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Go! Green

에코맘 필수품 EM세제 제대로 활용법

기획 신연실 기자 | 사진 현일수 기자

2009. 05. 13

에코맘 필수품 EM세제 제대로 활용법

INFO 1 EM이 뭘까?
EM은 ‘Effective Micro-organisms’의 약자로 ‘유용한 미생물들’이란 뜻이다. 인류가 오래 전부터 식품 발효에 이용해오던 효모, 유산균, 누룩균, 광합성 세균, 방선균 등 80여 종의 미생물을 가리킨다. 이들은 서로 공생하면서 항산화 물질을 만드는데, 이 물질이 악취를 제거하고,
금속과 식품의 산화를 막으며, 수질을 정화시킨다. EM 원액은 쌀뜨물을 넣고 발효시켜 사용하면 효과가 높아진다.
쌀뜨물 안의 단백질과 탄수화물 성분이 유용한 미생물의 수를 증가시키기 때문. 쌀뜨물과 함께 발효시킨 EM 용액은 세제로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세제와 달리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고, 오히려 하천과 바다로 흘러나갔을 때 자연계 미생물과 오염된 자연을 정화시켜 환경을 보호한다. EM원액을 쌀뜨물과 섞어 발효시키기 어려운 가정에서는 물과 희석해 사용하거나 공간별·용도별로 제작돼 나오는 EM세제를 활용한다.

INFO 2 EM 생활 속 활용법
에코맘 필수품 EM세제 제대로 활용법

활용1 집 안 악취 제거하기
EM 원액과 물을 1:100 비율로 희석시킨 뒤 냉장고, 싱크대 하수구, 전자레인지, 그릴 등 냄새가 배있는 곳에 골고루 분무한다. 거실 커튼이나 화장실 변기, 하수구, 신발, 신발장, 재떨이 등에 뿌려도 효과만점! 집 안에서 키우는 애완동물 냄새가 심할 경우엔 애완동물의 집이나 먹이를 비롯해 목욕 후 동물의 몸에 뿌린다. 동물 특유의 냄새가 사라지고 기생충 서식도 막을 수 있다.
에코맘 필수품 EM세제 제대로 활용법

활용2 화장실을 깨끗하게
EM 원액을 물과 1:100 비율로 희석시켜 때가 낀 곳에 골고루 뿌린 뒤 5분 후 닦아내면 타일에 낀 물때나 검은 곰팡이가 제거된다. 화장실 바닥에도 희석한 EM용액을 골고루 뿌린 뒤 신문지나 키친타월을 하룻밤 깔아놓았다가 걷어내면 악취와 찌든 때가 사라진다.
에코맘 필수품 EM세제 제대로 활용법

활용3 청결한 거실 관리
거실 바닥이나 문틀의 찌든 때, 유리창, 가구 등을 청소할 때 EM 원액과 물을 1:100 비율로 희석시킨 물에 걸레를 헹궈 닦으면 때가 잘 벗겨진다. 에어컨이나 TV 등의 가전제품에는 희석시킨 EM 용액을 뿌린 뒤 닦는다.

에코맘 필수품 EM세제 제대로 활용법

활용4 식기류 안전하게 설겆이
기름기가 없는 식기는 물로 살짝 헹군 뒤 EM 원액을 물과 1:100 비율로 희석시킨 용액에 담갔다 씻으면 설겆이 끝! 기름기가 있다면 식기에 밀가루를 묻혀 헹궈낸 후 희석한 EM 용액에 담갔다 씻는다. 김칫국물처럼 잘 지워지지 않는 경우는 주방용 세제와 EM세제를 1:4 비율로 섞어 닦는다.

활용5 주방용품 세균 제거하기
식기 세척 후 건조 시에 EM 원액을 물과 1:100 비율로 희석시킨 용액을 식기에 뿌리면 세균까지 제거할 수 있다. 행주나 도마도 희석시킨 EM 용액에 하룻밤 정도 담가두면 때는 물론 유해한 균까지 제거된다.

활용6 환경 살리고 피부 건강 챙기는 세탁
세탁물 5kg당 EM 원액 500ml를 사용하면 여러 번 헹구지 않아도 돼 물이 절약된다. 이때, 사용된 물은 하수로 흘러 들어가 거주 지역의 생활하수까지 함께 정화한다. 셔츠의 목 때나 양말의 찌든 때를 제거하려면 세탁하기 1시간 전 EM 원액과 물을 1:100 비율로 희석시킨 용액을 원하는 부위에 뿌려 둔다. 세탁 후 건조 시에 골고루 뿌리면 쉽게 마르고 정전기도 적게 생긴다. 침구류의 세균 제거에도 효과가 탁월하다.



활용7 스틸 제품 손쉽게 관리하기
레인지 후드나 환기팬, 가스레인지, 그릴 등에 EM 원액과 물을 1:100 비율로 희석시킨 용액을 뿌린 뒤 5분 후 닦아내면 찌든 기름때와 녹이 제거된다. 프라이팬, 불판 등은 EM 용액에 5시간 이상 담갔다가 세척하면 말끔하다. 세차 시에 사용해도 효과적이다.

INFO 3 EM 용액 구입하기
EM라이프 EM환경센터(이엠라이프영농조합)에서 운영하는 쇼핑몰. EM원액부터 용도별 세제를 직접 제조·판매한다. EM으로 키운 농산물로 만든 차와 즙도 구입할 수 있다. EM 원액 1L 4천원, EM 천연 물비누(세안·목욕용) 500ml 1만원, EM 세탁 물비누 2.5L 1만5천원, EM 주방 물비누 1.5L 8천원.문의 emlife.co.kr 064-739-0898

웰베이 EM세제 외에도 EM을 활용해 만든 에센스, 보디로션, 보디클렌저 등을 구입할 수 있다. EM 과일·채소 전용세제 500ml 1만2천원, EM 살리미 소취제 500ml 6천4백원, EM 식기 전용세제 500ml 1만2천원.
문의 www.wellbay.co.kr 1566-6269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