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 부록│우리집 음식보감

영양 만점 ‘슈퍼 푸드’ 호박

2006. 01. 23

호박에는 비타민A, C, E와 베타카로틴, 철분, 인, 식이섬유 등 우리 몸에 좋은 영양 성분이 가득 들어 있다.그래서 호박은 성인병을 예방하고 항암효과도 발휘하는 슈퍼푸드로 불린다.달콤한 맛에 소화도 잘 돼 기운을 북돋워주는 음식으로 이름난 호박에 대해 알아보자.

김달영 주부가 일러주는 우리 가족 호박 활용법
영양 만점 ‘슈퍼 푸드’ 호박

결혼6년 차에 접어든 주부 김달영씨(35)는 가족 건강에 관한 한 ‘달인’으로 통한다.
그가 특히 애용하는 요리 재료는 호박. 싱싱한 애호박을 다른 채소와 함께 볶아서 죽염으로만 살짝 간해 반찬으로 먹이고,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호박잎도 자주 밥상에 올린다.
김씨가 이처럼 호박을 좋아하게 된 것은 둘째 아이를 낳은 뒤 갑자기 살이 찌면서부터였다고 한다. 늙은호박이 이뇨 작용을 돕고 부종에 좋다는 말을 듣고 호박을 삶아 달인 물을 아침저녁으로 마시기 시작했는데, 신기하게도 자연스럽게 살이 빠졌다.
내친 김에 호박씨 다이어트도 병행했다. 할인매장의 안주 코너에서 판매하는 호박씨를 사다가 출출할 때마다 먹으며 공복감을 달랜 것. “호박이 산후 부기와 다이어트에만 좋은 게 아니더라고요. 비타민 A와 칼슘, 인 등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많아서 노화 예방에도 좋고 소화흡수가 잘돼 위가 약한 아이들에게도 좋은 음식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콜레스테롤을 줄여 성인병을 예방해줄 뿐 아니라 폐암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다는 점에 귀가 솔깃해졌죠. 담배를 피우는 남편이 항상 걱정이었거든요. 그리고 제가 간식으로 먹던 호박씨가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니 아이들에게도 먹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호박으로 건강을 관리한 덕분에 김씨의 두 아들은 겨울에도 감기 한번 걸리지 않을 만큼 건강하다고 한다. 호박 하나로 다이어트와 아이들 영양, 남편 건강까지 챙기는 김달영씨. 그의 호박 예찬론에는 이유가 있는 듯하다.
맛있는 호박 고르기 & 손질법
▼ 단호박을 고를 때는 밤호박이라고도 불리는 단호박은 밤보다 달고 고구마보다 속이 알찬 영양 만점의 요리 재료다. 전체적으로 짙은 초록색을 띠면서 밑동 쪽만 약간 노르스름한 것이 맛있다. 호박 밑을 눌러보았을 때 무르지 않고 단단한 것을 골라야 한다.

▼ 늙은호박을 고를 때는 모양새가 둥글둥글하게 잘생긴 것, 반지르르 윤기가 흐르는 것이면 합격이다. 노란 호박 표면에 하얀 가루가 많이 묻어 있을수록 잘 익은 것으로, 이런 호박이 달고 맛있다. 손으로 들어보아 적당한 무게감이 느껴지는 속이 꽉 찬 호박이 씨도 많고 맛있다.

▼ 단단한 호박 껍질을 쉽게 벗기려면 단호박과 늙은호박은 좋은 것일수록 껍질과 과육이 알차고 단단해 자르거나 껍질을 벗겨 손질하기가 쉽지 않다. 단단한 호박을 쉽게 손질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1 가운데에 칼을 대고 힘을 주어 한번에 반으로 가른다. 톱질하듯 썰면 오히려 어려우므로 주의한다.2 원하는 크기나 먹기 좋은 크기가 되도록 작게 토막 낸다. 역시 힘을 주어 한번에 자른다.3 작게 자른 호박을 눕히고 껍질 안쪽에 칼을 댄 뒤 한칼에 자르듯 껍질을 벗긴다.
tip 힘들여 껍질을 벗기는 것이 싫다면, 호박을 토막 내지 않고 통째로 필러를 이용해 껍질을 깎는 방법도 있다. 단호박은 익으면 껍질이 쉽게 벗겨지므로 찜통에 쪄서 껍질을 벗기기도 한다.
김달영 주부가 직접 만든 호박 건강식 & 천연 뷰티용품
▼ 호박씨 우유아이들에게 호박씨를 먹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요. 그래서 생각해낸 아이디어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우유에 호박씨 가루를 타서 먹이는 방법. 우유 200ml에 호박씨 한 큰술을 넣고 블렌더로 잘 갈아서 먹이는 거죠. 꿀을 한 스푼 섞으면 아이들이 더 좋아해요. 호박씨는 몸속의 노폐물을 없애고 두뇌 성장에 좋을 뿐 아니라 구충 효과도 있어 아이들 간식으로 안성맞춤이랍니다.

