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Special

30대 주부 고민 1위! 주름 없애는 안티링클 케어

기획·정소나 기자 / 사진·현일수‘프리랜서’ || ■ 제품협찬·겔랑(02-3438-9627) 끌레드뽀보떼(02-3456-0172) 리리코스(080-023-5454) 샤넬(02-3708-2718) 시세이도(02-3456-0172) 시슬리(080-549-0216) 엔프라니(02-515-2688) 이지함화장품(02-517-7989) 코리아나(080-022-5013) BRTC(080-332-0855) 의상협찬·플로체(02-546-7764) 도움말·이세기(이지함 피부과학연구소 소장) 성호영(규림한의원 원장) ■ 헤어·타마(앳폼 조성아 02-517-5436) ■ 메이크업·김수희(앳폼 조성아) ■ 모델·노지혜 ■ 도움말·김수희(앳폼 조성아 메이크업 아티스트)

2007. 09. 13

주름만 없어도 3살은 어려 보인다. 주름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마사지, 주름 감추는 메이크업 팁 등 간단한 홈케어로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비법을 공개한다.

30대 주부 고민 1위! 주름 없애는 안티링클 케어

주름이 생기는 원인

나이가 들면서 콜라겐 섬유가 노화되고 탄력을 잃은 피부는 중력에 의해 아래로 처지면서 주름이 생기게 되는 것. 주름은 대개 피부 노화가 시작되는 25세부터 서서히 생겨나게 된다. 30대가 되면 잔주름이 눈에 띄게 많아지고 40대 후반부터는 굵은 주름이 자리 잡게 된다. 주름은 나이가 들면서 누구나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요즘은 자외선·표정 등 외부 요인에 영향을 받아 더 빨리 생기거나 많아지기도 한다.
자외선을 많이 받게 되면 진피층까지 침투한 유해산소가 콜라겐 조직을 손상시키면서 주름이 생겨난다. 자외선 차단제는 외출하기 30분 전 얼굴과 목 부위까지 꼼꼼히 펴 바르는데 SPF30 이상, PA++ 이상을 사용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모자나 양산·선글라스를 쓰고 다니는 습관도 도움이 된다. 피부 건조도 주름을 만드는 요인 중 하나. 피부가 건조해지면 피부 표면이 거칠어지고 땅기는 증상이 심해져 주름도 쉽게 생긴다.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하려면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마셔 체내에 수분을 공급해주고, 세안 시에는 자극이 적은 비누를 사용해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세안 후 바로 보습 성분이 들어 있는 기능성 제품을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가습기를 틀어 실내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수분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눈살을 자주 찌푸리거나 눈썹을 치켜뜨는 습관 역시 표정 주름을 만드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할 것! 베개에 엎드려 얼굴을 묻고 자면 눈꼬리가 처지기 쉽고 옆으로 누워 자면 눈가 주름이 생긴다. 특정 표정을 반복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똑바로 누워 자는 습관을 갖는다.

부위별 주름 예방법
30대 주부 고민 1위! 주름 없애는 안티링클 케어

눈가 피부가 가장 얇고 민감한 눈가는 주름이 가장 쉽게 생기는 부위. 자주 눈 주변을 마사지하고 아침저녁으로 아이크림을 손가락 끝에 발라 가볍게 두드리듯 발라준다. 아이메이크업을 했을 때는 눈 전용 클렌저로 부드럽게 닦아낸다. 화장솜에 클렌저를 묻혀 메이크업한 부위를 닦은 뒤 면봉으로 아이라인을 중심으로 한 번 더 꼼꼼하게 닦아낸다. 눈썹, 쌍꺼풀 라인 사이에 낀 메이크업 잔여물도 주름의 원인이 되므로 아이 전용 클렌저로 말끔하게 세안한다.

이마 이마의 주름은 얼굴 표정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름이 깊게 자리 잡기 전에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마사지크림을 얼굴에 바른 후 손가락으로 이마를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듯 마사지한다. 그런 다음 이마 가운데에서 양쪽 관자놀이까지 마사지하는 동작을 반복해 주름을 예방한다.

팔자 주름 습관적인 표정 근육이 수축되면서 탄력이 떨어져 피부 골이 생겨 나타나는 주름. 입술 양끝에 손가락을 올려 입꼬리를 살짝 들어 올리는 동작을 수시로 반복한다. 기초화장 단계에 입꼬리를 들어 올리는 마사지를 하고, 평소 탄력을 주는 에센스나 크림을 발라 관리하면 효과적이다.



