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 부록│우리집 음식보감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2006. 01. 24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건강식품 마늘은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 노화를 방지하고 기운을 북돋워주며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음식 맛을 돋워주는 양념으로 우리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감초 역할을 하고 있는 마늘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개그맨 이원승 가족의 마늘 건강법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이탈리아피자 전문점 ‘디마떼오’를 창업해 사업가로 변신한 개그맨 이원승. 디마떼오는 이들 부부를 만나게 한 공신이기도 하다. 그가 디마떼오 일로 통역을 필요로 하던 차에 6년간 이탈리아에서 성악을 공부하다 잠시 귀국해 있던 김경신씨가 통역 아르바이트를 맡으면서 만나게 된 것. 이후 두 사람은 이원승이 이탈리아로 돌아간 김씨를 찾아가면서 결혼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오랫동안 이탈리아에서 생활한 김씨는 이탈리아 요리에 일가견이 있다. 결혼 후에는 디마떼오의 이탈리안 요리사에게 레시피까지 전수받아 수준급의 요리솜씨를 자랑한다.
유럽 여러나라의 음식 가운데 건강식으로 첫손에 꼽히는 이탈리아 요리는 올리브오일과 마늘을 많이 쓰는 것으로 유명하다. 무슨 요리든 올리브오일에 마늘을 먼저 볶아 향을 내고 시작한다. 마늘은 한국에서도 자양강장 식품으로 유명하지만 유럽에서도 대표적인 건강식품. 강한 냄새 때문에 다른 유럽인들은 꺼리는 편이지만 이탈리아인들은 요리에 적극적으로 이용한다. 덕분에 이탈리아인들은 다른 나라에 비해 비만과 성인병에 대한 걱정이 훨씬 덜하다고 한다.
이탈리아 요리가 한국인들의 입맛에 잘 맞는 이유도 풍부한 마늘의 향과 맛 때문이다. 이탈리아 요리를 즐기는 김씨도 요리를 할 때마다 마늘을 많이 쓰는 편이다. 이탈리아 요리는 해물을 많이 쓰는데, 여기에 마늘을 넣으면 마늘의 향이 비린내를 없애 훨씬 맛이 깔끔해진다는 것. 마늘의 매운 맛을 좋아하는 이원승은 마늘을 생으로도 자주 먹어 ‘마늘 왕자’라는 별명이 붙었을 정도라고 한다.
이들 부부는 늘 바쁜 와중에도 이만큼 건강한 것은 마늘 덕이 크다고 말한다. 마늘이 성인병을 예방할 뿐 아니라 피로를 풀어주고 체력 증진 효과가 있다는 것. 생마늘을 좋아하는 남편과 달리 생마늘을 먹지 못하는 김씨와 중학생인 아들은, 대신 익힌 마늘이나 마늘 요리를 많이 먹는다고 한다.


이원승이 일러주는 마늘 냄새 없애는 요령
평소 생마늘을 즐겨 먹는 이원승은 사업상 사람들을 만나는 경우 입에서 나는 마늘 냄새로 인해 곤란할 때가 많다. 특히 마늘 냄새에 민감한 외국인을 상대해야 할 때는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그가 경험으로 알아 낸 ‘마늘 냄새를 싹 지우는 요령’을 공개했다.▼ 파슬리, 시금치, 당근, 무순, 미나리 등 녹색 채소를 마늘과 함께 먹는다. 녹색 채소에 풍부한 엽록소는 마늘 냄새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 처음부터 익혀서 먹으면 냄새가 덜하다. 특히 껍질째 고온에서 살짝 익히면 생마늘의 맛을 느낄 수 있으면서도 냄새는 많이 사라진다.▼ 식초나 간장 등에 마늘을 절인 마늘장아찌, 마늘피클을 이용한다. 아삭한 맛이 유지되면서도 마늘의 매운맛과 독한 냄새는 지워진다.

