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Beauty It Style

스타일리시하게 머리 묶기 A to Z

누구나 쉽게 5분 만에 변신!

기획·김민경 기자 / 사진·지호영 기자||■ 의상협찬·제시인뉴욕 아날도바시니(02-3442-0220) 우먼시크릿(02-516-5611) ■ 독자모델·조수민 강이영 ■ 헤어&도움말·최훈(라뷰티코아 분당점 031-716-0713) ■메이크업·이성주(라뷰티코아 분당점)

입력 2008.08.21 16:07:00

여름에는 묶거나 올린 머리가 시원해 보인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간단한 서머 헤어 스타일링을 배워보았다.
얼굴형 따라 달라지는 머리 올리기 · 묶기
머리를 올리거나 묶을 때는 앞머리를 어떻게 연출하는가가 중요하다. 갸름한 달걀형이 아닌 이상 얼굴을 훤히 드러내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 있다. 옆으로 단정하게 가르마를 넘기거나 윗머리에 볼륨감을 주거나 또는 앞머리를 꼬아 넘겨 얼굴형을 커버한다.
턱이 각지거나 광대뼈가 튀어나온 경우에도 앞머리를 자연스럽게 내리고 옆머리를 귀 옆으로 살짝 뽑아 내리면 얼굴이 갸름해 보인다. 얼굴이 동그랗고 통통하다면 뱅스타일로 앞머리를 내리고 뒷머리를 묶으면 한층 어려 보이는 효과가 있으며 업스타일로 올려주면 여성스러워 보인다. 머리를 묶은 뒤 얼굴이 크다고 앞머리나 옆머리를 과도하게 내리면 머리가 더 커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 얼굴이 큰 사람일수록 머리를 단정하게 묶거나 올리는 것이 오히려 작아 보인다. 얼굴이 길다고 앞머리를 길게 내리면 얼굴이 더 길어 보이므로 짧게 자르거나 옆으로 자연스럽게 넘긴다. 긴 얼굴일 경우 업스타일로 올리면 나이 들어 보일 수 있으니 포니테일로 발랄하게 묶는다.

▼ Short · Hair
짧은 생머리는 고데기로 살짝 말아야 업스타일 하기가 수월하다. 안쪽 머리부터 고데기로 1.5~2.5바퀴 돌려 말아 4~5초간 멈췄다가 풀어준다. 풀고 나서는 손으로 말린 상태를 10초간 잡아줘야 모양이 유지된다. 짧은 머리를 올려주면 여성스럽고 우아한 스타일로 연출할 수 있다.


경쾌하고 발랄해 보이는 업스타일
스타일리시하게 머리 묶기 A to Z

머리를 완성했을 때 뒤통수 쪽의 머리카락이 자연스럽게 빠져나오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 옆머리 몇 가닥을 귀 옆으로 살짝 빼 주면 더욱 예쁘다.
1 고데기를 이용해 뒷머리는 안쪽으로, 옆머리는 바깥쪽으로 만다. 속머리는 두고 겉머리만 말아준다.
2 고데기로 만 머리는 말린 모양 그대로 손으로 10초간 잡아 모양을 고정시킨다.
3 옆머리를 조금 잡아 돌돌 만 뒤 작은 집게 핀을 이용해 머리 옆쪽에 고정시킨다. 양 옆으로 2~3가닥씩 만든다.
4 ③을 뒤통수로 모아 X자로 교차시켜 실핀으로 고정시키고 아래쪽 머리도 모아 같은 자리에 U핀으로 고정시킨다.

변형된 뱅스타일로 세련되고 여성스럽게!
스타일리시하게 머리 묶기 A to Z

옆머리가 자연스럽게 귀를 덮도록 핀을 듬성듬성 꽂아야 예쁘다. 앞머리를 옆으로 넘기지 않고 눈썹라인을 따라 내리면 한층 어려 보인다.
1 고데기를 이용해 머리카락을 안쪽으로 말고 앞머리는 가르마 반대 방향으로 말아 단정하게 내린다.
2 목덜미에서 뒤통수 ⅓지점까지의 뒷머리만 모아 돌돌 만 뒤 가르마 반대 방향 옆통수에 실핀으로 고정시킨다.
3 뻗쳐 나온 ②의 머리 끝부분과 남아 있는 옆·뒷머리를 뒤통수 가운데로 모아 U핀과 실핀으로 고정시킨다.
4 뒤통수까지 오지 않는 짧은 머리카락은 뒤쪽으로 빗어 넘기고 스프레이로 고정시킨다.

