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책속 부록

인테리어 자재시장 가이드 - 패브릭

■ 기획·박혜경 기자(yaming@donga.com) ■ 취재·김준 정영희 ■ 이미지 사진·정경택 최문갑 기자 ■ 숍사진·정경진

2003. 04. 14

계절에 따라 유행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는 패브릭. 하지만 소재와 스타일별로 가격이 천차만별이라 선택하기가 의외로 까다롭다. 미리 예산을 세운 후 집안 분위기에 맞춰 적당한 소재와 디자인, 색상을 고르는 것이 쇼핑에 실패하지 않는 요령.

인테리어 자재시장 가이드 - 패브릭

꽃무늬 패턴



흡습성, 흡수성이 좋고 감촉이 부드럽고 쾌적하다. 세탁하기도 쉽고 가격이 저렴한 편. 하지만 세탁 후 줄어들 수도 있다. 침구, 커튼지, 소품 등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흡습성이 크며, 감촉이 차갑고, 젖어도 빨리 마르는 것이 장점. 하지만 신축성이 적고 구김이 잘 가며 가격도 비싼 것이 흠이다. 커튼지나 여름침구를 만들 때 많이 활용한다.

보온성, 흡습성이 뛰어난 고급 소재. 습도에 의해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고 해충에 약한 단점이 있다. 합성섬유와 혼방 소재가 소파 커버 등에 많이 쓰인다.

광택이 고급스럽고 부드러운 질감이 특징. 흡습성과 보온성이 좋지만 신축성이 적고 구김이 잘 가며 벌레 먹기가 쉽다. 가격도 비싼 게 흠. 침구나 커튼지에 많이 이용된다.
나일론
구김이 가지 않고 세탁이 쉬우며 빨리 건조되는 것이 특징. 자외선에 약해서 반드시 그늘에서 말려야 한다.
아세테이트
실크처럼 우아한 광택과 감촉이 있다. 보온성도 뛰어나고 구김이 잘 가지 않아 실크 대용으로 많이 쓰인다.
폴리에스테르

가볍고, 질기고, 해충에 강해서 인기있는 소재. 그러나 흡수성이 낮고 정전기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커튼용으로 제일 많이 쓰인다.
패브릭 선택 전 체크 포인트
패브릭 또한 다른 마감재와 마찬가지로 샘플로 보는 것과 시공 후 차이가 많이 나므로 스타일을 결정했더라도 전문가와 깊이있게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다. 이때 원하는 스타일을 잡지 등에서 스크랩 해가거나 바꿀 공간의 사진을 가지고 가면 훨씬 효율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유명 브랜드의 경우 소재별, 패턴별 다양한 패브릭이 스타일별로 코디되어 있기 때문에 그중에서 선택한다면 초보자도 쉽게 결정할 수 있고 실패할 위험도 적어진다.
가구용 패브릭을 고를 때는 소재에 주의한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있는 집에 패브릭 소파를 두게 되면 때가 많이 타므로 이때는 쉽게 세탁할 수 있거나 더러워져도 눈에 잘 띄지 않는 소재와 색상을 선택하도록 한다. 고급스러운 느낌 때문에 인기를 끌고 있는 실크나 거친 느낌의 리넨 소재 소파도 보풀이 많이 생기므로 아이가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소파전용 수입 패브릭 중에는 마모도 테스트를 거친 제품도 있으므로 이를 따져보고 고르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요즘엔 벽 마감재로도 패브릭을 자주 이용한다. 이때 벽 전체를 모두 패브릭으로 마감하면 벽지보다 훨씬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한쪽 벽면만 포인트를 주는 것이 경제적이다.
커튼의 경우 원단 소요량에 따라 견적 비용이 많이 달라진다. 때문에 창의 크기를 잰 다음 몇 폭을 할지, 어떤 스타일로 할지 결정하고 가격을 물어보는 것이 더 정확한 견적서를 받을 수 있는 요령이다.

올봄 패브릭 유행패턴 구경

◀◀ 커다란 장미무늬는 유럽에서 전통적으로 인기있는 팬턴. 이것이 부담스럽다면 자잘한 꽃무늬 패턴도 도전해볼만 하다. 가격미정 슈거홈.
◀ 너비가 다른 여러 가지 스트라이프 패턴의 패브릭. 실크소재로 커튼지로 이용하면 좋을 듯. 가격미정. 지오데코.
▶ 앤티크 테이블의 러너나 소파 커버로 잘 어울리는 고풍스런 패브릭. 가격미정. 지오데코.

인테리어 자재시장 가이드 - 패브릭

지오데코 유럽과 미국의 유명 브랜드 패브릭을 판매하는 곳. 인테리어용 패브릭을 중심으로 러그와 롤 카펫, 벽지, 쿠션 등도 함께 취급하고 있다.
수입제품인 만큼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앤티크 스타일이나 플라워 프린트, 복잡한 자수 등의 패브릭이 많아서 미니멀한 분위기부터 클래식한 스타일까지 완벽하게 연출할 수 있다.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7시(일요일 휴무)위치 강남구청 사거리에서 선릉역 방향으로 200m 직진하여 오른쪽 골목문의 02-549-7124

