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terior deco

조명 하나로 달라지는 우리 집

따뜻한 빛으로 물들이다

기획·한여진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2013. 02. 06

독일의 조명 디자이너 잉고 마우러는 ‘빛을 약간 바꾸면 삶이 한층 행복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인테리어를 꾸밀 때 벽지, 바닥재, 가구 선택도 중요하지만, 공간 분위기를 결정짓는 것은 조명이다. 같은 공간이라도 어떤 조명을 어디에 배치하는지에 따라 느낌이 확 달라진다. 소파만 덩그러니 있는 거실에 에지 있는 플로어 조명을 놓거나, 모던한 다이닝룸에 화려한 샹들리에를 달고, 현관이나 복도에 간접 조명을 설치하면 공간이 한층 입체적으로 변신한다. 조명은 어둠 속을 밝히는 것뿐 아니라 인테리어에 힘을 싣고, 마음에 온기까지 전한다. 공간을 화사하게 만드는 꽃과 같이 공간을 특별하게 만드는 조명 이용한 공간 연출법.

조명 하나로 달라지는 우리 집


1_ 스칸디나비아 스타일 테이블에 레드 컬러 둥근 스탠드를 세팅해 산뜻한 분위기를 더했다. 키 작은 스탠드를 책 위에 올려 빛을 받는 공간을 넓힌 아이디어를 눈여겨볼 것. 레드 스탠드 ahus 제품.
2_ 벽에 조명을 설치하기 어려울 때는 벽에 세워두는 스탠드형 벽 조명을 선택한다. 벽에 그림 액자를 걸고 미니 테이블과 스탠드형 벽 조명을 세팅해 갤러리처럼 꾸몄다. 빛이 위아래로 퍼지는 업·다운 라이트 램프는 공간을 한층 우아하게 만든다. 사다리 스탠드 조명 와츠 제품.

조명 하나로 달라지는 우리 집


3_ 조명은 디자인과 소재에 따라 공간에 모던한 느낌을 더하기도 하고 클래식한 분위기를 더하기도 한다. 모던한 서재와 어울리는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스탠드를 책상에 올려 공간에 분위기를 더했다. 인더스트리얼 스탠드 홈앤하우스 제품.
4_ 서재에는 책 읽기 편하고 눈의 피로를 덜 수 있는 데스크 스탠드가 잘 어울린다. 빈티지 그린 책상 위에 블랙 컬러 데스크 스탠드를 배치해 모던한 느낌을 냈다. 블랙 패브릭을 통해 새어 나오는 톤 다운된 빛이 북카페 같은 안락한 분위기를 만든다. 블랙 패브릭 갓 데스크 스탠드 공간조명 제품.

조명 하나로 달라지는 우리 집




5_ 조명은 단순히 공간을 밝히는 용도뿐 아니라 소품이나 오브제 역할도 한다. 화장대 위에 클래식한 디자인의 스탠드를 놓고 아기자기한 소품을 함께 배치했다. 가구와 소품을 베이지 컬러로 맞춰 안정된 느낌이 난다. 조명 컬러를 가구나 소품과 통일하면 안정돼 보이고, 다양한 컬러를 믹스매치하면 유니크한 공간이 된다. 새 장식 스탠드 와츠 제품.
6_ 침실은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부드럽고 안락한 빛을 내는 조명을 선택해 침대 옆이나 사이드 테이블에 둔다. 화이트 · 그레이 컬러로 꾸민 침실에 종 모양의 갓에서 사방으로 불빛이 은은하게 퍼져 나오는 플로어 스탠드를 두었다. 종 모양 플로어 스탠드 ahus 제품.

조명 하나로 달라지는 우리 집


7_ 공간 콘셉트를 결정하는 것은 가구지만, 완성하는 것은 조명이다. 멋진 조명 하나가 때로는 고가의 가구보다 멋진 역할을 할 수 있다. 럭셔리한 앤티크 가구와 아늑한 패브릭 소파, 모던한 카펫으로 꾸민 거실에 깃털 장식 블랙 스탠드를 두어 에지 있는 공간을 완성했다. 깃털 장식 플로어 조명 공간조명 제품.
8_ 화이트 톤으로 꾸민 현관에 같은 톤의 심플한 플로어 조명을 두었다. 천장을 향해 곧게 뻗는 부드러운 불빛이 공간을 한층 높아 보이게 한다. 조명 옆에는 심플한 원목 스툴과 화기, 수납 바구니 등을 세팅해 내추럴하게 꾸몄다. 화이트 롱 스탠드 필립스 제품.

조명 하나로 달라지는 우리 집


9_ 식탁 위에 천장에서 내려오는 다운라이트 조명을 설치하면 음식이 먹음직스러워 보인다. 블록 패턴 타일로 아기자기하게 꾸민 다이닝룸의 원목 식탁 위에 블랙 원형 다운라이트를 설치했다. 원형 블랙 다운라이트 공간조명 제품.
10_ 주방에 화사함을 더하고 싶다면 화려한 디자인의 조명을 선택한다. 빛으로 크리스털이 눈부시게 반짝이는 다운라이트를 테이블 위에 설치해 로맨틱하게 꾸몄다. 디자인이 화려해 조명이 꺼져 있어도 인테리어 효과가 크다. 크리스털 장식 다운라이트 공간조명 제품.

조명 하나로 달라지는 우리 집


11_ 앤티크 소파와 장식장으로 꾸민 거실에 심플한 화이트 플로어 조명으로 포인트를 줬다. 화이트 패브릭을 통해 퍼지는 따스한 불빛과 아늑한 카펫이 거실을 더욱 편안하게 만든다. 화이트 패브릭 조명 와츠 제품.
12_ 한 개의 조명으로 공간에 힘을 불어넣기 힘들다면 조명을 여러 개 두는 것도 방법이다. 단순한 조명이라도 여러 개 모여 있으면 인테리어 효과는 배가된다. 침대에 플로어 조명을 두고 천장에는 날개 모양 조명을 달아 빛이 가득한 아이 방을 만들었다. 레드 갓 스탠드 필립스, 날개 장식 조명 공간조명 제품.

제품협찬·공간조명(0505-210-8771) ahus(02-3785-0860) sid리빙(02-541-8086) 마리메꼬(02-3438-9141) 하선데코(02-588-1689) 움트(02-400-6233) 인디테일(02-542-0244) 한일카펫(02-547-9293) 와츠(02-517-3082) 까레(070-4122-9874) 필립스(080-600-6600) 홈앤하우스(1588-3819) 그녀들의공간(070-7745-8773)
스타일리스트·진은영
어시스트·김예진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