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1DAY PAPRIKA

하루 1개 파프리카

editor 김진경

2017. 06. 26

6월 14일 열린 ‘제2회 참 · 참 · 참 파프리카레시피콘테스트’는 파프리카의 달콤 아삭한 맛을 사랑하고 즐기는 사람들이 모여 창의적인 레시피를 겨루는 행사였다. 대상 수상작을 비롯, 심사위원 오세득 셰프로부터 좋은 평을 받은 15팀의 맛있는 레시피로 안전하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채소 파프리카를 즐겨보자.

아이파프리카유 채정화(주부)


파프리카된장소스덮밥
Ingredients
빨강 · 노랑 파프리카 ½개씩, 닭고기 100g, 깻잎 1장, 식용유 적당량, 다진 파 · 다진 마늘 1큰술씩, 된장 2큰술, 물 ½컵, 굴소스 ½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 참기름 약간씩, 전분물(전분 · 물 1큰술씩), 따뜻한 밥 1공기

How to make
1 파프리카와 닭고기는 먹기 좋게 편으로 썰고, 깻잎은 곱게 채썬다. 2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다진 파, 다진 마늘을 넣어 향을 낸 뒤 된장을 넣어 함께 볶는다. 3 다른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닭고기를 볶다가 파프리카를 넣어 함께 볶는다. 여기에 ②와 물을 넣고 한소끔 끓인 뒤 굴소스와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4 ③에 전분물을 부어 농도를 맞추고 참기름을 뿌린다. 5 따뜻한 밥 위에 ④를 가지런히 올리고, 소스를 좀 더 끼얹은 뒤 깻잎채를 곁들인다.

파프리카묵
Ingredients
빨강 · 노랑 파프리카 ½개씩, 다시마 우린 물 ½컵, 한천가루 2큰술, 파프리카즙 1컵, 소금 · 새싹채소 약간씩, 겨자간장소스(식초 3큰술, 간장 · 설탕 2큰술씩, 연겨자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참기름 · 통깨 약간씩)

How to make
1 토핑용 파프리카는 잘 씻어 씨와 꼭지를 제거하고 잘게 썬다. 2 다시마 우린 물에 한천가루를 넣어 불린다. 3 ②와 파프리카즙을 섞어 중불로 끓이다가 ①과 소금을 넣어 잘 젓는다. 4 ③이 걸쭉해지면 틀에 부어 차가운 곳에서 굳힌다. 5 묵이 완성되면 먹기 좋게 썬 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겨자간장소스를 곁들이고 기호에 따라 새싹채소로 장식한다.

point




묵을 만들 때 재료를 고루 섞어 틀에 평평 하게 부으면 표면이 매끄러운 묵이 완성된다.



파프리카물김치 김지훈 외 2인(한국외식과학고등학교)

Ingredients
오이국물(오이 1개, 다시마물 ¼컵, 소금 1작은술), 빨강 · 노랑 · 주황 파프리카 1개씩, 파프리카피클링(식초 · 설탕 2큰술씩, 레몬즙 1큰술), 오이채 1큰술, 레몬제스트 1작은술, 올리브오일 ½작은술

How to make
1 오이국물에 들어갈 오이는 깨끗이 씻어 믹서에 곱게 갈아서 체에 내린다. 분량의 다시마물과 소금을 넣은 뒤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만든다. 2 파프리카는 직화로 구워서 껍질을 벗긴 뒤 한입 크기로 썰어 분량의 재료에 버무려 피클링한다. 3 그릇에 ②를 담고 ①의 오이국물을 붓고 오이채와 레몬제스트, 올리브오일을 뿌린다.

point


파프리카를 열전도율이 낮은 집게로 집어 불에 직접 굽거나, 스테인리스 틀에 놓고 토치로 직접 불을 쐬면 겉면만 구워진다. 껍질이 쉽게 떨어지고 훨씬 부드럽고 풍미가 더해진다.