우아함과 여성스러움을 물씬 풍기는 업스타일
스타일리시하게 머리 묶기 A to Z

포멀한 자리에 어울리는 헤어스타일로 옆머리와 뒷덜미 부분의 머리를 핀으로 깔끔하게 정리해 주는 것이 포인트. 가르마를 타서 앞머리를 옆으로 붙여도 예쁘다.
1 고데기를 이용해 머리카락을 바깥쪽으로 말아준다. 앞머리를 정수리 방향으로 넘겨 실핀으로 고정시킨다.
2 옆머리는 반머리 묶음 하듯이 뒤통수 가운데로 모아 실핀으로 고정시킨다.
3 ②의 끝 부분을 한 손으로 잡고 머리카락 끝에서 두피 쪽으로 빗질 해 풍성하게 보이도록 한다.
4 ③과 아랫부분에 남아 있는 머리를 돌돌 말아 뒤통수 가운데로 올린 뒤 실핀으로 위아래를 꽂아 고정시킨다.



▼ Long · Hair

긴 머리는 묶기 전에 여러 번 빗고 헤어에센스를 발라주면 스타일링하기 수월하다. 머리가 부스스하다면 고데기를 이용해 겉머리만 한두 번씩 펴 차분하게 만든다. 긴 머리를 위로 묶으면 발랄해 보이고, 아래로 묶으면 단정하고 여성스러워 보인다.

청순해 보이는 반머리 묶음
스타일리시하게 머리 묶기 A to Z

앞머리가 있다면 자연스럽게 두고 4:6가르마를 타서 묶어도 좋다. 파마머리라면 훨씬 여성스러워 보이고 단발머리에 응용해도 된다.
1 헤어에센스 1~2방울을 머리카락 끝부분에 바르고 머리카락 전체를 2~3번 쓸어내려 부스스한 느낌을 없앤다.
2 4:6 비율로 가르마를 타 머리카락을 빗어 넘기고 윗머리를 3등분 해 땋듯이 3~4번 꼬아준다.
3 ②를 3~4바뀌 돌려말아 땋은 부분이 위로 가도록 머리를 접어 올리고 커다란 집게핀으로 고정시킨다.
4 빗 손잡이 부분을 정수리 머리카락 아랫부분에 넣고 살짝 위로 당겨 볼륨을 준다.

여성스러움을 강조한 업스타일
스타일리시하게 머리 묶기 A to Z

납작한 뒤통수를 풍성하게 해주며 여성스러움을 한껏 강조할 수 있는 스타일. 앞머리와 길이가 짧아 빠져나온 옆머리는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도록 둔다.
1 귀 윗부분의 머리를 뒤통수 가운데 보다 약간 위쪽으로 모아 잡은 뒤 반머리 묶듯이 고무줄로 단단하게 묶는다.
2 ①과 남은 머리를 한데 모아 뒤통수 아래 목선 가까이로 모아 잡고 뿌리까지 팽팽해질 정도로 돌돌 만다.
3 ②를 접듯이 뒤통수로 말아 올려 머리카락 끝부분이 아래쪽으로 향하도록 한다.
4 윗부분부터 U핀으로 단단히 고정시킨 뒤 옆쪽과 아래쪽 순으로 돌아가며 실핀을 꽂아 머리 모양을 만든다.

10살 어려보이는 내추럴 스타일
스타일리시하게 머리 묶기 A to Z

가르마를 타야 스타일이 예쁘다. 윗머리를 6~8등분해 여러 가닥으로 꼬아 내리면 보다 발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1 4:6 비율로 가르마를 타 머리를 빗어 넘긴다. 윗머리 전체를 4등분 해 돌돌 말아 꼰다.
2 ①의 머리를 뒤통수 아랫부분 가운데로 모은다.
3 ②를 실핀으로 약간 헐겁게 고정시킨다. 나머지 머리카락은 아래쪽으로 모아 잡는다.
4 핀으로 묶은 머리 카락으로 아래 머리를 돌돌 말고 끄트머리는 옆통수에 단정하게 실핀으로 고정시킨다.

시크하고 개성 있는 한쪽 방향으로 묶기
스타일리시하게 머리 묶기 A to Z

가르마를 과감하게 탈수록 스타일리시하다. 앞머리와 옆머리를 핀이나 에센스로 고정시켜야 깔끔하다. 머리를 최대한 아랫 부분에서 묶는 것이 포인트.
1 2:8 비율로 가르마를 타 여러 번 빗어 넘겨주되, 앞머리에 헤어에센스를 발라 단정하게 붙인다.
2 머리카락을 한데잡고 가르마 반대 방향으로 모아 목선과 가까운 아랫부분에 고무줄로 묶는다.
3 묶은 머리는 가르마 반대 방향으로 팽팽하게 잡아당겨 어깨 앞으로 넘기고 묶음 양 옆으로 핀을 꽂아 고정시킨다.
4 옆머리나 잔머리는 실핀으로 단정하게 붙이고, 앞머리가 뜰 경우 헤어 에센스를 이용해 고정시킨다.

여성동아 2008년 8월 536호
Beauty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