이원승·김경신 부부가 일러주는 마늘 활용법

식탁에서 만나는 간단 마늘 반찬반찬이나 요리에 마늘을 많이 이용하세요. 몸에 좋은 마늘을 자연스럽게 많이 먹을 수 있고, 속쓰림도 없답니다.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 마늘찜마늘을 살찍 찌는 마늘찜은 맛이 깔끔해요.소금이나 간장에 찍어 먹어도 좋고, 다른 볶음 요리에 넣어도 맛이 좋아요.재료 마늘 5~10쪽만드는 법1 마늘은 껍질을 벗겨서 찜통에 넣고 센 불에서 1~2분간 살짝 찐다. 시간이 짧을수록 마늘의 향과 질감이 살아난다.※전자레인지를 이용할 경우에는 2분 정도 익힌다.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 마늘초절임마늘장아찌와 비슷하지만 더 쉽게 만들 수 있어요. 레몬을 넣으면 맛이 깔끔하고 향기가 좋아 아이들도 잘 먹어요.재료 마늘 5쪽, 생강 ½톨, 레몬 ¼개, 붉은 고추 3개, 대파 약간, 식초 1½컵, 물 ⅓컵, 설탕 ⅓컵, 소금 1작은술만드는 법1 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생강은 얇게 썬다. 레몬과 붉은 고추, 대파도 적당한 크기로 썬다.2 냄비에 식초, 물, 설탕, 소금을 담아 한소끔 끓인다.3 뚜껑 있는 병에 마늘과 생강, 레몬, 붉은 고추, 대파를 담고 ②의 식촛물을 부어 냉장실에 보관한다. 2~3일 뒤에 먹는다.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 마늘드레싱다진 마늘을 이용해 만든 오일 드레싱은 약간 매운 듯하지만 우리 입맛에 잘 맞아요. 튀김에 뿌려 먹어도 맛있답니다.재료 다진 마늘 1큰술, 올리브오일 4큰술, 레드 페퍼 가루 ½작은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레몬즙 1작은술, 머스터드소스 1작은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만드는 법1 볼에 식초와 설탕, 레몬즙, 머스터드소스, 소금, 흰 후춧가루를 넣고 잘 저은 뒤 올리브오일을 조금씩 넣으면서 섞는다.2 ①에 다진 마늘과 레드 페퍼 가루를 넣고 잘 섞어 병에 담아 냉장실에 보관한다.




스태미나 높이는 마늘 건강식마늘이 몸에 좋은 스태미나 식품이라는 건 다 아시죠? 시중에 마늘을 이용한 건강 보조식품들도 많이 나와 있지만 뭐니 뭐니 해도 직접 만들어 먹는 게 제일이에요.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 마늘물매일 아침 식후에 한 잔씩 마시면 피로가 빨리 풀리고 체력도 좋아져요. 사업 때문에 늘 바쁜 남편을 위해 준비하죠.재료 마늘 2쪽, 생수 1컵만드는 법1 마늘은 꼭지를 잘라내고 강판에 갈아 즙을 만든다.2 생수 한 컵(200ml)에 1작은술 정도의 마늘 즙을 섞어 마신다.※ 만든 직후 마시는 것이 좋고, 여자나 몸무게가 가벼운 사람은 양을 조금 줄인다.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 마늘꿀마늘꿀은 옛날 중국의 황제가 즐겨 먹었다고 해요. 달고 부드러워 후식 겸 영양제로 먹었다나요? 저도 남편이 피곤해할 때 잊지 않고 챙기죠.재료 마늘 20쪽, 꿀 ½컵만드는 법1 마늘이 완전히 물러질 때까지 약한 불에 삶는다.2 마늘이 물러지면 물을 따라버리고 꿀을 마늘이 잠길 정도로 붓고 저으면서 끓인다.3 크림처럼 부드러워지면 뚜껑 있는 용기에 담아 1주일 정도 냉장 보관한다.4 식사 후에 티스푼으로 한 숟가락씩 먹는다.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 마늘차어머니께 배운 비법이에요. 환절기 감기 예방과 피로 회복에 좋다고 해요. 몸도 따뜻해지고, 기운도 난답니다.재료 마늘 10쪽, 물 1컵, 꿀 적당량만드는 법1 마늘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낸다. 뚜껑 있는 용기에 담아 냉장실에 보관한다.2 찻잔에 ①의 마늘 즙을 티스푼으로 한 숟가락 넣고 끓는 물을 부어 마신다. 취향에 따라 꿀을 조금 탄다.
우리 몸에 마늘이 좋은 이유
▼ 고혈압을 예방한다 대표적인 항산화제인 비타민 E보다 무려 2천 배나 강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혈액과 세포를 건강하게 지키며, 피 속의 콜레스테롤을 줄여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한다. 또한 마늘 속의 칼륨이 피 속의 나트륨을 없애 혈압을 정상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 당뇨병을 치료한다 혈당치 개선에 효과가 있다. 특히 마늘의 알리신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며, 비타민 C와 함께 피 속의 포도당이 세포로 스며들게 돕는 작용을 한다.

