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 부록│우리집 음식보감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2006. 01. 24

웰빙 바람과 함께 불어온 올리브오일 열풍이 거세다. 노화방지와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헐리우드 스타들의 다이어트 비법이기도 한 올리브오일의 효능과 활용법에 대해 꼼꼼하게 알아보자.

트로트 가수 김혜연의 올리브오일 예찬론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서울대전대구부산’ ‘화난 여자’ ‘예쁜 여우’ 등의 히트곡을 가진 트로트 가수 김혜연(34). 그는 지난 2002년 사업가인 남편 고영륜씨(39)와 결혼해 큰딸 은(4)을 낳고, 둘째딸 민지를 낳은 지 몇 개월이 채 안 되었음에도 미혼시절과 다름없는 몸매를 유지하고 있다. 서울 논현동 집에서 만난 그는 그 비결에 대해 “산후조리를 하며 올리브오일을 꾸준히 먹은 덕분”이라고 했다.
“매일 식전 공복에 올리브오일을 두 큰술씩 먹었더니 부기가 금세 빠지더라고요. 요리할 때도 반드시 올리브오일을 사용했죠. 신혼 초 우연히 올리브오일에 맛을 들인 후부터 계속 먹어왔는데 건강은 물론 피부 미용, 몸매 관리에도 아주 좋아요.”
올리브오일은 콜레스테롤이나 칼로리를 걱정할 필요가 없어서 요리에 넣어도 좋고, 마사지할 때 도 사용하고 있다고. 올리브오일의 효능을 체험하며 마니아가 된 그는 주변 사람들에게도 올리브 오일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김혜연이 직접 만든 마요네즈 & 허브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 마요네즈

고혈압이나 심장병 같은 성인병 증세가 있는 가족에게는 올리브오일을 이용해 만든 마요네즈가 좋다. 다이어트와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어 누구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재료
달걀노른자 6개, 올리브오일 3큰술, 소금·후춧가루·식초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달걀노른자 1개에 올리브오일 ½작은술의 비율로 넣어 섞는다.
2 ⓛ을 한 방향으로 힘차게 5분 이상 젓거나 믹서를 이용해 소스가 아이보리색을 띠면서 약간 굳을 때까지 젓는다.
3 원하는 양만큼 만든 후에 소금, 후춧가루, 식초를 기호에 맞게 넣어 완성한다.
4 레몬즙이나 화이트와인을 첨가하면 기존 마요네즈처럼 색을 하얗게 만들 수 있다.

허브 올리브오일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요리에 사용해도 좋고 피곤한 날 마사지 재료나 입욕제로 활용한다.

재료
뚜껑 달린 유리병, 말린 허브(라벤더 3큰술, 캐머마일 2큰술, 로즈메리 1큰술), 올리브오일 2컵

만드는 법
1 병에 올리브오일과 말린 허브를 넣어 밀봉한 후 어둡고 서늘한 곳에 두고 가끔씩 병을 흔들어준다.
2 2~3주 후 오일에 허브 향이 배었는지 뚜껑을 열어 확인한 후 향기가 약하면 좀더 두도록 한다.
3 ②의 향이 진해지면 여과지에 거른 다음 다른 용기에 보관한다. 조금씩 자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김혜연이 일러주는 올리브요리 요리법 & 미용법

김혜연의 올리브오일 요리법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 빵에 버터나 잼 대신 올리브오일을 찍어 먹어요 빵에 버터나 잼 대신 올리브오일을 찍어 먹으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올리브오일이 빵의 풍미를 좋게 하고 바게트처럼 딱딱한 빵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 올리브오일로 고기를 재워요 쇠고기나 닭고기 등 각종 육류를 올리브오일에 재면 육질이 부드러워진다. 또한 고기를 팬이나 오븐에 구울 때 올리브오일을 바르면 육즙이 말라 없어지는 것을 방지해주어 맛이 한결 좋아진다. 버터에 올리브오일을 섞어 조리하면 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올리브오일의 발연점이 230℃여서 200℃ 정도의 고온에서 잘 타지 않기 때문.

