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하루 10분! 동안(童顔) 마사지

얼굴선 잡아주는 경락 마사지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6. 10. 26

얼굴에 있는 경혈점을 눌러주면 뭉친 근육이 풀어지면서 표정이 부드러워지고 얼굴의 군살이 빠져 얼굴선이 갸름해진다. 또한 기미나 주근깨 같은 잡티와 여드름 같은 피부 트러블도 완화된다. 처음 경락을 시작하면 얼굴이 부어오를 수 있으나 체질이 변하는 과정이므로 걱정할 필요 없다. 특히 모세혈관이 약해 피부가 붉은 경우 경락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피부와 혈관이 튼튼해져 증세가 완화된다. 하지만 피부가 얇아 민감한 경우에는 트러블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혈액 순환에 좋은 앞목과 옆목 마사지
얼굴 마사지를 하기 전 목 마사지를 해주면 혈액순환이 좋아져 효과가 높아진다. 목주름을 펴주고 얼굴 부기를 빼준다.
얼굴선 잡아주는 경락 마사지

얼굴선 잡아주는 경락 마사지

1 양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바닥이 따스해질 정도로 강하게 문지른다.
2 오른쪽 손바닥으로 왼쪽 목부분을 아래위로 경락줄기를 따라 강하게 문지른다. 손을 바꿔 왼쪽 손바닥으로 오른쪽 목부분을 아래위로 경락줄기를 따라 문지른다. 각 36회 반복한다.
3 앞쪽 목부분 경락줄기를 따라 오른손으로 문지른 다음 다시 왼손으로 문질러준다. 각 36회 반복한다.
4 양손바닥을 서로 엇갈리게 해 목뿌리에서 턱선을 향해 경락줄기를 따라 아래위로 쓸어 올린다. 각 36회 반복한다.

볼이 쏙~ 볼 마사지
아침저녁으로 꾸준히 하면 볼이 쏙 들어가 얼굴이 작아 보인다. 볼에 살이 많다면 볼 마사지를 꾸준히 해줄 것!
얼굴선 잡아주는 경락 마사지

1 양손 검지와 중지에 힘을 주어 코 옆, 광대뼈 밑의 경혈에서부터 귀 앞의 경혈까지 밀어주듯 강한 자극을 준다. 귀 앞 경혈 주위의 볼살을 살짝살짝 밀어올리면서 광대뼈 밑 경혈점까지 내려오는 동작을 36회 반복한다.
2 볼살의 우묵하게 들어간 곳을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10회,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10회씩 천천히 눌러준다.
3 검지와 엄지로 볼살을 가볍게 꼬집듯이 잡고 36회 튀긴다. 이때 엄지는 위로, 검지는 아래쪽으로 향하도록 잡아야 한다.

얼굴을 갸름하게~ 귀 마사지
귀 마사지는 얼굴형을 갸름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귀에는 위장 경혈이 있으므로 세심하게 관리해준다.
얼굴선 잡아주는 경락 마사지

얼굴선 잡아주는 경락 마사지

1 귓바퀴를 엄지와 검지로 잡은 다음 위에서부터 아래쪽 귓불까지 꼭꼭 눌러 특별히 아픈 곳을 기억한다. 또 귀를 아래위로 눌러 아픈 곳을 기억해두었다가 귀를 문지를 때 강하게 문지른다.
2 검지와 중지 사이에 귀를 끼우고 아래위로 강하게 문질러준다. 36회 반복한다.
3 손바닥으로 귀를 접었다 폈다 하면서 강하게 36회 문질러준다.
4 양쪽 귀를 세 부분으로 나눈 다음 양쪽 손으로 각 부분을 3회씩 잡아당긴다.

얼굴을 탱탱하게~ 뒷목 마사지
뒷목 마사지는 어깨와 목 근육을 풀어주고 얼굴에 탄력을 준다. 또 소장과 방광 경혈이 있어 얼굴의 부기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얼굴선 잡아주는 경락 마사지

얼굴선 잡아주는 경락 마사지

1 양손가락 끝을 구부려 목뼈 양옆의 굳은 근육들을 목뼈 쪽으로 밀어붙이는 기분으로 문지른다. 같은 방법으로 뒷목 중간 부위에서 어깨선까지 문지른다. 방광과 소장 경혈 위치는 세심하게 문질러준다. 36회 반복한다.
2 오른손으로 왼쪽 뒷목을 한줌씩 잡아 오른쪽으로 강하게 천천히 끌어온다.
3 왼손으로 오른쪽 목을 왼쪽으로 강하게 천천히 끌어온다.
4 양손으로 어깨 뒷부분의 근육을 한 움큼씩 잡아 강하게 천천히 10회 정도 끌어당기고 그대로 10회 정도 강하게 문질러준다.