▼ 노화를 예방한다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은 체내에 흡수된 뒤 혈중 적혈구의 작용을 도와 혈구 자체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비타민 E보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혈액과 세포를 건강하게 하며, 말초혈관을 확장시켜 구석구석의 세포에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여 노화를 억제한다.

▼ 정력을 강화한다 마늘의 알리신은 비타민 B1과 결합해 알리디아민이라는 성분으로 바뀌는데, 알리디아민은 호르몬 활동을 조절하고 난소나 정소의 기능을 좋게 해 정력을 증강시킨다. 또한 마늘에 함유된 ‘리진’이라는 단백질은 정자의 기능을 활발하게 한다.

▼ 피로를 회복시킨다 마늘에 풍부한 게르마늄이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는다. 비타민 B1은 체내에 저장되어 몸이 지치거나 피로할 때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기능을 한다.

▼ 신경 안정·진정 효과가 있다 알리신이 인체의 신경에 영향을 미쳐 신경세포의 흥분을 진정시킨다. 불안한 신경을 안정시켜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 치료에 좋다.

▼ 소화를 촉진하고 위 기능을 강화한다 알리신이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고, 위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든다. 보통 성인은 하루에 2∼3쪽의 마늘이 적당하고, 위가 약한 사람은 하루에 한 쪽 정도씩 꾸준히 먹으면 위가 튼튼해진다.

▼ 살균·항균 작용을 한다 알리신의 강력한 살균 작용으로 각종 식중독균, 이질균, 티푸스균 등 각종 세균을 살균하고 소독한다. 페니실린이나 테라마이신보다 살균력이 강해 제2차세계대전 때는 살균제 대신 사용되었다.

▼ 장운동을 정상화시킨다 마늘이 소장과 대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영양분과 수분의 흡수를 돕는다. 신장에도 영향을 미쳐 소변의 배설을 원활하게 한다.
▼ 간 기능을 회복시킨다 피 속의 독성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으며 술로 인한 숙취, 피로, 위장 출혈 등의 부작용을 치료한다. 또한 간세포를 활성화해 간 기능을 회복시킨다.

▼ 신경통을 완화시킨다 몸을 따뜻하게 하여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도록 도와 신경을 안정시킨다. 또한 말초세포까지 피를 공급하여 통증을 덜고 세포 생성을 촉진한다.

▼ 알레르기를 억제한다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때 생성되는 효소를 억제하여 아토피성 피부염과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킨다.

▼ 해독 작용을 한다 시스테인과 메티오닌 성분의 강력한 해독 작용으로 간장 기능을 강화한다. 또한 알리신, 치오에텔, 멜가프탄, 유화수소 성분 등이 수은 등의 중금속을 배출하고 세균을 없앤다.

▼ 면역력을 강화한다 알리신은 세포나 임파구 등의 백혈구 기능을 촉진해 면역성을 키운다.

▼ 비만을 예방한다 신진대사를 촉진해 여분의 지방을 태우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대표적인 체지방인 부고환지방 함량을 감소시키고 비만 단백질로 불리는 렙틴의 함량도 낮춘다.

쉽게 따라하는 마늘 민간요법
▼ 피로와 감기로 편도가 부었을 때 마늘 1~2쪽을 강판에 갈아 거즈에 걸러 즙을 낸다. 물 1잔(250ml)에 마늘 즙 3방울을 떨어뜨려 목 깊숙이 닿도록 가글한다.