▼ 프렌치바비큐마리네이드재료 돼지고기 삼겹살 4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말린 허브(타임, 바질, 오레가노, 마조람, 로즈메리 등) 약간씩, 올리브오일 ½컵만드는 법1 돼지고기 삼겹살은 2cm 두께로 도톰하게 썬다.2 ⓛ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간을 한 다음 고기 양면에 올리브오일을 골고루 바른다.3 ②에 말린 허브를 뿌려 2시간 이상 재어둔다. 허브는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4 팬을 달군 후 ③을 구워 샐러드와 함께 낸다.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 올리브오일을 이용해 각종 야채를 병조림으로 보관해요 브로콜리는 먹기 좋게 잘라 소금을 조금 넣고 살짝 데친 뒤 올리브오일을 담은 통에 넣어 보관하면 좋고, 통후추나 고추, 생허브 등을 올리브오일과 함께 병조림으로 만들면 독특한 맛을 낸다.
시중에 나와 있는 올리브, 서양고추, 마늘 등을 절인 통조림의 물을 따라 버리고 대신 올리브오일을 채운 뒤 레몬즙을 첨가해 보관하면 술안주나 소스로 그만이다.

▼ 먹다 남은 가래떡에 올리브오일을 발라 구워 먹어요 냉장고에 넣어 굳어진 가래떡을 구워 먹을 때 올리브오일을 살짝 바르고 굽거나, 팬에 올리브오일을 둘러 구워먹으면 바삭하고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다.

김혜연의 올리브오일 미용법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 설거지 후 손에 발라요 설거지 후 올리브오일을 손에 바르면 손이 거칠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각질이 일어난 피부에 발라요 올리브오일은 보습 효과가 뛰어나 각질을 예방하고 하루 종일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킨다.

▼ 올리브오일과 고운 소금으로 피지를 제거해요 콧방울 주변의 검은색 피지에 올리브오일을 바른 후 거즈에 고운소금을 묻혀 문지르면 말끔히 제거된다.

▼ 피부 트러블에 발라요 뾰루지가 난 곳에 올리브오일을 조금 발라주면 다음날 감쪽같이 사라진다.

▼ 햇빛에 타 화끈거리는 피부를 닦아내요 햇빛에 노출되어 피부가 따갑고 화끈거리는 가벼운 화상을 입었을 때는 올리브오일로 닦아낸다. 올리브오일은 피부 살균, 진정 효과가 뛰어나 시리아에서는 화상을 입었을 때 응급처치용으로 사용한다고.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 기초 화장품에 섞어 써요 세안 후 올리브오일을 로션에 섞어 입가와 눈가 등 얼굴의 잔주름이 많은 곳에 발라주면 에센스 역할을 한다.

▼ 피부 클렌징, 특히 예민한 눈가 피부 관리에 이용해요 유분이 많은 화장품을 발랐을 때 올리브오일로 지우면 모공 깊숙한 곳까지 침투해 잔여물을 녹여버리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올리브오일로 눈 화장을 지우면 눈에 자극을 주지 않고 영양을 공급해 눈가에 잔주름이 잘 생기지 않는다. 잠들기 전, 눈가에 올리브오일을 한두 방울 바르면 피부가 한결 촉촉하고 팽팽해진 것을 느낄 수 있다. 건성 피부의 경우 유연성 화장수와 섞어 사용하면 흡수가 더 잘 된다.

▼ 헤어 케어와 네일 케어에 이용해요 린스 후 올리브오일을 한 방울 떨어뜨려 헹궈주면 머릿결이 매끈해지고, 올리브오일로 두피를 마사지하면 탈모가 방지되고 비듬 증상이 완화된다. 또한 따뜻한 올리브오일을 화장솜에 묻혀 손톱에 문지르면 윤기 있고 건강한 손톱으로 가꿀 수 있다.
올리브오일의 효능 & 종류 & 보관법

올리브오일의 효능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 노화를 방지한다 올리브오일은 불포화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E, 토코페롤, 폴리페놀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 콜레스테롤을 억제해 성인병을 예방한다 불포화 지방산, 토코페롤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몸에 유해한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 동맥 경화를 막는다. 심장 질환과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 소화를 돕고 위통을 치료한다 위액의 분비를 조절해 궤양을 치료하고 복통을 완화하며 소화를 돕는다.

