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별책부록 | 2006 쿨~바캉스 플랜

경남 창녕

“살아있는 자연사박물관 우포늪으로 떠나는 생태 학습여행”

기획·이한경 기자 / 진행·이승민 ‘프리랜서’ / 글·이시목 한은희 유철상 ‘여행작가’ / 사진·이시목 한은희 유철상 동아일보출판사진팀

작성일 | 2006.08.05

첫째 날 ♥ 관룡사 → 부곡하와이 → 저녁(전통전골) → 숙박(부곡하와이호텔)
둘째 날 ♥ 우포늪
생명의 경이로움과 이색적인 풍경을 보고 싶다면, 우포늪이 있는 창녕으로 가자. 국제 보호습지인 우포늪에서는 광활한 늪지를 가득 메운 수생식물들에 대한 생태학습과 여름철새 탐조가 가능하다. 인터넷이나 생물도감, 책을 이용해 미리 가족만의 자료집을 만들어 출발한다면 더욱 좋다.

첫째 날 - 신라시대 고찰 관룡사
경남 창녕

관룡사 용선대 석불 앞에 서면 관룡산이 한눈에 들어온다.


첫날 오후엔 경남 창녕군 창녕읍 관룡산 남서쪽 화왕산 기슭에 있는 관룡사를 둘러본 후, 부곡온천에서 온천욕을 겸한 물놀이를 즐긴다. 관룡사는 원효 대사가 화엄경을 설법한 신라시대 고찰이다. 일주문은 자연석을 이용한 돌문 위에 문의 폭보다 곱절은 더 큰 기와를 올린 독특한 형태. 한번에 한두 사람밖에 드나들 수 없을 정도로 규모가 작다. 경내에 들어서면 대웅전의 용마루 위로 치솟은 관룡산의 암봉들이 눈에 들어온다. 약수 한 모금으로 목을 축인 후 용선대로 발걸음을 옮기자. 용선대 석가여래좌상은 명부전과 요사채 사이로 난 좁은 오솔길을 따라 30분쯤 오르면 나타난다. 내려오는 길엔 관룡사 입구에 서있는 한 쌍의 부부 돌장승도 잊지 말고 챙겨보자. 문의 055-521-1747
- 중부내륙고속도로(옛 구마고속도로) 창녕IC에서 내려 마산 방향 5번 국도를 타고 가다 계성리에서 좌회전해 ‘화왕산’ 이정표를 따라 들어가면 화왕산 옥천매표소. 이곳에서 왼쪽 길로 10여 분 더 올라가면 관룡사다.

야외 물놀이 시설 갖춘 온천, 부곡하와이
관룡사에서 흘린 땀은 부곡온천에서 씻어낸다. 78℃의 유황온천수가 하루 6천 톤이나 솟아나는 부곡온천은 유황 외에 규소, 염소, 칼슘, 철분 등 20여 종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호흡기 질환과 신경통, 류머티즘에 효과적이다. 온천욕 시설을 갖춘 곳만 해도 30여 곳에 이를 정도. 그만큼 단지도 크고, 찾는 사람도 많다. 그중 아이들과 함께라면 야외 물놀이 시설을 갖춘 부곡하와이가 제격이다. 계곡형 노천탕인 스파니아는 어른들이 휴식을 취하기에 좋고, 다이빙장과 슬라이드장 등을 갖춘 야외 수영장은 아이들이 놀기에 안성맞춤이다. 해변가에 와있는 듯한 청량감을 주는 파도풀도 인기. 문의 부곡하와이 055-536-6331 www.bugokhawaii.co.kr
- 관룡사에서 5번 국도로 돌아나와 마산 방향으로 좌회전한다. 계성면에서 영산면으로 이어지는 5번 국도를 타고 영산에서 부곡온천 이정표를 따라 밀양 방면 79번 국도를 타면 된다.

둘째 날 - 녹색 수초들의 바다에서 체험하는 자연의 신비, 우포늪
경남 창녕

1억년 전의 신비를 보여주는 우포늪.


물안개 자욱한 우포늪의 새벽 풍경을 보려면 적어도 아침 6시30분에는 우포늪에 도착해야 한다. 창녕군 이방면과 유어면, 대합면, 대지면 등 4개 면에 걸쳐있는 우포늪은 목포늪과 쪽지벌, 사지포를 포함해 부르는 이름. 1억4천만 년 전에 형성된 늪으로 국내 최대 규모(71만 평)를 자랑한다. 여름철 최고의 볼거리는 잎의 지름이 1m가 넘는 가시연꽃. 멸종위기에 처한 종이지만, 이곳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다. 먼저 접근성이 가장 좋은 유어면 세진리 우포늪부터 간다. 탐방로와 우포전망대를 갖춘 세진리 우포늪은 광활한 수면을 뒤덮은 물풀들이 장관을 이루는 곳. 쇠물닭, 왜가리, 쇠백로 등이 자태를 뽐내고, 한여름이면 10여 종의 잠자리들이 하늘을 수놓는다. 세진리를 벗어나 유어면 유어교에서 우포늪으로 이어지는 비포장도로를 달리면 쪽지벌과 우포전망대 반대편에 있는 우포늪, 목포늪을 지나 사지포까지 둘러볼 수 있다. 또한 목포늪과 면해있는 장재리와 사지포와 접해있는 주매리에 가면 논우렁이를 캐는 아낙네나 장대나뭇배를 타고 원시적으로 물고기를 잡는 어부를 만날 수 있다. 예약하면 생태가이드의 안내를 받거나 우포늪 생태관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문의 (사)푸른우포사람들 055-532-8989 www.woopoman.co.kr, 우포생태학습원 055-532-7856 www.woopoi.com
- 중부내륙고속도로 창녕IC에서 우포늪 이정표를 따라 5.8km 정도 간 다음 유어리 방면으로 직진하다보면 오른쪽으로 우포늪 이정표가 보인다.
맛집 & 숙박

다양한 종류의 전골 맛볼 수 있는 소문난 전통전골
경남 창녕
소문난 전통전골(055-536-5767)은 야채버섯전골, 버섯불고기전골, 버섯불낙전골, 쇠고기김치전골, 버섯곱창전골 등 다양한 종류의 전골을 맛볼 수 있는 전골 전문점이다. 밑반찬으로 나오는 장아찌가 특히 맛있다. 무, 깻잎, 고추, 오이, 마늘 등을 재료로 한 장아찌와 고들빼기면 입이 짧은 아이들도 금세 밥 한 그릇을 비운다. 전골 대 4만원, 중 3만5천원, 소 2만원. - 부곡온천 번화가 영온천 1층 큰길가에 있다.

최근 리모델링해 더욱 깨끗해진 부곡하와이호텔
경남 창녕
부곡하와이 내에 있는 부곡하와이호텔(055-536-6331, www.bugokhawaii.co.kr)은 심플하면서도 모던한 감각으로 리모델링된 디럭스 양실이 인기다. 바닥 공간이 넓어 아이들과 함께 묵기 좋은데다 객실 내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이용요금은 2인 기준 12만~14만원(세금·봉사료 포함). 실별로 다르다. 1인 추가요금은 1만5천~2만5천원.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랜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