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자연과 함께 하는 삶

신소영 주부가 들려주는 ‘우리 아들 아토피 낫게 한 친환경 웰빙 생활법’

“새 옷은 천연염색해서 입고 비누와 수세미 만들어 쓰면서 자연과 더불어 살아요”

■ 기획·구미화 기자 ■ 글·장옥경‘자유기고가’ ■ 사진·지재만 기자

2005. 03. 30

간호사 출신의 주부 신소영씨는 결혼 7년 만에 낳은 아들 승우의 아토피로 인해 한동안 큰 고통을 겪었다. 그러나 자연주의 육아법을 실천한 결과 아들 승우는 현재 건강하게 유치원에 잘 다니고 있다. 그 일을 계기로 음식과 옷은 물론 생활 전반이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로하스’로 바뀌었다는 신소영 주부가 일러주는 친환경 웰빙 생활법.

신소영 주부가 들려주는 ‘우리 아들 아토피 낫게 한 친환경 웰빙 생활법’

개인의 건강에 초점을 둔 것이 ‘웰빙’이라면 ‘로하스(LOHAS·Lifestyles of Health and Su stainability)’는 건강에 환경까지 생각하는 개념. 나 혼자만 잘 먹고 잘 사는 데서 더 나아가 너와 나, 그리고 후손까지도 잘 먹고 잘 살기 위한 공익을 내세운다.
서울 양재동에 사는 신소영씨(37)는 로하스를 실천하는 주부. 그 역시 처음엔 ‘웰빙’에 관심을 가졌으나 다섯 살배기 아들 승우를 키우면서 로하스로 생활방식을 바꾸게 됐다고 한다. 결혼 전 성 빈센트 병원 등에서 간호사로 일하며 서양 의학의 우수성만큼이나 한계도 잘 알았던 그는 승우를 낳고부터 자연주의 건강법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한다.
“2000년 9월, 결혼 7년 만에 아들 승우를 낳았어요. 잔병치레 없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신토불이 육아법으로 비누를 전혀 쓰지 않고, 냉온욕과 풍욕을 시키며 아이를 키웠죠. 작은 욕조 두 개에 17°C 정도 되는 찬물과 43°C 정도 되는 뜨거운 물을 받아놓고 찬물, 더운물 다시 찬물, 더운물로 아기를 옮기며 하루 수차례 냉온욕을 시켰어요. 또 아침에 일어나면 옷을 벗기고 20초간 그대로 두었다가 이불로 감싸고, 다시 1분간 이불을 벗기고 있다가 감싸기를 30여 분 반복하며 풍욕을 시켰고요.”
그런데 생후 6주가 될 무렵 승우의 얼굴에 붉은 기운이 올라오기 시작하면서 아토피 증상이 나타났다고 한다. 신씨는 금세 가라앉으려니 하고 그대로 뒀는데 증상이 심해져 생후 3~4개월쯤 됐을 때는 팔 다리와 등은 물론 양쪽 귀까지 트고 갈라졌다고.
“승우의 성기와 눈에서까지 진물이 흐르는데 이러다 실명하는 것 아닌가 덜컥 겁이 나더라고요. 소아과에 데리고 갔더니 의사가 감염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긁게 하지 말고 천연섬유로 만들어진 옷을 입히고 실내가 건조하지 않게 해주라는 등의 주의사항 외에는 딱히 해줄 말이 없다고 하더군요. 약을 처방해도 증상을 완화시킬 뿐, 근본적인 치료법은 되지 않는다면서요.”
하루는 남편이 애초 승우에게 냉온욕과 풍욕을 안 시켰으면 어땠을까 하고 물었다고 한다. 하지만 신씨는 자신 역시 어렸을 때 아토피로 고생했던 기억을 떠올리고 승우의 아토피 원인이 냉온욕과 풍욕이 아니라 체질적인 문제라고 결론 내렸다.
“결국 남편과 저는 승우 스스로 이겨내도록 하는 자연요법밖에 달리 방법이 없다는 데 뜻을 모았어요. 철저히 모유를 먹이고 유기농 쌀과 야채로 만든 이유식을 먹였죠. 새 옷은 피부에 좋지 않으니 남에게 얻은 헌 옷을 입히고, 침대도 숯을 넣어서 만든 침대로 바꿨고요. 승우를 데리고 경기도 강원도 충청도 등 서울에서 그리 멀지 않은 온천이란 온천은 다 다녔어요. 일주일 혹은 한 달씩 묵으면서 냉온욕과 풍욕을 지극 정성으로 했어요.”
아들의 아토피 치료 위해 자연요법 실천하면서 자연의 위대함 깨달아
승우에게 해가 될 만한 것을 최대한 피하고, 아토피 증상을 개선할 만한 자연요법을 꾸준히 한 결과 20개월 들어서면서부터 승우의 아토피 증상은 눈에 띄게 좋아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지금은 감기 한 번 안 앓을 정도로 건강한 아이가 되었다고. 지난 2월부터는 경기도 의왕시에 있는 대안유치원에 다니고 있는데 아이가 즐겁게 놀 수 있는 환경과 건강 먹을거리의 중요성을 공감하는 주부들과 공동출자를 해서 직접 세웠다고 한다. 그곳에서는 아이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친환경 재료로 음식을 만들어준다고.