▼ 간 기능을 돕는다 몸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간에서 생성하는 유익한 콜레스테롤의 분비를 촉진해 간 기능을 돕고 담석이 생기는 것을 막는다.

▼ 변비를 치료, 예방한다 식물성 지방 성분이 대장의 배변 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치료하고 변을 부드럽게 한다.

▼ 당뇨병을 예방한다 혈당을 조절해줘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태아와 아이의 성장을 돕는다 비타민과 필수 미네랄 성분이 임신부(태아)와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와 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

▼ 피부를 보호한다 올리브오일에 함유된 비타민 E와 프로비타민이 피부 노화를 막고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피부를 맑고 윤기 있게 가꿔준다.

▼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킨다 올리브오일은 자체적으로 살균 정화 능력을 갖고 있다. 피부 트러블이 일어난 곳에 살짝 바르면 트러블이 진정된다.

올리브오일의 종류

올리브오일은 정제 과정과 맛, 향기를 기준으로 크게 4등급으로 나뉜다. 이 등급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나므로 요리의 재료나 조리법에 맞는 올리브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한 번의 압착 과정을 통해 추출한 버진 올리브오일 중에서 맛과 향이 완벽하고 산도가 1% 이하인 것. 향이 진해 샐러드 등 익히지 않은 요리에 쓰면 좋다. 발사믹식초와 간장을 약간 섞어 빵에 찍어 먹어도 별미다. 또 레몬즙이나 말린 허브잎을 뿌리면 더욱 깊고 풍부한 향을 낸다.

▼ 버진 올리브오일 한 번의 압착 과정을 통해 추출된다. 맛과 향이 우수하고, 산도가 1~2% 이하인 것.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과 용도는 비슷하나 맛과 향이 다소 떨어진다.

▼ 퓨어 올리브오일 압착과 또 한 번의 정제를 거쳐 만들어지며, 산도가 1~2% 이하인 것. 높은 온도에서도 타지 않아 구이나 볶음 등 열을 가하는 요리에 좋다. 향이 진하지 않고 맛이 담백해, 올리브 고유의 향과 맛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 적당하다. 빵을 만들 때도 적당량을 넣어 반죽하면 부드러우면서도 쫀득한 빵을 만들 수 있으며 파스타를 삶을 때나 삶은 파스타를 팬에 볶을 때 2큰술 정도 넣어주면 면이 고소해지고 풍미가 더 좋아진다.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보관하기
올리브오일을 살 때는 되도록 빛에 노출이 덜 된, 선반 안쪽의 것을 고른다. 플라스틱 페트병이 아닌 유리병에 담긴 것이 좋으며, 유리병 중에서도 자외선 차단 재료가 들어간 짙은 유리병 제품을 고른다. 산화가 잘 일어나므로 뚜껑이 제대로 닫혀 있지 않은 것은 상하기 쉽다. 무엇보다 라벨을 꼼꼼히 읽는 것이 중요하다. 라벨에는 그 오일의 산도와 등급, 용량, 원산지를 명기하도록 돼 있다. 오일의 산도가 낮을수록 좋은 오일이다. 라벨에 제작자의 이름이나 농장의 이름 등이 표기돼 있으면 좋은 품질의 오일이라고 볼 수 있다.

보관할 때는 빛이 없는 그늘진 곳에 두고, 산소가 닿으면 산화하기 때문에 뚜껑을 꼭 닫아둔다. 보관 온도는 10~26℃ 정도가 적당하다. 냉장 보관하면 색깔이 탁해지고 심하면 굳어버리기도 하는데, 상한 것이 아니므로 실온에 두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간다. 그러나 투명한 느낌은 없어진다. 올리브오일의 유효 기간은 제조일로부터 1~2년 정도이며 개봉 후에는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다.

