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 부록│우리집 음식보감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2006. 01. 24

견과류는 뇌세포의 발달을 촉진해 성장기 아이들의 건강식으로 안성맞춤. 불포화지방산과 각종 비타민 또한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그만이다.고소한 맛과 향취로 온 가족이 좋아하는 각종 견과류에 대한 건강 정보.

탤런트 홍승범·김연경 가족의 견과류 건강법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KBS드라마 ‘해신’에 출연했던 홍승범(35)은 MBC ‘타임머신’ ‘신비한 TV 서프라이즈’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낯익은 재연배우. 연극배우 출신인 그의 아내 김연경(34)도 남편과 함께 재연배우로 활동하고 있다. 올해로 결혼 생활 6년째를 맞는 이들 부부는 다섯 살배기 딸 세화와 17개월 된 아들 창화를 두고 있다.
“호두나 잣, 땅콩 등의 견과류가 아이들 두뇌 발달에 좋다고 해서 챙겨 먹기 시작했는데, 알고 보니 남편과 저에게도 참 좋더라고요. 그 사실을 안 뒤로는 친정어머니에게 배운 요리법으로 견과류 음식을 자주 해먹고 있어요.”
김연경은 남편이 바쁜 방송 스케줄 때문에 체력이 약해질 때마다 칼로리가 높고 비타민이 풍부한 스태미나식 견과류 요리를 만든다고 한다. 특히 견과류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 성인병 예방에 좋아 남편에게 견과류 영양식을 자주 권한다고.
▼ 잣차친정어머니에게 만드는 법을 직접 전수받았다는 잣차. 꿀이 들어가 피로회복에 좋고 만드는 법도 간단해 저녁에 집으로 돌아온 남편에게 자주 끓여 준다.재료 잣 1큰술, 물 1컵, 꿀 약간만드는 법1 잣은 냄비에 넣고 살짝 볶는다. 볶으면 향이 더욱 진해진다.2 볶은 잣을 믹서기에 넣고 살짝 간 뒤 물을 붓고 약한 불에서 끓인다.3 5분 정도 끓인 뒤 잔에 담고 입맛에 맞게 꿀을 타서 마신다.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 땅콩호두꿀절임견과류를 그냥 먹어도 좋지만, 꿀에 살짝 버무리면 술안주나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아요.재료 호두 100g, 땅콩 100g, 꿀 1큰술만드는 법1 호두와 땅콩을 속껍질까지 벗겨낸 뒤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2 호두와 땅콩을 건져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은 뒤 꿀을 넣고 버무린다. 바로 먹어도 되지만, 실온에 한두 시간 두었다가 먹으면 꿀이 잘 배어들어 더 맛있다.

▼ 맛도 영양도 두배인 견과죽쌀과 잣, 호두, 땅콩 등을 적당히 넣어 함께 끓이면 맛은 물론 영양도 배가 되죠. 맛이 고소해 아이들 간식으로 좋아요. 또 입이 깔깔해 아침식사를 잘 못하는 남편을 위해서도 자주 준비하는 편이에요.재료 쌀 1컵, 물 3컵, 땅콩 10개, 호두 1~2개, 잣 ½큰술, 소금 약간만드는 법1 쌀을 씻어 물에 불려놓는다.2 땅콩과 호두, 잣은 손질해 칼등으로 적당히 부수어놓는다.3 불려놓은 쌀을 믹서로 살짝 갈아 냄비에 넣고 물을 부은 후 손질한 견과류를 넣는다.4 은근한 불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눌어붙지 않도록 주걱으로 살살 젓는다.5 물이 줄어들어 자작해지면 불을 끄고 그릇에 담은 뒤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 호두두유아이들에게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두유를 자주 먹이는데, 이때 두유와 호두를 믹서에 넣고 갈아 마시면 더욱 맛있어요. 우유나 두유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견과류의 고소한 맛 때문에 투정 없이 잘 마셔요. 꿀을 조금 넣어주면 더욱 좋아하죠.재료 두유 1팩, 호두 2개(또는 땅콩 5개)만드는 법두유와 견과류를 믹서에 함께 넣고 갈아 아이들이 좋아하는 예쁜 컵에 담아 준다.