신소영 주부가 들려주는 ‘우리 아들 아토피 낫게 한 친환경 웰빙 생활법’

음식물 쓰레기 봉투에 발효퇴비를 넣고 있는 남편 한윤섭씨. 발효퇴비를 한 숟가락 넣으면 쓰레기 냄새나 벌레 걱정이 없다고 한다. 신소영씨는 천연 재료로 육수를 만들어 화학 조미료를 대신하고 숯으로 집안 공기를 쾌적하게 한다.


“한때 승우의 아토피는 제게 죽고 싶을 정도로 고통스러운 것이었어요. 그러나 지금은 오히려 고맙게 생각돼요. 공기 좋은 곳에서 한 달여씩 머물며 승우가 하루하루 좋아지는 모습을 보고 자연의 소중함을 새삼 깨달았거든요. 되도록 자연을 해치는 일은 안 해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고요.”
그러다 보니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친환경 제품, 재생원료를 사용한 제품, 유기농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고른다고 한다. 또한 음식을 준비할 때도 소박한 밥상을 고집하게 됐다고.
“최근 몇년 간 일반 생필품을 사본 적이 없어요. 그릇은 얻어 쓰고, 비누나 수세미는 만들어 쓰고, 화장지는 2년 전 이사오면서 선물 받은 것을 아직까지 쓰고 있고요(웃음). 생리대는 천 생리대를, 세제는 천연제품을 쓰고 있어요.”
신씨는 ‘옷은 가능한 얻어 입히자’는 주의다. 승우의 피부가 새 옷 섬유 속에 든 독소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 부득이하게 새 옷을 입혀야 할 때는 흰색 면 소재 옷을 사다가 삶은 후 황토나 포도, 양파, 치자 등 천연재료로 직접 염색을 해서 입힌다고 한다.
“인공염료로 물들인 옷의 독성을 빼내려면 20회 이상 빨아야 해요. 건강을 지키면서 환경도 보호하는 천연염색은 가장 대표적인 로하스 생활법이라고 할 수 있죠.”
천연재료로 염색한 옷은 세탁을 하면 물이 빠지고 색이 흐려지는데 처음에 몇 번만 그럴 뿐 어느 정도 지나면 더 이상 물이 빠지지 않는다고 한다. 빛깔이 자연을 닮아 은은하고 아름다워 신씨는 승우 옷을 염색할 때 넉넉하게 해 주위에 선물로 나눠주기도 한다고. 그는 요리할 때도 인공감미료를 전혀 쓰지 않는다. 때문에 자극적인 맛에 길들여졌던 남편 한윤섭씨(36)도 요즘은 화학조미료가 들어간 음식을 꺼리게 됐다고 한다.
“저는 어릴 때 시골에서 자랐어요. 귀하니까 좋은 줄로만 알고, 어머니께서는 음식에 화학조미료를 많이 넣으셨어요. 그런데 결혼하고 보니 장모님은 조미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시더라고요. 아내도 그렇고요. 처음에는 맛이 밍밍해 음식을 먹는 게 고역이었죠.”
신씨는 천연 재료로 육수를 한꺼번에 많이 만들어놓고, 국물을 낼 때 사용하는데 이렇게 하면 조미료를 따로 쓸 필요가 없다고 한다. 3.5ℓ 정도의 물을 팔팔 끓인 뒤 무 ½개, 새우 약간, 대파 1대, 양파 1개, 황태 1토막, 다시마 ½장을 넣고 하룻밤을 재워두면 된다고. 간을 할 때는 굵은 천일염을 물에 녹여 사용하는데 음식에서 소금의 비릿한 맛이 나지 않으면서 깔끔하고 시원한 맛을 낸다고 한다. 떡을 할 때도 천일염 녹인 물을 사용하면 훨씬 맛이 있다고.
“저희 집 식생활은 ‘가능한 한 간단하게’ 주의예요. 고추장, 된장에 도라지, 마늘, 북어채 등을 푹푹 꽂아두면 몇 달 동안 반찬 걱정을 안 해도 돼요. 승우 간식으로는 감자, 고구마, 옥수수, 호두나 잣 같은 우리 농산물을 내놓고요. 여름에는 팥죽 얼린 것이나 과일을 갈아 냉장고에 넣었다가 꺼내주면 아이스크림 대용으로 손색없죠.”