노화를 막아주는 올리브오일 천연미용법
순식물성 기름인 올리브오일은 피부에 잘 스며들어 피부 깊숙이 영양분과 수분을 공급한다. 일반 오일은 피부에 바르면 흡수되지 않아 번들거리거나 보습력이 떨어지지만 올리브오일은 피부 친화력과 흡수력이 강해 끈적임과 번들거림 없이 피부를 윤기 있게 가꿔주는 것.
또한 올리브오일은 산화를 억제해 기미, 잡티, 주근깨 등이 생기는 것을 막고 노화를 방지한다. 샤워 후 올리브오일로 전신을 골고루 마사지하면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고, 잠자기 전 눈가에 한두 방울 바르고 자면 다음날 촉촉하고 팽팽해진 것을 느낄 수 있다. 또 기초 화장품과 섞어 쓰면 화장품의 흡수력을 더 높일 수 있다.
올리브오일은 각종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어 선크림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또 보습 효과와 살균력이 뛰어나 거칠어진 피부를 진정시킨다. 찬바람에 튼 피부, 트러블이 생겨 따갑고 화끈거리는 피부에 올리브오일을 적신 화장솜을 올려두거나 살짝 닦아내면 피부가 진정된다. 특히 건성 피부나 아토피성 피부를 올리브오일에 적신 화장솜으로 가볍게 두드리면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올리브오일은 비듬을 없애고 푸석해진 머릿결을 윤기있게 만들어 모발 건강에도 한몫한다. 손상된 머리카락과 두피에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스팀타월로 30분 정도 감싼 후 머리를 헹구어내면 머릿결이 좋아질 뿐 아니라 두피 마사지 효과도 볼 수 있다.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 올리브오일 꿀 마사지꿀과 올리브오일이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준다. 올리브오일의 영양 성분이 노화를 막고, 레몬의 풍부한 비타민 C가 미백 작용을 한다.재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1작은술, 꿀 1큰술, 레몬 ¼개만드는 법 & 사용법1 레몬즙을 내어 올리브오일, 꿀과 잘 섞는다.2 마사지를 하기 전 스팀타월로 얼굴을 충분히 덥힌다.3 ①을 얼굴에 얇게 펴 바른 다음 안쪽에서 바깥쪽을 향해 부드럽게 마사지 해준다.4 10~15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차가운 물로 마무리한다.

▼ 올리브오일 우유 팩매우 건조하거나 민감한 피부, 아토피성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공급한다. 우유와 올리브오일을 함께 사용하면 피부가 한결 부드러워지고 각종 영양 성분이 더 깊숙이 스며든다.재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3~5방울, 우유 ½컵만드는 법 & 사용법1 우유에 올리브오일 3~5방울을 떨어뜨려 잘 젓는다.2 ①을 얼굴에 펴 바른 뒤, 비닐 랩을 씌워 5분 정도 그대로 둔다.3 미지근한 물로 잘 씻어낸다.※ 건성이 심한 경우에는 올리브오일의 양을 약간 늘려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 올리브오일 곡물 팩영양분이 풍부한 달걀노른자와 곡물, 올리브오일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한다.재료 올리브오일 1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꿀 1큰술, 곡물가루 1작은술만드는 법 & 사용법1 달걀을 잘 푼 뒤 올리브오일, 꿀, 곡물 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2 ①을 얼굴에 골고루 펴 바르고, 얼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해 준다.3 20분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따뜻한 물수건으로 닦아 낸다.


▼ 당근 오일 트리트먼트건조해진 머리카락과 두피에 영양을 주어 머릿결을 윤기 있게 가꿔준다. 잦은 파마와 염색 등으로 손상된 머리카락에 효과적이다.재료 올리브오일 2큰술, 당근 ½개, 마요네즈 약간만드는 법 & 사용법1 당근은 껍질째 강판에 갈아 즙을 낸다.2 ①에 올리브오일과 마요네즈를 넣고 잘 섞는다.3 샴푸 후 ②를 바르고 스팀타월을 머리에 두른다. 20~30분 뒤 깨끗이 헹군다.

