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카드

새봄 새맛 딸기 디저트

한입 베어물면 기분까지 상큼해져요~

■ 기획·이지현(mamirin@hanmail.net)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심동주

2003. 04. 09

보는 것만으로도 상큼한 딸기가 입맛을 유혹하는 계절. 싱싱한 딸기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무스나 크러시 같은 디저트로 만들면 또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따로 비타민제를 챙겨 먹지 않아도 나른함이 싹~ 가시는 새봄 새맛 딸기 디저트.

새봄 새맛 딸기 디저트

■ 재료
딸기 4컵, 얼음 1컵, 아몬드 ¼컵, 설탕 ¼컵, 우유 3큰술, 리큐르 2큰술, 슬라이스아몬드 약간
■ 만드는 법
① 딸기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2등분한다.② 아몬드는 예열한 오븐에 살짝 굽거나 달군 팬에 넣어 팬을 흔들면서 굽는다.③ 믹서에 딸기와 아몬드, 설탕, 우유, 리큐르, 얼음을 넣고 간다.④ ③을 컵에 따르고 슬라이스아몬드로 장식한다.


■ tips

딸기크러시에 아몬드를 넣으면 고소한 맛이 날 뿐 아니라 영양가도 높아 아침식사 대용으로도 좋다. 통아몬드는 오븐에 한번 구워 익힌 후 얼음과 함께 믹서에 가는데 미리 대충 부순 다음 넣어야 덩어리지지 않고 잘 갈아진다.

스파이시생크림을 올린 딸기
새봄 새맛 딸기 디저트

■ 재료
춘권피 1장, 설탕 1½큰술, 딸기 1컵, 생크림 100ml, 스파이시파우더 또는 시나몬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춘권피를 4등분한 후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 기름을 뺀 다음 한면에 설탕을 고루 뿌린다.② 깨끗이 씻어 꼭지를 뗀 딸기를 편으로 썰어 설탕을 뿌린다.③ 휘핑한 생크림에 스파이시파우더나 시나몬을 섞는다.④ 접시에 딸기를 담고 그위에 ③의 생크림을 올린 후 튀긴 춘권피를 얹는다.

■ tips



춘권피를 튀길 때는 반드시 기름을 달군 후 넣어주고 갈색으로 변하자마자 바로 건져내야 한다. 설탕을 뿌리기 전에 키친타월을 이용하여 기름을 충분히 빼주고, 춘권피가 없으면 만두피로 대신한다.




쌀국수딸기샐러드
새봄 새맛 딸기 디저트

■ 재료
쌀국수 300g, 딸기 1컵, 토마토 1개, 오이 ½개, 드레싱(딸기 5개, 설탕시럽 2큰술, 레몬즙 1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단촛물(식초 1큰술, 설탕 1½큰술, 소금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쌀국수는 찬물에 넣고 30분 정도 불렸다가 체에 건진 다음 다시 뜨거운 물에 재빨리 담가 건져낸다. 그런 다음 얼음을 넣은 볼에 담아 식히고 나서 물기를 빼둔다.② 딸기는 깨끗이 씻은 후 꼭지를 떼어 세로로 4등분하고,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씨를 빼내고 깍둑썰기 한다.③ 오이는 필러를 이용해서 길게 자른 후 단촛물에 절였다가 물기를 뺀다.④ 믹서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넣고 갈아 드레싱을 만든다. 그릇에 준비한 국수와 과일, 오이를 섞어 담은 뒤 드레싱을 뿌려준다.

■ tips

샐러드에는 제일 가느다란 쌀국수를 이용하는데 찬물에 충분히 불렸다가 뜨거운 물에 재빨리 담가 건져낸 다음 조리해야 더 쫄깃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샐러드용 국수를 식힐 때는 찬물 대신 얼음을 넣은 볼에 담가야 면발이 불지 않아 맛있다. 드레싱을 만들 때는 기호에 따라 다른 과일을 추가해도 된다.

딸기오믈렛
새봄 새맛 딸기 디저트

■ 재료
달걀노른자 40g, 설탕 25g, 머랭(달걀흰자 60g, 설탕 30g), 바닐라에센스·설탕 약간씩, 박력분 50g, 생크림 ⅓컵, 딸기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볼에 달걀노른자를 넣어 거품을 내면서 설탕을 섞은 후, 에센스를 넣어 고루 저어준다.② 다른 볼에 흰자를 넣어 거품을 내면서 설탕을 넣어 섞은 다음 단단하게 머랭을 만든다.③ ①에 ②를 ⅓만 넣어 섞은 후 체친 박력분을 넣는다. 여기에 다시 ②를 ⅓ 정도 넣어 섞는다.④ ③에 나머지 ②를 넣고 재빨리 섞는다.⑤ 짜주머니에 준비한 반죽을 넣는다. 오븐팬에 종이를 깔고 그위에 지름 15cm 정도의 원을 그리며 짜주머니로 반죽을 짜준다.⑥ ⑤를 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8~10분 정도 구워 마르지 않게 식힌다.⑦ ⑥의 가운데 부분에 생크림을 짜고 편으로 썬 딸기를 3개 정도 올린 후 반으로 접어 가장자리를 눌러준다.


