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Who’s Who

‘세계 올해의 자동차인’ 선정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 부사장과 정 회장의 인연은?

2015년 정의선 회장이 직접 영입, “현대차 한 단계 발전 계기” 선언

글 김명희 기자

입력 2022.02.24 15:27:09

2022년 ‘세계 올해의 자동차인(World Car Person of the Year)’에 선정된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 부사장.

2022년 ‘세계 올해의 자동차인(World Car Person of the Year)’에 선정된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 부사장.

루크 동커볼케(Luc Donckerwolke) 현대자동차그룹 부사장이 ‘월드 카 어워즈(World Car Awards, WCA)’가 발표하는 2022년 ‘세계 올해의 자동차인(World Car Person of the Year)’에 선정됐다. ‘북미 올해의 자동차상’, ‘유럽 올해의 자동차상’과 함께 세계 3대 자동차상으로 꼽히는 ‘세계 올해의 자동차상’은 한국, 미국, 중국, 일본, 인도 등 전 세계 33개국의 자동차 전문기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비밀 투표로 수상작을 선정한다.

2022년 ‘세계 올해의 자동차인’ 부문에는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 외에 샤일레시 찬드라 타타모터스 대표, 제임스 게이리스와 폴 마틴 넷플릭스 ‘Formula 1 Drive to Survive’ 총괄 프로듀서, 타게 쥬흐터 GM 콜벳 엔지니어 총괄, 린다 장 포드 F-150 엔지니어 총괄 등이 치열한 경합을 벌인 끝에 22일(현지시간) 수상자가 발표됐다.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은 2016년 현대차그룹에 합류해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브랜드의 디자인을 총괄하며 디자인 방향성 정립 및 전략 수립에 기여했으며, 2020년부터는 CCO(Chief Creative Officer)로서 디자인 기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맡아 전반적인 브랜드 가치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WCA 측은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이 지난해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제네시스 GV60 등 혁신적인 신차들을 출시하는데 기여했으며 한국 자동차의 훌륭한 유산임에도 종종 그 위대함이 간과되고 있는 포니와 그랜저를 성공적으로 재해석해낸 점’을 선정 이유로 밝혔다.

‘2018 LA 오토쇼’ 팰리세이드 공개 행사에 참석한 정의선 현대차 회장(왼쪽 두 번째)과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왼쪽 네 번째).

‘2018 LA 오토쇼’ 팰리세이드 공개 행사에 참석한 정의선 현대차 회장(왼쪽 두 번째)과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왼쪽 네 번째).

벨기에 국적인 루크 동커볼케는 1990년 푸조에서 시작해 아우디, 람보르기니, 벤틀리 등 세계적인 브랜드에서 경력을 쌓은 스타 자동차 디자이너다. 페루에서 태어난 그는 외교관 부모의 영향으로 남미와 아프리카에서 학창시절을 보냈으며 대학에서는 산업공학과 운송기기 디자인을 공부해 공학과 미학을 아우르는 안목을 갖추게 됐다. 그는 특히 람보르기니 수석 디자이너 시절에는 무르시엘라고, 가야르도 등을 탄생시켜 슈퍼카의 수준을 한 차원 끌어올렸다는 평을 받는다.

당대 최고 자동차 디자이너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그가 현대차에 합류한 배경에는 정의선 회장의 혜안이 있다. 정 회장은 제네시스를 별도 브랜드화 해 벤츠, 렉서스, 아우디와 겨룰만한 모델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갖고 루크 동커볼케 영입을 직접 챙겼다. 정 회장은 2015년 11월 초 제네시스 브랜드 전략 발표회에서 그의 합류 소식을 직접 알리며 “현대차가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고, 이는 공허한 선언에 그치지 않았다. 루커 볼케 합류 이후 현대와 기아차의 디자인은 새로운 수준에 도달했다는 평이다. 제네시스 G70, 기아 옵티마(K5), 제네시스 G80/GV80, 팰리세이드 등이 대표적이다. 디자인 혁신은 실적으로도 연결돼 2015년 불과 530대가 판매됐던 제네시스는 6년간 급속히 성장해 지난해 글로벌 판매량 20만대를 넘어섰다.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은 “현대, 기아, 제네시스가 이룬 성과를 인정받게 돼 기쁘다. 이는 전 세계 200개 이상의 국가에서 판매되는 관련 제품을 개발해 온 직원 및 협력업체의 노력이 반영된 것이기도 하다. 변화와 혁신에 앞장서고 있는 현대차그룹의 브랜드 가치를 존경하는 동료들과 함께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영광”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아울러 그는 “꿈을 갖고 일할 때 원하는 것을 얻기 더 쉽다”고 덧붙였다.

#여성동아 #루크동커볼케 #정의선회장

사진제공 현대자동차그룹



여성동아 2022년 3월 699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