독소 배출해주는 올리브오일 다이어트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 스페인 안달루시아식 건강 다이어트 매일 아침 공복에 버진 올리브오일을 찻숟가락으로 2술씩 먹는다. 반드시 공복에 정제되지 않은 순수한 올리브오일을 먹어야 효과가 있다. 식사는 평소대로 하되 식용유는 가능한 한 올리브오일로 대신한다. 꾸준히 하면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고 만성 질환을 치료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 할리우드식 올리브오일 다이어트 매일 올리브오일을 스트레이트 잔으로 2컵씩 마신다. 요리에 사용되는 기름은 모두 올리브오일로 대신한다. 1주일 뒤부터 효과가 나타나는데 올리브오일은 몸 속의 독소를 배출하여 다이어트와 장 청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올리브오일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오전, 오후로 나누어 한 번에 1숟가락씩 먹기 시작해 조금씩 양을 늘린다.

▼ 단기간 올리브오일 다이어트 아침에는 시리얼, 과일, 요구르트를 먹고 점심에는 푸른 잎채소와 과일, 등 푸른 생선 요리를 먹는다. 저녁에는 당근이나 토마토 같은 녹황색 채소와 과일, 수프 1접시를 먹는다. 끼니마다 올리브오일을 찻숟가락으로 3술씩 함께 먹는다. 기름이 들어간 요리는 피하고, 되도록 올리브오일로 조리한 음식을 선택한다. 빠르면 3일 뒤부터 효과를 볼 수 있다. 목표한 만큼 다이어트를 꾸준히 하되 한 달 이상 하는 것은 건강상 좋지 않다.

지중해식 웰빙 건강식~ 올리브오일 요리
발사믹오일드레싱과 콜리플라워샐러드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독특한 향이 좋은 대표 웰빙 샐러드.
콜리플라워 100g, 브로콜리 50g, 붉은 양배추 ¼개, 발사믹오일드레싱(올리브오일 ¼컵, 발사믹식초 3큰술,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파슬리 1큰술, 설탕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콜리플라워와 브로콜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데친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붉은 양배추는 링 모양으로 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3 준비한 드레싱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어 발사믹오일드레싱을 만든다.
4 접시에 콜리플라워와 브로콜리, 붉은 양배추를 어우러지게 담고 발사믹오일드레싱을 듬뿍 끼얹는다.

오리엔탈드레싱과 부추겉절이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깔끔해서 우리 입맛에도 잘 맞는 한식 샐러드.
부추 150g, 비트 10g, 무 50g, 주황 파프리카 약간, 오리엔탈드레싱(올리브오일 ⅓컵, 간장 5큰술, 당근·양파·오이 ¼개씩, 통깨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부추는 뿌리를 깨끗하게 씻어 3~4cm 길이로 썰고, 비트와 무, 파프리카는 곱게 채썬다.
2 드레싱 재료를 믹서에 넣어 20초 정도 곱게 갈아 오리엔탈드레싱을 만든다.
3 준비한 채소를 고루 섞어 그릇에 담고 오리엔탈드레싱을 끼얹는다.

크림치즈오일딥소스와 스틱브레드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부드러운 치즈가 듬뿍~ 오후 간식으로 안성맞춤.
곡물식빵 4장, 그린·블랙 올리브 2개씩, 올리브오일 3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크림치즈 오일 딥 소스(올리브오일 ½컵, 크림치즈 30g, 다진 파슬리 1큰술)
만드는 법
1 곡물식빵을 1~2cm 폭으로 길쭉하게 썬다.
2 올리브를 반으로 썬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올리브를 넣은 뒤, 스틱 모양으로 썬 식빵을 넣어 바삭하게 굽는다.
4 준비한 소스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어 크림치즈오일딥소스를 만든다.
5 구운 스틱브레드에 크림치즈오일딥소스를 곁들인다.