■ tips

오븐팬에 빵을 구울 때는 반죽을 흰 종이의 가운데 부분부터 붓지 말고 짜주머니를 이용하여 지름 15cm의 원을 한번 그린 후 가운데 방향으로 채워나가면 동그랗고 일정한 크기의 빵이 된다. 과일과 생크림은 빵이 다 식은 후 올려주어야 물컹거리지 않고 맛이 깔끔하다.

새봄 새맛 딸기 디저트

■ 재료
식빵 4장, 달걀 2개, 우유 2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 약간, 버터 50g, 딸기크림(딸기 200g, 샤워크림 200g, 황설탕 3큰술)
■ 만드는 법
① 볼에 달걀을 풀고 우유를 섞은 후 설탕, 소금으로 간한다.② 식빵을 2등분해서 ①에 넣어 골고루 적신 후 버터를 두른 팬에 넣어 노릇하게 굽는다.③ 깨끗이 씻어 손질한 딸기를 볼에 넣어 포크로 잘 으깬다.④ 으깬 딸기에 샤워크림과 황설탕을 넣고 섞는다.⑤ 접시에 프렌치토스트를 담고 딸기크림을 곁들여낸다.

■ tips

프렌치토스트를 만들 때 우유를 넣어주면 달걀 푼 물이 더 부드러워져 빵에 잘 스며든다. 단 우유를 너무 많이 넣으면 달걀이 빵에 잘 입혀지지 않으므로 2큰술 정도만 넣어준다. 딸기는 믹서에 갈지 말고 포크로 잘 으깬 후 샤워크림과 섞어 손으로 저어준다.

딸기젤리
새봄 새맛 딸기 디저트

■ 재료
젤라틴 2큰술, 물 1컵, 딸기 4개, 여러 종류의 베리 1컵, 설탕 60g
■ 만드는 법
① 젤라틴은 찬물에 담가 15분 정도 불려 부드러워지면 중탕해서 녹인다.② 냄비에 설탕과 물 1컵을 넣어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인다.③ ②의 설탕이 녹으면 녹인 젤라틴을 넣어 섞고 불을 끈다.④ 모양틀에 찬물을 바르고 ③을 부은 후 손질한 딸기와 여러가지 베리를 넣어 섞고 랩을 씌워둔다.⑤ ④를 냉장고에 2시간 정도 넣어 굳힌 후 용기에서 꺼내 접시에 담아낸다.

■ tips

설탕물과 중탕으로 녹인 젤라틴은 비슷한 온도로 맞춘 다음 섞어야 뭉치지 않고 잘 섞인다. 젤리물이 약간 굳기 시작할 때 딸기와 베리를 넣어야 하는데, 더 생생한 모양을 내고 싶으면 젤리물에 설탕을 첨가한다. 이때 모양틀에 찬물을 한번 발라준 후 젤리물을 넣어야 나중에 잘 빠진다.

파이 장식한 딸기아이스크림
새봄 새맛 딸기 디저트

■ 재료
바닐라 아이스크림 1컵, 스틱파이 2개, 딸기 100g, 슈가파우더 1큰술
■ 만드는 법
① 딸기는 씻어 꼭지를 떼어낸다.② 손질한 딸기와 슈가파우더를 믹서에 넣고 갈아 시럽을 만든다.③ 스쿠퍼로 아이스크림을 한 스푼 떠서 접시에 담고 준비한 시럽을 뿌린다.④ 파이를 손으로 잘게 부수어 아이스크림 둘레에 장식한다.


■ tips

아이스크림을 여러개 준비해야 할 경우 모양내는 과정에서 아이스크림이 녹을 수 있다. 이때는 아이스크림 위에 파이 장식을 하지 말고 접시에 시럽을 뿌린 다음 파이를 부수어 고루 뿌리고 마지막에 아이스크림을 올린다.



딸기무스
새봄 새맛 딸기 디저트

■ 재료
딸기 100g, 설탕 2큰술, 달걀 1개, 럼주 약간, 생크림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딸기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뗀 다음 믹서에 넣어 설탕과 함께 갈아둔다.② 달걀노른자를 거품기로 저으며 럼주를 첨가한다.③ 다른 볼에 달걀흰자를 넣고 충분히 저어 거품을 낸다.④ 거품 낸 흰자와 노른자를 섞은 후 갈아놓은 딸기와 생크림을 넣어 저어준다. ⑤ ④를 그릇에 담아 3시간 정도 냉장고에 두어 차게 만든 후 위에 딸기장식을 올린다.



■ tips

달걀노른자에 럼주를 약간 넣어 달걀의 비린맛을 제거한다. 달걀흰자를 휘핑할 때는 볼에 물기가 전혀 없어야 분리되지 않고 잘 섞인다. 너무 세게 저으면 나중에 무스 반죽이 주저앉을 수 있으므로 부드럽게 저어주도록 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