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Beauty

식염수 팩, 정말 괜찮은가요? ASK THE EXPERTS~

우먼동아일보

입력 2015.04.23 18:28:00

식염수 팩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많다. 트러블 진정과 보습은 기본, 피부톤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그 이유. 가격까지 저렴해서 더욱 매력적이기도 하다. 요즘 대세 피부 관리법 식염수 팩 집중 탐구.


식염수 팩, 정말 괜찮은가요? ASK THE EXPERTS~

식염수 팩 인기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나?
시작은 인터넷 동영상. 한 인기 뷰티 유튜버가 자신의 스킨케어법으로 식염수 팩을 소개하며 사용하는 방법을 영상으로 공개한 이후 각종 포털과 커뮤니티 등을 통해 빠르게 입소문을 타고 있다. 다양한 팁이 포함된 이 유튜브 영상은 현재 39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 영상 밑에 깨알같이 달린 네티즌들의 댓글도 대충 넘기지 말 것. 어느 브랜드의 화장솜이 더 좋은지, 어떤 피부 증상에 더 효과적인지 등 각자의 경험에서 나온 꿀팁들이 넘쳐난다.


식염수 팩에 필요한 준비물
적당량의 화장솜과 식염수면 끝. 식염수는 드럭 스토어에서 구입 가능한 렌즈 세척용 식염수가 아니다. 방부제 없는, 주사용 · 흡입용의 의학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멸균 생리식염수’일 것.


식염수 팩 하는 법
아주 간단하다. 화장솜에 식염수를 듬뿍 적셔 얼굴에 10분간 붙이고 있으면 된다.


Q&A 식염수 팩 집중 탐구
식염수 팩 정말 피부에 좋은가
식염수는 0.9% 염화나트륨 용액으로, 쉽게 말해서 아주 묽은 소금물이다. 신체의 체액이나 조직액과 동일한 농도의 등장액이기 때문에, 수액으로 주사하거나 세척, 헹굼 등의 의학적 용도로 사용되어왔다. 식염수 팩의 주된 효과는 보습과 피부 진정. 모든 안면 홍조 증상에 효과적인 것은 아니지만 일시적인 피부 자극에 의한 홍조나 일광 화상, 급성 피부염 등으로 인한 안면 홍조에는 냉식염수 팩이 효과적이다. 하지만 염화나트륨 성분 자체가 여드름에 효과적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피부톤 개선 역시 보습 효과에 의해 나타나며, 성분 자체에 의한 효과는 아니다.



식염수 팩 부작용은 없나
앞서 말한 것처럼 거의 물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약한 농도의 소금물이라 크게 우려할 만한 부작용은 없지만, 멸균 생리식염수는 방부제가 없기 때문에 개봉 후에는 최대한 빨리 사용하고, 얼굴에 너무 오래 팩을 올려놓지 않는(10분 정도가 적당) 것이 좋다.


식염수 보관법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쿨링 효과를 극대화하기 좋다. 일주일 이내로만 사용한다면 변질이나 감염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


셀프 식염수 팩, 주의할 점은?
팩을 하기 전 확실한 클렌징이 필수. 식염수 팩을 제거한 뒤에는 피부에 성분이 남아 있지 않고 그냥 흡수되기 때문에 굳이 세안을 다시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바로 충분한 보습제를 발라줄 것. 횟수는 크게 상관없지만 피부가 잦은 외부 자극으로 예민한 상태일 때는 하루에 한 번씩 매일 해도 무방하다.



기획 · 최은초롱 프리랜서|사진 · 이상윤|도움말 · 문경원(피부과 전문의)

여성동아 2015년 4월
Beauty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