹어 돌돌 만다.
2 반건조 오징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무는 껍질째 씻어 손가락 굵기로 자른 후 소금을 약간 뿌려 절인다.
3 준비한 오징어와 무를 그릇에 담고 고춧가루, 간장, 물엿, 다진 마늘, 청주, 참기름, 소금, 후추를 넣어 골고루 버무린 후 팬에 살짝 볶는다.
4 손말이 김밥과 ③의 양념한 오징어와 무를 곁들여 담는다.

도시락의 기본!  김밥&초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양념유부 15장, 쇠고기 100g, 당근 ⅓개, 표고버섯 2개, 양파 ⅓개, 통깨 2작은술, 식용유 2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기름기 없는 부위로 준비해 곱게 다지고, 당근과 표고버섯, 양파도 손질한 다음 굵게 다진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쇠고기를 넣어 볶은 후 당근과 표고버섯을 넣고 참기름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3 ②에 밥과 통깨를 넣어 골고루 볶은 후 한김 식힌다.
4 유부는 양념한 것으로 준비해 물기를 짠 후 반으로 잘라 ③의 볶음밥을 채워넣는다.

도시락의 기본!  김밥&초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피망·양파 ½개씩, 당근 ⅔개, 표고버섯 2개, 오이 ⅓개, 식용유 3큰술, 참기름 2작은술, 소금 약간, 달걀 6개, 맛술 2작은술
■ 만드는 법
1 피망과 양파, 당근, 표고버섯은 깨끗하게 씻어 굵게 다진다. 오이는 가늘게 채썰어 소금에 절인다.
2 달군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굵게 다진 야채를 넣어 볶다가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밥을 넣어 볶는다. 여기에 참기름을 넣어 고소한 맛을 낸다.
3 달걀은 곱게 풀어 맛술과 소금을 넣어 간한 후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씩 두르고 지름 7~8cm의 지단을 만든다.
4 달걀 지단에 볶음밥을 1큰술씩 넣고 가늘게 채썬 오이로 돌돌 묶는다.

도시락의 기본!  김밥&초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단촛물(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김 6장, 아보카도 1개, 오이 1개, 설탕·식초 1큰술씩, 소금 약간, 우엉 100g, 우엉양념(간장 2큰술, 물엿 2작은술, 청주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단무지 120g, 크림치즈 100g, 날치알 80g
■ 만드는 법
1 준비한 재료를 섞어 단촛물을 만든 후 살짝 끓여 밥과 골고루 섞는다. 김은 파르스름하게 굽는다.
2 아보카도는 반으로 잘라 껍질을 벗긴 후 도톰하게 저미고, 오이는 길쭉하게 썰어 설탕, 식초, 소금을 넣어 무친다. 우엉도 오이와 비슷한 크기로 잘라 우엉양념을 넣고 조린다. 크림치즈도 비슷한 굵기로 자른다.
3 날치알은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흔들어 씻은 후 물기를 뺀다.
4 김 위에 밥을 올린 후 날치알을 깔고 비닐 랩으로 덮은 다음 비닐 랩이 아래로 가도록 뒤집는다. 그위에 아보카도와 오이, 우엉, 단무지, 크림치즈를 얹어 돌돌 만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비닐 랩을 벗긴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