파프리카홀릭 문지우 외 3인(김포대학교)

파프리카칠리소스를 바른 파프리카말이
Ingredients

빨강 · 노랑 파프리카 1½개씩, 오이 ½개, 닭가슴살 1쪽, 소금 · 후춧가루 · 식용유 약간씩, 베이컨 4~6줄, 파프리카칠리소스(토마토케첩 2큰술, 다진 주황 파프리카 1/6개 분량, 다진 양파 ¼개 분량, 핫칠리소스 · 설탕 · 식초 · 꿀 1작은술씩, 레몬즙 1큰술, 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1 빨강 · 노랑 파프리카 1개씩은 직화로 구워 껍질을 벗긴 뒤 말이용으로 얇게 썰며 씨를 뺀다. 2 남은 파프리카와 오이는 곱게 채썬다. 3 냄비에 넉넉하게 물을 붓고, 닭가슴살과 소금을 넣어 삶은 뒤 곱게 찢는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베이컨을 구우며 후춧가루를 뿌린다. 5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파프리카칠리소스를 만든다. 6 랩을 깔고 ①의 파프리카를 올린 뒤 파프리카칠리소스를 얇게 바르고 베이컨, 닭가슴살, 오이, 파프리카 순으로 올린 다음 돌돌 말아 랩으로 고정해 잠시 둔 뒤 적당한 크기로 썬다.

파프리카로제파스타
Ingredients

파프리카파스타면 반죽(빨강 · 노랑 파프리카 ½개씩, 물 1컵, 밀가루(중력분) ⅔컵, 달걀 ½개, 덧밀가루 · 소금 · 올리브오일 약간씩, 로제소스(주황 파프리카 ½개, 배 1/6개, 우유 ½컵, 올리브오일 · 소금 · 후춧가루 · 바질가루 약간씩, 다진 마늘 2작은술, 다진 양파 ⅓컵, 다진 베이컨 2줄, 탈각새우 3마리, 생크림 ¼컵)

How to make
1 믹서에 빨강 · 노랑 파프리카를 각각 담고 물을 ½컵씩 넣어 간다. 체에 걸러 즙을 만든다. 2 볼에 밀가루와 달걀을 반반씩 나누어 담고 ①을 각각 조금씩 부어가며 파프리카면 반죽을 만든다. 3 도마에 덧밀가루를 뿌리며 ②의 반죽을 앞뒤로 붙여 펴다가 밀대로 평평하게 밀어 원하는 굵기로 썬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면을 넣어 데치다가 올리브오일을 약간 뿌린다. 4 로제소스에 들어갈 주황 파프리카와 배, 우유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5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 베이컨을 볶아 향을 낸 뒤 새우를 넣고 ④를 부어 중불로 끓인다. 6 ⑤가 끓어오르면 생크림을 붓고 소금, 후춧가루, 바질가루를 뿌려 간을 맞추고 파프리카면을 넣어 간이 배어들게 끓인다.

point


파프리카 안에 재료를 넣고 돌돌 말아 랩으로 고정시켜 5분 이상 두어야 풀어지지 않는다.



파프리카자냐 최우빈(devsisters)


Ingredients
빨강 파프리카 · 새송이버섯 2개, 노랑 파프리카 · 애호박 · 가지 · 토마토 1개씩, 닭가슴살 150g, 올리브오일 · 소금 · 후춧가루약간씩, 모차렐라치즈 80g, 바질페스토소스(바질잎 1컵, 파르메산치즈가루 · 올리브오일 3큰술씩, 잣 1큰술, 마늘 1쪽)

How to make
1 파프리카는 각각 직화로 구워 껍질을 벗긴 뒤 2등분해 네모지게 편다. 2 애호박, 가지, 토마토, 닭가슴살, 새송이버섯은 편으로 자른다. 3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닭가슴살을 넣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며 익히다가 ②의 나머지 재료들도 팬에 넣어 익힌다. 4 오븐팬에 종이포일을 깔고 그 위에 노랑 파프리카, 애호박, 새송이버섯, 가지, 모차렐라치즈, 토마토, 닭가슴살, 빨강 파프리카 순으로 올린다. 5 ④를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 정도 익힌다. 6 믹서에 바질페스토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곱게 간다. 7 접시 위에 익힌 파프리카라사냐를 그대로 옮긴 뒤 바질페스토소스를 곁들인다.

TIP 바질페스토소스 대신 파프리카소스를 넣어도 맛있다. 파프리카소스는 우선 파프리카 1개와 양파 ½개는 채썬 뒤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색이 나도록 볶는다. 파르메산치즈 ·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과 함께 블랜더에 넣어 갈면서 올리브오일 약간을 넣어 농도를 잡아주고 고운 체에 거르면 완성.

point


여러 재료를 쌓는 라사냐를 만들 때는 재료들을 평평하게 잘라 중심을 잡고 올려야 오븐에 굽는 동안에도 쓰러지지 않는다.