▼ 호박씨 볶음프라이팬에 껍질 벗긴 호박씨를 살짝 볶아 가까운 곳에 놓아두면 아이들이 오며 가며 입이 심심할 때마다 먹지요.

▼ 호박 떡볶이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인 떡볶이에도 단호박이나 늙은호박의 과육을 썰어 넣으면 자연스럽게 몸에 좋은 호박을 많이 먹일 수 있어요.
호박은 떡과 같은 크기로 썰어서 떡을 넣기 전에 미리 넣어 익히세요. 아이가 푹 익은 채소의 말캉한 느낌을 싫어하는 경우에는 호박을 끓는 물에 데치거나 쪄서 미리 적당히 익힌 뒤 완성된 떡볶이에 살짝 섞어줘도 좋아요.
영양 만점 ‘슈퍼 푸드’ 호박

▼ 호박꿀차술·담배를 즐길 뿐 아니라 야근도 잦은 남편의 건강식으로는 호박꿀차가 그만이에요. 호박에 폐암을 예방하는 성분이 있다는 말을 듣고 만들기 시작했는데, 남편도 이 차를 마신 뒤부터 가래가 덜 끓는다며 호박꿀차 애호가가 되었답니다. 그래서 요새는 도라지의 양을 좀 줄이고 대신 단맛이 나는 배와 대추를 넣어 아이들에게도 먹이고 있어요. 재료 늙은호박 1통, 꿀 적당량, 대추 500g, 배 2~3개, 도라지 500g만드는 법1 늙은호박의 속을 파낸 뒤 꿀, 대추, 배, 도라지 등의 재료를 채워 넣는다. 도라지는 껍질을 벗기지 말고 흙만 깨끗하게 씻어 넣는다.2 ①의 늙은호박을 중탕으로 푹 달인 뒤 즙을 짜낸다.3 마실 때 따끈하게 데워 꿀을 조금 타서 마신다. 차가운 호박주스로 마셔도 좋다.
영양 만점 ‘슈퍼 푸드’ 호박

▼ 호박 스킨 알로에베라겔이나 로즈워터, 또는 증류수에 보습효과가 뛰어난 호박즙을 섞어 만든 스킨을 수시로 뿌리면 얼굴이 촉촉해지지요. 또 기존 로션에 호박즙을 살짝 섞어서 사용해도 좋아요. 재료 늙은호박 과육 적당량, 증류수, 비타민 E 2g만드는 법1 스킨을 담을 용기와 도구를 열탕하거나 알코올로 소독한다.2 호박 과육을 삶아서 거즈로 걸러 즙을 밭아 낸다.3 ②의 호박즙과 증류수를 1 : 2 비율로 섞어 희석한다.4 ③에 비타민 E를 넣어 잘 저어 섞은 뒤 소독한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둔다.



▼ 호박 보디로션남편이 피부 건조증이 심해 겨울이면 몸을 긁는 소리 때문에 옆에서 잠을 못 이룰 정도였는데, 호박 로션을 바르고 난 뒤부터는 가려움증이 많이 없어졌어요. 두 가지 모두 냉장고에 넣어두고 써야 상하지 않아요.재료 달맞이 오일 5g, 호호바 오일 6g, 이멀시파잉 왁스 4g, 호박즙 5g, 증류수 30g, 비타민 E 2g만드는 법1 로션을 담을 용기와 도구를 열탕하거나 알코올로 소독한다.2 내열 유리 용기에 달맞이 오일과 호호바 오일, 이멀시파잉 왁스를 담아 70~75℃로 가열한다.3 다른 용기에 호박즙과 증류수를 담아 70~75℃로 가열한다.4 ②에 ③을 부어 5분 정도 재빨리 섞은 뒤 핸드 블렌더로 15분 정도 더 젓는다. 이때 반드시 한방향으로 저어야 한다.5 ④에 비타민 E를 넣고 잘 섞는다. 소독한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1~2일간 둔 뒤 사용한다.
영양 만점 ‘슈퍼 푸드’ 호박