▼ 열이 나는 감기에 마늘 5쪽과 생강 1개를 얇게 썰어서 2~3잔의 물을 붓고 물이 절반이 될 때까지 달여 마신다.

▼ 기침과 가래가 심할 때 마늘 1쪽을 삶아 찧은 것을 달걀 1개와 섞어서 기침과 가래가 심할 때 한번에 먹는다. 삶은 마늘을 꿀이나 물엿에 찍어 아침저녁으로 먹어도 좋다.

▼ 충치와 풍치로 통증이 심할 때 마늘 1쪽을 불에 구워 아픈 이가 있는 쪽에 물고 있으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 토혈이 있거나 코피가 날 때 마늘을 껍질째 찧어 거즈나 부드러운 천으로 싸서 발바닥 가운데에 붙인다.

▼ 간이 좋지 않을 때 구운 마늘을 하루에 2~3번, 한번에 15~20쪽씩 10일 이상 아침저녁으로 먹는다.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 만성 소화불량과 복통에 마늘 500g을 찧은 것에 설탕 200g을 뿌리고 마늘이 반쯤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약한 불에서 끓인다. 마늘이 완전히 익으면 병에 담아 밀봉해두고 하루 3번씩 끼니 뒤에 먹는다. 이유 없이 배가 살살 아플 때도 효과가 있다.

▼ 위염이 있을 때 마늘 1쪽을 구워 꿀에 찍어서 아침저녁으로 씹어 먹는다.

▼ 고혈압이 있을 때 구운 마늘을 한번에 15~20개씩 아침저녁으로 꾸준히 먹는다.

▼ 저혈압일 때 마늘 6~7쪽을 갈아 볶은 뒤 검은깨 한 홉과 꿀 180ml를 섞는다. 이것을 유리병에 담아 밀봉하여 1개월 정도 서늘한 곳에 둔다. 한 달 뒤에 팥알 크기의 환을 만들어 하루에 2번, 한 번에 1알씩 따뜻한 물 1잔과 함께 먹는다.

▼ 냉증일 때 마늘 500g을 병에 담고 마늘이 잠길 만큼 꿀을 부어 서늘한 곳에 6개월간 저장해둔다. 6개월 뒤에 하루 1~2쪽씩 꾸준히 먹는다.

▼ 피부 질환이나 트러블이 있을 때 생마늘 1~2쪽을 갈아 물 1잔에 타서 매일 저녁 한 잔씩 마신다.


▼신경통이나 근육통이 있을 때 마늘 1~2쪽과 생강 작은 조각 1개를 강판에 갈아 밀가루 100g과 섞은 뒤, 여기에 물을 적당히 부어 진흙 정도의 농도가 되도록 갠다. 진득하게 개어지면 거즈에 발라 환부에 붙인다. 20~30분 뒤에 환부가 붉어지면 거즈를 떼고 씻어낸다. 통증이 완화된다.

▼ 만성 어깨결림이 있을 때 마늘 3쪽을 찧어 밀가루 100g과 섞은 뒤 물을 적당히 부어 진흙 정도의 농도가 되도록 반죽한다. 이것을 거즈에 발라 매일 마늘이 마를 때까지 30분씩 1주일간 어깨에 붙인다.

▼ 무좀이나 치질이 있을 때 마늘 1~2쪽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낸 다음, 부드러운 헝겊이나 거즈에 적셔서 환부에 붙인다. 1시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하루에 한 번씩 한 달 정도 계속한다.
녹색으로 변한 마늘 먹어도 될까?
쓰기 좋게 다져서 냉장고에 넣어놓은 마늘이 종종 녹색으로 변할 때가 있다. 이것은 마늘의 효소에 의해 생긴 현상으로, 산화되거나 변질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 생마늘을 썰거나 으깨면 세포벽이 파괴되면서 효소와 영양소가 섞이게 된다. 그래서 한층 더 강한 냄새가 나고 오래 저장하면 녹변 현상도 생긴다. 그러나 마늘 자체에 살균 성분이 있기 때문에 찧은 마늘에는 곰팡이가 잘 슬지 않는다.