파프리카바비큐파티 김다찬 외 3인(유한대학교)

파프리카꼬치구이
Ingredients
빨강 · 노랑 · 주황 파프리카 1개씩, 대파 1대, 새송이버섯 2개, 애호박 ½개, 닭고기 안심 5쪽, 식용유 · 통깨 약간씩, 매콤소스(두반장 1큰술, 물엿 3큰술, 크러시드 레드페퍼 2작은술, 청양고추 · 식용유 ·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파프리카는 직화로 구워 껍질을 벗기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대파, 새송이버섯, 애호박은 파프리카 크기로 자른다. 3 닭고기 안심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식용유 두른 팬에 넣어 파프리카와 함께 볶다가 뚜껑을 덮어둔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매콤소스를 만든다. 5 꼬치에 ②와 ③의 재료를 끼워 직화나 토치로 구운 뒤 매콤소스를 발라 한 번 더 굽는다.

파프리카치즈베이컨말이
Ingredients
빨강 · 노랑 · 주황 파프리카 1개씩, 스트링치즈 2줄, 베이컨 6~8줄

How to make
1 파프리카는 직화로 구워 껍질을 벗긴 뒤 길이를 살려 채썬다. 스트링치즈도 파프리카 굵기 정도로 자른다. 2 베이컨 한 줄에 각각의 파프리카와 치즈를 넣은 뒤 베이컨을 단단히 말아 고정하고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파프리카바게트피자
Ingredients
바게트 · 양파 ¼개씩, 빨강 · 노랑 · 주황 파프리카 ⅓개씩, 애호박 1/6개, 닭고기 안심 3쪽, 식용유 약간, 모차렐라치즈 1컵, 토마토소스 ½컵

How to make
1 바게트를 평평하게 반으로 갈라 속을 파낸다. 2 파프리카와 애호박, 양파, 닭고기 안심은 굵직하게 다진 뒤 식용유 두른 팬에 넣어 볶는다. 3 바게트에 ②와 모차렐라치즈를 고루 올리고, 토마토소스를 얹는다. 4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치즈가 녹을 때까지 굽는다.


point


바게트는 손으로 적당히, 살살 파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구멍이 나지 않아 재료를 담아도 그릇같은 느낌을 준다.



파프리카정과를 곁들인 매작과 이상준 외 3인(병천고등학교)


Ingredients
빨강 · 노랑 · 주황 파프리카 1개씩, 시럽(설탕 · 물 ½컵씩, 꿀 ¼컵), 매작과(밀가루(중력분) ⅔컵, 물 ½컵, 생강즙 2작은술, 덧밀가루 약간), 식용유 적당량, 피스타치오 2큰술

How to make
1 파프리카는 꼭지와 밑면을 잘라 속을 파낸 뒤 길게 펼쳐서 채썬다. 2 팬에 채썬 파프리카와 분량의 시럽 재료를 넣고 졸여 파프리카정과를 만든다. 3 밀가루와 물, 생강즙으로 매작과 반죽을 만든다. 도마 위에 덧밀가루를 뿌려 반죽을 올린 뒤 밀대로 얇게 밀어 직사각형 매작과 모양을 만든다. 4 예열한 기름에 ③을 넣어 튀긴 뒤 기름기를 뺀다. 5 접시에 ④의 매작과, ②의 파프리카정과를 담고 피스타치오를 뿌린다.

point


채썬 파프리카에 시럽을 넣고 약한 불에서 오랫동안 졸여야 타지 않고 간이 잘 밴다.




파프리카도시락 김한솔(안양대학교)

파프리카영양밥
Ingredients
쌀 2컵, 빨강 · 주황 파프리카 1개씩, 불린 표고버섯 2개, 대추 3개, 파프리카밥물 1½컵
(노랑 파프리카 1개, 물 1½컵)

How to make
1 쌀은 씻어 찬물에 담가 30분 정도 불린 뒤 체에 밭친다. 2 빨강 · 주황 파프리카, 불린 표고버섯, 대추는 중간 크기로 채썬다. 3 노랑 파프리카는 꼭지와 씨를 제거하고, 물을 붓고 갈아 체에 걸러 즙을 낸다. 4 밥솥에 쌀과 ②를 담고 파프리카밥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파프리카케첩 뿌린 함박스테이크
Ingredients
파프리카케첩(빨강 파프리카 1개, 식초 3큰술, 설탕 · 버터 1큰술씩, 간장 2작은술, 소금 약간), 다진 돼지고기 50g, 다진 양파 3큰술, 소금 · 후춧가루 · 식용유 약간씩, 달걀 1개

How to make
1 파프리카를 믹서에 곱게 갈아 체에 걸러 즙을 내어 냄비에 담는다. 나머지 재료를 넣고 졸이듯 끓여 파프리카케첩을 만든다. 2 다진 돼지고기에 다진 양파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치댄 후 동글납작하게 모양을 잡아 식용유 두른 팬에 굽는다. 3 함박스테이크가 다 익어가면 팬 한켠에 달걀을 깨뜨려 넣고 반숙으로 프라이한다. 4 완성된 함박스테이크에 ①의 파프리카케첩을 뿌리고, 달걀을 올린다.

