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카드

달걀 하나로 만드는 행복한 먹거리

우리집 냉장고 속의 숨은 재주꾼

■ 기획·이지현(mamirin@hanmail.net) ■ 사진·이승렬 ■ 요리·신동주

2003. 03. 03

값싸고 영양 많고, 심지어 맛도 좋은 달걀. 곁들이는 재료에 따라 전혀 색다른 맛을 내는 냉장고 속의 숨은 재주꾼이다. 아침밥 대신 먹는 부드러운 달걀찜부터 아이들 간식으로 좋은 오믈렛과 카나페까지…. 달걀 하나로 만드는 행복한 먹거리 8가지.

달걀말이
달걀 하나로 만드는 행복한 먹거리

■ 재료달걀 2개, 실파 2대, 당근(3cm 길이) 1개, 김 1장, 소금·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① 볼에 달걀을 깨뜨려 넣고 거품기로 휘휘 저어 풀어준 후 체에 내린다.② 당근은 곱게 다지고 실파는 송송 썰어 달걀과 잘 섞은 후 소금으로 간한다.③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한번 닦아낸 후 ②를 조금씩 천천히 붓는다.④ ③에 2등분한 김을 올려 김밥 말 듯이 돌돌 말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 tips달걀말이를 할 때 한꺼번에 달걀 푼 물을 많이 붓게 되면 너무 두꺼워져서 제대로 말리지 않고 터지기 쉽다.
우선 사각 팬에 얇게 한번 익혀서 말고 그 옆에 달걀 푼 물을 다시 부어 한번 더 말아준다. 또한 기름을 많이 두르면 달걀 표면이 우툴두툴해지므로 키친타월로 한번 닦거나 쭉 따라낸 후 달걀 푼 물을 붓는다.


식빵달걀카나페
달걀 하나로 만드는 행복한 먹거리

■ 재료식빵 3장, 마요네즈 적당량, 달걀 2개, 오이 ½개, 방울토마토 5개, 칵테일새우 6개, 차이브 약간
■ 만드는 법① 식빵을 노릇하게 구워 모양틀로 동그랗게 찍어낸 후 한쪽 면에 마요네즈를 펴 바른다.②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0.5cm 두께로 썬다.③ 방울토마토와 오이도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썰어두고, 새우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낸다.④ 준비한 식빵 위에 달걀, 오이를 얹은 후 새우와 차이브 또는 방울토마토로 장식한다.

■ tips식빵, 오이, 달걀 등을 이용해 특별한 양념 없이 만드는 카나페에는 마요네즈를 발라 고소한 맛을 더해준다. 식빵을 노릇하게 구운 뒤 마요네즈를 바르면 빨리 눅눅해지지 않아 바삭바삭한 카나페를 즐길 수 있다.

치즈스크램블
달걀 하나로 만드는 행복한 먹거리

■ 재료우유 ¼컵, 달걀 3개, 치즈 2장, 버터·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① 볼에 달걀을 풀고 우유와 소금을 넣어 체에 한번 내린다.② 약한 불에서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①을 넣어 저어가며 스크램블한다.③ 치즈를 작게 잘라 ② 위에 얹어 녹을 만큼 적당히 익혀낸다.



■ tips팬에 달걀 푼 물을 붓고 익기 시작할 때 젓가락으로 e자를 그리며 익히는 것이 포인트.
스크램블 위에 치즈를 곁들이면 영양가도 높아질 뿐 아니라 부드러운 맛까지 더할 수 있어 아이들이 좋아한다. 치즈가 짭짤한 맛이 나므로 소금 간은 조금 약하게 해야 너무 짜지 않고 고소한 스크램블이 된다.


야채달걀찜
달걀 하나로 만드는 행복한 먹거리


■ 재료달걀 3개, 물 1컵, 새우젓·간장·맛술 1작은술씩, 햄 30g, 양파 ⅓개, 대파(10cm 길이) 1개, 소금 약간
■ 만드는 법① 햄과 양파, 대파는 곱게 다진다.② 달걀을 잘 풀어 물과 간장, 맛술을 넣고 섞은 후 체에 한번 내리고 ①을 넣어 섞는다.③ ②에 새우젓을 넣어 간하고 기호에 따라 소금으로 간을 더한다.④ 뚝배기에 ③을 넣고 중불에서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 약한 불에서 익힌다.

■ tips달걀찜은 맛술이나 청주를 넣어 달걀의 비린맛을 없애주고 새우젓을 넣어 간을 하는 것이 맛내기 비법. 또한 표면이 만질만질하고 부드러운 달걀찜을 만들려면 달걀 푼 물을 체에 두번 정도 내린 후 조리한다. 센 불에서 끓이면 구멍이 숭숭 생기므로 약한 불에서 10~15분 정도 익힌다.

