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ice #well-being

세계가 감탄하는 웰빙 요리 쌀밥

editor Baik Min Jung

2017. 10. 05

쌀이 세계적인 웰빙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것은 물론, 글루텐 프리 식품으로 글루텐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외국인들이 밀 대체 곡물로 환호하는 것. 쌀로 만든 일품요리는 온 가족 보양 식단으로도 손색없다.

쌀이 궁금하다!

쌀에는 어떤 영양분이 들어 있나요?
쌀은 78%가 탄수화물이고, 질적으로 우수한 단백질 6~7%, 지방, 비타민 B와 E, 미네랄,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비만과 성인병을 예방하며,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는 등 건강을 지켜주는 만능 식품이다. 

맛있는 쌀 고르는 요령은?
쌀은 유백색을 띠고 광택이 있으며, 통통하고 쌀알의 형태가 균일하게 잘 살아 있는 것을 고른다. 묵은내가 나지 않고 손으로 살짝 눌렀을 때 쉽게 부서지지 않는 것이 좋다. 또 포장되어 있는 것이라면 도정 날짜가 최대한 구입일과 가까운 것을 고른다.

쌀을 맛있게 보관하는 방법은?
쌀은 햇빛에 노출되면 건조해지면서 쌀알이 부서지므로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보관한다. 쌀독이나 냉장고 채소칸에 넣어두는 것도 좋다. 쌀을 실온에 둘 때는 전용 용기가 아니라면 통기성이 뛰어난 종이봉투에 담는 것이 좋은데, 쌀을 포장한 종이가 가장 적합하다.

맛있는 쌀밥을 짓는 방법은?
밥맛을 좋게 하려면 우선 쌀을 잘 씻어 불려야 한다. 볼에 쌀을 담고 물을 가득 부은 후 휘휘 저어 첫물은 재빨리 버려야 쌀에 묻어 있던 쌀겨 냄새나 먼지가 쌀에 흡수되지 않고 떨어진다. 잘 씻은 쌀은 물을 넉넉히 붓고 봄·여름·가을에는 30분 정도, 겨울에는 40분~1시간 정도 불릴 것. 햅쌀의 경우 물에 오래 담가두지 않고 씻은 후 체에 밭쳤다가 밥 짓기 바로 전에 물을 넣어 밥을 짓는다. 전기밥솥에 밥을 지을 때는 쌀의 1.2배 물을 붓고, 압력솥은 쌀의 1.1배나 동량으로 물을 잡는다. 오래 묵은 쌀은 물이 1.5배 정도 되어야 맛있게 밥을 지을 수 있다. 이때 청주나 식용유를 1큰술 넣으면 윤기가 돌고 밥맛도 좋아진다.

건강에 좋은 쌀 섭취 요령은?
백미에 기능성 쌀을 섞어 밥을 지으면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어 더욱 좋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강황쌀,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발아현미, 차가버섯 분말을 더해 암과 성인병을 예방하는 차가버섯쌀 등 다양한 색깔과 효과로 무장한 많은 기능성 쌀이 시중에 나와 있다. 





쌀밥 일품요리

아이들도 열광해요! 시금치불고기구운주먹밥



Ingredients

식용유 약간, 다진 소고기 100g, 소고기양념(간장 1½큰술, 설탕 1큰술, 조청·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깨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시금치 4대, 흑미밥 2공기, 김 1장
                     
1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른 후 소고기와 양념을 넣고 고슬고슬하게 볶는다.
2 시금치는 2~3cm 정도로 자른 뒤 ①에 넣어 익힌다.
3 밥은 반 공기 정도 손에 쥐고 동그랗게 잡아 구멍을 뚫는다.
4 구멍 속에 ②를 듬뿍 넣고 잘 아물려서 동글납작하게 모양을 잡고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올려 중불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5 구운 김을 띠 모양으로 잘라 따뜻할 때 가운데에 두른다.
Tip: 다진 소고기는 달군 팬에 볶으면 달라붙어 고슬고슬하게 볶아지지 않는다. 팬을 달구기 전 차가운 팬 위에 소고기를 올린 후 볶는다.


해산물의 풍미가 가득~ 전복버터영양밥


Ingredients

전복(중) 8~10마리, 다시마물 5컵, 간장·청주·버터 2큰술씩, 소금 ¼작은술, 쌀 2컵, 깐 밤 5개, 은행 10개, 잣 1큰술, 대추 3개
                     
1 전복은 솔로 문질러 씻은 뒤 칼집을 넣고 다시마물, 간장, 청주, 소금과 함께 중간 불로 20분 정도 삶는다.
2 쌀은 잘 씻어 30분 정도 불린 뒤 체에 밭친다.
3 밤은 큼직하게 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지고, 은행은 속껍질을 벗긴다. 잣은 고깔을 떼고, 대추는 씨를 빼고 중간 굵기로 채썬다.
4 ①의 전복을 껍데기에서 떼어내고 내장을 제거한다. 육수는 걸러 2 ½컵 준비한다.
5 냄비에 쌀과 ③을 담고 ④의 육수를 부은 뒤 밥을 짓는다.
6 ⑤가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불을 줄인 후 밥물을 잦히고 전복과 버터를 넣고 뜸을 들인다.
Tip:전복을 처음부터 넣어 익히면 질겨지므로 미리 삶은 뒤 육수로 밥을 짓고 뜸을 들일 때 올린다.


director Kang Hyun Suk designer Kim Young Hwa photographer Hong Joong shik
제작지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요리 및 도움말 김영빈(수라재) 문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044-861-8862 www.epis.or.kr)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