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seoul_tour

만리재로를 걸어요

editor 김자혜

작성일 | 2017.09.07

걷고 싶은 거리, 만리재로에 다녀왔다.

과거와 현대가 공존하는 만리재로

만리재로를 걸어요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옛 서울역사, 문화역서울284.

서울역 뒤편을 걷다 보면 한적한 골목이 등장한다. 서울로7017과 함께 최근 핫 플레이스로 거듭난 만리재로다. 서울역 서부에서 공덕동 오거리로 이어지는 만리재로는 서울로7017이 생기면서 걷고 싶은 푸른 보행길로 재탄생했다. 도로 공간을 재편하고 보행로에 2백20여 종의 식물을 조성해 걷기 좋은 거리로 탈바꿈 중이다.

만리재로의 가장 큰 매력은 옛 모습을 간직한 숍과 트렌디한 숍이 공존한다는 것. 오랜 시간 만리동을 지켜온 맛집과 최근 오픈한 숍이 조화를 이루면서 오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만리재로와 붙어 있는 중림동 일대 또한 ‘중리단길’이란 애칭이 붙을 정도로 핫 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또 근처에 방문할 곳도 많은 것이 특징. 옛 모습을 간직한 만리시장, 약현성당, 염천교 수제화 거리부터 산책하기 좋은 손기정체육공원까지 근처에 있다. 최근 오픈한 서울로7017도 당연히 방문해야 할 곳 중 하나.

만리시장은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간 듯 세월의 흔적을 그대로 끌어안고 있다. 화려한 볼거리는 없지만 시장길을 걷다 보면 정겨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만리시장의 명물은 바로 90년 동안 한자리를 지킨 ‘성우이용원’.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이발소로 3대째 운영하고 있다. 오랜 세월을 증명하듯 빈티지한 외관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염천교 수제화 거리 또한 세월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만리재로 근처 명소다. 오랜 시간 같은 자리를 지켜온 수제화 전문 매장이 즐비한데, 간판에서부터 옛 정취가 물씬 느껴진다.

조용하게 산책을 즐기고 싶다면 약현성당과 손기정체육공원을 추천한다. 약현성당은 우리나라 최초의 고딕식 건물이지만, 안타깝게도 1998년 화재로 훼손돼 현재는 복원된 건물이다. 약현성당 근처를 산책하면 조용한 분위기에 마음까지 편안해진다. 손기정체육공원 또한 운동하는 이들의 활기찬 분위기와 반대로 공원의 산책로는 호젓해 여유롭게 산책을 즐기기 좋다.

만리재로 바로 옆에 위치한 서울로7017은 산책과 더불어 볼거리도 많다. 서울로7017을 따라 펼쳐지는 현대적인 도심과 옛 정취를 간직한 풍경이 조화를 이루면서 색다른 분위기를 자아낸다. 또 전시관이나 아이들을 위한 방방놀이터 등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곳도 가득하다. 옛 서울역 건물에 마련된 문화역서울284도 꼭 방문하길 추천한다.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 이곳에서 다양한 전시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고풍스러운 서울역사 건물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이번 가을을 만끽하고 싶다면 만리재로를 걸어보자. 시간이 멈춘 듯한 장소들과 현대적인 분위기를 동시에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만리재로를 걸어요

서울역 뒤편에 그려진 벽화는 염천교 수제화 거리로 가는 방향을 알려준다.

만리재로를 걸어요

손기정체육공원 안에 위치한 손기정기념관. 손기정 선수의 모교인 양정의숙 건물을 리모델링해 개관했다.

만리재로를 걸어요

서울로7017에서 보이는 서울역 전경과 철길의 모습.

만리재로를 걸어요

. 2 만리시장에 위치한 성우이용원은 서울시 미래유산으로 지정될 정도로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만리재로를 걸어요

전시관, 정원교실 등 즐길거리가 가득한 서울로7017.