▼ 견과류 요구르트견과류 요구르트는 새콤하면서도 고소해 아이들이 좋아해요. 믹서에 가는 것이 귀찮다면 견과류 가루를 요구르트 위에 살짝 뿌려서 줘보세요.재료 플레인 요구르트 1개, 땅콩 5개(또는 아몬드 3개)만드는 법플레인 요구르트에 준비한 견과류를 넣고 믹서로 살짝 간다. 예쁜 그릇에 담아 아이에게 준다.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 천연 땅콩버터유치원에서 돌아온 딸 세화를 위해 땅콩버터를 바른 식빵을 자주 준비하는데, 시중에서 파는 땅콩버터에는 첨가제가 들어 있어 직접 땅콩버터를 만들고 있어요. 처음에는 만드는 법이 까다롭게 느껴졌지만 여러 번 만들다보니 이제는 딸기잼 만드는 것보다 쉬운 일이 되었죠.재료 땅콩 500g, 흰콩 100g, 달걀노른자 1개, 우유⅓컵, 흑설탕 약간만드는 법1 땅콩은 속껍질을 벗겨두고, 흰콩은 물에 5~6시간 정도 불린다.2 흰콩을 삶아 체에 밭쳐 찬물에 식힌 뒤, 손으로 비벼 껍질을 벗긴다. 껍질 벗긴 흰콩을 한 번 더 헹군다.3 손질한 땅콩과 흰콩, 달걀노른자, 우유, 흑설탕을 함께 믹서에 넣고 갈아 뚜껑이 있는 유리병에 담아 냉장보관한다. 직접 만든 땅콩버터는 일주일안에 먹는것이 좋다.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 너트봉봉카스텔라를 부숴 견과류와 함께 먹기 좋게 뭉친 간단한 간식으로 아이들과 만들면 더욱 좋아요. 재료 땅콩 2큰술, 호박씨 1큰술, 아몬드 2큰술, 카스텔라 1개, 우유·코코아 파우더 약간씩만드는 법1 땅콩은 속껍질을 벗긴 뒤 반으로 나누고, 호박씨는 씻어 물기를 닦아둔다. 아몬드는 뜨거운 팬에 살짝 구운 뒤 굵게 채썰거나 적당히 부순다.2 커다란 볼에 카스텔라를 넣고 우유를 조금 붓는다. 좋아하는 견과류와 함께 뭉쳐서 먹기 좋은 크기로 빚는다.
3 접시에 담고 코코아 파우더를 뿌린다.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 땅콩초절임검은콩 대신 땅콩을 식초에 절여 먹고 있는데, 하루에 서너 알씩 먹으면 노폐물이 제거돼 다이어트에도 좋다네요. 또 피곤할 때 식촛물을 찬물에 타서 마시면 몸이 한결 가뿐해지는 기분이 들어요. 가벼운 운동을 하고 난 뒤나 촬영을 마친 뒤에도 한잔씩 마시죠. 식촛물은 샐러드드레싱으로 활용해도 좋아요. 재료 생땅콩 1컵, 현미식초 ½컵, 꿀 ½컵, 맛술 2큰술, 간장 ⅔큰술만드는 법1 냄비에 식초와 꿀, 맛술, 간장을 넣고 한번 끓여 식힌다.2 병에 볶지 않은 생땅콩을 담고 ①을 부어 일주일쯤 냉장 보관한 뒤 먹는다.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 저칼로리 땅콩샐러드샐러드에 견과류 가루를 넣으면 야채나 과일에서 생긴 물기를 잡아주어 샐러드의 상큼한 맛이 더욱 살아나죠. 땅콩을 함께 먹으면 야채만 먹을 때보다 공복감도 줄어들어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하구요. 맛이 좋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할때 자주 먹어요.재료 치커리 2~3장, 셀러리 1대, 양파·파슬리 약간씩, 샐러드드레싱 2큰술, 땅콩 3~5개 만드는 법1 야채는 물에 깨끗이 씻고 물기를 털어낸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야채를 자르고 그릇에 담는다.2 땅콩은 속껍질을 벗겨 칼등으로 부순다.3 샐러드 위에 드레싱을 붓고 땅콩가루를 뿌린다.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 호두차견과류 중에서도 무기질과 비타민 B가 풍부해 피부 건강에 좋은 호두. 자주 먹으면 얼굴 주름이 사라지고 피부에서 윤이 난다는 얘기를 들은 후로 열심히 챙겨 먹고 있어요. 재료 호두 5개, 물 1컵, 설탕 약간만드는 법1 호두를 살짝 삶아서 속껍질을 벗긴다.2 삶은 호두에 물을 붓고 믹서에 간 후 냄비에 넣고 끓인다.3 ②를 잔에 담고 설탕을 입맛에 맞게 넣어 마신다.