녹변 현상은 수확 후 1개월 이내의 마늘에는 잘 생기지 않으나 그 이상 장기 저장한 마늘을 찧으면 잘 나타난다. 이것을 방지하려면 가능한 한 공기와의 접촉을 막고 효소 작용을 억제할 수 있도록 저온 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좋다. .

마늘 이용한 천연미용법
마늘은 미용 제품으로 아주 좋다. 피부의 세포를 활성화시켜 노폐물을 세포 바깥으로 밀어내고 필요한 영양분과 수분이 충분히 흡수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또한 지방을 세포에 잡아두는 역할도 한다. 영양분과 수분, 지방은 피부의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성분들이다. 이러한 성분들이 풍부한 피부는 젊고 윤기가 있다.
또한 마늘은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각질이나 멜라닌 색소 등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 따라서 마늘로 피부를 손질하면 단기간에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만, 마늘의 매운 성분과 소독 성분은 피부에 지나친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피부가 약한 사람은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 마늘 엑기스세안하고 나서 화장수를 바른 뒤 영양크림에 1~2방울 섞어 바르면 피부가 건강해지고 윤기가 난다.재료 마늘 3쪽, 물 20ml만드는 법 & 사용법1 냄비에 마늘과 물을 넣고 뭉근한 불에서 물이 반쯤 졸아들 때까지 삶는다.2 어느 정도 식으면 면보에 내려 찌꺼기를 거른다.3 깨끗한 병에 옮겨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아침저녁으로 사용한다.※ 보관 기간이 1주일을 넘지 않도록 한다.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 마늘 클렌징피부 세포를 활성화시켜 모공 깊숙이 있는 노폐물을 피부 밖으로 밀어낸다.재료 마늘 1쪽, 물 ½컵, 클렌징 크림 적당량만드는 법 & 사용법1 냄비에 마늘과 물을 넣고 물이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끓인다.2 클렌징 크림에 마늘 삶은 물을 2~3방울 섞어 얼굴에 바르고 잘 마사지한 후 닦아낸다.3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찬물로 패팅해 마무리한다.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 마늘 화장수소독 효과가 있어 피부 트러블을 막아주고,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만든다. 지성 피부에 좋다.재료 마늘 3쪽, 레몬 ½쪽, 청주 180ml, 물만드는 법 & 사용법1 냄비에 마늘과 레몬, 물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2 잘 말린 유리병에 끓인 마늘과 레몬을 청주와 함께 넣고 밀폐하여 냉장고에 보관한다.3 3개월 뒤에 레몬을 건져내고 6개월 뒤에 마늘을 걸러내면 숙성된 화장수가 된다.※ 뚜껑이 있는 병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 마늘꿀 팩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신진대사가 잘되면 묵은 각질이 벗겨져 피부가 맑고 투명하게 바뀐다.재료 마늘 엑기스 1큰술, 꿀 2큰술만드는 법 & 사용법1 마늘 엑기스와 꿀을 잘 섞는다.2 깨끗이 세안한 뒤 얼굴 전체에 마늘꿀 팩을 얇게 펴 바르고 비닐 랩을 씌운다.3 15~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닦아내고 화장수, 에센스, 영양크림을 바른다.

▼ 마늘달걀노른자 팩봄철 피부는 강한 자외선에 건조하고 거칠어지기 쉽다. 지친 피부에 충분한 영양과 수분을 공급해 촉촉하게 가꾼다.재료 마늘 엑기스 1큰술, 달걀 노른자 1개, 영양크림 1큰술, 밀가루 적당량만드는 법 & 사용법1 모든 재료를 잘 섞어 걸쭉하고 부드럽게 갠다.2 깨끗이 세안하고 나서 ①을 얼굴 전체에 얇게 펴 바른 뒤 거즈를 덮고 다시 덧바른다.3 15~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화장수와 로션으로 마무리한다.

▼ 마늘 헤어 팩마늘의 단백질이 푸석푸석하던 머리카락을 건강하고 부드럽게 한다. 또한 두피를 자극해 흰머리와 탈모를 완화한다.재료 마늘 엑기스 20ml, 다시마물 20ml, 동백기름 1~2방울만드는 법 & 사용법1 샴푸하기 전에 모든 재료를 잘 섞어 머리에 골고루 부드럽게 문질러 바른다.2 샤워 캡을 쓰고 30분 정도 있다가 미지근한 물에 샴푸한다.