신소영 주부가 들려주는 ‘우리 아들 아토피 낫게 한 친환경 웰빙 생활법’

신소영씨 가족은 방바닥에 오동나무 자리를 깔고 생활하는데 수맥을 차단하고, 바닥 전체에 균일한 온도를 유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신씨는 또 집에 항상 찹쌀가루나 수수가루를 준비해두었다가 승우가 떡이 먹고 싶다고 하면 바로 쪄준다고 한다. 그는 “젊은 주부들의 경우 ‘집에서 어떻게 떡을…’ 하며 엄두를 못내지만 막상 해보면 케이크 만드는 것보다 훨씬 쉽다”고 말한다. 감자 칩이나 고구마 칩도 직접 만든다고.
“별식으로 자주 해먹는 음식 중 꼭 소개하고 싶은 것이 있어요. 도토리가루를 직접 쑤어 만든 ‘묵밥’이 그것인데 남편은 물론 승우도 무척 좋아하거든요.”
그는 또 “도토리묵은 칼로리가 낮아 비만을 걱정할 필요가 없고, 중금속을 해독하는 효능도 있다”고 말한다.
신씨의 집에는 환경을 생각하는 그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물건들이 곳곳에 놓여 있다. 그는 비누와 주방용 수세미도 직접 만들어 쓴다.
“비누 만드는 모임에서 다른 주부들과 함께 식물성 기름과 가성소다, 숯이나 녹차를 넣고 굳혀서 비누를 만들어요. 요리할 때 기름을 거의 안 쓰기 때문에 설거지할 때 굳이 세제를 쓸 필요가 없고요. 기름기가 조금 있을 경우엔 뜨거운 물을 붓고, 털실로 뜬 수세미로 그릇을 몇 번 문지르면 깨끗해진답니다.”
신씨는 두 개의 수세미를 만들어놓고 번갈아 사용한다고 한다. 그의 집에서 또 한 가지 눈에 띄는 것은 집안 구석구석에 놓인 숯 바구니다. 신씨는 “숯이 쾨쾨한 냄새를 흡수하고 음이온을 발생시켜 집안 공기를 쾌적하게 해준다”며 “공기청정기 역할을 톡톡히 한다”고 자랑했다.
그는 “승우의 건강이 많이 좋아졌지만, 앞으로 환경이 오염되면 아무리 튼튼한 사람도 건강을 보장받을 수 없다”며 “후손에게 물려줄 소중한 자연이 훼손되지 않도록 로하스를 계속 실천할 것”이라고 말한 뒤 활짝 웃었다.