나이가 들수록 탄력이 떨어져 주름이 깊이 생기는 부위이다. 평소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도 목 주름이 생기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할 것. 목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목 주름 예방은 물론 어깨결림도 예방할 수 있다. 마사지크림이나 에센셜오일을 목에 바르고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듯 마사지한 후 턱을 들어 목 아래쪽에서 턱 부분까지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한다.

주름 예방하는 생활습관
30대 주부 고민 1위! 주름 없애는 안티링클 케어

1 잠을 충분히 잔다
충분한 수면은 피부 재생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 밤 시간에 잠을 자지 못하면 낮 동안 손상된 피부가 재생되지 못해 피부결이 거칠어지고 탄력이 떨어져 주름이 쉽게 생긴다. 특히 밤 10시~새벽 2시는 세포 재생이 가장 활발한 시간이므로 이 시간대에는 반드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2 비타민 A와 견과류를 섭취한다
생선, 달걀, 시금치 등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은 피부 탄력에 도움을 준다. 호두, 땅콩 등의 견과류는 눈가 건조에 의한 주름을 막아주는 효과적인 식품. 평소 좋아하지 않는 식품이라도 신경 써서 먹으면 한결 탱탱해진 피부를 느낄 수 있다. 흰쌀밥 대신 잡곡밥으로 바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3 올바른 방법으로 세안한다
잘못된 세안도 주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극세사 타월을 자주 사용하거나, 클렌저를 닦아낼 때 너무 박박 문지르면 각질층이 손상되어 피부가 건조해지고 주름이 생기기 쉽다. 부드러운 약산성 타입의 클렌저로 천연 피지막과 수분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피부의 더러움만 씻어내는 것이 포인트. 극세사 타월은 건성피부는 주 1~2회, 지성피부는 3회 이하로 사용하고, 클렌저는 피부결을 따라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듯 닦아 주름을 예방한다. 뜨거운 물은 피부에 필요한 유수분을 빼앗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므로 세안할 때는 반드시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고, 찬물 패딩으로 마무리해 피부에 보습과 탄력을 더한다.

4 기능성 화장품을 바른다
자외선 차단제는 하루도 거르지 말고 바르고 아침저녁으로 아이크림 바르는 습관을 들인다. 눈가와 입가에 잔주름이 자리 잡기 시작하는 30대부터는 비타민 A·C·E 등 콜라겐으로 재생시키는 성분이 들어 있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AHA나 레티놀 성분 등 피부의 탄력을 더해주는 성분이 든 제품을 함께 쓰는 것도 효과적. 녹차 추출물인 폴리페놀이나 콩 추출물인 이소플라본 등 천연 항산화 성분이 든 화장품도 주름 예방에 도움이 된다. 화장품을 바를 때는 소량을 손에 덜어 피부가 처지거나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아래에서 위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바른다.

잔주름 막아주는 천연 팩
30대 주부 고민 1위! 주름 없애는 안티링클 케어

천연 재료를 이용한 팩은 주름 예방에 효과적이다. 피부에 탄력을 주는 배, 대추, 바나나 등 천연 재료에 보습효과가 있는 올리브오일, 꿀 등을 넣으면 탄력 있고 촉촉한 피부를 만들 수 있다.

배팩 배에 들어 있는 솔피톨 성분이 피부의 윤기와 보습을 더해 주름을 예방해준다. 배 한 조각을 강판에 갈아 올리브오일 1작은술과 꿀 ¼작은술을 넣은 뒤 밀가루를 조금씩 넣어가며 걸쭉하게 만든다. 꿀 대신 플레인 요구르트나 달걀노른자를 넣어도 좋다. 플레인 요구르트는 묵은 각질을 녹이고 피부의 수분 보유력을 높여줘 지성피부에 효과적이다.
대추팩 대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 C·P는 콜라겐의 분비를 도와 탱탱하고 탄력 있는 피부로 가꿔준다. 대추 5개를 깨끗이 씻은 후 씨를 빼고 곱게 간다. 여기에 달걀노른자 1개 분량과 꿀 1큰술을 넣어 걸쭉하게 갠다. 세안 후 대추팩을 펴 바른 뒤 15~20분 지나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헹군 다음 찬물로 패팅한다.
바나나팩 비타민 A와 단백질이 피부 세포에 영양을 줘 주름을 예방하고 탄력을 더해준다. 바나나 ⅓개를 곱게 으깬 다음 올리브오일 1작은술과 꿀 1큰술을 넣어 팩을 만든 후 가제를 덮은 얼굴에 붓으로 펴 바른다. 15분 정도 지나 미지근한 물로 닦아낸 뒤 찬물로 마무리한다.

