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Global Village│그리스

그리스풍 패션 & 인테리어

요즘 전 세계적으로 인기!

■ 기획·정윤숙 기자 ■ 글·김이연‘자유기고가’ ■ 사진·정경택 기자 동아일보 사진DB파트 ■ 사진제공·감마(www.gamma-presse.com) 베라왕

2005. 06. 16

그리스 여신의 옷을 연상시키는 패션 스타일과 고대 그리스 신전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고풍스러운 인테리어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국적인 느낌이 물씬 풍기는 그리스풍 패션과 인테리어를 소개한다.

여신들의 모습에서 영감얻은 그리스 패션
고대그리스 여신들의 모습에서 영감을 얻은 패션 스타일로 드레이프(주름 장식)를 한껏 살려 우아하고 여성스러운 멋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몸에 달라붙지 않으면서도 몸의 곡선을 따라 자연스럽게 감기기 때문에 은근한 여성미를 강조할 수 있다.
자연스러운 여성미가 포인트

①②베라왕 2005 컬렉션에서 선보인 그리스 스타일의 드레스. 가슴 라인과 절개선이 고대 그리스 여신 아테나를 연상시킨다.
③강렬한 컬러에 심플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아델린 앙드레 의상으로 그리스 스타일을 현대적인 느낌으로 재해석했다.
그리스 패션은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옷인 키톤(Chiton)이나 튜닉(Tunic), 히마티온(Himation) 등을 현대적으로 변형시킨 것. 그리스에서 영향을 받아 좀 더 실용적으로 변형된 로마풍 의상도 그리스 스타일에 포함된다. 그리스 의상은 앞트임이 없고 허리 부분을 제외하면 몸에 붙지 않으면서 자연스러운 드레이프를 만드는 것이 특징. 그중 키톤은 그리스의 대표적인 의상으로 사각형의 천을 접어 어깨를 장식핀(피뷸러, Fibula)으로 고정시키고 가는 띠로 허리를 묶는 형태다.
디자이너들이 현대적으로 해석한 그리스풍 의상으로는 여신들의 드레스를 연상케 하는 주름 장식에 같은 소재의 벨트로 허리를 강조한 원피스, 주름을 넣은 시폰 소재 블라우스, 자잘한 꽃무늬를 넣은 튜닉 원피스 등이 있다. 또한 지난해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나비 소매 블라우스도 그리스 패션 중 하나. 시폰이나 실크처럼 얇은 소재로 만들어져 자연스럽게 늘어지는 편안한 실루엣은 여신의 이미지를 연상케 한다. 이때 속살이 비치는 시폰이나 부드러운 실크, 리넨 소재를 사용해 여성미를 강조한다. 또 여밈 부분을 좌우로 포개는 랩 스타일 상의나 랩 스커트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랩 스타일 상의나 나비 소매 시폰 톱은 데님 스커트나 데님 팬츠와 함께 입으면 개성 있는 옷차림이 된다. 또 우아한 주름의 시폰 스커트나 원피스에는 가죽끈으로 발등부터 발목까지 묶는 스타일의 그리스풍 샌들을 매치하면 시원한 여름 의상을 완성할 수 있다.

고급스러운 느낌의 지중해 리조트 룩
그리스풍 패션 & 인테리어

영화 ‘리플리’에서 기네스 펠트로는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지중해풍 리조트룩를 입고 등장한다. 사진처럼 플레어 스커트나 시가렛 팬츠에 셔츠나 카디건을 입은 편안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스타일이 지중해풍 리조트룩이다.


최근 들어 여유로운 지중해의 리조트에서 즐기는 휴가와 요트 등의 고급 레포츠에 어울리는 그리스풍 리조트 룩이 선보이고 있다. 절제되고 심플한 디자인에 블루와 화이트 등 산뜻한 지중해 컬러, 마린 룩을 대표하는 스트라이프 등이 더해져 편안하면서도 고급스러운 것이 특징.
단정한 셔츠형 슬리브리스 톱에 8부 길이의 시가렛 팬츠나 산뜻한 블루, 화이트 계열의 원피스, 랩 스커트 등이 대표적인 아이템. 여기에 납작한 스트랩 샌들이나 뮬을 신고 강한 햇볕을 가려주는 챙이 넓은 모자와 복고풍 선글라스를 매치하면 고급스러운 그리스풍 리조트 룩이 완성된다.

그리스풍 패션 & 인테리어

① 오스카상 시상식에서 어깨에 포인트를 준 그리스풍 의상을 입은 니콜 키드먼.
② 장식핀으로 어깨를 고정하는 키톤 스타일 드레스를 입은 여배우 케이트 블란챗.
③ 디자이너 스텔라 매카트니가 선보인 그리스풍 의상. 우아한 실루엣이 여신의 모습을 연상시킨다.
④ 허리를 강조한 그리스풍 원피스에 발등부터 무릎 아래까지 가죽끈으로 묶은 샌들을 매치했다. 지난해 뉴욕에서 열린 올림푸스 패션위크에서 선보인 그리스풍 의상과 샌들.