만리재로를 걸어요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벽돌 건물인 약현성당은 예쁜 건물로도 유명하다.

만리재로를 걸어요

옛 시절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염천교 수제화 거리.

만리재로 맛집 리스트

만리동과 근처 중림동을 오랜 시간 지켜온 터줏대감부터 요즘 뜨고 있는 핫 플레이스까지
인스타그램에서 찾은 만리재로 주변 맛집 리스트.



만리재로를 걸어요
닭꼬치와 닭도리탕을 판매하는 오래된 맛집으로 한 연예인 커플의 데이트 장소로 알려지며 더욱 유명해졌다. 가게 문 앞에서 연탄불로 바로 구워 판매하는 닭꼬치가 인기 메뉴로 그윽한 불맛이 일품이다.
위치 서울시 중구 청파로 443 문의 02-392-0695



만리재로를 걸어요
얼마 전 종영한 SBS 〈백종원의 3대 천왕〉에서 소개한 맛집으로 닭한마리 요리를 즐길 수 있다. 닭한마리를 다 먹은 뒤 칼국수 사리는 물론 손만두 사리까지 추가해 맛봐야 한다. 부추와 고기로 꽉 찬 만두가 담백한 국물과 조화를 이룬다.
위치 서울시 중구 청파로 435 문의 02-392-1134




만리재로를 걸어요
만리재로 끝 공덕역 부근에 위치한 마포전골목. 전집들이 나란히 위치해 있는데, 입이 떡 벌어질 정도로 전과 튀김 종류가 다양하다. 많은 전집 중 어디를 들어가도 맛있는 전을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
위치 서울시 마포구 만리재로 19 공덕시장



만리재로를 걸어요
46년 전통의 설렁탕집으로 사골, 소머리, 부속 고기 등을 넣고 16시간 동안 끓여내 구수하고 깊은 국물 맛을 자랑한다. 고기와 소면이 넉넉히 들어 있어 든든하게 배를 채워준다. 함께 나오는 배추김치와 깍두기 맛도 일품이다.
위치 서울시 중구 청파로 459-1 문의 02-392-7743



만리재로를 걸어요
매일 만드는 수제 마들렌만 판매한다. 국내산 쌀가루를 사용하고 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레몬, 복분자, 갈릭 등 마들렌 맛이 다양해 취향에 맞게 골라 먹기 좋다.
위치 서울시 중구 만리재로 217 문의 02-365-6375



만리재로를 걸어요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이미 SNS에서 핫한 수제 버거 맛집이다. 핑크 컬러를 포인트로 한 감각적인 인테리어가 여심을 사로잡는다. 드라이에이징 과정을 거친 소고기 패티를 이용하기 때문에 버거는 하루 50개만 한정 판매하니 늦게 방문하면 맛보기 어렵다.
위치 서울시 중구 만리재로 207-9 문의 010-5225-6598




만리재로를 걸어요
만리재로를 걷다 보면 예쁜 벽돌 건물이 발걸음을 멈추게 한다. 전 세계 길거리 음식을 한국식으로 재해석해 판매하는 ‘베리스트릿키친’이다. 1910년에 지어진 건물을 그대로 사용하고 내부 인테리어만 리모델링해 옛 정취와 모던한 감성을 모두 느낄 수 있다.
위치 서울시 중구 만리재로 205  문의 02-312-0205



만리재로를 걸어요
경기여자상업고등학교 바로 앞에 위치한 현상소는 간판조차 없는 허름한 건물이라 자칫하면 지나치기 십상이다. 안으로 들어서면 외관과 전혀 다른 화이트 톤의 모던한 공간이 펼쳐진다. 낮에는 카페, 저녁에는 다이닝 레스토랑으로 운영한다.
위치 서울시 중구 만리재로 37길 24 문의 02-312-0318


기획 여성동아 사진 김도균 사진제공 문화역서울284 인스타그램 디자인 이남경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랜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