부위별 주름 예방하는 셀프 마사지

눈가 주름 없애기
30대 주부 고민 1위! 주름 없애는 안티링클 케어

1 양손 검지와 중지를 눈가에 대고 눈밑 주름이 펴지도록 당겨 고정시킨다.
2 숨을 들이마시면서 3초 정도 눈을 위로 치켜뜨고 숨을 내쉬면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동작이 끝나면 눈을 감고 잠시 휴식을 취한다.
3 얼굴에 힘을 뺀 뒤 눈을 살짝 감고 ①번 동작을 반복한다.
4 입 모양을 둥글게 만들어 얼굴 피부가 당겨지도록 하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인중을 길게 늘인다. 3초 정도 지난 후 숨을 내쉬면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①~④의 모든 동작을 3회 반복한다.

입가의 팔자 주름 없애기
30대 주부 고민 1위! 주름 없애는 안티링클 케어

1 ‘에’ 모양으로 입을 크게 벌리고 양손 검지로 입꼬리 끝을 고정시킨다.
2 숨을 들이마시면서 입을 안쪽으로 당기고 3초 정도 유지한 후 숨을 내쉬며 제자리로 돌아온다.
3 양손 검지를 팔자 주름이 있는 곳에 고정시키고 ‘에’ 모양으로 입을 벌린다.
4 검지는 팔자 주름이 있는 곳에 그대로 두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②의 동작을 한다. ①~④의 모든 동작을 3회 반복한다.

목 주름 없애기
30대 주부 고민 1위! 주름 없애는 안티링클 케어

1 마사지크림을 적당량 목에 바른 뒤 손바닥으로 아래에서 턱 방향으로 가볍게 쓸어 올린다.
2 턱을 중심으로 왼쪽 목은 오른손, 오른쪽 목은 왼손으로 쓸어 올리듯 마사지한다. 영양 성분이 충분히 흡수되도록 같은 동작을 30회 정도 반복한다.
3 목 뒤쪽은 양손의 네 손가락으로 힘을 주면서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고, 목뼈 아래에서 위로 짚어 올라가듯 지긋하게 누른다.
4 손바닥 전체로 어깨 뒤의 관절을 중심으로 바깥쪽으로 큰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 다음 목을 아래에서 위로 천천히 쓸어 올려준다.

주름 예방에 효과적~ 안티링클 화장품
30대 주부 고민 1위! 주름 없애는 안티링클 케어

1 샤넬 수블리마지 아이크림 눈가에 수분을 공급하고 주름과 색소 침착을 완화시켜 생기와 탄력을 되찾아준다. 15ml 17만원.
2 시슬리 시슬리아 데일리 라인 리듀서 표정 주름, 이미 자리 잡은 깊은 주름 등을 개선하고 피부 탄력과 보습 기능을 향상시킨다. 30ml 38만원(왼쪽). 시슬리 시슬리아 아이 앤 립 콘투어 크림 밀 단백질, 카모마일, 당근 등 천연 식물 추출물이 눈 밑 다크서클과 부기를 감소시켜 피부에 탄력을 더한다. 15ml 15만5천원(오른쪽).
3 리리코스 익스클루시브 마린 에너자이저 해양 성분과 호밀 추출물 등이 피부 탄력을 더하고 주름을 완화시켜 얼굴에 생기를 되찾아준다. 30ml 22만원(왼쪽). 리리코스 익스클루시브 마린 에너자이저 아이 컨투어크림 피부 주름을 완화시켜 굴곡 없이 매끈한 피부톤을 만들어주며 눈가를 팽팽하게 가꿔준다. 15ml 15만원(오른쪽).
30대 주부 고민 1위! 주름 없애는 안티링클 케어

4 겔랑 석세스퓨처 데이 케어 부드럽고 섬세한 텍스처가 피부 탄력을 높여 주름을 완화시킨다. 30ml 13만원, 50ml 16만5천원.
5 시세이도 베네피앙스 WR 리프팅 컨센트레이트 클로렐라 추출물이 깊은 주름을 완화시키고 앞으로 생길 주름을 예방해 피부를 탱탱하게 가꿔준다. 30ml 8만5천원(왼쪽). 시세이도 베네피앙스 풀 코렉션 립 트리트먼트 입술의 세로 주름을 감소시켜 탄력 있고 촉촉하게 만들어준다. 15ml 3만5천원(오른쪽).
6 이지함화장품 셀라벨 타임 퍼펙션 천연 식물 추출물인 피토 콜라겐과 항상화 성분 등의 복합 활성물이 피부 탄력과 유연성을 높여 윤기를 더한다. 55ml 9만2천원(뒤). 코리아나 비타민 C 콜라겐 파우더 에센스 식물성 콜라겐 등이 피부 수분 보유력을 높이고 주름을 완화시킨다. 4g X 5개 11만원(앞).

