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s Cooking

제대로 만들어 색다르게 즐기는 쌈장

4가지 색, 4가지 맛

■ 기획·정윤숙(pink4419@hotmail.com) ■ 사진·지재만 기자 ■ 최성훈

2003. 03. 03

아삭아삭한 야채에 고소한 쌈장을 찍어 한입에 쏙! 생각만 해도 입안에 군침이 돌지 않으세요? 오늘 저녁 해물, 야채, 고기 등을 넣어 색다른 쌈장을 만들어보세요. 향긋한 봄 야채와 어우러진 맛있는 쌈장 하나면 기분까지 ‘업(UP)’된답니다.

제대로 만들어 색다르게 즐기는 쌈장



1. 쇠고기쌈장
■ 재료된장 2큰술, 고추장 2큰술, 다진 쇠고기 1큰술, 풋고추 1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쇠고기양념(후추·다진 마늘·청주·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① 다진 쇠고기에 양념을 넣어 손으로 주무른 후 팬에서 볶다가 고추장을 넣고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약한 불에서 볶아낸다.② 풋고추는 깨끗이 씻어 씨를 빼낸 후 잘게 다져놓는다.③ 된장에 ①과 ②를 넣은 후 참기름과 다진 마늘을 섞는다.

2. 새우젓쌈장


■ 재료된장 3큰술, 고추장 1큰술, 새우젓 1큰술, 다진 파·다진 마늘 1작은술씩, 설탕 ½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① 새우젓은 물에 살짝 담가 짠맛을 조금 뺀 후 물기를 꼭 짜낸다.② 된장에 고추장과 다진 파, 다진 마늘, 설탕, 참기름을 넣어 섞는다.③ ①과 ②를 섞어 오목한 종지에 담아낸다.






3. 굴쌈장
■ 재료된장 1큰술, 고추장 3큰술, 굴 2큰술, 풋고추 1개, 레몬즙 1작은술, 무즙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 만드는 법① 굴은 하나씩 소금물에 씻어낸 후 물에 한번 헹궈낸다.② 풋고추는 깨끗한 물로 씻어 씨를 빼낸 후 잘게 다진다.③ 된장과 고추장을 섞은 후 ①과 ②를 넣고 무즙과 소금, 레몬즙을 섞는다.


4. 야채고추장쌈장
■ 재료된장 3큰술, 고추장 1큰술, 풋고추 1개, 당근 1-8개, 양파 1-6개, 오이 1-8개, 마늘 1쪽, 설탕 ½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 만드는 법① 풋고추는 씨를 빼낸 후 잘게 다지고, 당근과 오이는 깨끗한 물에 씻은 후 잘게 다진다.②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잘게 다지고, 마늘은 편으로 썰어둔다.③ 된장에 고추장을 넣고 ① ②와 설탕, 참기름을 넣어 잘 저은 다음 종지에 담아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