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esg

엔씨소프트가 미래 세대를 위해 그린 청사진

글 정혜연 기자

입력 2021.11.25 15:15:32

‘2021 광주디자인베엔날레’ 프로젝토리 전시 부스.

‘2021 광주디자인베엔날레’ 프로젝토리 전시 부스.

지난 8월, 엔씨소프트(이하 엔씨(NC))는 국내 게임사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주목 받은 바 있다. 77쪽에 이르는 보고서에는 ESG경영 비전이 담겨 있고,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 등 다양한 목표가 소개됐다. 동시에 ‘미래세대 기회 부여’와 ‘기술 개발과 윤리적 가치’ 등 독특한 목표도 설정돼 있어 엔씨(NC)의 미래상을 짐작할 수 있게 했다.


우리사회 질적 도약 위한 고민, 보고서에 담아

‘2021 광주디자인베엔날레’ 프로젝토리 체험 공간.

‘2021 광주디자인베엔날레’ 프로젝토리 체험 공간.

엔씨(NC)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미래 세대에 대한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엔씨(NC)가 장기적인 안목으로 10년째 운영 중인 ‘NC문화재단’은 지난 2020년 서울 대학로에 프로젝트(Project)를 자유롭게 펼치는 실험실(Laboratory)이라는 뜻의 활동 공간인 ‘프로젝토리’를 개관했다. 이곳에서는 아이들이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끊임없이 도전하며 자기 주도력과 창의력 등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프로젝토리는 2021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통해 설립배경과 운영철학을 소개하고 활동 체험 공간도 운영 중이다. 방문객들은 오는 10월 31일까지 프로젝토리만의 독특한 ‘활동 디자인’과 ‘공간 디자인’을 체험할 수 있다.

윤송이 CSO는 기존의 엔씨(NC) 사내 어린이집 ‘웃는땅콩’이 ‘아이와 가정이 행복해야 회사도 성장할 수 있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이끌어 왔다. 윤 CSO는 사내 어린이집을 소개한 도서 ‘웃는땅콩 이야기’를 통해 “지금까지 고민하고 배운 것을 공유함으로써 어린이집, 회사 공동체, 회사의 역할 등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운영 철학에 대해 밝힌 바 있다.

미래 세대의 터전이 될 지구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간다. 엔씨(NC)는 비영리 국제 환경단체 ‘프로텍티드시즈(ProtectedSeas)’와 협업을 통해 한국의 해양보호구역지도(MPA)를 올바르게 표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신사옥인 엔씨소프트 글로벌 연구개발혁신센터 역시 최고 수준의 친환경 인증을 목표로 건립을 추진한다.

편향되지 않은 AI기술 개발 위한 ‘원칙 & 가이드라인’ 제시

‘엔씨소프트 ESG 플레이북 2020’ 표지.

‘엔씨소프트 ESG 플레이북 2020’ 표지.

또한 엔씨(NC)는 앞서 언급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편향되지 않은 ‘인간 중심 AI기술’ 개발을 위한 노력을 소개했다. 가장 돋보이는 활동은 블로그와 유튜브 등 공식 채널을 통해 이어오고 있는 연중 기획 프로젝트인 ‘AI Framework’ 시리즈다.



‘AI Framework’는 엔씨(NC)가 AI 시대의 리더십과 윤리 개선을 위해 마련한 콘텐츠다. 하버드대학교, 스탠포드대학교,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등 분야별 석학들과의 토론을 통해 AI기술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과 방향을 제시한다. 엔씨(NC)의 AI 센터 설립을 주도하며 첨단 기술의 윤리적 문제를 탐구해 온 윤송이 CSO가 공학, 정치학, 철학 등 분야별 리더들과 다양한 논의를 이어간다.

엔씨(NC)는 AI의 윤리적 사용을 위한 활동도 이어오고 있다. NC문화재단은 AI의 사회적 가치 제고를 위해 2020년부터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와 스탠포드대학교가 이끄는 AI 윤리 커리큘럼 개발을 적극 후원하고 있다. 2021년부터 하버드대학교까지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에서도 2018년부터 AI 인재 육성 프로그램인 엔씨 펠로우십(NC Fellowship)을 운영하고 있다.

2011년부터 본격적인 AI 연구를 시작한 엔씨(NC)는 현재 AI 센터, NLP(자연어처리) 센터 등에 2백여 명에 달하는 AI 전문 연구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실시간 AI 번역 ▲AI 기자 ▲디지털 금융 ▲팬덤 서비스 ▲음성합성 등 AI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로 기술의 외연을 확장해가는 중이다. 미래에 대한 엔씨(NC)의 고민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엔씨(NC)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제공 엔씨소프트



여성동아 2021년 12월 696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