파프리카케첩으로 만든 마파두부
Ingredients
두부 ½모, 청양고추 1개, 빨강 · 주황 파프리카 ¼개씩, 대파 1/6대, 양파 1/6개, 식용유 약간, 다진 돼지고기 60g, 양념(고춧가루 2작은술, 간장 · 설탕 1작은술씩, 파프리카케첩 ½컵, 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1 두부는 물기를 제거하고 깍둑썰기한다. 2 청양고추, 파프리카, 대파, 양파는 조금 큰 크기로 다진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②의 재료와 다진 고기를 볶다가 양념 재료와 두부를 넣어 졸이듯 끓인다.

페스토브루스케타
Ingredients
파프리카즙 낸 뒤 나온 찌꺼기 ½컵, 다진 호두 3큰술, 파르메산치즈가루 1½큰술, 소금 · 설탕 약간씩, 바게트 슬라이스 2쪽

How to make
1 파프리카 찌꺼기에 호두, 파르메산치즈가루, 소금, 설탕을 넣고 중불에서 졸인다. 2 바삭하게 구운 바게트에 ①을 얇게 바른다.

파프리카생채
Ingredients
무 1/10개, 빨강 · 노랑 · 주황 파프리카 ½개씩, 소금 ½작은술, 고춧가루 1½큰술, 설탕 2작은술,  통깨 약간

How to make
1 무와 파프리카는 채썬 뒤 소금에 절여 꼭 짠다. 2 ①에 고춧가루, 설탕을 넣어 버무리고, 통깨를 뿌린다.

point


파프리카로 케첩을 만들 때는 잼처럼 졸이듯 끓이는 것이 포인트.



파프리카삼색만두 이은지 외 1인(송곡관광고등학교)

Ingredients
빨강 · 노랑 · 주황 파프리카 1개씩, 밀가루(중력분) 200g, 만두소(배추김치 1/6쪽, 두부 1½모, 불린 표고버섯 3개, 빨강 · 노랑 · 주황 파프리카 ¼개씩, 참기름 1큰술, 간장 · 다진 마늘 · 깨소금 2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들깨크림소스(들깨가루 3큰술, 생크림 · 우유 4큰술씩, 꿀 1큰술), 어린잎채소 약간

How to make
1 파프리카는 직화로 구워 껍질을 벗긴다. 믹서에 약간의 물과 함께 각각 갈아 체에 내린다. 2 분량의 밀가루를 3등분한 뒤 ①에서 내린 파프리카즙을 색깔별로 각각 넣고 반죽해 30분 정도 숙성시킨다. 3 김치는 물에 헹궈 조금 큰 크기로 다져 꼭 짜고, 두부는 으깬 뒤 꼭 짠다. 4 불린 표고버섯과 파프리카도 조금 큰 크기로 다진 뒤 깨끗한 면보에 넣고 물기를 꼭 짠다. 5 ③과 ④의 재료를 볼에 담고 참기름, 간장, 다진 마늘, 깨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간해 만두소를 만든다. 6 ②의 반죽을 적당히 떼어 밀대로 동그랗고 얄팍하게 민다. 적당한 크기의 원형 그릇을 눌러 만두피를 만든다. 7 만두피에 ⑤의 만두소를 넣고 빚은 뒤 찜기에 넣어 12~15분간 찐다. 8 분량의 들깨크림소스 재료를 팬에 담아 중불로 끓인다. 9 접시에 들깨크림소스를 붓고 색깔별 만두를 담은 뒤 어린잎채소를 올린다.

point


물 대신 파프리카즙을 넣으면 예쁜 컬러의 반죽이 완성된다. 오래 치대야 반죽이 더욱 쫄깃해진다.




