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센스

콩나물·달걀·두부로 만든 1천원대 실속메뉴

물가가 올라갈수록 사랑받는 반찬 3총사

■ 기획·조은하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신애

2003. 05. 15

불경기일수록 주부들에게 사랑받는 반찬이 있다. 바로 1천원대로 뚝딱 식탁을 차릴 수 있는 달걀, 콩나물, 두부가 그 주인공. 값은 싸지만 영양가는 쇠고기 못지 않은 실속반찬 3총사의 맛깔스러운 레시피를 공개한다.

콩나물·달걀·두부로 만든 1천원대 실속메뉴

■ 준비할 재료
콩나물 300g, 당근 ½개, 풋고추 3~4개, 한치 몸통 2개, 참기름 1큰술, 청주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소스(다진 마늘 1큰술, 2배식초 2큰술, 배즙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콩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떼어내고 찜통에서 쪄낸다.
② 당근은 길게 채쳐둔다.
③ 풋고추는 길게 반 가른 후 씨를 빼고 곱게 채쳐놓는다.
④ 한치 몸통은 껍질을 벗기고 곱게 채친 후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참기름, 소금, 후추, 청주에 버무려놓는다.
⑤ 준비한 소스 재료를 섞어둔다.
⑥ 콩나물과 당근, 풋고추, 한치를 소스에 무쳐낸다.
콩나물밥
콩나물·달걀·두부로 만든 1천원대 실속메뉴

■ 준비할 재료
쌀 3컵, 콩나물 500g, 쇠고기 100g, 국물용 멸치 30g, 다시마(10×12cm) 1장, 표고버섯 2개, 물 4컵, 참기름 1큰술, 양념장(간장 3큰술, 참기름 1큰술, 설탕 1큰술, 국간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깨소금 2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고추 2큰술, 후추 약간, 다진 마늘 1큰술)
■ 만드는 법
① 콩나물은 씻어 준비한다.
② 냄비에 물 4컵을 붓고 멸치와 다시마, 표고버섯, 콩나물을 넣어 15분 정도 끓인다.
③ 국물맛이 우러나면 콩나물을 건져내고, 남은 국물 3½컵을 쌀에 붓고 밥을 한다.
④ 양념장 재료는 잘 섞어둔다.
⑤ 그릇에 밥과 삶은 콩나물을 올린 후 참기름 1큰술을 뿌린다. 준비한 양념장과 함께 곁들여낸다.

참치달걀말이
콩나물·달걀·두부로 만든 1천원대 실속메뉴

■ 준비할 재료
달걀 6개, 참치 통조림 1캔, 다진 당근 3큰술, 다진 호박 3큰술, 다진 양송이버섯 2큰술, 다진 파 2큰술, 소금 1작은술, 간장·고추냉이·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달걀을 깨뜨려 잘 저어준다.
② 참치는 기름기를 꼭 짜서 준비한다.
③ 참치에 다진 호박과 다진 당근, 다진 버섯, 다진 파, 소금과 후추를 넣고 잘 섞어놓는다.
④ ③의 물기를 꼭 짠 후 달걀 푼 물과 섞는다.
⑤ 약한 불에 팬을 달군 후 ④를 반 정도 붓고, 살짝 익으면 돌돌 말아 식혀둔다.
⑥ 남은 ④를 다시 팬에 부어 익힌 후 식힌 달걀말이를 올려놓고 돌돌 말아 두툼한 달걀말이를 만든다.
⑦ ⑥의 달걀말이를 김발 위에 놓고 말아 가제로 감싼 후 고무줄로 묶어 고정시켰다가 김밥처럼 얇게 썬다.
⑧ 얇게 썬 달걀말이를 그릇에 담고 간장에 고추냉이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콩나물·달걀·두부로 만든 1천원대 실속메뉴

■ 준비할 재료
다시마(10×12cm) 1개, 물 3컵, 가다랭이포 25g, 달걀 5개, 칵테일새우 4개, 맛술 2큰술, 쑥갓·소금 약간씩, 간장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물 3컵에 다시마를 넣고 10분 정도 끓인다.
② ①에 가다랭이포 25g을 넣고 4~5분간 끓인 다음 건더기를 건져낸다.
③ ②의 국물 2컵에 달걀 5개를 깨뜨려 넣은 후 맛술, 소금, 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④ ③을 고운 체에 2~3번 정도 내린다.
⑤ 김이 오른 찜통에 ④를 넣고 뚜껑을 덮어 센 불에서 2~3분, 약한 불에서 5분 정도 찌다가 새우를 올리고 4~5분간 더 찐다.
⑥ ⑤를 꺼내어 쑥갓을 얹고 뜨거울 때 낸다.
두부조림
콩나물·달걀·두부로 만든 1천원대 실속메뉴

■ 준비할 재료
두부 300g, 양파즙 1큰술, 녹말가루·소금· 후추 약간씩, 튀김기름 적당량,
조림장(간장 4큰술, 설탕 2큰술, 땅콩버터
1큰술, 다진 땅콩 1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한입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썰어서 양파즙과 소금, 후추에 재어 물기를 빼둔다.
② ①의 두부에 녹말을 묻힌 다음 끓은 기름에 넣고 튀겨놓는다.
③ 준비한 조림장 재료를 섞어서 끓이다가
튀긴 두부를 넣어 버무린 후 그릇에 담아낸다. 뜨거울 때 먹는 것이 더 맛있다.
두부오븐구이
콩나물·달걀·두부로 만든 1천원대 실속메뉴

■ 준비할 재료
두부 400g, 다진 쇠고기 100g, 다진 돼지고기 100g, 소금·후추·녹말가루 약간씩, 참기름 1큰술, 양파즙 1큰술, 녹말물 적당량, 고기양념(다진 파 1큰술, 다진 양파 1큰술, 다진 버섯 1큰술, 다진 새우 1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녹말가루 2큰술, 생강즙 ½큰술, 청주 1큰술, 간장 1큰술)
■ 만드는 법
① 다진 쇠고기와 다진 돼지고기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둔다.
② 두부는 정사각형으로 자른 후 가운데에 둥글게 홈을 판다.
③ 두부는 소금과 후추, 참기름, 양파즙에 재어둔다.
④ 쇠고기와 돼지고기에 고기양념을 넣고 치대어 둥글게 빚어놓는다.
⑤ 두부에 녹말가루를 뿌린 후 동그랗게 빚은 고기를 올리고 녹말물을 약간 뿌린다.
⑥ 180℃로 예열한 오븐에 ⑤를 넣고 15분 정도 구워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