▼ 마늘 린스머릿결이 한층 부드러워지고 탄력이 생긴다. 시중의 헤어 린스를 이용해 간단하게 만들어 쓸 수 있다.재료 마늘 엑기스 1큰술, 헤어 린스 400ml만드는 법 & 사용법1 마늘 엑기스를 린스에 넣어 잘 섞는다.2 샴푸하고 나서 적당량을 덜어 린스한 뒤 미지근한 물에 헹군다.

▼ 피로가 확 풀리는 마늘 목욕법피로한 날이나 감기몸살 기운이 있는 날에는 마늘 입욕제를 넣어 목욕을 한다. 마늘 성분이 피부 속으로 스며들어 몸이 따뜻해지고 피로도 빨리 풀어진다. 마늘 목욕을 하고 나면 피부 또한 훨씬 매끈해진다.이렇게 하세요1 마늘 10쪽을 찜통에 넣고 완전히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5~6분간 찐다.2 찐 마늘을 면 주머니에 담아 따뜻한 물을 받은 욕조에 넣는다.3 욕조에 몸을 담그고 마늘 주머니를 주물러 약효가 우러나도록 한다.

스태미나 쑥쑥! 온가족 위한 마늘 요리
마늘깨꿀절임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마늘,꿀,통깨… 몸에 좋다는 재료를 함께 넣어 만든 보양식.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고 달콤한 맛이 좋아 아이들도 잘 먹는다.
마늘 10톨, 꿀 1컵, 통깨 5큰술, 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1 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꼭지를 자른 뒤 굵직하게 다진다.
2 다진 마늘을 그릇에 담고 꿀과 통깨,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3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서 10일 정도 삭힌 뒤 먹는다.

마늘은행꼬치구이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꼬치에 꿰어진 마늘과 은행을 쏙쏙 빼먹는 재미가 쏠쏠~ 남편 술안주로도 좋고, 고기 먹을 때 곁들이 음식으로도 활용해볼만하다.
마늘 12쪽, 은행 12알, 올리브오일 1큰술, 허브 약간, 소금 ⅓작은술
만드는 법
1 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꼭지를 자른 뒤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닦는다.
2 은행은 껍질 벗긴 것으로 준비해 손질한 마늘과 번갈아 꼬치에 꿴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꼬치를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다가, 허브를 잘라 뿌리고 소금으로 간한다.

마늘 채운 닭다리구이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닭고기와 마늘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맛도 서로 잘 어울리기 때문에 많이 먹을 수 있다.
닭다리 4개, 마늘 15쪽,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⅓작은술, 화이트와인 3큰술, 로즈메리 줄기 약간, 올리브오일 2큰술
만드는 법
1 닭다리를 손질해 뼈를 중심으로 세 군데 칼집을 넣은 뒤 소금과 후춧가루, 화이트와인을 뿌려 잠시 잰다.
2 마늘은 씻어 꼭지를 자른 다음 얄팍하게 저며 썰어 칼집 넣은 닭다리 사이에 끼워 넣고, 로즈메리를 잘라 뿌려 향을 더한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닭다리를 넣어 굽는다. 이때 처음에는 센 불에서 조리다가 핏물이 나오면서 익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알루미늄 포일을 덮어 중간 불에서 속까지 충분히 익힌다.
※ 오븐에 구우면 훨씬 향이 부드럽다. 오븐 온도는 190℃, 굽는 시간은 30분 정도가 적당하다.

