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우리집 건강식탁

생생 비타민 요리로 감기 뚝!

겨울이면 찾아오는 불청객, 소리 없이 잠재운다

■ 기획·박정은 기자(jungeun@donga.com)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허지영

2002. 12. 18

특별한 이유 없이 목이 칼칼하고, 겨우내 콜록콜록 기침감기가 떨어지지 않는다면 비타민 요리로 몸속의 기운을 북돋워보세요. 음식만 잘 먹어도 감기 뚝! 겨울 내내 병원 갈 일 없어진답니다.

생생 비타민 요리로 감기 뚝!
■ 재료달걀 3개, 마른 홍합살 30g, 홍합 삶은 물 ½컵, 표고버섯 2개, 브로콜리 40g, 간장 1큰술, 맛술 1큰술, 소금 약간, 소스(굴소스 1작은술, 물 1큰술, 식초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레몬즙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① 마른 홍합살은 뜨거운 물에 담가 불려 부드럽게 만든 후 냄비에 담아 물을 부어 중불에서 끓인다. 홍합에서 약간 불그스레한 물이 우러나면 불을 끄고 체에 밭쳐 홍합 삶은 물을 받아놓고 홍합은 잘게 다진다.② 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늘게 채썰고,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다음 작게 송이를 떼어놓는다.③ 볼에 달걀을 깨뜨려 넣고 ①의 홍합 삶은 물과 다진 홍합살, 간장, 맛술, 소금을 넣고 고루 섞는다.④ ②의 표고버섯과 브로콜리는 장식용으로 조금 남기고 나머지는 ③에 넣어 고루 섞는다.⑤ 찜그릇에 ④를 3큰술 정도 남기고 부은 다음, 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 젖은 가제를 덮어 10분 정도 찐다. 젓가락으로 찔러보아 달걀물이 묻어나지 않으면 장식용으로 남긴 표고버섯과 브로콜리를 얹고 남은 달걀물을 부어 5분 정도 더 찐다.⑥ 굴소스에 물, 식초, 설탕, 레몬즙, 참기름을 섞어 소스를 만든 다음 달걀찜 위에 끼얹는다.




현미단호박볶음
생생 비타민 요리로 감기 뚝!
■ 재료불린 현미 250g, 단호박 200g, 브로콜리 80g, 파마산치즈 100g, 버터 50g, 올리브오일 1큰술, 육수 900ml, 화이트와인 75ml,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① 현미는 30분 정도 물에 담갔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빼둔다.② 단호박은 껍질을 벗겨 1cm 크기로 네모지게 썰고, 브로콜리는 작게 송이를 떼어놓는다.③ 팬에 버터와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①의 현미를 넣고 볶아준 다음 화이트와인을 넣어 섞는다.④ ③에 육수를 붓고 섞은 다음 단호박을 넣어 볶아준다.⑤ 현미가 적당히 익으면 손질한 ②의 브로콜리와 파마산치즈, 소금, 후추를 넣고 고루 섞는다.
돼지고기 양배추볶음
생생 비타민 요리로 감기 뚝!
■ 재료돼지고기 안심 300g, 인스턴트 커피 ½큰술, 청주 1큰술, 양배추 150g, 당근 50g, 양파 ½개, 피망 ½개, 식용유 적당량, 두반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간장 1큰술, 물엿 1큰술, 설탕 ½큰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추 약간
■ 만드는 법① 돼지고기는 도톰하게 썰어 인스턴트 커피와 청주를 넣고 버무려 밑간을 한다.② 양배추는 굵직하게 채썬다.
③ 당근과 양파, 피망은 굵직하게 채썬다.④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①의 돼지고기와 준비한 양파, 당근을 넣어 볶는다.⑤ ④에 두반장과 간장, 물엿, 설탕, 후추를 넣어 볶는다.⑥ ⑤에 준비한 양배추와 피망을 넣고 살짝 볶은 다음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

생생 비타민 요리로 감기 뚝!
■ 재료쇠간 250g, 우유 1컵, 소금·후추 약간씩, 메밀가루 ½컵, 버터 5큰술, 사과 1개, 설탕 5큰술, 꿀 2큰술
■ 만드는 법① 쇠간은 30분 정도 우유에 담가두었다가 꺼내 얄팍하게 저며 썬 다음 소금과 후추를 뿌려 간한다.② ①의 쇠간에 메밀가루를 묻힌다.③ 팬에 버터를 두르고 ②의 쇠간을 얹어 노릇하게 지진다.④ 사과는 껍질을 벗겨 씨를 제거하고 빗살 모양으로 썰어 냄비에 담고 설탕과 꿀을 넣어 조린다.⑤ ③의 쇠간을 접시에 담고 ④의 조린 사과를 얹어낸다.
오렌지소스 야채샐러드
생생 비타민 요리로 감기 뚝!
■ 재료양상추잎 3장, 달걀 2개, 치커리 약간, 통조림 옥수수 40g, 블랙올리브 10개, 방울토마토 8개, 오렌지 ¼개, 오렌지소스(오렌지즙 ½컵,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양파 1작은술, 레몬즙 1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① 양상추와 치커리는 큼직하게 뜯어 찬물에 담가 싱싱하게 준비한다.② 달걀은 삶아 적당한 크기로 썬다.③ 통조림에서 꺼낸 옥수수 알갱이는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뗀다. 오렌지는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썬다.④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오렌지소스를 만든다.⑤ 접시에 준비한 양상추, 치커리, 옥수수, 오렌지, 방울토마토, 삶은 달걀, 블랙올리브를 담고 ⑤의 오렌지소스를 끼얹어낸다.
당근버섯샐러드
생생 비타민 요리로 감기 뚝!
■ 재료브로콜리 200g, 당근 200g, 양파 ½개, 노란 파프리카 ½개, 양송이버섯 2개, 소스(올리브오일 4큰술, 식초 2큰술, 레몬즙 1큰술, 다진 파슬리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설탕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① 브로콜리는 작게 송이를 떼고, 당근은 5mm 두께로 둥글게 썬다.② 양파는 껍질을 벗겨 5mm 두께로 둥글게 썰고, 노란 파프리카는 1cm 굵기로 채썬다.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십자로 자른다.③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준비한 야채를 각각 살짝 데쳐 물기를 빼놓는다.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⑤ 준비한 야채를 그릇에 담고 소스를 끼얹어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