▼ 호박 비누 호박은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풍부해 강력한 노화 방지 효과를 발휘한대요. 호박을 갈아 넣은 비누로 세안하면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아요. 재료 천연 비누 베이스 100g, 늙은호박 과육 50g, 비타민 E 5g만드는 법1 천연 비누 베이스를 강판에 간 뒤 비닐 백에 넣어 물이 들어가지 않게 봉한다.2 ①을 끓는 물에 넣어 중탕으로 가열해 녹인다.3 비누가 어느 정도 물러지면 호박을 갈아 넣어 섞는다.4 ③에 비타민 E를 넣고 잘 섞어 비누 틀에 붓거나 손으로 모양을 만들어 굳힌다.5 ④가 완전히 굳은 뒤 리트머스 종이로 pH 테스트를 해보아 7~9가 나오면 사용한다. 리트머스 종이는 큰 문구점이나 과학교재 파는 곳에서 살 수 있다.

우리 몸에 호박이 좋은 이유
영양 만점 ‘슈퍼 푸드’ 호박

▼ 항암 효과가 뛰어나다 늙은호박과 단호박에는 암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매우 풍부한데, 베타카로틴은 발암물질인 활성산소를 무력하게 만들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항암 효과가 있는 올리브 오일과 함께 조리하면 더욱 좋다.

▼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막는다 호박에 다량 함유돼 있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노화 예방과 미용 효과가 탁월하다. 이 외에도 철분, 칼슘, 인 등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많아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한다.

▼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식사대용이 될 만큼 전분이 많은 반면 칼로리는 고구마의 절반 정도. 또 비타민 A가 풍부하고 섬유질도 많아 변비를 예방하고 피부 미용에도 좋은 일석삼조의 효과를 낸다.

▼ 배설을 촉진하여 변비를 없앤다 호박 속에 많이 들어 있는 식물성 섬유인 펙틴 성분은 지방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지방의 체내 흡수를 막고 장을 부드럽게 해 변비를 예방한다.

▼ 출산 후 부기를 빼준다 산후 조리 후에도 부기가 남아 있는 경우 호박을 달인 물을 마시면 부기가 빠져 몸을 가볍게 한다. 그러나 산후 조리에 무조건 호박이 좋은 것은 아니다. 출산 후 소변 배출에 이상이 있거나 부기가 있을 때만 먹는 것이 좋다.

▼ 당뇨·동맥경화 등 성인병을 예방한다 호박에 들어 있는 파르무틴산이라는 지방산은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작용이 있어서 비만이나 암,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 혈액 순환을 도와 중풍을 예방한다 비타민 A와 C, B2가 들어 있어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

▼ 소염·해독·통증 완화 작용을 한다 호박에는 통증을 가라앉히는 소염 작용과 해독 작용, 통증 완화 작용이 있어 신경통, 화상 등을 다스리는 데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호박씨는 구충 효과가 뛰어나고, 어린이의 인후통 치료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위가 약한 사람, 노약자의 영양식으로 좋다 호박의 당분은 소화 흡수가 잘되어 노약자나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 아주 좋다.

늙은 호박 활용한 민간요법
가을이 제철인 늙은호박은 한방에서 ‘가을 보약’이라고 부를 만큼 영양이 풍부하고 약리 작용이 뛰어나 예부터 다양한 민간요법의 재료로 활용돼왔다. 늙은호박을 먹으면 신장이 나쁜 사람도 소변을 시원스럽게 보게 되고, 부기가 빠지며 몸이 가벼워진다. 호박 꼭지에는 태(胎)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고, 호박꽃은 젖을 잘 나오게 해 출산 직후의 여성에게 좋다. 천식 환자는 호박에 꿀과 은행 몇 알을 함께 넣어 달여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너무 많이 먹으면 몸이 습해지고 기의 순환에 장애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제 생활 속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늙은호박 민간요법을 배워보자.

▼ 신경통에 늙은호박을 삶아 속만 종이에 발라 환부에 2~3일간 붙인다.

▼ 만성 기관지염에 늙은호박 삶은 것 1kg에 마늘즙 100g, 오미자 가루 500g, 꿀 적당량을 잘 섞어 따뜻한 곳에 3~4일간 두었다가 하루 세 번 식후에 2~3숟가락씩 먹는다.