[배워봅시다]‘로하스’ 실천하는 신소영 주부의 똑 소리 나는 살림법

치자 염색법
I 준비할 재료 I치자 20알, 물 4ℓ, 백반 약간



I 만드는 법 I① 치자를 물에 담가 하룻밤 우린 뒤 체에 밭쳐 물만 받아낸다.② ①에 면 소재의 흰옷을 넣는다.③ 40분간 주무르거나 밟으면서 원하는 색이 나올 때까지 계속한다.④ 백반을 넣고 20분간 다시 주무르거나 밟는다.⑤ 흐르는 물에 여러번 헹군다.(세탁기에 헹구어도 된다)⑥ 그늘에서 말린다.
[Tip] 이 과정을 두 번 이상 반복하면 색이 선명한 옷을 만들 수 있다. 햇볕에 말리면 변색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그늘에서 말려야 한다. 매염제로 사용하는 백반의 양은 물의 2% 정도가 적당하다.

포도 염색법
I 준비할 재료 I4~5세 아동용 옷 10벌당 포도껍질 2kg, 백반 약간

I 만드는 법 I① 포도껍질을 한 시간 정도 약한 불에 푹 삶은 다음 가제를 이용해 껍질을 거른다.② 껍질을 걸러낸 포도물에 흰옷을 담근다.③ 40분간 주무르거나 밟는다.④ 백반을 넣고 다시 20여분간 주무르거나 밟는다.⑤ 흐르는 물에 씻어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헹군다.⑥ 물기를 짜낸 후 그늘에 말린다.

도토리묵밥 만들기
I 준비할 재료 I도토리가루 1컵, 물 5½컵, 육수 약간, 김치 ½포기, 참기름·깨소금·김 가루 약간씩

I 만드는 법 I① 도토리가루를 물에 넣고 갠다.② ①을 큰 냄비에 넣어 중불에서 저어가며 끓인다. ③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10분간 더 끓인 뒤 서서히 식힌다. 빨리 굳게 하기 위해 찬물을 붓거나 냉장고에 넣지 말고 자연적으로 굳히는 것이 좋다.④ 묵이 쫀득쫀득하게 굳어지면 굵직하게 채썬다.⑤ 김치는 가볍게 씻어서 물기를 빼고 먹기 좋게 다진 후 참기름과 깨소금으로 버무려 묵 채 위에 얹는다.⑥ 육수를 붓고 구운 김을 가늘게 썰어서 얹는다.


황토 염색법
I 준비할 재료 I황토 1kg, 물4ℓ, 소금 한 주먹 분량

I 만드는 법 I① 황토를 체에 밭쳐 굵은 입자를 걸러낸 뒤 물을 붓는다.② 부유물을 건져내고 3일간 발효시킨다.③ 발효된 황토물을 팔팔 끓인다.④ 70℃ 정도로 식힌 후 소금을 넣는다.⑤ 흰옷을 넣고 40분 정도 주무른다.⑥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궈 그늘에 말린다.

도라지장아찌 만들기
I 준비할 재료 I도라지 1kg, 고추장 2kg

I 만드는 법 I① 도라지를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벗긴다.② 껍질을 벗긴 도라지를 씻지 않고 그대로 고추장이 담긴 항아리에 넣어둔다.③ 보름에서 한 달 정도 있다가 꺼내 먹는다.
[Tip] 도라지장아찌를 만들 때 마늘을 함께 넣으면 위에 하얀 이물질이 생기지 않는다. 손님상에 낼 때 산야초 효소를 살짝 넣으면 윤기가 흐르고, 그 위에 깨소금을 뿌리면 고소한 맛이 난다. 북어장아찌도 같은 요령으로 만든다.

쑥떡 만들기
I 준비할 재료 I찹쌀가루 2컵, 쑥 30g, 익힌 콩 50g

I 만드는 법 I① 그릇에 찹쌀가루, 쑥, 익힌 콩을 넣고 고루 섞는다.② 찜기에 ①을 넣어 7~8분 정도 찐다. 젓가락으로 찔러 찹쌀가루가 젓가락에 묻지 않으면 잘 익은 것이다.
[Tip] 쑥은 봄에 나는 것을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사용하면 좋다.

감자칩 만들기
I 준비할 재료 I감자 2개, 굵은 소금 약간

I 만드는 법 I① 감자를 잘 씻어서 최대한 얇게 모양을 살려 썬다.② 감자를 소금에 살짝 절인다.③ 달군 팬에 감자를 올리고 약한 불에서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Tip] 고구마 칩도 같은 방법으로 만드는데 대신 소금 간을 하지 않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