고대 신전을 옮겨 놓은 듯한~ 그리스풍 인테리어
그리스풍 패션 & 인테리어

그리스풍인테리어는 크게 두 가지 스타일로 나눌 수 있다. 한 가지는 고대 그리스 신전과 신화 속에 등장하는 대리석 장식과 함께 여신상, 촛대, 석고상 등을 이용한 클래식한 스타일을 말한다. 고대 그리스 시대를 무대로 한 ‘트로이’ 등의 영화에서 바닥과 계단을 대리석으로 꾸미고 여러 개의 기둥을 세우고 석고상이나 벽화로 집안을 장식했던 것을 연상하면 된다. 또 다른 하나는 지중해에 접한 그리스 섬에서 볼 수 있는 화이트와 블루 컬러를 모티브로 한 지중해풍 스타일이다. 눈부시게 하얀 테라코타 벽과 코발트 블루 컬러를 이용해 소박하고 시원하게 연출한 것이 특징으로 이국적인 느낌을 자아낸다.

블루와 화이트로 이루어진 쿨~ 감각
그리스풍 패션 & 인테리어

지중해와 에게 해에 위치한 그리스의 섬들은 흰색과 파란색 건물에 푸른 바다와 하늘이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흰색과 파란색으로 이루어진 그리스 국기에서 알 수 있듯 그리스인들은 바다를 상징하는 파란색과 하늘을 상징하는 흰색에 큰 의미를 두어 인테리어에도 적극 활용한다. 지중해풍 인테리어는 돌로 단단하게 벽을 쌓은 후 하얀 회벽을 바르고, 블루 컬러를 칠하면 완성된다.
집에서는 손으로 쉽게 바를 수 있는 핸디코트를 이용해 이 같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데, 도구를 이용해 균일하게 칠하는 것도 좋지만 핸디코트에 지푸라기나 톱밥, 모래, 작은 자갈 등을 넣어 투박한 느낌을 살리면 독특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고대 그리스 고전 양식을 재현한 클래식 스타일
그리스풍 패션 & 인테리어

그리스풍 인테리어 하면 가장 먼저 그리스 신전을 연상하게 된다. 특히 그리스 신전의 돌로 만들어진 아름다운 기둥은 그리스식 인테리어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 그리스식 기둥은 크게 도리스식과 이오니아식으로 구분되는데, 도리스식은 아무런 장식 없는 기둥에 기다란 홈이 파여 있어 웅장한 느낌을 주는 반면 이오니아식은 기둥머리에 소용돌이 장식이 있어 섬세함과 우아함이 느껴진다. 이런 그리스식 기둥 장식과 더불어 신화 속에 나오는 신들의 모습을 형상화한 조각상, 벽화, 석고 부조와 물병이나 화기 등이 그리스풍 스타일을 대표한다. 집안에서는 신전 기둥에서 모티브를 딴 액자나 화병, 신전의 천장과 기둥 사이에 새겨져 있는 조각 등을 재현한 벽걸이 부조 등으로 클래식하게 연출할 수 있다.



한국갤러리
신전 기둥이나 여신들의 우아한 주름진 옷에서 모티브를 따온 화기와 수반 등이 많다. 위치 강남고속터미널 한산지하상가 라열 17∼18호 영업시간 오전 9시30분~오후 7시40분 문의 02-532-89921_ 손잡이의 우아한 곡선이 눈길을 끄는 수반. 12만원.
2_ 신전 기둥 모양이 연상되는 그리스풍 화기. 4만5천원.
3_ 액세서리나 사탕 등을 담아놓을 수 있는 장식용 캔디박스. 8만5천원.
4_ 식탁에 장식하면 좋은 고풍스러운 디자인의 촛대. 12만원.

갤러리 바우하우스
액자나 부조 등의 그리스풍 벽면 장식품과 조각상이 많은 편. 여인과 아이들의 모습을 재현한 조각상,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테이블 램프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위치 강남고속터미널 한산지하상가 마열 26호 영업시간 오전 10시~오후 8시 문의 02-591-50911_ 유리 화병에 주석 소재 받침이 클래식한 느낌을 준다. 1만5천원.
2_ 우아한 멋을 풍기는 그리스풍 여신상. 12만원.
3_ 신전 벽에 새겨진 부조를 본뜬 제품으로 벽면을 장식하기 좋다. 2만원.
4_ 여신의 모습이 새겨진 석고 부조. 5만원.

홈에버
클래식한 그리스풍에 내추럴한 느낌이 가미된 인테리어 소품을 구입할 수 있다. 강남점 외에 평촌, 일산, 야탑, 인천, 평택, 동수원, 수원남문점 등이 있다. 위치 뉴코아 아울렛 강남점 4층 영업시간 오전 10시30분∼오후 10시 문의 02-530-50001_ 고대 올림픽을 연상시키는 트로피 장식 소품으로 앤티크한 멋이 느껴진다. 7만9천원.
2_ 장식용으로 좋은 클래식한 분위기의 수반. 7천5백원.
3_ 둘레에 천사의 모습이 새겨져 있는 유리 소재 캔디박스. 1만7천5백원.
4_ 신전 기둥에서 모티브를 딴 기둥 장식이 있는 모래시계. 1만9천5백원.

모던하우스
내추럴한 컨트리 스타일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 화병이나 액자 등 그리스풍 소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곳. 상품이 자주 바뀌는 편이므로 원하는 것이 있다면 수시로 들러보는 것이 좋다. 당산·안산·안양·분당·광명점 등이 있다. 위치 2001 아울렛 중계점 6층 영업시간 오전 10시30분∼오후 10시 문의 02-948-20011_ 그리스 벽화 속 여인들의 물병을 연상시키는 화이트 화기. 1만2천9백원.
2_ 시원한 느낌을 연출해주는 실버 화기. 6천4백원.
3_ 앤티크한 멋을 살린 로즈 화병 크랙 액자. 9천9백원.
4_ 신전 기둥 모양의 도자기 욕실 용기. 3천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