파프리카에 꽂힌 베이컨말이 황보미(남원제일고등학교)


Ingredients
빨강 파프리카 2개, 노랑 · 주황 파프리카 1개씩, 파인애플 슬라이스 1쪽, 미나리 5~6줄기, 숙주나물 한 줌, 베이컨 10줄, 스트링치즈 1줄, 발사믹소스 · 어린잎채소 약간씩

How to make
1 빨강 파프리카 1개는 링으로 썰고, 나머지 파프리카와 파인애플은 곱게 채썬다. 2 미나리와 숙주나물은 씻어서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뺀다. 3 달군 팬에 베이컨을 올려 살짝 구운 뒤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제거한다. 4 ③의 베이컨에 채썬 파프리카, 파인애플, 숙주나물, 스트링치즈를 넣고 돌돌 말아 미나리로 감싸 묶는다 5 ④의 베이컨말이를 링으로 썬 파프리카 속에 끼워 넣고 발사믹소스를 뿌린 뒤 어린잎채소를 곁들인다.

point


베이컨을 길게 펼치고, 재료들을 한쪽에 올려 김밥 말 듯이 만 뒤 미나리로 감싸면 된다.



파프리카간식세트 지주미 외 2인(한국외식과학고등학교)

스카치에그
Ingredients
메추리알 10개, 빨강 · 노랑 파프리카 · 양파 ¼개씩, 다진 돼지고기 앞다리살 1컵,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튀김옷(밀가루 ½컵, 달걀 1개, 빵가루 1컵), 식용유 적당량

How to make
1 메추리알은 2~3분 정도 삶아 찬물에 담근 뒤 껍데기를 벗긴다. 2 파프리카와 양파는 다져서 물기를 짜고 다진 돼지고기 앞다리살과 함께 볼에 담아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해 끈기가 생기게 섞는다. 3 메추리알에 밀가루를 묻히고 ②의 반죽으로 동그랗게 감싼다. 그 위에 밀가루를 한 번 더 묻히고, 달걀물에 묻힌 다음 빵가루를 묻힌다. 4 냄비에 식용유를 넣어 달군 뒤 ③을 넣고 튀겨 기름기를 뺀다.

파프리카소스
Ingredients
토마토 3개, 빨강 파프리카 1개, 양파 ½개, 마늘 5쪽, 올리브오일 · 설탕 1큰술씩, 전분물
(전분 · 물 1큰술씩)

How to make
1 토마토는 끓는 물에 10초간 데친 뒤 껍질을 벗겨 조각으로 잘라 믹서에 담는다. 2 빨강 파프리카도 씨와 꼭지를 제거하고 조각으로 잘라 ①의 믹서에 담아 토마토와 함께 곱게 간다. 3 양파와 마늘은 곱게 다져 올리브오일 두른 팬에 넣고 볶아 향을 낸다. 여기에 ②를 넣고 한소끔 끓인 뒤 믹서로 한 번 더 갈고 10분 더 끓인다. 4 ③을 깨끗한 면보에 내린 뒤 설탕과 전분물을 넣고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 스카치에그에 곁들인다.

파프리카케첩
Ingredients
빨강 파프리카 1개, 토마토 · 양파 ¼개씩, 마늘 5쪽, 식용유 1큰술, 다진 파슬리 · 소금 · 설탕 1작은술씩, 물 ½컵, 전분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1 파프리카를 직화로 구워 껍질을 벗긴 뒤 잘게 썬다. 2 토마토와 양파, 마늘은 다진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와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뒤 파프리카와 토마토, 다진 파슬리를 넣어 볶는다. 4 ③이 거의 익으면 분량의 물과 전분, 소금, 설탕, 후춧가루를 넣고 농도가 생기게 끓인다. 5 ④를 믹서나 도깨비방망이로 곱게 갈아 한 번 더 끓인다.

파프리카핫도그
Ingredients
소시지 4개, 노랑 · 주황 파프리카 ½개씩, 빵반죽(달걀 1개, 우유 ⅓컵, 밀가루 1컵, 베이캉파우더 1작은술, 소금 약간), 빵가루 ½컵, 식용유 적당량

How to make
1 소시지는 칼집을 넣고 끓는 물에 데친 뒤 물기를 뺀다. 2 파프리카는 굵게 다진다. 3 볼에 빵반죽에 쓸 달걀을 풀고 우유를 섞는다. 여기에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체에 쳐서 넣고, 다진 파프리카의 ½ 분량을 넣어 섞는다. 4 나무젓가락에 ①을 끼우고 ③의 반죽을 입힌다. 그 다음 빵가루를 묻히고, 남은 다진 파프리카를 입힌다. 5 냄비에 식용유를 넣어 달군 뒤 ④를 넣어 튀긴 다음 기름기를 뺀다.

point


파프리카소스를 만들 때 믹서로 간 재료들을 걸쭉한 느낌이 날 때까지 끓인다.