▼ 부종에 늙은호박의 속을 파낸 뒤 속에 팥을 한 줌 넣고 삶아 먹는다. 또는 호박 꼭지를 따내고 속을 판 뒤 찹쌀과 녹두물에 불린 검은콩을 가득 채우고 꼭지를 덮어 푹 쪄서 식사대용으로 먹는다.
▼ 빈혈에 늙은호박 1~2개를 삶아서 속에 고인 물과 함께 양껏 먹는다. 평소 호박나물을 많이 먹어도 좋다.

▼ 벌레에 쏘였을 때 늙은호박을 으깨어 종이에 발라 환부에 붙인다. 호박잎이나 꽃을 따서 말린 뒤 가루를 내어 환부에 문질러도 효과가 있다.

▼ 폐 농양·기침·가래가 나올 때 쇠고기 250g을 깨끗이 씻어 잘게 썬 뒤 생강 썬 것 25g과 함께 냄비에 담고 물을 1.5ℓ정도 부어 끓인다. 쇠고기가 80% 정도 익었을 때 껍질을 벗긴 늙은호박 500g을 썰어 넣고 잠시 더 끓인다.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하루에 2~3번 식기 전에 먹는다. 폐를 보하고 담을 삭이며 고름을 뺀다.

▼ 가슴이 결릴 때 늙은호박을 쪄서 따뜻할 때 결리는 곳에 붙인다. 식으면 다시 데워서 자주 갈아 붙이면 효과가 금세 나타난다.

▼ 사마귀가 생겼을 때 호박이 아직 넝쿨에 달려 있을 때 칼로 상처를 약간 내면 맑은 진이 나온다. 사마귀가 돋은 부위를 수건으로 문지른 다음 이 호박진을 3∼4번 발라주면 사마귀가 떨어진다.

▼ 소변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때 늙은호박의 꼭지를 따고 속을 파낸 다음 꿀을 한 대접 넣고 꼭지를 덮어 푹 찐다. 껍질이 무르도록 쪄지면 체에 밭쳐 걸쭉한 물을 받아 매일 300ml씩 마신다.

▼ 구충에 늙은호박 1kg을 잘라 말린 뒤 가루를 내어 이틀간 연속해서 복용한다.

버릴 것 하나 없는 호박씨 & 호박잎 건강법
영양 만점 ‘슈퍼 푸드’ 호박

▼ 두뇌 발달 돕는 호박씨호박씨에는 혈관에 달라붙어 있는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레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뇌의 노화와 치매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호박씨를 먹으려면 손을 움직여 껍질을 까야 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두뇌 개발에도 큰 도움을 준다.
▼ 호박씨의 효능호박씨는 단백질을 비롯해 칼륨, 칼슘, 인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군이 풍부한 고열량 식품이다. 특히 호박씨 속의 지방은 질 높은 불포화지방으로 구성되어 있고 머리를 좋아지게 하는 레시틴과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먹이면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호박씨를 씹을 때 쓴맛을 내는 쿠쿠바이타신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 강력한 이뇨 작용으로 몸속에 쌓여 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없애고 변비도 자연스럽게 없앤다.
또 호박씨를 말려서 혹은 살짝 볶아서 먹으면 구충제로뿐 아니라 구취가 날 때도 도움이 된다. 기침이 심하게 나거나 이로 인해 아이들이 인후통을 호소할 때 구워서 설탕이나 꿀과 섞어 먹이면 효과가 좋다. 또한 호박씨는 항염 효과가 있어 볶아 먹으면 전립선 증대를 예방하고 정력을 높인다.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 등이 많아서 간을 보호하고 기능이 원활하도록 돕기 때문에 술안주로도 적격이다.

▼ 산화물질 없애는 호박잎여름철의 별미 중 하나인 호박잎. 섬유소와 비타민 C가 여름철 더위에 지친 몸을 회복시켜준다.
▼ 호박잎의 효능섬유소와 비타민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식품이라서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에게 매우 좋다. 또한 몸 안에 쌓인 산화물질을 없애고 항암 효과도 발휘한다. 특히 호박잎에는 된장이 어울리는데, 맛은 물론 호박잎에 부족한 단백질을 콩으로 보충할 수 있어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그래서 예부터 우리 선조들은 호박잎을 먹을 때는 꽁치나 고등어조림, 강된장 등 단백질 식품을 곁들여 냈다.
호박잎을 맛있게 먹으려면 약간 어린 잎을 골라야 한다. 물기가 있으면 축 늘어지고 맛이 없어지므로 호박잎의 섬유질을 없앤 뒤 찜통이나 밥솥에 살짝 쪄내면 연하고 부드럽게 먹을 수 있다.
호박씨 이용한 민간요법
▼ 산후 부종에는 늙은호박씨 75g을 볶아 물 4~5컵을 붓고 달여 마시거나 가루 내어 먹으면 산후에 붓는 증상과 당뇨병을 치료한다.
▼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에는 신선한 호박씨를 매일 아침저녁으로, 한 번에 18.5~22.2g씩 먹는다. 3~5일간 복용하면 효과가 나타난다.