견과류의 효능 & 민간요법
견과류의 효능
▼ 심장병을 비롯한 성인병 예방 견과류는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견과류의 지방은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올레인산, 리놀레산 등의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몸에 쌓이면 해로운 중성지방과 혈관에 달라붙은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추고,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은 그대로 유지시킨다. 20g씩 1주일에 두 번 정도 견과류를 먹으면 심장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된다.
▼ 두뇌 발달 촉진과 치매 예방 견과류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뇌신경 세포를 성장시켜 아이들 두뇌 발달에 좋다. 또한 기억력을 좋게 하고 집중력을 높이며, 뇌에 자극을 주는 비타민 E가 들어 있어 활발한 두뇌 활동이 필요한 수험생들에게 좋으며 뇌세포가 퇴화하는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 젊고 윤기나는 피부 유지 견과류의 비타민 B와 불포화지방산은 건조해지기 쉬운 겨울철 피부에 윤기를 더해주고, 혈액의 흐름을 도와 피부 세포를 건강하게 해준다. 견과류를 자주 먹으면 피부 노화 방지는 물론 매끄럽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견과류 이용한 민간요법
▼ 오한이 나는 감기에 걸렸을 때 겉껍데기를 벗긴 호두 5개와 생강 5조각, 대파의 흰 부분 5개를 냄비에 넣고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2시간 정도 삶는다. 그 물을 하루에 두 번 아침저녁으로 나누어 마신다.
▼ 만성 기침 증상이 있을 때 겉껍데기를 벗긴 호두 50g에 참기름 50g을 넣고 1시간 동안 끓인 것을 매일 1숟가락씩 세 번 나누어 공복에 마신다.
▼ 기관지염에 걸렸을 때 목이 붓고 염증이 생겨 따끔거리는 기관지염에는 겉껍데기를 벗긴 호두 3~4개를 마른 생강 1조각과 함께 씹어 먹는다. 또는 호두와 생강을 1:1 비율로 섞어 달인 뒤 꿀이나 설탕을 타서 하루에 한 번씩 마신다.
견과류별 특징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 호흡기 건강에 좋은 땅콩
중국에서 깨와 함께 장수 식품으로 손꼽히는 땅콩은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근육을 튼튼하게 한다. 또한 땅콩에 들어 있는 필수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비타민 B군과 아미노산은 정신 노동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 좋고, 장운동을 촉진하며 호흡기 건강에도 좋다. 단 쉽게 흥분하는 다혈질 성향의 사람이나 비만인 사람은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 머리가 좋아지는 호두
단백질 함량이 높아 겨울철 추위를 이기는 데 좋은 식품. 피부와 모발을 윤기 있고 건강하게 가꿔주는 비타민B1과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노화를 막는 비타민 E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견과류로는 드물게 칼슘 함량이 높아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 한방에서는 폐를 튼튼하게 해 천식과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고 심장을 보호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기운이 없거나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 증상이 있을 때 먹으면 좋다.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 갱년기 질환에 좋은 잣
체내 에너지원인 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잣은 이유식이나 환자의 영양식으로 좋다. 장운동을 돕고 관절염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장의 활동이 약해지고 무릎 통증이 오는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다. 또한 철분이 많이 들어 있어 빈혈 치료와 예방에 효과적이고, 건조한 피부나 마른기침, 습관성 변비를 치료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 칼슘·철분 풍부한 아몬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는 올레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아몬드는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의 무기질도 풍부해 멸치와 우유를 싫어하는 아이들의 대체 식품으로 좋다.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비타민 E가 풍부해 노인들의 건강식으로도 좋으며, 아몬드의 지방이 위를 보호하기 때문에 술안주로도 좋다. 또한 가래 등 분비물을 체외로 원활하게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감기 환자나 호흡기가 약해 목이 잘 쉬는 사람,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에게 좋다.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 빈혈 예방하는 피스타치오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B1, 칼륨, 철 등이 많아 성인병 예방과 여성들의 빈혈 치료에 효과적이다. 피스타치오는 녹색이 진하고 선명할수록 좋으며 아이스크림, 쿠키, 케이크 등에 넣어 먹으면 좋다.