주름 싹~ 감춰주는 매직 메이크업 특강

Skin 주름을 커버해 탱탱한 피부를 표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보습 성분이 많이 든 메이크업 제품을 적은 양만 사용하는 것. 스킨케어 단계부터 수분이 풍부한 로션, 크림 등을 사용해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것이 포인트! 일반 메이크업베이스 대신 화장이 밀리거나 뜨는 것을 막고 모공과 주름을 메우는 역할을 하는 프라이머 함유 제품을 사용하면 탄력 있는 피부결을 만들 수 있다. 파운데이션은 한두 방울만 덜어 T존 위주로 펴 바르고 파우더도 평소에 사용하던 양의 반만 덜어 퍼프로 두들겨가며 유분기만 살짝 없애주면 한결 매끄러운 피부 연출이 가능하다.

Eye 아이메이크업을 할 때는 질감이 가장 부드러운 제품으로 최소량을 얇게 펴 발라야 주름이 도드라져 보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파운데이션이나 컨실러는 매트한 느낌의 스틱 타입 대신 수분이 많이 함유된 리퀴드 타입을 선택해 얇게 펴 바른다. 아이섀도를 고를 때도 입자가 작아 질감이 부드러운 것을 선택하고, 주름이 심하다면 크림 타입의 섀도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아이라이너는 물에 개어 쓰는 케이크 타입이 주름 커버 효과가 좋다. 리퀴드 아이라이너는 코팅 효과가 있어 라인에 밀착되지 않고 들떠 보여 주름이 더 도드라져 보일 수 있으므로 피할 것. 눈밑 잔주름이 많거나 다크서클이 심한 편이라면 피부톤보다 반 톤 정도 어두운 컬러의 컨실러를 발라 커버하면 깔끔한 눈매를 만들 수 있다.

Lip 입술의 미세한 주름을 채워주는 프라이머 성분의 입술 보호제를 먼저 발라준 후 5분 정도 지나 립글로스나 립스틱을 바른다. 매트한 느낌의 립스틱보다는 광택이 있는 립글로스가 입술 주름을 감추는 데 효과적. 플럼핑 기능이 있는 립스틱이나 립글로스를 바르면 볼륨 있고 탱탱한 입술을 연출할 수 있다. 플럼핑 기능 제품은 입술의 혈행을 활발하게 해 입술을 일시적으로 부풀리는 효과가 있어 주름 없이 도톰한 입술 만들기에 제격!

30대 주부 고민 1위! 주름 없애는 안티링클 케어

1 엔프라니 래스티안 라인 잡티와 주름을 커버해 깔끔하고 자연스러운 피부를 만들어준다. 12g 4만5천원.
2 시세이도 더 메이컵 립글로스 하나만 바르면 자연스러운 광택을, 입술 위에 덧바르면 선명한 컬러를 표현해준다. 5ml 3만원.
3 샤넬 꼬렉뙤르 에끌라 부드러운 파우더 성분이 다크 서클과 잔주름, 깊은 주름 등 눈가의 결점을 커버해주는 컨실러. 6.5g 3만6천원.
4 BRTC 퍼펙트 블레미쉬 컨실러 식물 성분이 잡티와 결점, 주름 부위를 자연스럽게 커버해 깨끗한 피부톤을 연출한다. 15ml 2만원.
5 시세이도 메이컵 하이드로 파우더 아이섀도우 소량만 사용해도 고르게 잘 발려 촉촉하고 반짝이는 눈매를 연출한다. 6g 3만3천원.
6 끌레드뽀보떼 루쥬 아 레브르 입술의 세로 주름을 가려줘 도톰하고 입체적으로 표현해주는 립스틱. 17g 6만5천원.
7 시슬리 휘또 뗑 에끌라 실리콘 성분이 매끈하고 빠르게 흡수되어 피부 결점을 커버하고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파운데이션. 30ml 11만원.
8 시슬리 휘또 세른 눈밑 다크서클과 부기를 완화시키고 감추고 싶은 기미, 상처, 주름 등을 커버해 화사함을 더하는 아이 컨실러. 15ml 7만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