▼ 백일해에 늙은호박씨를 껍질째 가루 내어 설탕물에 섞어 먹이면 좋다. 콩알만한 환약을 만들어 하루에 3∼5개씩 먹이면 효과가 있다. 설탕은 흑설탕일수록 좋다.

▼ 어린이 인후통에 호박씨를 햇볕에 잘 말린 뒤 설탕을 넣고 달여 먹인다. 하루에 7.4~11.1g이 적정량.

▼ 어린이 여윔증에 호박씨, 땅콩, 호두를 같은 양씩 절구에 찧은 뒤 꿀을 적당히 넣고 잘 섞어 한 번에 10~15g씩 하루 세 번 먹인다. 아미노산, 비타민, 지방, 단백질 등이 들어 있어 영양이 풍부하고 강장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성인의 영양 보충에도 좋다.

▼ 회충이 있을 때 호박씨를 잘 갈아서 물, 꿀, 설탕을 넣고 개어 빈속에 먹는다. 또는 호박씨에서 기름을 짜서 15~30방울 먹는다.

피부에 좋은 영양이 듬뿍! 호박씨 오일 마사지
호박씨에는 질 좋은 불포화지방산과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 등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노화를 막는다. 잔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각질을 없애며 클렌징 효과도 뛰어나다. 또한 호박씨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 B₁, 칼슘, 인이 풍부하여 호박씨 오일로 두피를 마사지하면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영양이 충분히 공급돼 탈모가 예방된다.
주의할 점은 몸이나 머리카락에 호박씨 오일을 바른 상태로 햇빛 아래 장시간 있어서는 안 된다. 호박씨 오일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과산화 지질이란 노화물질로 변하기 때문이다. 또한 아토피 피부염 등 피부병이 있는 사람은 발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호박씨 오일은 백화점과 대형 슈퍼마켓 등에서 판매하며 호박씨를 이용해 직접 짤 수도 있다.

▼ 노화 방지~ 전신 마사지1 호박씨 오일 적당량을 체온 정도로 데운다.2 데운 호박씨 오일을 심장에서 먼 곳부터 펴 바르면서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특히 주요 부위인 머리, 귀, 발바닥은 꼼꼼하고 세심하게 마사지한다.3 마사지가 끝나면 15~20분 동안 그대로 둔다.4 수건으로 호박씨 오일을 닦아내고 깨끗이 샤워해 씻어낸다. 샤워할 때는 비누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탈모 예방~ 두피 마사지1 호박씨 오일 20~30ml를 체온 정도로 따뜻하게 데운다.2 머리카락 전체에 데운 호박씨 오일을 고루 바르고 정수리 부분(백회)은 원을 그리면서, 주위는 밑에서 위로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호박씨 오일이 잘 스며들도록 손가락 끝으로 문지르는 것이 좋다.3 30분 정도 타월로 감싸둔다.
4 비누로 머리를 감고 잘 헹군다.

호박 이용한 자연미용법
영양 만점 ‘슈퍼 푸드’ 호박

호박에는 피부 미용에 꼭 필요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가득하다. 특히 햇빛을 많이 받아 황색 빛을 내는 늙은호박에는 노화를 막는 항산화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베타카로틴은 몸속에서 비타민 A로 바뀌는데, 비타민 A는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돕고 거친 피부를 매끄럽게 한다.
또 호박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가 생기는 것을 막고, 자외선 차단 효과를 발휘해 기미를 예방할 뿐 아니라 미백 효과까지 낸다. 비타민 C와 함께 호박에 많은 식이섬유 펙틴은 혈액 순환을 돕고, 지방산은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신진대사를 좋게 한다. 원활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는 피부를 맑고 윤기 있게 만든다. 또 산후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 늙은호박꿀 팩
노화를 막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피부를 탱탱하게 유지시킨다. 수분을 배출하는 효능이 뛰어나 부은 얼굴에도 효과가 있다.재료 호박액(늙은호박 ½통, 청주 200ml) 3큰술, 꿀 2큰술만드는 법1 늙은호박 껍질을 벗기고 토막 내 냄비에 담고 물을 부은 뒤 청주를 넣어 푹 삶는다.2 삶은 호박을 체에 거른 뒤, 거른 물을 다시 끓여 조청 형태의 호박액을 만든다.3 ②의 호박액 3큰술에 꿀 2큰술을 넣어 섞는다.4 깨끗이 세안한 얼굴에 ③을 바르고 거즈를 덮은 뒤 한 번 더 덧바른다.5 15~20분 뒤 떼어내고 깨끗이 헹군 뒤 에센스와 영양크림으로 마무리한다.※ 호박액은 넉넉히 만들어 두고 조금씩 덜어 쓰면 좋다. 냉장고에 넣어두면 6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다.