애플오일딥소스와 치킨바비큐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상큼한 사과 향이 입맛을 당긴다.
닭가슴살 3쪽, 양파즙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오일 3큰술, 애플오일딥소스(사과 1개, 올리브오일 ¼컵, 설탕 2큰술, 시나몬 파우더 2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에 군데군데 칼집을 넣은 뒤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닭가슴살을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3 사과를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다져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넣고 볶다가, 준비한 딥소스 재료를 모두 넣어 갈색이 나도록 볶아 애플오일딥소스를 만든다.
4 구운 닭가슴살 위에 애플오일딥소스를 얹는다.

토마토오일절임을 얹은 파스타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신선한 토마토 맛을 즐길 수 있는 웰빙 요리.
토마토 2개, 올리브오일 ½컵, 스파게티 450g, 그린·블랙 올리브 5개씩, 마늘 6쪽, 다진 파슬리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토마토는 반달 모양으로 도톰하게 썰어 그릴에 바싹 구운 뒤, 올리브오일을 뿌려 30분 정도 절인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스파게티를 8분 정도 삶아 체에 밭쳐 건진다. 스파게티 삶은 물을 1컵 정도 따로 받는다.
3 올리브는 반으로 자르고, 마늘은 도톰하게 저민다. 토마토는 오일에서 건진다.
4 달군 팬에 토마토 절였던 오일을 5큰술 정도 두르고 올리브와 마늘을 넣어 볶다가, 스파게티를 넣어 고루 섞어가며 볶는다. 여기에 스파게티 삶은 물과 다진 파슬리,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맛을 낸다.
5 접시에 스파게티를 담고 절인 토마토를 얹는다.

해산물 올리브오일구이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해산물은 올리브오일과 함께 요리해서 콜레스테롤 걱정 뚝!
대하 10마리, 주꾸미 5마리, 냉동 홍합 6개, 하라피노 5개, 그린·블랙 올리브 3개씩, 마늘 5쪽, 올리브오일 ½컵, 화이트와인 ⅓컵, 통후추 2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대하와 주꾸미, 홍합을 옅은 소금물에 담가 살살 흔들어 씻은 후 물기를 뺀다. 홍합은 실온에서 해동한다.
2 하라피노와 올리브, 마늘은 모두 통으로 준비해 올리브오일이 담긴 팬에 넣고 한소끔 끓인다.
3 대하와 주꾸미, 홍합을 달군 석쇠나 오븐에서 충분히 구운 뒤 화이트와인과 굵게 간 통후추를 뿌려 맛을 더한다.
4 구운 해산물을 그릇에 담고 ②의 오일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브오일 통밀머핀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첫맛은 산뜻, 끝맛은 고소한 건강 통밀빵.
통밀 190g, 파르메산치즈 가루 13g, 설탕 2큰술, 베이킹 파우더 2작은술, 베이킹 소다 ¼작은술, 달걀 1개, 우유 125cc, 토마토소스 125cc, 올리브오일 80cc, 마른 로즈메리 ½작은술
만드는 법
1 오븐을 175℃로 예열하고, 머핀 틀에 베이킹 컵을 끼운다.
2 통밀은 체에 두세 번 내린 뒤 파르메산치즈 가루와 설탕,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달걀을 깨뜨려 볼에 담고 우유와 토마토소스, 올리브오일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②의 가루 재료를 넓은 그릇에 담고 가운데를 오목하게 판 뒤 ③을 부어 고루 섞는다.
5 베이킹 컵에 반죽을 ⅔ 정도 붓고 마른 로즈메리를 뿌린 후 예열된 오븐에 넣어 20~25분 굽는다.

통마늘 올리브오일절임
지중해식 건강식단의 대표 식품 올리브오일

빵에 발라 먹고, 샐러드에 넣어 먹고~.
통마늘 10개, 올리브오일 1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통마늘은 껍질을 조금 벗겨 200℃로 예열된 오븐에 넣어 20분 정도 굽는다.
2 구운 통마늘의 껍질을 대충 벗기고 반으로 자른다.
3 ②에 올리브오일과 소금을 넣어 잰다. 구운 마늘오일절임은 빵에 발라 먹는 스프레드로도 좋고, 알알이 떼어 샐러드에 넣어도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