장미를 닮은 파프리카카프리제샐러드와 요거트 연가영 외 1인(경희대학교)

파프리카카프리제샐러드
Ingredients
페스토소스(청피망 ½개, 올리브오일 2큰술, 올리고당 · 그라나파다노치즈가루 ½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파슬리가루 ·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빨강 · 노랑 파프리카 · 청피망 · 가지 ½개씩, 스트링치즈 2줄, 올리브오일 ·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페스토소스에 들어가는 피망은 꼭지와 씨를 제거하고 큼직하게 썰어 믹서에 담고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어 곱게 간다. 2 파프리카와 청피망은 꼭지와 씨를 제거하고 0.3cm 두께로 어슷하게 저민 뒤 꽃잎 모양을 만든다. 3 스트링치즈는 크기가 각각 다르게 어슷하게 자른다. 4 가지는 길이 4cm, 두께 0.3cm로 잘라 올리브오일,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팬에 구운 뒤 식혀서 장미 모양으로 만다. 5 ②, ③, ④를 접시에 꽃잎 모양으로 담고, 페스토소스를 곁들인다.

3색파프리카요거트
Ingredients
빨강 · 주황 파프리카 1개씩, 올리고당 60ml, 레몬즙 30ml, 무가당 플레인요거트 1컵, 레몬즙 약간

How to make
1 파프리카는 각각 직화로 구워 껍질을 벗긴다. 2 빨강 파프리카 ½개, 올리고당 30ml, 레몬즙 15ml를 믹서에 넣어 갈고, 주황 파프리카도 같은 분량대로 넣어 간다. 3 잔에 플레인요거트, 주황, 빨강 파프리카퓌레 순으로 담아 층을 만들어 완성한다.

point


요거트 위에 파프리카퓌레를 올릴 때 갑자기 부으면 요거트 아래로 가라앉을 수 있으므로 티스푼으로 살살 올린다.



건강한 파프리카브런치  김유림 외 1인(우송대학교)

파프리카잼
Ingredients
빨강 · 노랑 파프리카 3개씩, 올리고당 200g, 파프리카젤리(주황 파프리카 1개, 판젤라틴 4장, 물 적당량), 레몬즙 2큰술

How to make
1 파프리카는 꼭지와 씨를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썬 뒤 올리고당을 넣어 믹서에 간다. 2 젤리에 들어갈 주황 파프리카도 믹서에 간다. 3 판젤라틴을 물에 담가 불린 뒤 꼭 짜 냄비에 담고 ②를 넣어 말갛게 끓인 뒤 평평한 곳에 부어 굳힌다, 4 ①을 냄비에 담고 레몬즙을 넣은 뒤 농도가 나게 조린다. 한 김 식힌 뒤 ③을 툭툭 잘라 넣고 섞어 병에 담아 보관한다.

파프리카해독주스
Ingredients
양배추 ¼개, 브로콜리 · 당근 ½개씩, 토마토 1½개, 빨강 파프리카 2개, 마시는 요구르트 1개

How to make
1 양배추, 브로콜리, 당근, 토마토는 물을 자박하게 부어 삶는다. 2 파프리카는 꼭지와 씨를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썬다. 믹서에 ①의 재료와 요구르트를 넣어 간다.

파프리카샌드위치
Ingredients
빨강 · 주황 파프리카 1개씩, 양파 ¼개, 식용유 · 소금 · 후춧가루 · 갈릭파우더 약간씩, 닭가슴살 1쪽, 모닝빵 3개, 양상추 2장, 파프리카잼 적당량

How to make
1 파프리카와 양파는 채썬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채썬 파프리카와 양파를 넣어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며 볶아 식힌다. 3 닭가슴살은 얇게 포떠서 소금, 후춧가루, 갈릭파우더로 양념한 후 식용유 두른 팬에 굽는다. 4 모닝빵은 반으로 갈라 기름 없는 팬에 굽는다. 5 모닝빵 양면에 파프리카잼을 바르고 모닝빵, 양상추, 닭가슴살, 파프리카양파볶음, 모닝빵 순으로 올린다.