▼ 늙은호박달걀 팩비타민 A, C, E 등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를 하얗게 만든다. 검버섯이나 기미, 주근깨 등에 효과적이다.재료 늙은호박 속 20~30g, 달걀노른자 1개, 밀가루 2작은술만드는 법1 늙은호박의 속을 긁어낸다.2 믹서에 늙은호박 속과 달걀노른자를 함께 넣고 간다.3 ②에 밀가루를 넣어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로 걸쭉하게 갠다.4 깨끗이 세안한 얼굴에 ③을 펴 바른다.5 15~20분 뒤에 떼어내고 깨끗이 헹궈 마무리한다.

▼ 단호박꿀우유 팩비타민 A가 풍부해 손상된 피부를 되살리고, 거칠어진 피부를 매끄럽고 맑게 한다.재료 단호박 50g, 꿀 1작은술, 우유 1작은술, 밀가루 1작은술만드는 법1 단호박을 강판이나 분쇄기로 곱게 간다.2 곱게 간 단호박에 꿀과 우유, 밀가루를 넣고 잘 섞는다.3 얼굴과 목에 ②를 고루 펴 바르고 비닐 랩을 씌워 흡수가 잘 되게 한다.4 15~20분 뒤에 떼어내고 깨끗이 헹궈 마무리한다.

▼ 단호박숯가루 팩부기를 내려주는 기능이 있어 얼굴이 푸석푸석하고 부기가 잘 빠지지 않을 때 사용하면 좋다.단호박 삶은 물 2작은술, 숯가루 2작은술, 레몬즙 2작은술, 밀가루 2큰술만드는 법1 단호박에 물을 붓고 푹 삶아 거즈로 걸러낸다.2 ①의 단호박 삶은 물에 숯가루와 레몬즙, 밀가루를 섞는다.3 깨끗이 세안한 얼굴에 ②를 펴 바르고 거즈를 덮은 뒤 한 번 더 덧바른다.4 15~20분 뒤 충분히 헹구고, 토너와 크림으로 마무리한다.

피부까지 고와지는 호박 다이어트
호박 다이어트가 좋은 이유

호박은 저칼로리 채소인데다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용하기 좋다. 칼로리는 적지만 전분이 많아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배설을 촉진해 변비에도 효과가 높다. 또한 호박은 영양소가 고르게 들어 있어 원 푸드 다이어트 도중 올 수 있는 영양 결핍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호박의 필수 아미노산은 몸속의 기관과 장기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파르무틴산 같은 지방산은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작용을 해 비만을 막는 데 효과가 있다.

특히 부기는 비만의 원인이 되는데, 호박은 예부터 출산후 몸의 부기를 빼는 데 쓰였을 만큼 부기를 없애는 데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호박의 식이섬유인 펙틴은 지방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지방의 체내 흡수를 막고 장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예방한다.

호박 다이어트는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이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인데, 호박에는 피부를 윤기 있게 하는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 손상을 막을 수 있다. 호박뿐 아니라 호박잎과 호박씨도 다이어트 식품으로 그만이다. 평소 호박쌈을 즐겨 먹거나 호박씨를 잘 말려서 소량씩 간식으로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2 Step 호박 다이어트

▼ step 1 5일간 밥 대신 호박을 먹는다
매끼 밥 대신 호박을 삶아서 양념 없이 먹으면 단기간에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다. 다이어트 기간은 5일이 적당하다. 단 다이어트 기간 중에라도 몸에 무리가 오면 즉시 중단해야 하며, 체력이 약한 사람은 하루 한두 끼 정도만 호박을 먹도록 한다. 저칼로리 요법이기 때문에 장기간 하거나 건강 상태를 무시하고 지속하면 소화력이 떨어져 소화 장애를 일으키는 등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다이어트 중에 가벼운 운동이나 체조를 병행하면 더 좋다.