▼ 변비에 걸렸을 때 땅콩 20개를 찧어 같은 양의 물을 넣고 죽처럼 끓인 뒤 설탕과 소금으로 간한 뒤 먹으면 좋다.
▼ 소화가 안 될 때 땅콩의 속껍질을 까지 말고 소금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아침저녁으로 5개씩 껍질째 씹어 먹으면 좋다.
▼ 항문에서 대변과 함께 피가 나올 때 껍질을 벗긴 잣 14개를 소주잔으로 3~4잔 정도의 물에 넣고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은근한 불에 달인다. 이것을 한번에 마신다. 이런 식으로 2~3번 복용하면 피가 멎는다.
▼ 불면증이 있을 때 껍질 벗긴 잣 21개, 껍질 벗긴 호두 3개, 대추 5개를 냄비에 넣고 물 1.5ℓ를 부어 달인다. 물의 양이 반으로 줄면 꿀이나 설탕을 타서 한번에 마신다. 장기간 복용하면 잠이 잘 오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
▼ 무좀에 걸렸을 때 겉껍데기 벗긴 호두를 갈아 나온 즙을 아침저녁으로 환부에 바른다.
▼ 산모의 젖이 모자랄 때 땅콩 120g과 돼지 족발 1개가 푹 잠길 만큼 물을 부어 삶은 뒤 그 물을 아침저녁으로 먹으면 효과가 있다.
잣 & 호두 & 땅콩 이용한 천연미용법
▼ ‘ 잣+꿀’ 팩잣과 꿀이 피부에 영양과 수분을 공급하고 우유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준다.재료 잣가루 3작은술, 꿀 2작은술, 우유 3작은술만드는 법 & 사용법1 은근한 불로 볶아낸 잣가루 3작은술에 꿀 2작은술을 넣고 우유를 적당히 넣어 약간 질게 갠다.2 ①을 얼굴에 한 번 펴 바른 뒤 거즈를 깔고 다시 한 번 바른다.3 15분 후에 거즈를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씻은 뒤 차가운 물로 마무리한다.

▼ ‘ 잣+레몬즙’ 팩잣의 지방과 단백질이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피부에 탄력과 윤기를 더하고 레몬과 감잎에 함유된 비타민 C는 미백작용을 해 피부톤을 밝게 한다.재료 잣가루 3작은술, 레몬즙 2작은술, 감잎 우린 물 3작은술만드는 법 & 사용법1 은근한 불로 볶아낸 잣가루 3작은술에 레몬즙 2작은술을 넣고 감잎 우린 물을 적당히 넣어 약간 질게 갠다.2 ①을 얼굴에 충분히 바른 뒤 거즈를 깔고 다시 한 번 펴 바른다.3 15분 정도 지난 후에 거즈를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에 씻는다.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 ‘호두+달걀’ 팩호두에 풍부한 지방과 비타민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피부를 젊고 윤기 있게 지켜준다.재료 호두가루 3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요구르트 3작은술만드는 법 & 사용법1 호두를 속껍질까지 벗겨 말린 다음 가루 낸 호두가루 3작은술에 달걀노른자 1개를 넣고 요구르트 3작은술을 섞는다.2 ①을 얼굴에 바른 뒤 거즈를 덮고 한 번 더 펴 바른다.3 15분 정도 지난 뒤 거즈를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에 씻는다.

