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Trendy Food

flat bread

피자와 샌드위치 사이

진행·조윤희 프리랜서 | 사진·현일수 기자

2014. 01. 15

요즘 트렌디한 레스토랑에서는 얇게 구운 빵에 과일이나 채소, 치즈 등 토핑을 가득 올려 먹는 플랫 브레드가 인기다. 피자처럼 기름지지 않고 샌드위치처럼 빵이 두껍지 않다. 밀가루를 반죽해 발효 없이 밀어 브레드만 만들어두면 토핑만 달리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flat bread
플랫 브레드 반죽하기

준비재료

밀가루 3컵, 이스트·설탕 1작은술씩, 천일염 ½작은술, 올리브오일 3큰술, 물 1컵, 로즈메리·타임 약간씩

1 밀가루는 체에 내린 뒤 가운데를 오목하게 파고 이스트와 설탕, 천일염을 서로 닿지 않게 넣는다.

2 올리브오일과 물을 넣어가며 고루 섞는다.



3 반죽이 섞이면 손으로 치대가며 7~8분 정도 반죽한다.

4 반죽에 랩이나 젖은 면보를 씌워 10분 정도 휴지시킨다.

5 반죽을 4~6덩어리로 나눈다.

6 반죽에 밀가루를 뿌려 밀대로 최대한 얇게 민다. 이때 로즈메리, 타임 등 원하는 마른 허브를 넣어 다양한 맛을 내는 것도 좋다. 빵 반죽을 두껍게 밀면 굽는 동안 부풀어 오르면서 가운데 공간이 생겨 공갈빵처럼 익으므로 최대한 얇게 밀어야 한다.

7 220℃ 오븐에 넣어 골드 브라운 색이 날 때까지 7~8분 정도 굽는다. 오븐이 없다면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flat bread
토마토안초비 플랫 브레드

flat bread
준비재료

베이컨 2줄, 안초비 4개, 플랫 브레드 반죽 1덩이, 선드라이 토마토 3큰술, 바질잎 6~8장, 후춧가루·파다노치즈 약간씩

만들기

1 베이컨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안초비는 체에 밭쳐 국물을 뺀 뒤 3~4등분한다.

2 플랫 브레드 반죽을 얇고 넓게 밀어 오븐팬 위에 올린다.

3 반죽 위에 베이컨과 선드라이 토마토, 안초비를 고루 올리고, 바질잎을 뿌린다.

4 후춧가루를 뿌리고, 파다노치즈를 갈아 올린 뒤 220℃로 예열된 오븐에 넣어 7~8분간 굽는다.

*선드라이 토마토는 생토마토를 잘라 햇볕이나 건조기에 말린 것으로 시판용도 있다.

표고버섯볶음 올린 플랫 브레드

flat bread
준비재료

표고버섯 2개, 양파 ½개, 올리브오일·소금 약간씩, 플랫 브레드 반죽 1덩이, 바질페스토 2큰술, 파르메산치즈 간 것 1큰술, 신선한 바질잎 3~4장

만들기

1 표고버섯과 양파는 채썰어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넣어 노릇하게 볶는다. 이때 소금 간을 약간 한다.

2 플랫 브레드 반죽은 얇고 넓게 밀어 오븐팬에 올린다.

3 반죽 위에 바질페스토를 고루 바른 뒤, ①의 표고버섯양파볶음을 고루 얹고, 파르메산치즈, 바질잎을 고루 뿌린다.

4 220℃로 예열된 오븐에 넣어 7~8분간 굽는다.

시금치 올린 플랫 브레드

flat bread
준비재료

플랫 브레드 반죽 1덩이, 시금치 ¼단, 베이컨 2줄, 양파 ¼개, 레몬껍질 ½개 분량, 플레인요구르트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꿀 2작은술

만들기

1 반죽은 밀가루를 뿌려 밀대로 최대한 얇게 민다. 이때 로즈메리, 타임 등 원하는 마른 허브들을 넣어 맛을 내도 좋다.

2 22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7~8분 정도 골드 브라운 색이 날 때까지 굽는다. 또는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3 시금치는 뿌리를 자르고 물기를 뺀다. 베이컨과 양파는 잘게 썰어 팬에 볶아 식힌다. 레몬껍질은 곱게 채썬다.

4 플레인요구르트와 소금, 꿀, 후춧가루를 한데 섞는다.

5 구운 플랫 브레드에 플레인요구르트를 바르고, 시금치와 볶은 베이컨, 양파, 레몬껍질을 올린 뒤 남은 플레인요구르트를 뿌린다.

무화과 플랫 브레드

flat bread
준비재료

플랫 브레드 반죽 2덩이, 프로슈토 햄 4장, 마스카포네 치즈 3큰술, 무화과 2개

만들기

1 반죽은 밀가루를 뿌려 밀대로 최대한 얇게 민다.

2 22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7~8분 정도 골드 브라운 색이 날 때까지 굽는다. 또는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이때 프로슈토 햄을 넣어 같이 굽는다.

3 무화과는 4등분한다.

4 구운 플랫 브레드에 마스카포네 치즈를 고루 바르고, 구운 프로슈토 햄과 무화과를 올린다.

요리·스타일링·김상영(noda+ 쿠킹스튜디오 02-3444-9634 www.noda.co.kr)

요리어시스트·이보라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