벽창호 침구와 커튼을 비롯해 집안 소품까지 판매하는 패브릭 숍. 국내 브랜드지만 값비싼 수입브랜드 못지않는 고급스런 디자인과 품질로 인정받고 있다. 직접 베틀을 사용해 만든 마, 면 원단은 내추럴한 분위기를 내는 데 안성맞춤. 이외에 외국에서 직수입한 고급 실크 원단도 인기 높은데 천연소재 로만셰이드는 17만5천~22만5천원, 실크 소재 커튼은 4폭 기준으로 7백만원대부터 구입할 수 있다.영업시간 오전 10시~오후 8시(명절 제외한 연중무휴)위치 논현동 가구 골목, 지하철 7호선 논현역과 학동역 중간문의 02-3444-9567



에스디에이디 국산과 수입 원단을 모두 취급하는 이곳은 강남은 물론 분당에 사는 주부들 사이에서 물건 좋기로 입소문이 났다. 국내 유일하게 아토피성 피부염을 예방하는 라이오셀 제품을 판매하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이불, 베개, 커버, 매트리스를 포함한 싱글침구세트가 1백20만원선. 패브릭을 전문으로 하는 삼신장식이 모체인 만큼 아무리 까다로운 고객이라도 만족스런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7시(일요일 휴무)위치 학동역 근처 논현동 가구 골목문의 02-549-0361
인테리어 자재시장 가이드 - 패브릭

기린데코 앤티크 스타일에 잘 어울리는 패브릭이 많이 있는 곳. 주로 커튼과 소파, 쿠션 등을 취급하는데 대부분 디자인과 품질이 뛰어난 유럽 제품들이다. 특히 노빌리스, 로모, 칸도라, 빌라노바 등 프랑스와 덴마크에서 들여온 제품이 많다. 인테리어 업체와 거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일반 소비자들도 방문시 견적을 내준다. 고급 인테리어 자재 업체만 모여 있는 기린장식백화점 내에 있어 리모델링시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7시(일요일 휴무)위치 학동역 사거리 기린장식백화점 3층문의 02-548-3463

인테리어 자재시장 가이드 - 패브릭

조앤데코 마와 고급 면만 취급하는 자연주의 패브릭 전문 숍. 순백색의 핸드메이드 제품들로 다양한 코디가 가능한 완제품만 판매하고 있다. 섬세한 디테일의 자수가 돋보이는 제품들은 모두 4개월 이상의 제작기간을 들여 만든 100% 핸드메이드 제품이다.32평 아파트에 완제품 레이스 커튼으로 시공할 경우 약 70만~80만원의 비용이 든다.영업시간 오전 7시~오후 6시(일요일 휴무)위치 동대문 종합상가 C동 지하 110~112호문의 02-2263-4678

정혜홈피아 고급화 추세에 따라 수입패브릭 숍이 늘고 있지만 정혜홈피아는 국산 제품을 70% 이상 취급하고 있다. 무조건 수입품이 좋다는 고정관념만 버리면 오히려 더 나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의 국산 패브릭을 고를 수 있다는 것이 이들의 생각. 디자인 상담에서부터 설치, 시공, 마무리까지 완벽하게 해주는 곳으로 국산 실크 원단은 마당 1만3천~4만원인데, 주문제작할 경우 시공비 포함 60만원 정도가 든다.영업시간 오전 8시30분~오후 6시30분(일요일 휴무)위치 동대문 종합상가 D동 지하 79, 94호문의 02-2266-8554

서울데코 수입 패브릭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서울데코에서는 밝고 화사한 분위기의 고급 실크 종류가 가장 인기품목. 디자인에서 마무리까지 꼼꼼하게 책임지는 이곳은 시중 수입 패브릭 숍보다 약 30%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고급 수입 실크지로 커튼을 할 경우 50평 기준(시공비 포함) 2백만원선.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7시(일요일 휴무)위치 동대문 종합상가 D동 1층 1611호문의 02-2267-0549

동대문커텐 수입 패브릭과 커튼지 판매는 물론 리모델링까지 하는 토털 인테리어 숍. 전문 인테리어 업체들이 주요 고객이지만 일반 손님에게도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다양한 컬러가 돋보이는 실크 패브릭이 이 집의 주력 아이템으로 눈이 부실 정도로 화려한 디자인이 많다. 1마당 4만~5만원선.영업시간 오전 8시~오후 6시(명절 제외한 연중무휴)위치 동대문 종합시장 D동 1층 1614호문의 02-2274-3063
인테리어 자재시장 가이드 - 패브릭

해바라기 원단부터 소품까지 홈패션과 관련된 모든 것을 판매하는 곳으로 무료 인테리어 상담도 받을 수 있어 집꾸밈에 관심있는 주부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완제품을 많이 취급하지만 고객이 원할 경우 직접 집을 방문, 상담 후 예산에 맞게 주문제작을 해주기도 한다. 고급 소재의 로만셰이드 커튼이 사이즈에 관계없이 3만~5만원선으로 다른 곳보다 저렴한 편.영업시간 오전 10시~오후 8시(연중무휴)위치 강남 고속터미널 한산 지하상가 바열 36호문의 02-3482-0984

꾸밈방 여자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 제품을 서울 시내에서 가장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곳. 원단 판매는 물론이고 아기자기하게 만들어진 패브릭 소품도 전시 판매하고 있어 보는 재미, 사는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국내 원단은 30%, 수입도 30% 할인하여 판매하는데 커튼의 경우 국내 실크 원단은 마당 5천~ 5만원선이다.영업시간 오전 9시30분~오후 9시(연중무휴)위치 강남 고속터미널 한산지하상가 제3공구 바 25호문의 02-537-3577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