▼ ‘호두+꿀’ 팩호두가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각질을 제거해 피부를 매끄럽고 탄력 있게 해준다. 잔주름 개선에도 효과적이다.재료 호두가루 3작은술, 꿀 2작은술, 청주 3작은술만드는 법 & 사용법1 호두를 속껍질까지 벗겨 말린 다음 가루 낸 호두가루 3작은 술에 꿀 2작은술을 넣고 청주 3작은술을 섞는다.2 ①을 얼굴에 한 번 펴 바른 뒤 거즈를 깔고 다시 한 번 바른다.3 15분 정도 지난 후 거즈를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에 씻는다.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 ‘땅콩기름’ 마사지땅콩기름 속의 풍부한 양질의 지방과 비타민이 피부를 윤기 있게 만들고 겨울철 찬바람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준다.재료 땅콩기름 3큰술만드는 법 & 사용법1 땅콩으로 짠 기름을 얼굴에 바른다.2 눈과 입 주변을 제외하고 안에서 바깥 방향으로 20분 정도 마사지를 한다.3 얼굴에 랩을 덮고 10~15분 정도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 ‘땅콩+흑설탕’ 팩땅콩의 풍부한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는 피부 노화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 흑설탕은 피부 표면의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를 부드럽고 탄력 있게 만든다.재료 땅콩가루 2큰술, 흑설탕 1큰술, 에센스 적당량만드는 법 & 사용법1 볶은 땅콩의 껍질을 벗겨 만든 땅콩가루 2큰술에 흑설탕 1큰술을 넣고 에센스를 떨구어 잘 섞는다.2 얼굴에 도톰하게 펴 바른다.3 15분 정도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는다.
식물성 지방 풍부한 견과류 다이어트
▼ 포만감을 줘 과식을 막아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지방이 단백질이나 탄수화물보다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저지방 다이어트는 초기에는 체중 변화가 크지만 이내 원상태로 복귀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지방을 너무 섭취하지 않을 경우 공복감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커지고 영양의 불균형도 우려된다.

▼ 가장 좋은 다이어트 방법은 지방을 줄이는 것보다 총 열량을 제한하고 열량을 소모하는 것이다. 견과류는 지방이 많아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전체적인 섭취 열량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식물성 지방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영양의 균형도 잡아준다.

▼ 당분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아요 탄수화물은 당도가 높기 때문에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어 살이 찔 확률이 높은 반면 견과류와 콩류, 생선류에 많이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당도가 낮아 인슐린의 분비가 적다. 견과류의 지방은 동물성 지방과 달리 몸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다이어트 중에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 간식은 견과류로 견과류를 간식용으로 가지고 다니면서 먹으면 폭식의 위험과 스트레스를 줄이고 영양의 균형도 지킬 수 있다. 호두는 2개, 잣은 15개, 땅콩은 한줌 정도가 적당하다. 단 술안주용으로 판매하는 통조림 제품은 염분이 지나치게 들어 있으므로 피할 것.

▼ 하루 한 끼는 잣죽으로 영양분이 많은 잣은 다이어트 동안 부족해진 지방을 보충해주고 다이어트 중에 생기기 쉬운 변비를 예방해준다.
재료 잣 ¼컵, 쌀 ½컵, 물 3컵,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껍질을 까서 깨끗하게 손질한 잣을 불린 쌀과 함께 믹서에 갈아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중간 불에서 뭉근하게 끓인다. 쌀이 퍼지면 소금으로 살짝 간한다.

▼ 아몬드 시리얼로 아침식사 해결 바쁜 아침에는 간단하게 아몬드 시리얼로 아침식사를 대신할 수 있다. 비교적 칼로리가 낮고 아몬드의 지방이 위를 보호해준다. 단 시리얼을 살 때는 염분과 설탕이 적게 들어 있는 것으로 고른다.

▼ 샐러드 위에 견과류가루 뿌려 먹기 샐러드에 얇게 저민 아몬드나 땅콩, 호두가루를 섞는다. 고소한 맛이 입맛을 당기고 소화를 돕는다. 야채와 함께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단 칼로리가 높은 드레싱을 넣어 먹는 것은 피한다.


머리 좋아지는 견과류 별미요리

잣 멸치고추장볶음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멸치볶음에 잣을 넣어주면 맛도 좋아지고 영양가도 높아진다.
잔멸치 100g, 잣 2큰술, 고추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1작은술
만드는 법
1 잔멸치를 체에 담아 흔들어 가루를 턴 뒤 물에 살짝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손질한 멸치와 잣을 넣어 볶다가 고추장, 설탕, 참기름을 넣고 볶는다.

땅콩고추기름볶음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매콤하고 고소한 중화요리 맛을 느낄 수 있다.
땅콩 100g, 돼지고기 안심 60g, 실파 3대, 붉은 고추 1개, 마늘 1쪽, 고추기름 2큰술, 소금·설탕 약간씩
만드는 법
1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돼지고기 안심은 땅콩 크기 정도로 네모지게 썬다.
2 실파는 3cm 길이로 썰고,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마늘은 깨끗하게 씻어 편으로 저며 썬다.
3 달군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돼지고기를 넣어 볶은 뒤 땅콩과 실파, 붉은 고추, 소금, 설탕을 넣고 볶는다.