▼ step 2 다이어트 후 호박죽을 먹는다
5일간의 다이어트 뒤에는 보식 기간을 두어야 하는데, 자극이 적고 부드러운 음식부터 시작해 조금씩 양을 늘려가야 한다. 이때 호박죽을 먹으면 좋다. 호박죽은 소화 흡수가 잘되고 위에 부담을 주지 않아 원 푸드 다이어트를 한 뒤 정상적인 식사를 하기 어려운 사람에게 좋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가족 영양식 호박 요리

애호박 다진쇠고기볶음
영양 만점 ‘슈퍼 푸드’ 호박

고기와 채소의 영양 밸런스~ 부드럽고 고소해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반찬.
애호박 ½개, 다진 쇠고기 50g, 붉은 고추 1개, 식용유 1큰술, 고기 양념(간장 ½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¼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 ⅓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애호박은 0.4cm 두께로 동그랗게 썰고, 붉은 고추는 송송 썰어 씨를 대충 턴다.
2 다진 쇠고기에 고기 양념을 넣어 양념이 배도록 무친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익기 시작하면 애호박을 넣어 고루 섞어가며 볶는다. 불에서 내리기 전에 붉은 고추를 넣어 색을 더한다.

애호박 미트소스그라탱
영양 만점 ‘슈퍼 푸드’ 호박

입 안에서 살살 녹는 이색 요리.
애호박 ½개, 쇠고기 80g, 양파 ¼개, 마늘 3쪽, 셀러리 1줄기, 토마토 페이스트 5큰술, 물 ½컵, 월계수잎 1장, 오레가노 ½작은술, 고형 치킨 스톡 ⅓개, 소금 ⅓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빵가루 2큰술, 모차렐라 치즈 2큰술, 올리브 오일 2큰술
만드는 법
1 애호박은 씻어 주사위 모양으로 작게 썰고 쇠고기, 양파, 마늘, 셀러리는 손질해 곱게 다진다.
2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양파, 마늘, 셀러리, 애호박, 쇠고기를 넣어 서로 어우러지게 볶는다.
3 쇠고기와 채소가 익으면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고 불을 줄인 뒤 타지 않게 볶다가 물을 붓고 월계수잎, 오레가노, 치킨 스톡을 넣어 끓인다.
4 소스가 걸쭉해지면 월계수잎을 건져내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뒤 불에서 내린다.
5 ④를 오븐용 그릇에 담고 빵가루와 모차렐라 치즈를 얹어 180℃의 오븐에서 치즈가 녹을 정도로 10~15분간 굽는다.

늙은호박 삼겹살구이
영양 만점 ‘슈퍼 푸드’ 호박

깔끔한 부추겉절이로 느끼함을 싹~ 삼겹살을 새로운 기분으로 맛본다.
늙은호박 ⅛통, 삼겹살 150g, 소금 약간, 부추겉절이(부추 50g, 고춧가루 1작은술, 멸치액젓 ½작은술, 설탕 ½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소금 1-5작은술)
만드는 법
1 늙은호박은 껍질 벗겨 2cm 두께의 초승달 모양으로 자른 뒤 다시 3~4조각으로 썬다.
2 달군 팬에 삼겹살을 넣고 소금을 살짝 뿌려가며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3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한쪽으로 밀어놓고 호박을 넣어 무르도록 굽는다.
4 부추를 깨끗하게 손질해 4cm 길이로 썬 뒤 준비한 양념에 버무려 간이 배도록 잠시 둔다.
5 접시에 구운 삼겹살과 늙은호박을 얹고 부추겉절이를 곁들인다.

늙은호박 감자오븐구이
영양 만점 ‘슈퍼 푸드’ 호박

구수한 감자와 달콤한 호박을 쏙쏙 뽑아 먹는 재미가 있는 별미.
늙은호박 ⅛통, 알감자 8개(또는 감자 3개), 버터 2큰술, 소금 2작은술, 붉은 고추 ¼개, 마른 르즈메리 약간
만드는 법
1 늙은호박은 껍질째 깨끗이 닦아 3cm 두께의 초승달 모양으로 자른 뒤 씨를 빼고 알감자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2 알감자는 잘 씻고, 붉은 고추는 다진다.
3 꼬치에 늙은호박과 감자를 번갈아 꿴 뒤 버터를 적당히 발라 180℃의 오븐에서 40분간 굽는다.
4 달군 팬에 소금과 다진 고추를 볶아 매운 소금을 만든다.
5 노르스름하게 구워진 늙은호박감자구이에 ④의 소금과 마른 로즈메리를 뿌린다.