파프리카콘샐러드
Ingredients
빨강 · 노랑 파프리카 ½개씩, 통조림 옥수수 ½통, 마요네즈 4큰술, 식초 1큰술, 설탕 2작은술, 소금 · 흰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파프리카는 꼭지와 씨를 제거한 뒤 옥수수알 크기로 다진다. 2 통조림 옥수수는 물기를 빼고 ①과 함께 섞어 볼에 담는다. 분량의 마요네즈, 식초, 설탕, 소금, 흰 후춧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point


파프리카잼을 만들 때 약불에서 끈기가 생길 때까지 저어주면서 조려야 타지 않는다.



파프리카코스요리 최현욱 외 2인(한국외식과학고등학교)

삼겹살파프리카룰라드
Ingredients
피클물(식초 2컵, 물 1컵, 설탕 ½컵, 피클링스파이스 1큰술), 빨강 · 노랑 · 주황 파프리카 · 청피망 ¼개씩, 올리브오일 약간, 삼겹살 150g, 삼겹살밑간(소금 · 후춧가루 · 올리브오일 · 다진 타임 · 다진 로즈메리 약간씩), 허브크러스트(다진 타임 · 다진 로즈메리 · 다진 파슬리 1큰술씩, 빵가루 1컵, 올리브오일 ½컵,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리소토(올리브오일 약간, 쌀 50g, 물 1컵, 다진 파프리카 · 양파 · 생크림 ½컵씩, 다진 마늘 2큰술, 페페론치노 3개, 치킨파우더 1큰술, 화이트와인 ¼컵), 깻잎 5장, 디종머스터드소스 약간

How to make
1 분량의 피클물 재료를 냄비에 부어 설탕이 녹도록 끓인다. 2 파프리카와 피망은 직화로 구워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채썰어 피클물에 넣어 끓인 뒤 30분 정도 재웠다가 식힌다. 그 후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볶아 식힌다. 3 삼겹살에 분량의 재료를 넣어 밑간한다. 4 믹서에 허브크러스트 재료를 모두 넣어 간다. 5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깨끗이 씻은 쌀을 한 번 볶고, 물을 부어 쌀을 적당히 익힌 후 넓게 펼쳐 식힌다. 6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다진 파프리카와 양파, 다진 마늘, 페페론치노를 넣고 볶아 향을 낸 뒤 ⑤의 밥과 치킨파우더, 화이트와인, 생크림을 넣고 자글자글 끓여 농도를 맞춘다. 7 ③의 마리네이드한 삼겹살에 깻잎을 깔고 ②의 채썬 파프리카로 속을 채워 말아준 뒤 ④의 허브크러스트를 입힌다. 그 다음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간 익힌다. 8 구운 삼겹살롤라드를 어슷하게 자른 뒤 윗면에 디종머스터드소스를 바르고 남은 허브크러스트를 뿌린다. 9 접시에 ⑥의 리소토를 담고 ⑧의 롤라드를 올린다.

파프리카무스를 올린 연어콩피
Ingredients
구이용 연어 1조각(120g), 연어 마리네이드(소금 · 흰 후춧가루 · 다진 딜 ½작은술씩), 콩피오일(올리브오일 1컵, 다진 양파 1개, 레몬즙 1개 분량, 레몬제스트 1작은술, 다진 펜넬 ½개), 파프리카무스(빨강 · 노랑 · 주황 파프리카 · 청피망 · 적양파 ¼개씩, 타임 2~3줄기, 애플민트잎 10장, 케이퍼 15알, 생크림 ½컵, 플레인요거트 80ml, 호스래디시 1큰술, 꿀 2작은술), 어린잎채소 약간

How to make
1 연어는 연어 마리네이드 재료로 재워둔다. 2 콩피오일에 들어가는 재료를 모두 섞은 뒤 마리네이드한 연어에 붓는다. 70℃의 약한 온도에서 30분간 조리듯 굽는다. 3 파프리카와 피망은 직화로 구워 껍질을 제거하고 잘게 다진다. 적양파, 타임, 애플민트잎, 케이퍼도 잘게 다진다. 4 생크림을 쳐서 거품을 올려주고, 플레인요거트, 호스래디시, 꿀을 섞어 ③의 재료를 섞는다. 5 ②의 연어 위에 ④를 듬뿍 올리고 어린잎채소로 장식한다.

point


삼겹살 속에 들어가는 파프리카를 피클물에 넣어 끓인 뒤 식히면 피클을 넣은 것같이 새콤달콤해져 더욱 맛있다.



