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TERIOR TREND

전통 침구의 재발견

한복 디자이너·공간 디자이너·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 3인 제안

기획 | 강현숙 기자 사진 | 문형일 기자 동아일보 사진DB파트

2011. 12. 07

한옥과 막걸리 등 한국 전통적인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침구와 패브릭도 전통 느낌 물씬 풍기는 제품이 인기다. 매치하기 까다로울 것 같지만 전통 침구는 모던한 공간에도 잘 어울린다. 엄마 품에 안긴 듯 편안함을 주는 전통 침구의 매력.

한복 디자이너 효재의 전통 침구 예찬
전통 침구는 휴식이다

전통 침구의 재발견


“명주와 삼베, 무명 등 전통 소재를 활용해 침구를 만들고 있어요. 사람들은 대부분 학교나 회사에서 돌아온 뒤 이불을 덮으며 하루를 마감하잖아요. 그만큼 침구는 엄마의 양수 같은 편안함을 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옛 조상 때부터 사용한 자연 소재로 한 땀 한 땀 바느질해 만든 전통 침구는 값비싼 보약처럼 피로를 풀어주고 심신에 안락함을 선사해요. 아기 피부처럼 보드라운 침구를 덮고 잠자리에 들면 꿀맛 같은 잠을 잘 수 있거든요. 저는 침구를 만들 때 색감을 중요시하는데, 은은하면서 아름다운 색감을 띠어야 덮었을 때 예쁘기 때문이지요. 오배자와 쪽 등을 활용해 천연 염색을 하면 고급스러우면서 자연스러운 색감이 더해져 멋스럽답니다. ”

전통 침구의 재발견


▲명주에 오배자와 쪽으로 천연 염색해 만든 싱글용 이불은 효재의 작품. 은은한 자연의 색감이 몸과 마음에 안정감을 준다.



전통 침구의 재발견


1 예부터 우리 조상들은 장수를 기원하며 베개를 선물했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 선물로 전통 자수가 아름다운 베개를 선택하면 건강을 함께 선물할 수 있다. 베개는 효재 작품.
2 실크 소재에 소담스러운 자수로 포인트를 준 아기 싸개. ‘태어나 처음 하는 외출, 한국적인 싸개로 아이를 감싸면 전통을 사랑하는 심지 곧은 아이로 자라지 않을까?’ 하는 효재의 마음이 담겨 있는 작품.

공간 디자이너 권순복에게 배우는 전통 침구 고르기
현대적 감각이 더해진 전통 침구 선택하라

전통 침구의 재발견


“요즘 전통 침구는 현대적인 감각을 받아들여 한층 업그레이드됐어요. 전통만을 강조한 제품은 일반 가정집에 갖다놓으면 물에 뜬 기름처럼 따로 놀 수 있거든요. 원단과 색감은 모던하고 심플하되 자수 등으로 포인트를 줘 전통 느낌이 더해진 침구를 고르면 잘 어울리고 독특한 분위기를 줄 수 있답니다. 전통적인 문양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심플하게 패턴화하거나, 옥스퍼드 소재와 실크·명주 등 전통 소재를 믹스매치해 만든 쿠션 등의 패브릭 소품을 고르는 것도 좋고요. 이때 옐로나 아이보리 등 은은한 색감의 제품을 선택하고, 자수나 패턴은 너무 크지 않은 것으로 고르세요.”

전통 침구의 재발견


▲권순복이 직접 제작한 전통 느낌의 침구 세트. 고급스러운 옐로 빛 패브릭에 블루 꽃 자수를 장식해 포인트를 줬다.

전통 침구의 재발견


1 아이보리와 은은한 핑크·연두 컬러가 어우러져 따뜻한 느낌을 풍기는 침구 세트. 전통 느낌의 자잘한 꽃무늬가 화사함을 더한다. 침구는 자미온 제품.
2 권순복 실장이 여행길에 구입한 쿠션. 옥스퍼드 천과 전통 느낌의 실크를 믹스매치한 뒤 꽃과 잎사귀를 자수로 새겨 넣어 한국적인 멋을 살렸다.

제품협찬 자미온(02-556-0282) 반다지(02-578-3382 www.bandaji.com)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 진은영 제안 전통 침구 활용 인테리어
모던한 공간과 믹스매치의 재미를 느껴라

전통 침구의 재발견


“전통적인 느낌의 침구라고 해서 좌식 스타일 인테리어를 고집할 필요는 없어요. 침대와 소파, 식탁의자 등 현대적인 가구와 매치해도 잘 어울리거든요. 전통과 전통은 최상의 궁합을 보이는데, 서양 앤티크 침대에 한국 전통적인 패턴이 가미된 침구를 세팅하면 편안하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연출돼요. 벽 한쪽에 전통적인 느낌의 포인트 벽지를 붙이고 그 아래에 앤티크 의자를 놓은 뒤 자수가 새겨진 쿠션을 세팅해도 멋스럽지요. 밋밋한 벽에 실크 소재 한국적인 자수나 패턴이 가미된 벽걸이를 걸면 포인트 노릇도 톡톡히 한답니다. 손재주가 있다면 다양한 컬러의 자투리 실크를 퀼트처럼 누빔해 이불을 만들거나, 면 소재에 꽃이나 나뭇가지를 자수 놓아 쿠션을 만드는 것도 좋아요.”

전통 침구의 재발견


▲전통은 전통과 잘 어울린다. 서양의 앤티크 침대에 한국 전통적인 느낌의 침구를 매치하니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한층 더해졌다. 제품은 박홍근홈패션 햇살마루.

전통 침구의 재발견


1·2 면 소재 패브릭에 한국 전통적인 느낌의 새와 나뭇가지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패턴화해 만든 쿠션. 모던한 공간에 놓아도 잘 어울린다. 쿠션과 매트는 디자인파 제품.
3 전통 느낌의 벽지와 모던한 감각으로 재해석한 쿠션으로 세팅한 코지 코너. 브라운, 그레이 등 차분한 컬러가 따뜻한 느낌을 준다. 쿠션은 디자인파 제품.

제품협찬 박홍근홈패션(02-3409-0092) 디자인파(031-761-8464)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