단호박크로켓
영양 만점 ‘슈퍼 푸드’ 호박

아이들 입맛에 맞춘 영양 간식.
단호박 ½통, 당근 1-5개, 느타리버섯 2개, 부추 20g, 소금 ½작은술, 설탕 2작은술, 버터 ½큰술, 식용유 적당량, 토마토케첩 2큰술, 튀김옷(밀가루 1-5컵, 달걀 1개, 빵가루 2컵, 파슬리 가루 1큰술, 오레가노 가루 1큰술), 곁들이 채소(오크립·양상추·겨자잎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씨를 빼고 속이 충분히 무르도록 찐 뒤 껍질을 벗기고 곱게 으깬다.
2 당근과 느타리버섯, 부추를 깨끗하게 손질해 곱게 다진다.
3 빵가루에 파슬리 가루와 오레가노 가루를 섞는다.
4 으깬 단호박에 소금, 설탕, 버터, ②의 다진 채소를 넣어 섞은 뒤 먹기 좋은 크기로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다.
5 밀가루, 달걀, 파슬리와 오레가노를 섞은 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힌 뒤 끓는 기름에 바삭하게 튀겨 기름기를 뺀다.
6 접시에 채소를 담고 단호박크로켓을 올린 뒤 토마토케첩을 뿌린다.

단호박크림수프
영양 만점 ‘슈퍼 푸드’ 호박

바쁜 아침식사로, 출출한 밤참으로 든든하게 속을 채워줄 부드러운 영양식.
단호박 ½통, 양파 ¼개, 우유 1½컵, 생크림 ½컵, 버터 1큰술, 물 1컵, 소금 ½작은술, 식빵 2장, 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씨를 빼고 속이 무르도록 삶아 껍질을 벗기고 곱게 으깬다. 양파는 다진다.
2 냄비에 버터를 녹이고 다진 양파를 넣어 타지 않게 볶다가 단호박을 넣어 고루 섞은 뒤 물을 붓고 고루 저어가면서 끓인다.
3 믹서에 ②를 담고 30초 정도 간 뒤, 냄비에 다시 쏟아 끓이다가 우유와 생크림을 넣어 고루 저어가며 끓인다. 소금으로 간한다.
4 식빵을 작고 네모지게 썰어 달군 팬에 기름 없이 구워 크루통을 만든다.
5 그릇에 단호박크림수프를 담고 크루통을 얹은 뒤 플레인 요구르트를 올린다.

단호박 대구살데리야키조림
영양 만점 ‘슈퍼 푸드’ 호박

느끼하지 않으면서 달콤한 소스 맛이 일품인 조림 요리.
단호박 ½통, 대구살 150g, 데리야키 소스(대파 ½뿌리, 마늘 2쪽, 마른 고추 1개, 표고버섯 ⅓개, 간장 3큰술, 물 ⅓컵, 설탕·물엿 ½큰술씩, 청주 1작은술, 소금 ¼작은술)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깨끗이 씻어 4등분한 뒤 다시 얄팍하게 반달 모양으로 썬다.
2 단호박을 끓는 물에 살짝 데치듯 익혀 건진다.
3 데리야키 소스에 넣을 대파는 3~4cm 길이로 썰고, 마늘은 도톰하게 저며 썬다. 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자른 뒤 도톰하게 썬다.
4 손질한 ③의 채소와 나머지 소스 재료들을 한데 담아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졸이다가 윤기가 돌기 시작하면 단호박과 대구살을 넣어 간장색이 돌 때까지 조린다.

주키니된장구이
영양 만점 ‘슈퍼 푸드’ 호박

우리 입맛에 맞는 된장 양념이 우리 입맛에 딱~
주키니(돼지호박) ½개, 붉은 고추 ½개, 통깨 2작은술, 식용유 1큰술, 된장양념(일본 된장 1큰술, 된장 ⅓큰술, 물 ½큰술, 물엿 ½큰술, 참기름 ½작은술)
만드는 법
1 돼지호박은 어슷하게 저며 썰고,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턴 뒤 1.5cm 길이로 가늘게 채 썬다.
2 된장양념 재료를 고루 섞는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돼지호박을 넣어 앞뒤로 굽는다.
4 돼지호박이 노릇하게 익으면 불을 줄이고 된장양념을 고루 바른 뒤 붉은 고추 채와 통깨를 약간씩 뿌려 맛을 더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