얼굴 성형 효과~ 경락 마사지
튀어나온 광대뼈, 각진 뼈는 얼굴을 커보이게 하고 거친 인상을 준다. 뼈가 맞물려 있는 부분을 경락 마사지로 자극하면 튀어나온 광대뼈가 들어가고 턱뼈의 각이 부드러워져 작은 얼굴로 만들어준다. 뭉쳐 있는 얼굴 근육을 풀어주고 기혈 순환을 도와 피부에 탄력을 주고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과도 있다.
얼굴선 잡아주는 경락 마사지

1 목 마사지 두 손바닥을 마주 대고 비벼 손을 따뜻하게 한 후 오른쪽 손바닥으로 왼쪽 목 전체를 아래위로 문지르고, 왼쪽 손바닥으로 오른쪽 목 전체를 문지른다. 앞목은 양손바닥을 서로 엇갈리면서 목뿌리에서부터 턱선을 향해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린다. 각각 36회 반복한다.
2 광대뼈 마사지 두 손바닥을 마주 대고 비벼 따뜻해진 손바닥을 눈옆 광대뼈 위에 얹고 안쪽으로 10회, 바깥쪽으로 10회 돌려준 다음 양손을 엇갈리게 해 광대뼈를 앞뒤, 아래위로 누른다. 양손에 서서히 힘을 가하면서 광대뼈를 10초 동안 누른 후 천천히 손을 뗀다. 10회 반복하고 손바닥을 이용해 광대뼈 주위의 군살을 귀쪽으로 밀어낸다.
3 귀 마사지 검지과 중지 사이에 귀를 끼우고 아래위로 문지른 후 손바닥으로 귀가 앞뒤로 접혔다가 펴지도록 문지른다. 양쪽 귀를 각각 위에서 아래로 세 부분으로 나눠 양쪽 손으로 잡고 바깥쪽으로 잡아당긴다. 각각 36회 반복한다.
얼굴선 잡아주는 경락 마사지

4 아래턱 뼈 마사지 양손 끝을 모아 아래턱 뼈 위의 군살이 많은 부분을 안쪽으로 10회, 바깥쪽으로 10회 둥글리듯 마사지한다. 두 손바닥을 마주 비벼 따뜻해진 손바닥을 귀밑 턱뼈에 대고 부드럽게 안쪽으로 10회, 바깥쪽으로 10회 둥글린다. 양손을 양쪽 귀밑 뼈에 대고 왼손은 힘을 빼고 오른손에 힘을 주어 오른쪽 턱을 왼쪽으로 지그시 밀어주고, 손을 바꾸어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10회 반복한 후 양 손바닥으로 아래턱 뼈를 귀 뒤쪽으로 천천히 밀어준다.
5 탈모 없애는 두피 마사지 양손가락을 구부리고 손가락을 한곳에 모아 가볍게 문지르다가 튕기듯 힘을 주어 골고루 문지른다. 손가락 끝으로 앞머리에서부터 뒷목까지 시원한 느낌이 들 정도로 통통 두드리듯 천천히 쓸어넘긴다. 각각 36회 반복한다.
6 볼 마사지 검지, 중지를 모아 코 양옆에 댄 후 얼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둥글리는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턱 아래에서부터 귀까지 볼살을 꼬집듯이 천천히 비틀어주는 동작을 5회 반복한다.
Star’s Beauty
김원희식 경락 마사지

데뷔 때의 통통했던 얼굴을 경락 마사지로 갸름하게 바꾼 김원희. 매일 아침 저녁 세안 후 얼굴의 경혈점을 누르는 것만으로 얼굴선을 슬림하게 만들었다는 김원희식 경락 마사지.
얼굴선 잡아주는 경락 마사지

1 경락 마사지를 하기 전 손바닥을 있는 힘껏 36회 정도 비벼준다. 손에 흐르던 기가 얼굴 세포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효과가 높아진다.
2 한손으로 이마 전체를 사선으로 10회 문지른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10회 문지른다.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사선으로 10회 마사지한다.
3 손가락 끝으로 머리카락이 시작되는 부분을 위아래로 긁듯이 마사지한다. 10회 반복한다.
얼굴선 잡아주는 경락 마사지

4 눈옆 관자놀이를 지그시 눌러준 후 앞으로 10회, 뒤로 10회 연속으로 원을 그리듯 돌려준다.
5 광대뼈 중앙을 검지와 중지로 지그시 눌러준 다음 앞으로 10회, 뒤로 10회 돌려준다.
6 손바닥으로 광대뼈 옆의 튀어나온 부분을 앞으로 10회, 뒤로 10회 돌려준 다음 손바닥으로 힘있게 10초간 눌러준다.
7 손바닥을 이용해 광대뼈 아래에서 목 뒤쪽으로 끌어올리듯 세게 밀어준다.
8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관자놀이 주변을 앞으로 10회, 뒤로 10회씩 돌려준다.
9 광대뼈 위, 중앙, 광대뼈 옆, 입옆, 코 뿌리 부분을 세게 눌러 원을 그리듯이 지압해준다.
10 손바닥을 펴서 코 옆에 붙이고 목뒤로 쓸어 올리듯이 세게 5∼10회 정도 밀어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