파프리카비프웰링턴  김준우

Ingredients
소고기 안심 200g, 소금 · 후춧가루 · 올리브 오일 · 스테이크소스 · 타바스코핫소스 약간씩, 빨강 · 노랑 파프리카 · 달걀 1개씩, 양송이버섯 2개, 양파 ¼개, 베이컨 6~8줄,  머스터드소스 1큰술

How to make
1 소고기에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을 뿌려 잘 배이도록 5분간 재운다. 2 파프리카는 꼭지를 제거하고 속을 판 뒤 가로로 2등분한다. 3 양송이버섯과 양파는 잘게 다져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을 뿌려 팬에 볶는다. 4 뜨겁게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재워둔 소고기를 올려 겉면만 익힌다. 5 베이컨은 겹겹이 깔아 ③의 양송이버섯과 양파를 올린다. 그 위에 구운 소고기를 올리고, 머스터드소스를 발라 베이컨으로 감싼다. 6 달걀 푼 물을 ⑤의 겉면에 바른 뒤 파프리카 속에 넣는다. 7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7분간 익힌 뒤 스테이크소스와 핫소스를 뿌린 접시에 플레이팅한다.

point


파프리카를 큼직하게 썰어야 베이컨에 돌돌 만 재료를 안에 넣을 때 쉽게 들어간다.



유러피언파프리카파인다이닝 최지승 외 2인(부산 웨스틴 조선호텔)

미니파프리카애피타이저
Ingredients
빨강 · 노랑 미니 파프리카 1개씩, 시금치 2~3포기, 미트토마토소스 3큰술, 피자치즈 ½컵, 리코타치즈 2큰술, 파르메산치즈가루 · 식용유 약간씩, 찹쌀부각 1장, 시트러스소스(다진 망고 · 다진 빨강 파프리카 1큰술씩, 다진 양파 ½큰술, 다진 실파 · 올리브오일 1작은술씩, 샴페인 비네가 ½작은술, 설탕 약간)

How to make
1 미니 파프리카는 반으로 가른 뒤 씨를 파낸다. 시금치는 잘게 썬다. 2 파프리카에 시금치와 미트토마토소스를 켜켜이 채운다. 그 위에 피자치즈와 리코타치즈를 올리고 파르메산치즈가루를 뿌려 210℃로 예열한 오븐에서 12분간 익힌다. 3 찹쌀부각은 160℃의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 기름기를 뺀다. 4 볼에 시트러스소스 재료를 모두 넣어 고루 섞는다. 5 튀긴 찹쌀부각 위에 조리된 ②의 파프리카를 올리고 시트러스소스를 곁들이거나 뿌려 낸다.

버섯리소토와 파프리카샐러드육회
Ingredients
버섯리소토(표고버섯 2개, 새송이버섯 1개, 올리브오일 약간,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닭육수 1컵, 생크림 ½컵, 찬밥 1공기), 파프리카샐러드(빨강 · 노랑 · 주황 파프리카 ¼개씩, 적양파 ⅛개, 삶은 흰옥수수알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올리브오일 1작은술, 마요네즈 2작은술), 육회용 소고기 100g, 빨강 파프리카 ¼개, 소고기 밑간(설탕 ½큰술, 소금 ¼작은술, 참기름 1큰술, 다진 파 · 후춧가루 · 참깨 약간씩), 어린잎채소 · 파르메산치즈누룽지 약간씩, 메추리알 1개

How to make
1 버섯리소토에 들어가는 표고버섯과 새송이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넣어 다진 양파, 다진 마늘과 함께 볶는다. 2 ①에 닭육수와 생크림을 넣고 볶다가 찬밥을 넣어 리소토를 만든다. 3 파프리카샐러드에 들어갈 파프리카와 적양파는 옥수수알 크기로 깍둑썬다. 볼에 나머지 샐러드 재료를 모두 넣어 무친다. 4 육회용 소고기와 파프리카는 조금 크게 다진 뒤 볼에 함께 담고, 고기밑간 재료를 넣어 버무린다. 5 사각틀에 ②의 리소토를 넣고 평평하게 편 뒤 ③의 파프리카샐러드, ④의 고기 순으로 올린다. 그 위에 메추리알 노른자만 분리해 올리고, 파르메산치즈누룽지를 올린다. 요리 옆에 어린잎채소를 담는다.

point


리소토 위에 샐러드와 육회를 올릴 때, 사각틀에 재료를 차례차례 담아야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고 예쁘게 완성된다.


제작지원 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 기획 강현숙 기자 사진 홍중식 기자 디자인 이지은
요리 & 레시피 감수 김영빈(수라재) 요리 어시스트 김은선 이지언 임소나 문의 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042-471-9817)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