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독자요청 책속부록 │ 겨울 식탁 책임질 김장의 모든 것

우리 집에 딱 맞는 김치냉장고 컬렉션

■ 취재·목수희 ■ 제품협찬·대우전자(02-360-71114) 동양매직(02-3472-7784) 만도위니아(031-450-6425) 빌텍(02-3462-0725) 삼성전자(02-317-8271) LG전자(02-3774-1114) 캐리어(02-3441-8855)

입력 2002.11.20 15:02:00

주부들이 가장 갖고 싶어하는 가전제품 중 하나가 김치냉장고.
폭발적인 인기만큼 제품도 더욱 다양해졌는데 특징을 꼼꼼하게 살펴보면 우리 집에 딱 맞는 김치냉장고를 선택할 수 있다.
냉각방식을 살펴본다
김치냉장고의 성능을 좌우하는 것은 냉각방식이다. 냉각방식은 직접냉각방식과 간접냉각방식으로 나뉘는데, 기술적으로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특별히 어느 방식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다.
직접냉각방식은 ‘뚜껑형 제품’에서 많이 사용하는데 항상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 김치를 장기간 보관하기에 좋다. 반면 간접냉각방식은 주로 ‘서랍형 제품’에 이용되는 것으로 성에가 끼지 않고 냉각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실제 저장용량을 따져본다
김치냉장고에 표시된 용량은 제품의 전체 공간을 의미한다. 때문에 실제로 김치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표시용량의 75% 정도라고 보면 된다. 일반적으로 뚜껑형이 서랍형보다 10∼20% 정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넓기 때문에 식구 수가 많거나 김치를 많이 먹는 경우 뚜껑형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설치장소를 고려한다
김치냉장고를 구입하기 전에 설치장소를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뚜껑형은 냉장고 위쪽의 공간이 비어 있어야 여닫기가 편하다. 공간이 좁을 경우 서랍형을 설치해 냉장고 윗부분을 수납공간으로 사용하면 좋다. 한편 주방이나 집안 구조 변경 공사를 계획하고 있는 경우 붙박이 형태로 설치할 수 있는 빌트인 제품을 구입하면 공간이 훨씬 깔끔해진다.
가족의 수와 목적에 맞춰 고른다
무턱대고 용량이 큰 냉장고가 좋은 것은 아니다. 식구 수와 사용 목적을 고려해 구입해야 한다. 4인 가족인 경우 120ℓ(김치 30포기) 정도가 적당하며, 대가족인 경우는 180ℓ이상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김치만 보관할 경우는 저장실이 하나인 1조식 제품을, 다목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에는 2조식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에너지 효율등급을 따져본다
필요에 따라 전원을 껐다 켰다 하는 제품이 아니라 일정한 온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단시간에 빠르게 냉각을 시켜야 하기 때문에 전기 소비량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제품의 크기와 용량, 저장량에 따라 어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1등급과 2등급의 한달 전기료 차이가 있는 만큼 에너지 효율등급이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최근에는 에너지 소비율을 낮추는 기능이 있는 제품도 선보이고 있으므로 꼼꼼히 살펴본 후에 결정하도록 한다.
서랍형
우리 집에 딱 맞는 김치냉장고 컬렉션
깔끔한 인테리어를 완성해주는 붙박이형 김치냉장고 : 만도 빌트인 딤채
만도에서 출시한 붙박이형 김치냉장고 ‘빌트인 딤채’는 깔끔한 인테리어를 원하는 주부들에게 인기 높은 제품.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서랍형 김치냉장고의 단점인 간접냉각방식에 의한 온도와 습도유지의 한계를 극복했다는 점.
때문에 서랍형이 가진 사용상의 편리함과 뚜껑형의 직접냉각방식이 주는 기능성을 동시에 만족시킨 제품이다. 서랍에 고급 슬라이딩 레일을 장착해 문을 열면 서랍 내부가 끝까지 보이도록 설계했다. 이 덕분에 깊숙이 보관한 음식을 꺼내는 것이 더욱 편리해졌다.
●모델명 DB-1105D ●용량 110ℓ ●가격 80만원대
우리 집에 딱 맞는 김치냉장고 컬렉션
신선한 맛을 오래도록 즐길 수 있다 : LG 1124
서랍형 김치냉장고로는 국내 최대 용량을 자랑하는 ‘LG 1124’. 이 제품은 무려 3개의 서랍을 설치하여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다. 균일회전 냉각방식을 적용하여 내용물에 온도가 고르게 분포되도록 하였으며, 찬바람 냉각으로 인해 성에와 물방울 맺힘 현상이 없어 청소 걱정을 덜어준다는 것이 특징.
자석식 고무패킹을 사용하여 냉기가 틈새로 새는 것을 방지하였으며, 한칸 한칸마다 광촉매 강력탈취제를 부착하여 냉장고를 열 때마다 김치 냄새로 코를 막아야 하는 부담감도 줄였다.
●모델명 R-K145AS ●용량 140ℓ ●가격 90만원대

뚜껑형
우리 집에 딱 맞는 김치냉장고 컬렉션

동양매직 만나/ 캐리어 일품/ 빌텍 김치나이스/ 삼성 하우젠 (왼쪽부터)