마늘을 얹은 스테이크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고기와 마늘! 맛도 영양도 찰떡 궁합
스테이크용 쇠고기 400g, 마늘 10쪽, 미니 당근 5개, 피망 ¼개, 시금치 50g, 올리브오일 3큰술, 마늘즙 2큰술, 소금 ½작은술, 레드와인 1큰술, 소스(데리야키소스 3큰술, 레드와인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쇠고기를 스테이크용으로 준비해 올리브오일과 마늘즙, 소금, 레드와인을 뿌려 잠시 잰다.
2 마늘은 씻어서 준비하고, 미니 당근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피망은 네모지게 썰고, 시금치는 뿌리를 다듬어 씻는다.
3 달군 팬에 쇠고기를 넣어 육즙이 빠져나오지 않도록 센 불에서 굽다가 마늘을 넣어 함께 굽는다.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나머지 야채를 살캉거릴 정도로 볶는다.
4 준비한 소스 재료를 한데 섞고 한소끔 끓여 소스를 만든다.
5 그릇에 스테이크와 야채를 어우러지게 담고 소스를 끼얹는다.

마늘채베이컨말이구이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살짝 볶아 매운 맛을 없앤 마늘이어서 아이들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
마늘 10쪽, 베이컨 8개, 아스파라거스 4대, 올리브오일 ½큰술
만드는 법
1 마늘은 씻어 곱게 채썬 뒤,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살짝 볶아 매운 맛을 없앤다.
2 베이컨을 가로로 반으로 잘라 만든다. 마늘 채를 적당히 덜어 얹고 돌돌 만다.
3 달군 팬에 아물린 가장자리를 아래로 놓고 베이컨에서 기름이 살짝 빠지도록 굽는다.
4 아스파라거스를 살짝 데쳐 구운 베이컨과 함께 낸다.

마늘치즈피자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아이들이 좋아하는 치즈 토핑으로 마늘을 얹어보자. 땅콩꿀소스에 찍어먹으면 고소한 맛이 업!
마늘 15쪽, 고르곤졸라치즈 40g, 모차렐라치즈 20g, 옥수수 토르티야 1장, 토마토케첩 4큰술, 소금 ⅓작은술, 꿀 1큰술, 다진 땅콩 1작은술
만드는 법
1 마늘은 씻어 꼭지를 자르고 도톰하게 저며 썬다.
2 고르곤졸라치즈와 모차렐라치즈를 굵직하게 썬다.
3 토르티야에 토마토케첩을 듬뿍 바르고 저민 마늘과 굵직하게 썬 치즈를 얹은 뒤 소금을 약간 뿌린다.
4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20분 정도, 치즈가 녹고 마늘이 노르스름하게 익을 때까지 굽는다.
5 꿀에 다진 땅콩을 넣어 소스를 만든 후 찍어 먹는다.

으깬 마늘과 감자그라탱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크림소스에 버무려 모짜렐라 치즈를 녹여 먹는 이탈리안 마늘 요리.
마늘 8쪽, 감자 2개, 브로콜리 30g, 당근 10g, 버터 2작은술, 밀가루 1작은술, 우유 1컵,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¼작은술, 모차렐라치즈 20g
만드는 법
1 마늘은 씻어 꼭지를 자른 뒤 반으로 썰어 칼등으로 눌러 으깬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도톰하게 저며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건지고, 브로콜리도 작은 송이로 나눠 끓는 물에 데쳐 헹군다. 당근은 굵직하게 채썬다.
3 달군 팬에 버터와 밀가루를 넣어 볶다가 우유를 넣어 걸쭉하게 끓인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크림소스를 만든다.
4 내열 그릇에 으깬 마늘과 감자를 담고 크림소스를 사이사이에 채운 뒤, 브로콜리와 당근 채를 얹고 모차렐라치즈를 약간 뿌린다.
5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분 정도 굽는다.

마늘버터잼러스크
최고의 항암 & 스태미나 식품 마늘

차와 함께 오후 간식으로 안성맞춤. 슈거파우더를 솔솔 뿌려서 보기에도 먹음직스럽다.
호밀 바게트 1개, 마늘 20쪽, 버터 1큰술, 설탕 2큰술, 슈거 파우더 1큰술
만드는 법
1 호밀 바게트를 한입 크기로 네모지게 자른다.
2 마늘을 곱게 다져 팬에 담고 버터와 설탕을 넣어 약한 불에서 은근히 끓여 잼을 만든다.
3 ②에 호밀 바게트를 넣어 잼이 고루 묻도록 가볍게 뒤섞는다.
4 접시에 담고 슈거 파우더를 솔솔 뿌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