달걀 하나로 만드는 행복한 먹거리

■ 재료달걀 4개, 생크림 1큰술, 마요네즈 ½큰술, 다진 햄 1큰술, 다진 오이 적당량, 파슬리·소금 약간씩
■ 재료① 달걀은 15~18분 정도 완숙으로 삶은 후 찬물에 담갔다가 껍질을 까서 세로로 반을 자른다.② 노른자를 빼내서 불에 담고 생크림, 마요네즈, 다진 햄, 다진 오이, 소금을 넣어 부드럽게 섞는다.③ 제과용 짜주머니에 모양 깍지를 끼우고 ②의 반죽을 넣어 달걀 노른자 위에 모양내어 짠 다음 파슬리로 장식한다.
■ tips삶은 달걀을 노른자가 가운데에 위치해야 모양이 예쁜 스터프드를 만들수 있다. 달걀을 삶는 물에 소금과 식초를 넣어주고 젓가락으로 굴려주면서 익히면 노른자가 가운데로 오게 된다.

달걀옥수수수프
달걀 하나로 만드는 행복한 먹거리

■ 재료달걀노른자 2개 분량, 달걀흰자 1개 분량, 물 500cc, 치킨 스톡 1개, 통조림 옥수수 ⅓컵, 양파 ⅓개, 실파 1대, 소금·후추 약간씩, 녹말물 1큰술, 참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① 달걀은 노른자 2개 분량과 흰자 1개 분량을 잘 섞어 체에 한번 내린다.② 냄비에 물을 넣고 끓으면 치킨 스톡, 옥수수, 잘게 썬 양파를 넣고 1분쯤 끓이다가 체에 내린 달걀을 조금씩 흘려 넣으면서 저어준다.③ 소금, 후추로 간을 하고 녹말물을 넣어 걸쭉하게 한 후 참기름을 두르고 불을 끈다.④ 완성된 수프에 후추와 송송 썬 실파를 뿌려낸다.

■ tips치킨 스톡은 백화점이나 수입상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데 물 1컵에 치킨 스톡 1개를 넣어주면 국물 맛이 한결 부드러워진다. 스톡이 없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춰도 된다. 녹말 물은 물과 녹말을 1:1 비율로 잘 풀어서 넣어야 멍울이 생기지 않는다.



야채치즈프리타타
달걀 하나로 만드는 행복한 먹거리

■ 재료달걀 6개, 파마산치즈 ½컵, 양파 ⅓개, 당근(5cm 길이) 1개, 양송이버섯 5개, 카망베르치즈 50g, 레몬 ½개, 소금 약간, 버터 1작은술
■ 만드는 법① 양파는 껍질을 까서 깨끗이 씻은 후 가늘게 채썰고 당근과 양송이버섯도 가늘게 채썬다.② 달걀은 큰 볼에 깨뜨려 넣고 거품기로 잘 섞는다.③ ②에 준비한 야채와 버섯, 파마산치즈를 넣은 후 잘 섞는다.④ ③에 레몬즙을 짜서 넣고 약간의 소금으로 간을 한다.⑤ 원형 빵틀의 안쪽에 실온에서 녹인 버터를 붓으로 골고루 펴 바른다.⑥ 빵틀에 ④를 부어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40~50분간 굽는다(겉면이 노릇하게 익을 때까지 굽는다).⑦ 다 구워진 프리타타 위에 카망베르치즈를 다져서 올린다. 원형 틀에서 빼내어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뜨거울 때 먹는다.
■ tips프리타타는 유럽인들이 즐겨 먹는 요리로 달걀에 어울리는 담백한 야채나 삶은 파스타, 모듬콩을 넣어 먹으면 좋다. 프리타타를 만들 때 오븐이 없으면 두꺼운 팬에 넣어 약한 불에서 익히면 된다.

달걀오믈렛
달걀 하나로 만드는 행복한 먹거리



■ 재료밀가루 ½컵, 베이킹파우더 약간, 달걀 3개, 우유 1컵, 버터 2큰술, 녹인 버터 80g, 양파 ⅓개, 베이컨 8개, 에멘탈치즈(또는 파미달걀오믈렛산치즈가루) 50g, 소금·후추 적당량
■ 만드는 법① 밀가루, 베이킹파우더를 섞어 체에 내린다.② 양파는 깨끗이 씻어 가늘게 채썰고, 베이컨도 가늘게 채썬다.③ 볼에 달걀, 우유, 녹인 버터를 넣어 거품기로 섞는다.④ ③에 ①을 넣은 후 뭉치지 않게 재빨리 섞어준다.⑤ ④에 양파와 베이컨을 넣고 섞은 후 치즈를 갈아 넣고, 소금, 후추로 간한다.⑥ 작은 팬에 버터를 두르고 ⑤를 두껍게 넣어 뚜껑을 덮고 약한 불에서 익힌다.
■ tips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는 체에 쳐서 달걀 반죽에 넣어야 뭉치지 않고 잘 섞인다. 오믈렛 반죽이 워낙 두꺼워 불이 세면 밑은 타고 위는 익지 않으므로 약한 불에서 뭉근히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