다양한 온도조절기능을 갖추고 있다 : 동양매직 만나
냉각속도를 2배 이상 높인 순간냉각기능을 채택하여 정전 후 재가동하더라도 음식맛의 변화가 전혀 없는 것이 이 제품의 특징. 또한 신선냉동기능, 쌀 저장기능, 3단계 온도조절기능이 있어 일반 냉동실에 보관하는 음식을 김치냉장고에서도 보관할 수 있으며 저장이 까다로운 쌀이나 육류 등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참숯옥 용기로 된 투명창을 설치하여 뚜껑을 열지 않고도 내용물 확인이 가능하다.
●모델명 MKR-1401D ●용량 140ℓ ●가격 70만~80만원대
맛과 기능을 내맘대로 조절한다 : 캐리어 일품
김치의 종류에 따라 자연숙성코스와 2단계 숙성시스템으로 구분하여 개개인의 입맛에 딱 맞는 김치맛을 즐길 수 있도록 한 제품. 특히 이 제품은 각각의 칸마다 냉장과 냉동기능을 마음대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음식물을 많이 저장해야 할 경우엔 미니 냉장고로 쓰고 냉동 보관 식품이 많은 가정에서는 냉동고로 이용하면 된다.
●모델명 CKR-172LTG/BD ●용량 172ℓ ●가격 70만~80만원대
항아리 냉장고 : 빌텍 김치나이스
일반 밀폐용기가 아닌 항아리 방식의 분할통 구조가 눈에 띄는 제품. 분할통 구조의 용기를 사용함으로써 내부의 불필요한 공간을 과감히 줄여 많은 양의 김치를 한꺼번에 숙성시킬 수 있다.
바이오 세라믹 재질의 분할통은 항균과 탈취는 물론 신선도까지 오래 유지시켜주는 것이 장점. 식품의 산화를 막아주어 쌀통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모델명 BT-2175SM ●용량 175ℓ ●가격 1백30만원대
색상을 다양하게 바꿀 수 있다 : 삼성 하우젠
화려한 컬러 감각이 돋보이는 고품격 제품으로 출시되자마자 많은 주부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특히 리모델링이 가능한 트림 키트(trim-ki t) 방식을 도입하여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외부 색상을 바꿀 수 있는 것이 장점.
뉴쿨링커버 시스템의 5면 입체냉각방식이 문을 열 때 새어나가는 냉기를 잡아주며 냉동, 살얼음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기능성 또한 뛰어나다.
●모델명 HNR2017R ●용량 174ℓ ●가격 1백60만원대
복합형
우리 집에 딱 맞는 김치냉장고 컬렉션

대우 진품/ 만도 위니아 딤채/ LG 1124PLUS/ 삼성 다맛 (왼쪽부터)


멀티 플레이어 김치냉장고 : 대우 진품
‘쌀 저장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이 붙은 제품으로 쌀을 보관하는 최적 온도인 10∼12℃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나 햅쌀맛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 특징.
4개의 김치보관 칸은 서랍과 뚜껑형을 혼합한 디자인을 채택해 공간을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각 칸마다 최적의 온도를 유지하여 온도편차를 최소화한 것도 눈에 띄는 점이다.
●모델명 FR-K184BD ●용량 182ℓ ●가격 1백3만원
한층 업그레이드된 김치맛을 즐긴다 : 만도 위니아 딤채
김치 유산균을 배양하고 증식하도록 설계되어 맛과 영양이 한층 업그레이드된 제품이다. 특히 이 제품에서 눈에 띄는 것은 위니아 김치연구소가 10년 동안 분석한 김치 숙성 데이터를 냉장고에 접목시킨 ‘발효과학 코스’라는 원터치 버튼 기능. 이것은 김장 김치인 배추를 저온 숙성시켜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김치로 발효시키는 새로운 기능이다.
●모델명 DD-C1835RT ●용량 183ℓ ●가격 1백80만원대
냉동고와 김치냉장고의 결합 : LG 1124 Plus
국내 유일의 냉동고 서랍형 김치냉장고. 일반 김치냉장고 위에 대형 냉동고를 붙인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워진다. 따라서 식구 수가 많은 가정이라면 눈독을 들여도 좋을 듯. 냉동고 부분은 김치 냉장 보관으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3단계 맛들이’ 발효 시스템을 도입하여 김치맛을 오랫동안 그대로 유지시켜준다.
●모델명 R-K305GS ●용량 297ℓ ●가격 1백82만원
환경오염을 방지해준다 : 삼성 다맛
투룸(2 Room) 타입으로 되어있어 보관과 익힘이 동시에 진행되는 김치냉장고. 무공해 냉매를 사용해 환경오염도 방지해준다. 또한 기존 김치냉장고 문의 무게가 무겁다는 단점을 없애 열고 닫는 것이 한결 편해졌다.
보관하는 김치의 숙성과 저장을 따로따로 할 수 있도록 한 숙성·저장기능을 채택하고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모델명 SKR1373P ●용량 213ℓ ●가격 1백40만원대

여성동아 2002년 11월 467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