호두 야채무침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야채의 신선함에 더해지는 호두의 고소한 맛~
호두 60g, 브로콜리 50g, 당근 ¼개, 양파 ½개, 식초 1큰술, 설탕 ½큰술, 통깨 1작은술, 소금·올리브 오일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만드는 법
1 호두는 체에 담아 흔들어 가루를 털어낸 뒤 170℃의 식용유에 한 번 튀겨 고소한 맛을 더한다.
2 브로콜리는 한입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당근과 양파는 채썬다.
3 튀긴 호두와 야채를 한데 담고 식초, 설탕, 통깨, 소금, 올리브오일을 넣어 버무린다.

호두 마늘간장조림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오래두고 먹어도 좋은 저장형 밑반찬.
호두 100g, 마늘 10쪽, 실파 1대, 물 ½컵,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큰술
만드는 법
1 호두는 팬에 볶아 준비하고, 마늘은 반으로 썬다. 실파는 어슷하게 썬다.
2 냄비에 물과 간장, 설탕을 넣고 끓이다가 마늘, 호두, 물엿을 넣어 윤기 나게 조린다.
3 호두와 마늘에 양념이 잘 배어들면 그릇에 담고 실파를 뿌린다.

땅콩 넣은 카레크레페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카렛맛이 나는 크레페가 특이하다. 땅콩과 치즈가 고소고소~
땅콩 50g, 크림치즈 200g, 레몬즙 1작은술, 밀가루 4큰술, 카레가루 1큰술, 물 8큰술, 소금·식용유 약간씩
만드는 법
1 땅콩을 잘게 다진 뒤 크림치즈와 레몬즙을 넣어 섞는다.
2 밀가루에 카레가루와 물, 소금을 넣고 반죽한 뒤 체에 한 번 내려 덩어리 없이 준비한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키친타월로 살짝 닦아낸 뒤 반죽을 동그랗게 펴서 얇게 부친다.
4 ③의 밀전병에 ①을 조금씩 넣고 돌돌 만다.

아몬드머핀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빵 좋아하는 아이를 위해 준비하는 간식거리.
박력분 250g, 베이킹파우더 2작은술, 베이킹소다 ¼작은술, 아몬드슬라이스 1컵, 버터 100g, 흑설탕 130g, 달걀 2개, 우유 120cc
만드는 법
1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를 함께 섞어 두 번 정도 체에 내린다. 아몬드는 다져둔다.
2 버터는 실온에서 녹인 뒤 흑설탕을 넣고 크림 상태가 되도록 젓는다.
3 ②에 달걀과 우유를 차례대로 넣으면서 저은 뒤 ①의 박력분을 넣고 고루 섞는다. 다진 아몬드를 함께 넣는다.
4 머핀 틀에 반죽을 ⅔씩 채워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25분 정도 구워 낸다.

호두찹쌀전병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쫄깃하고 달콤해서 아이 입맛 사로잡는 전통 간식.
호두 30g, 찹쌀가루 1컵, 뜨거운 물 5큰술, 소금·계핏가루 약간씩, 식용유 1큰술, 호두시럽(다진 호두 2큰술, 물엿 2큰술, 설탕 1큰술, 물 2큰술)
만드는 법
1 호두를 잘게 다져 찹쌀가루와 섞은 뒤 소금을 약간 넣고 뜨거운 물을 넣어 익반죽한다.
2 ①의 반죽을 동글납작하게 빚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3 냄비에 물엿과 설탕, 물을 넣고 졸이다가 다진 호두를 넣어 시럽을 만든다.
4 ②의 찹쌀전병을 접시에 담고 계핏가루와 호두 시럽을 뿌린다.

피스타치오크림파스타
두뇌 건강 위한 필수 영양소가 듬뿍 견과류

한끼 식사로도 손색없는 이색 파스타요리.
푸실리(꽈배기 모양의 파스타) 100g, 올리브오일 2큰술, 피스타치오 50g, 휘핑크림 ½컵, 우유 ½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푸실리를 삶아 낸 뒤 올리브오일 1큰술을 뿌려 버무려둔다.
2 피스타치오를 곱게 다진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푸실리를 넣어 살짝 볶다가 휘핑크림과 우유를 넣고 끓인다. 걸쭉해지면 다진 피스타치오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